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석탄회를 성토재로 활용시 침출 시간경과에 따른 석탄회 침출수의 성분 및 농도변화 특성을 파악하므로써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비회 및 혼합회를 대상으 로한 연속식 용출시험과 회분식 용출시 험을 수행하고 시험 결과를 수질기준과 비교, 검토하였다. 시험결과, 대상 석탄회는 일반 폐기물로 분류되었으며,석탄회 침출수의 농도는 시간경과에 따라 급격히 감소하여 일정시간 경과후에는 극히 미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대상석탄회 침출수의 수질은 pH를 제외한 기타 성분들이 모두 음용수 수질기준과 폐수배출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ullivan(1984)에 의한 제안과 모든 경계값에서의 추정분산값의 합을 최소화하는 개념을 포함하는 동시에, 다분적 지시크리깅에 있어서의 순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모색되었다. 최적화 문제를 이용함으로써 해결방법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원래 지시크리깅을 위해 요구되는 계산보다 약간의 계산을 더 함으로써 가능하다. 따라서 제안된 방법은 현재 많이 사용되는 다른 임시 방편적인 해결방법들 보다 계산상 효율적인 동시에, 수학적으로도 모순되지 않는 명확한 추계적 원리에 근거를 둔 방법이다.
지오흐리드로 보강된 포화점토상에 축조된 줄기초가 낮은 빈도의 반복하중을 받았을시 발생 되는 열구침하량을 산정하기위한 실내모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는 기초에 허용정적 하중을 가하였고 연속적으로 반복하중을 가하였다. 정적하중과 반복 하중강도에 따른 기초의 최대영구침하량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폐기물의 침출수가 해성점토의 투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기 위하여 실내에서 강성벽의 정수위투수시험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해성점토와 침출수는 김포 폐기물 매립장에서 채취하였으며 공시체에 가한 동수경사는 비교적 큰 값인 37.5~225 정도이었다. 연구결과 침출수의 농도가 클수록 그리고 동수경사가 작을수록 침출수에 대한 해성점토의 투수계수는 증가한다. 또한 침출수와 혼합시킨 해성점토의 액성한계와 소성지수는 침출누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실트질 모래를 재료로 삼축압축시험기를 개조하고, 삼축셀에 고압공기투과판을 부착하여 축변환기법에 의해 흡인력과 순평균응력을 조절하면서 등력압축시험과 전단시험을 행하여, 불포화 상태에 따른 토질정수의 변화를 규명하였으며, 함수상태의 변화에 따라 응력, 체적변화 등의 거동특성을 검토하였다. 실험의 결과에서 규명된 불포화토의 특성을 바탕으로, 불포화토의 응력성분을 고려하고, 수정 Cam -Clay 모델을 경계조건으로 하는 불포화토의 거동예측을 위한 구성식을 개발하고, 실트질 모래에 대한 실내실험의 자료로부터 구한 관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하여 이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수직구의 바닥굴착을 위한 바닥발파시 삼승근환산식과 자승근환산식의 발파진동상수 및 감쇠지수와 암질지수(RQD)와의 관계를 시험발파계측을 통하여 정리분석한 것이다. 각종 발파시 발파진동의 크기는 장약량, 발파원과 발파진동 측정지점과의 거리, 지반의 특성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본 논문에서는 지반의 특성이 발파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암반의 절리특성을 대표하는 RQD와 발파진동 크기와의 관계를 연구한 것이다. 시험결과 RQD의 증가에 따라 발파진동상수 K와 감치지수 n의 절대치는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결과에 의하여 향후 암질지수에 따른 바닥발파의 발파진동속도를 예측할 수 있다.
본문은 현재 제안되고 있는 Lade모델을 분석하여 같은 관점에서 Lade모델과는 다른 개선된 탄.소성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 것이다. 이 제안모델의 소성포텐셜함수(gp)는 항복함수(fp)에 다른 응력불변량(I1)을 부가시킨 형태로 제안하였으며, 이를 교정함수(Correction Function)라고 정의하여 전단항복면을 결정할 때 소성포텐셜함수가 독립적으로 기능하여 구성식의 확장이나 변화에 대응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일종의 해석적 연구이므로 그 결과는 기존의 연구이론과 비교되어야 하므로 Sacramento River Sand의 시험결과와 백마강모래의 시험결과의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Lade모델과 제안모델의 결과를 상호비교 하여 검증을 시도 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제안모델은 더 정확한 응력-변형 관계의 예측이 가능한 구성식으로의 전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장타설말뚝기초가 보다 빈번하게 여러가지 구조물의 기초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경사하중하의 현장타설말뚝의 거동에 대하여는 알려진 사실이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하중을 받는 현장타설말뚝의 비배수거동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체계적인 실험을 행하였다. 기초의 직경에 대한 깊이의 비와 하중의 경사도가 같은 변수들을 변화시키면서 행한 연구를 통하여 경사하중에 대한 지지력을 예측하는 반이론적 방법을 개발하였다. 시험변수들은 실제 송전탑건설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표적인 값들과 같도록 선택되었다. 직경에 대한 말뚝의 깊이비(D/B)가 서로 다른 짧은 강체말뚝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축방향 인발, 경사 인발, 그리고 경사 압축등과 같은 하중상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경사지지력을 구조상호작용 방정식과 본 실험연구에서 개발한 공식을 사용하여 평가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공식은 실험실 시험치와, 제한적이나마, 현장의 실제시험치에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소성지수 약30의 해성점토에 모래 및 모래로 제작한 실트분을 혼합하여 제작한 중간토의 역학적 성질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실험으로는 물리적 실험을 거친 후, 공학적 특성을 살피기 위해 압밀시험과 삼축압축전단시험을 하였다. 압밀시험에서는 오성지수의 변화에 따라 중간토의 압밀특성, 즉 압밀곡선의 형태와 투수성 및 압축성이 변화하는 것으로부터 중간토와 점토의 영역을 구분하였다. 한편, 삼축압축전단시험에서는 배수조건에 따른 각각의 시료의 압축전단특설을 밝히고, 특히 비배수조건하에서는 변형률 속도가 전단특성에 끼치는 영향을, 그리고 변형률속도와 소성지수 및 시료의 과압밀비의 변화에 따른 변형률경화 현상의 특성과 그 원인을 전단 중에 측정한 간극수압의 거동으로부터 규명하였다. 아울러 중간토의 전단특성에 미치는 배수조건과 변형률속도의 영향을 비교검토하였다.
절리암반내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재의 유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의 주입재 유동에 대한 전산실험을 수행하였다. 암반내 유체유 주입재의 전단강도와 점성도변화 특성을 반영하였다. 다양한 문제 극분포 발생장치 및 절리망 형성장치와의 연계성을 확보하였다. 주입재와 절리면과의 마찰에 의한 수두손실을 계산하기 위하였으며 주입재의 고화에 따른 유동멈춤현상을 반영하기 위하여다. Binghamian grout(이후 Bingham 주입재)와 Newtonian grout(이후 Nweton 주입재)의 유동특성에 관한 자료를 구하기 위하여 실험실 시험결과를 수식화하였다. 단일절리면에서의 주입재 유동특성에 대한 전산실험을 수행한 결과 평판모델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주입재의 채널유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단강도 및 점성도의 변화가 주입재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주입관리와 주입재 선정을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지하수의 유동이 주입재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주입지역에 작용하는 수리구배와 주입압과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터널주변에서의 주입재 유동을 관찰하여 주입작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WIPP에서 가스로 인한 파괴의 가능성을 해석적 계산과 수치해석 및 실내실첩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우선 본 연구와 관련된 화학반응식을 조사한 결과, 폐기물 내의 철이 산화하면서 다량의 가스가 발생될 수 있음을 알았다. 또한 간단한 지하수 흐름의 계산결과, 투수성이 높은 파쇄영역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 가스량은 암염 내부와 약한 수평면에 인장균열을 초래하기에 충분히 높은 압력을 야기시킬 것이다. 해석적 계산은 선형탄성파괴역학의 개념을 사용하여 수행하였고, 수치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행하였다. 또한 실내실험은 발생가능한 파괴 메카니즘을 설명하기 위하여 행하였다. 해석결과 약한 경석고층에서 수평으로 균열이 증가된 뒤에 그 균열은 이 층을 뜰고나가 암염 위쪽으로 계속 전폭되어 지표면 쪽의 수평방향과 53$^{\circ}$경사각을 갖고 지표면에 도달된다. 이와 같은 후자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경석고는 암염의 인성보다 0.5590배가 적은 파괴인성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세 가지 형태의 균열(radial vertical cracks, horizontal circular cracks and cone -shaped cracks)이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