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속도가 300km/h에 육박하는 고속철도가 터널안으로 진입하게 되면 터널내의 공기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터널벽체에 공기압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일반도로나 철도에서의 터널설계와는 달리 고속철도용 터널설계에서는 공기압에 대한 검토를 별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중략)
본 기술은 와이어로프의 중간 부위와 단부에 코일스프링을 설치하여 하중 작용시 압축으로 저항하게 하는 낙석방지 울타리의 제작ㆍ설치 기술이다. 이는 낙석 발생시 고유진동수가 작고 큰 변형률이 유도되므로 접촉시간이 길어 와이어로프에 발생하는 장력을 감소시키고 충격흡수능력을 향상시켰으며, 압축으로 저항하여 와이어로프가 먼저 파단된 후 스프링이 항복하도록 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킨 기술이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