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분을 함유한 철근콘크리트중의 철근부식에 관한 2년 촉진시험으로부터 콘크리트표면에서 측정한 자연전위값과 실제의 철근 부식상황과를 비교한 결과 철근의 수식상황을 자연전위법을 이용하여 비파괴적으로 진단하는 방법이 유효함을 알았다. 포화칼로멜전극을 사용했을 경우 -300mV이하이면 부식이 발생하였으며 -200mV이상이면 부식이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부시공시체에 대한 휨강도시험도 행하였으며 중성화에 대한 검토로 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에서 구입 가능한 저품질의 재료를 사용한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28일 압축강도와 물\ulcorner시멘트비와 관계를 유출함으로써 고강도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식을 얻기 위한 것이다. 목표슬럼프는 고층건물에서의 시공성을 고려하여 15$\pm$2cm로 하였으며 혼화제로는 고성능감수제를 사용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고강도콘크리트의 응력-변형도 특성을 비롯하여 탄성계수, 포아송비, 단위중량 등 고강도 콘크리트의 일반적인 재료성질을 얻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고강도콘크리트의 배합설계식은 국내현장조건을 고려한 실용식으로 고강도콘크리트으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강섬유를 혼입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강도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성능 감수제를 이용하여 제조한 고강도 콘크리트에 강섬유를 0, 0.5, 1.0, 1.5%로 변화시키면서 실험을 실시하였고, 또한 강섬유의 길이와 휨 시험편의 크기에 따른 강도의 변화에 대하여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강섬유 보강 고강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강섬유의 혼입률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할열인장강도와 휨강도는 강섬유 혼입률과 길이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고, 특히 최대하중을 지나서도 응력의 감소가 작아 연성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성지수에 의하여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인성을 평가하는 기존의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하는, 하중-처짐곡선에서 초기균열시까지의 여러 가지 다른 곱으로 나타내어지는 방법의 불합리성을 지적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효인성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방법을 강섬유 보강콘크리트의 인성을 평가하는데 제안하였다. 이는 초기균열을 가진 3점 휨강도 시험에 의한 하중-처짐곡선에서 지간의 1/150까지의 면적을 ligament면적으로 나눈값으로 나타낸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강섬유 보강 고강도 콘크리트 인성특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방법보다 더 효과적으로 인성을 평가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리카흄을 혼화재료로 사용하여 1200kg/$ extrm{cm}^2$정도의 초고강도 콘크리트를 제조하였으며 이에 대한 재료특성을 실험 및 보부재의 휨거동을 실험을 실시 비교 분석하였다. 재료특성 실험으로는 기본적인 강도 시험, 파괴음 측정에 의한 AE실험 그리고 수은압입법에 의한 세공실험을 실시하였다. 초고강도 콘크리트의 재료특성치는 ACI 363의 고강도 콘크리트 재료특성 결가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압축강도와 미세공극량은 선형적으로 비례하였다. 보부재의 휨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장철근비 변화, 전단보강근의 유무 및 철근 표면형상의 변화 등을 실험인자로 하였으며 각각의 현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균열성상에 따른 하중-변위 관계, 중립축 이동에 따른 부재거동 및 응력블록의 변화에 관하여 비교 고찰하였다. 초고강도 콘크리트 사용한 보부재의 경우 중립축 상승으로 단면의 압축영역은 매우 작아져 급격히 압축파괴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응력블록 형태는 삼각형의 분포를 보였다.
원자력발전소의 콘크리트 격납용기구조물등과 같이 안전성이 높게 요구되는 구조물들은 예기치 않은 혹은 부주의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산물체에 의한 충격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러한 물체에 의한 충격은 벽면의 국부적인 피해와 벽 전체의 전반휨응답으로 나타나며, 이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벽체의 관통이나 스캐빙(scabbing)이 일어나지 않도록 벽두께를 결정하여야 하고 또한,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벽체를 설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충격현상에 대한 이론 및 실험결과를 토대로 하여 벽면의 국부효가 발생시 이와 동시에 진행되는 탄성효과 및 전반거동효과를 고려하여 관입깊이를 계산할 수 있는 이론을 유도하였으며, 기존의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이론적인 결점을 보완한 반이론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실험결과와 기존식성충격과 소성충격을 구분짓는 스폴링속도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충격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벽체설계에 유용한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