콘크리트의 침투성은 내구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콘크리트의 내구성은 침투성 특성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측정될 수 잇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콘크리트의 침투성에서 플라이애쉬의 양이 증가할수록 (15%, 30%, 그리고45%) 침투성이 낮아졌으며, 기건양생한 콘크리트가 수중양생한 것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침투성을 보여 주었으나. 그 차이점은 플라이애쉬를 섞는 양이 많을수록 줄어 들었다. 높은 비율의 플라이애쉬(45%) 다양한 조강 시멘트를 섞어 만든 콘크리트에서도, 플라이애쉬 콘크리트가 보통(PCI)콘크리트보다 낮은 침투성을 보여주었다. 콘크리트는 양생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시멘트종류에 관계없이 침투성이 낮아졌으나, 기건양생시에는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침투성 특징에서 모든 콘크리트는 물을 이용해 시험한 것이 기체를 이용해 시험한 것 보다 항상 낮은 값을 갖는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콘크리트의 침투성은 그것의 강도가 증가함으로써 줄어드는 것을 발견하였으나, 침투성의 특징은 주로 사용한 시멘트종류와 좀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최근 건설공사에서의 인력 및 원가의 절감, 공기의 단축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도입되고 있는 하프슬래브의 실용화를 위한 구조거동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적 연구이다. PC 패널의 두께, 트러스메쉬의 형사, 가력하중의 형태를 변수로 총 17개의 시험체를제작하여 PC 패널, 하프슬래브, 하프슬래브-벽체 접합부의 휨성능 실험을 하였다. 실험결과, 부방향 하중을 받는 PC 패널의 휨강도가 설계강도보다 작게 나타났으나 정방향 하중을 받는 PC판넬과 덧침콘크리트의 분리현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휨강도 또한 일체로 타설한 부재와 같은 휨내력을 발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동바리를 2.0-2.5m간격으로 설치하고, PC판넬과 덧침콘크리트와의 접합면을 조면처리하고 청결을 유지하면 사용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 연구는 쐐기쪼갬시험법에 의하여 강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와 부순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 측정을 통하여 콘크리트 강도와 파괴에너지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그리고 부순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와 강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를 비교 검토하엿으며, 콘크리트의 특성길이도 구하였다. 이연구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부순모래 콘크리트는 파괴특성 관점에서 강모래 콘크리트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압축강도가 20~60 MPa에서는 압축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파괴에너지가 증가하였지만, 60 MPa이상의 범위에서는 압축강도가 증가하여도 파괴에너지는 증가하지 않았다.
경량기포콘크리트(ALC : Autoclaved Lightweight Concrete)의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투숩 및 투수, 편면동결융해 특성과 탄산화 특성을 실험하였다. 국산 ALC전용마감재는 방수용 도장재에 가까운 투습 및 투수성질을 갖고 있어 특성의 개선이 요구된다. 편면동결융해시험에서 마감재의 투습도에 따른 열화위치는 투습도가 클수록 외측에서 발생하였으나 투수에 의한 외부의 박리열화는 관찰되자 않았다. 탄산화는 수분의 함량이 작을수록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탄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공량은 감소하였다. 탄산화가 완전히 진행되면 부피의 팽창으로 균열이 발생하였다.
Slip-Form시스템을 사용하였을 때 공기단축 및 우수한 품질의 벽체타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적용성 및 구조적 거동을 평가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그러나 슬래브를 벽체와 동시에 타설할 수 없기 때문에 벽체-슬래브 접합부의 주변에 취약점이 생기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 연구는 Slip-Form시스템을 사용한 벽식 구조의 성능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접합부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7개의 벽체 실험체와 8개의 벽체-슬래브 접합부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결과들을 설계식 및 이론적인 해석 결과와도 비교하였다. 벽체압축 실험으로부터 그 구조적 거동이 일체식 구조와 유사함을 알 수 있었으며, 벽체-슬래브 접합부 실험으로 부터는 철근연결용 철물이 있는 경우는 제외하고는 좋은 성능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외벽에 철근연결용 철물을 사용한 경우에는 벽체의 강도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고강도 콘크리트($f'_c=700kg/cm^2$)를 사용한 보_기둥 접합부의 소성힌지 확산을 위하여 중간철근을 수직으로 앵커한 수직앵커형 중간철근으로 보 단부를 보강함으로써 보_기둥 접합부에 발생하는 소성힌지를 보 내측으로 1.0d 만큼 확산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실험의 주 변수로는 중간철근의 유물 및 앵커여부로 설정하여 중간철근의 보강형태에 따른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도록 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보 단부의 1.0d부분을 수직앵커형 중간철근으로 보강하면 소성힌지를 1.0d 부분으로 확산할 수 있었으며, 에너지 분산능력도 ACI318-89에 따라 설계한 관례적인 실험체에 비하여 약 1.6배정도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