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amtion Studies Conference (한국GIS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9.04a
-
This paper introduces AmericaView, a consortium for promoting remote sensing education, research and applications. As a case study, GeorgiaView is described in more detail. The AmericaView Consortium and StateView Consortia are good examples of collaboration for broadening the horizon of remote sensing applications in South Korea. Furthermore, the AmericaView example represents an opportunity for building a stepping stone to international collaboration.
-
u-GIS는 기존 정적인 공간데이터와 동적인 GeoSensor 데이터를 융합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기존 정적인 공간 데이터는 주로 2차원 공간 데이터였으며 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이를 확장한 3차원 공간 데이터 및 다차원 시공간 데이터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국가 차원에서 3차원 공간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DBMS가 아닌 파일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고 있다. 이 경우, 데이터의 중복 저장, 표준 인터페이스의 부재, 서버 중심의 데이터 제공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공간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 관리하기 위하여 3차원 공간 DBMS를 연구 개발하였다.
-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현대의 사회와 도시는 인터넷 이전의 사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세계의 여러 나라와 도시들은 기존의 도시 기능으로는 타 국가와 도시에 대한 경쟁우위를 가지기 힘들어졌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u-City의 출현이다. 각국과 도시들은 여러 사업체와의 제휴를 통하여 활성화된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특화된 사업 모델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좁게는 도시민의 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더 나아가 지역산업활성화를 도모하여 경쟁력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지능기반 사회를 추구하는 u-City의 발전이 무조건 사회에 장점만을 반영할 것인가와 u-City와 기존도시와의 정보통합관리 및 정보와 조직의 연계방안에 대한 발전방안 살펴보고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
국토해양부에서는 차세대 국가 핵심역량으로 u-Eco City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u-Eco City 사업에서는 u-Eco City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며, 개발된 기술을 testbed에 적용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과제는 지방자치단체나 건설업체가 Eco City 를 구축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u-Eco City 구축 가이드라인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u-Eco City 구축 가이드라인'은 6차년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데, 본 연구는 2차년도에 해당되는 연구이다. 2차년도에는 'u-Eco City 구축 가이드라인 프레임웍 개발'을 목표로 하며, 주요 연구내용은 1차년도에 추진되었던 'u-Eco City 구축 가이드라인 기초연구'를 토대로 u-Eco City 구축의 단계를 정립하고, 각 단계별 세부내역을 체계화하며 세부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업무를 표준화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U-City사례지역을 중심으로 도시특성에 따른 U-서비스를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 U-서비스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째, 도시특성과 무관하게 선호되는 서비스 유형이다. 교통, 행정, 문화 관광 스포츠, 보건 의료 복지 등은 도시 특성과 상관없이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도시특성과 무관하게 선호되지 않는 서비스 유형이다. 대표적으로 물류와 근로 고용서비스는 도시특성과 상관없이 선호되지 않는 서비스로 분석되고 있다. 셋째, 도시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유형과 그렇지 않는 유형이다. 교육과 환경 등은 도시특성에 따라 서비스 선호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에 대한 도시특성에 따른 서비스 항목의 분석결과 추후 U-City 도시건설과정에서 도시특성에 따라 적절한 U-City건설에 필요한 요소기술/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대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 수립된 지 2년여가 경과하였고 목표연도(2010년)가 다다른 시점에서 도시재생 취지에 맞게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예정구역을 평가 분석하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을 위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으로 유형화의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해 첫째, 도시재생 관련 선행연구와 도시재생 사례 분석을 통해 도시재생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대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에 대해 분석한 후, 기존의 물리적 환경에 의해 구분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끝으로 도시재생의 취지에 맞도록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의 유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최근 들어 소득과 교육 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생활환경과 여가시간 그리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U-City와 지속 가능한 생태 도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최근 국토 해양부에서는 U-City에 더불어 지속 가능한 생태계 순환기능과 첨단 IT기술이 결합된 U-Eco City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U-Eco City는 첨단의 IT기술을 집대성한 유비쿼터스 기술과 생태계 순환기능 등의 생태 기술이 인간, 자연 그리고 공간으로 연결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도시환경과 무한한 도시가치를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형 첨단 친환경 생태도시를 말한다. U-Eco City는 보다나은 생활환경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형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도시로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과 영국에서는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U-Eco City는 더 나은 삶을 향한 인간의 끝임 없는 욕구 충족을 위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은 U-Eco City를 도시 브랜드화 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며, 특히 U-Eco City를 도시 브랜드화 하기위한 필수적인 단계인 인증과 관련된 부문에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현재 통용되는 인증 제도를 통한 체계적인 제도의 정립, 인증 기준의 마련뿐만 아니라 인증을 위한 세부 지침의 마련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Eco City 개발 기발 요소 기술들을 기존의 인증기관을 통해 인정을 받을 수 방법들을 제시하고, 그 외의 요소기술들은 인증 기준을 제시하고, 인증기관을 인정하기 위하여 세부기준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다음은 신기술, 신제품 등,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법적, 절차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증제도를 통하여 U-Eco City를 도시 브랜드화를 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향후 개발될 U-Eco 기술인증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재난 재해와 같은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자료를 취득하여 대상 지역의 정사 영상과 같은 공간정보를 취득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GPS와 INS는 플랫폼의 위치와 자세정보를 획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번 연구에서는 GPS/MEMS IMU 센서의 성능 평가를 실측 데이터를 통하여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
최근 GIS는 지리정보에 u-IT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지능형 지리정보 기술로 융합 및 확장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미, 지리공간정보와 관련한 글로벌 IT 업계에서는 GeoSpatial Web 기술을 통해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계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쉽게 지리공간정보에 접근, 활용할 수 있는 엔진이나 플랫폼 등의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지능형 지리정보 기술의 핵심인 GeoSpatial Web 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고, 아울러 국내외 지능형 지리정보 기술 동향 및 u-GIS 표준화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능형 지리정보 기술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기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공간정보는 복잡한 공간현상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 요소이기도 하며, 대부분의 인간 활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고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가치로 인해 과거의 종이 지도형태의 공간 정보서비스에서부터 현재의 디지털, 유비쿼터스 시대의 길안내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서비스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본 연구를 통해 공간정보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그 동안 국내 공간정보산업에서 보여준 변화와 서비스를 통해 미래의 공간정보서비스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최근 고층화되고 있는 도시공간에서 경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각종 도시개발이 이루어지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후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지만 현재 상황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경관시뮬레이션을 통해 객관적으로 경관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시스템에서는 녹시변화율과 조망차폐율 등과 같은 경관평가지표들의 결과 값을 자동으로 산정하고, 객관적 정량데이터에 의한 개발전 후를 비교하고 다양한 대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적으로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의 자료로부터 3차원 위치정보와 속성 정보를 취득하여 활용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rid(
$100m{\times}100m$ ) 기반인 2차원적 Grid Point를 통해 Sensor Field를 정하고 LiDAR의 3차원적 좌표정보를 이용하여 최적 센서 위치를 선정하고 중간에 장애물(Obstacle)이 존재하는 경우 또한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위치인 Grid point를 선정하였다. 알고리즘은 3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분류하였다. 첫째 장애물이 없는(Non Obstacle) 2차원적인 경우, 둘째 장애물이 존재(Obstacle)하는 2차원적인 경우, 셋째 장애물이 존재(Obstacle)하며 3차원적인 알고리즘을 고려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LiDAR를 직접 적용하여 최적 선정 지역을 도출하여 알고리즘을 적용할 것이다. -
기존의 항공사진 및 위성사진을 활용한 원격탐사방법은 기상조건에 따른 제약과 3차원적 수직구조 관한 정보 수집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산림자원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적 접근이 필요하다. 3차원 측정이 가능한 LiDAR의 특성을 이용하면 기존 방법의 부정확성과 비효율성을 상당부분 극복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상 Laser Scanner 와 항공 LiDAR를 이용하여 개체목의 3차원 구조를 예측하여 수고, 지하고, 수관면적, 수관체적을 추정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지상 Laser Scanner에 의한 측정치를 참조자료로 하여 항공 LiDAR의 개체목 측정 정확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보정식을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
최근 민간사업분야에서도 GIS를 응용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몇몇 도전적인 기업들은 수년 전부터 GIS를 도입하여 주요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으며, 매년 GIS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실제 본 연구도 경쟁이 치열한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GIS 도입을 통해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를 희망하는 기업의 경영과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러한 기업들은 지역의 특성을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지역별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할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요구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수요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매출을 높이는 것은 모든 기업의 주요 경영목표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GIS를 이용한 매출예측은 기업들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의 점포를 운영하는 기업들에는 객관적인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단순한 예측 수준을 뛰어 넘어 매출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까지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GIS를 이용한 매출예측은 특정 반경 내 인문사회적 통계자료를 추출하여 통계적 방법에 의해 매출을 추정하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이는 과거의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를 진단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어떠한 전략으로 내일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방법론은 예측에 대한 통계적 설명력이 높다 하더라도 기업들의 현장업무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GIS를 이용한 매출예측 방법이 기업활동에 활용되려면 과거의 매출정보를 기반으로 현재를 진단하는 역할, 지역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국지적 단위의 시장 진단과 매출 향상 방안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매출발생이 예상되는 지역의 경계를 설정하여 상권영역을 생성하는 방법론이 핵심이다. 다시 말해 예상되는 매출 영역을 폴리곤 단위로 추출한다는 것이다. 기업들에 어느 정도의 매출이 어떤 지역에서 발생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지역별 매출 향상을 위한 전략 마련이 가능하다. 수치만을 제공하는 매출 예측방법과 비교하면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방법론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
캠퍼스의 공간은 대학을 이루는 주요한 물적 자원 이며, 제한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공간사용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공간정보시스템은 공간데이터와 속성데이터의 불일치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 DBMS를 활용해서 캠퍼스 공간정보 시스템을 제안한다.
-
최근에 기업들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GIS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GIS 데이터의 특성상 일반 고객들이 손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GIS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의 효율적인 타겟마케팅 업무지원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간단위를 블록으로 구성하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블록의 영역을 구분한 후, 특성을 표현하기에 유의미한 인문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블록은 판매 상승 혹은 판매 하락 지역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음을 물론, 이와 유사한 블록을 추출함으로써 잠재적인 상승판매 지역을 설정하여 유형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 마케팅 시장은 전체 분야에 걸쳐 출혈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시장의 잠재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배후지의 인구, 직장인, 그리고 유동인구 규모 등은 시장의 잠재력을 판단하는 기본 정보다. 배후지의 인구와 직장인 정보는 국가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거나 기타 추정방법에 의해 산정되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유동인구에 관한 정보는 실제 거리에 나가 인구를 측정하여 활용하는 방안 외에는 마땅한 추정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동인구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업들은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하여 유동인구 수를 측정하고 있다.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Point 기반의 인문사회 Spatial DB를 활용하여 전국단위의 유동인구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또한, 유동인구 정보에는 연령 및 성별 비율까지 추정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구글 어스(Google Earth)란 도구는 인공위성에서 찍은 사진들을 바탕을 3차원 지구 타원체에 바탕에 입힌 도구이다. 이 도구는 3차원 공간에서 OpenAPI등을 이용하여 3차원객체를 지구 타원체상에 구현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주요 건축물을 구현하거나 실외 이동객체(자동차, 비행기 등)를 구현하여 더욱더 지구와 가까운 모형으로 구현을 해 왔다. 하지만 공간 정보란 것은 실외 공간정보만이 아닌 건물의 내부 구조나 쇼핑몰상의 유동 인구의 움직임등과 같은 정보도 존재한다. 이 연구는 구글 어스 상에서 내부 구조를 가진 건물을 구축하고 이곳을 탐색할 수 있게 해 주며 또한 실내 이동 객체들의 실시간 움직임을 구현한다.
-
This study builds a sediment rating curve using the measured sediment yield and the simulated soil erosion by a GIS-embedded empirical model. Then the structured sediment rating curve is used to determine the SDR on a basin scale in southern Korea. The whole data(year of 2002-2008) are divided into two groups and the first group(year of 2002-2005) is used for calibration, while the other is used for validation. Two cases(rainfall amount and rainfall intensity) are analyzed to consider the rainfall runoff erosivity factor in simulating soil erosion. The results show the derived SDR provides reasonable accuracy and rainfall intensity gives better performance in calculating soil erosion than rainfall amount.
-
우리나라의 농업통계조사방법은 과거의 조사방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비표본오차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작물재배면적의 통계조사에 위성영상을 활용함으로써 조사 및 통계자료의 제공에 효율성 및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UN, 미국, 캐나다, 유럽 등을 중심으로 위성영상을 사용한 경지면적조사, 재배면적조사, 작황예측분석 등 농업통계의 생산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후 국내 활용동향을 분석하여 원격탐사기법을 활용한 작물재배면적 파악의 개선전략을 제시하였다.
-
도로네트워크 데이터는 교통 정보, 경로 안내서비스 등 실시간 정보제공을 위해 차량 항법용 데이터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에 해당하며 효율적인 관리와 유지가 필수적이다. 기존 파일 기반 시스템인 미디어 포맷(KIWI, GDF 등)에서는 콤팩트한 데이터 구성으로 읽기 위주의 빠른 매체 접근 등에 좋은 이점이 있지만, 최근 모바일 시스템 환경에 DBMS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LBS)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베디드 DBMS를 이용하여 네트워크의 계층성을 지원하는 데이터 모델과 이를 활용한 탐색 알고리듬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특히 대규모 도로망의 원거리 탐색을 대상으로 메모리 구성과 탐색 시간 측면에서 일반 영역 탐색방법과 계층 탐색방법의 검색 결과를 비교하여 계층 탐색 방법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
공간 변화의 동적과정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들은 대, 중, 소규모에 따라 system of cities, city system, cities 로 나눌 수 있으며, 지난 40년 동안 이 각각의 규모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각 규모를 통합하여 도시를 설명하는 이론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거듭제곱 법칙을 기반으로 한 행위자기반모형을 이용하여 모든 규모에서 설명이 가능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러한 거듭제곱 법칙이 공간패턴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발전된 센서 기술과 상황인지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 세계의 상황정보를 통합, 관리 및 활용을 위한 동기화 현실을 구축하고자 한다. 동기화 현실이란 기존의 가상현실과는 달리 실세계의 상황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가상 세계를 말한다. 동기화 현실의 구축을 위해 동적인 상황과 정적인 상황을 분류하여 가상세계에 적용시키고 분류된 상황은 각각 DSMS와 DBMS로 관리된다. 이런 정보는 OpenSimulator를 이용해서 가상세계에 반영이 되고 웹을 통한 OpenAPI를 통해 활용된다.
-
우리나라 산불은 대부분 인간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기상요인을 받지 않는다고는 볼 수 없다. 연중 대부분의 산불이 봄철 건조한 시기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처럼 산불 발생과 관련이 있는 기상인자 중 기온과 강수량, 습도를 중심으로 산불 발생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몇몇 독립변수들을 통제하기 위해 지형 지리 인자들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시간을 두고 발생하는 이산형 사건 분석에 적합한 포아송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산불 발생 지점의 점 자료를 래스터화하여 사용하였다.
-
GIS WEB 맵 서버는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신속한 요구 처리와 다양한 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며, 특히 맵 화면 표출 요구에 대한 신속한 처리 여부가 주요한 관건이 된다. 그러나 WEB 환경 하에서 기존의 공간 DBMS나 공간 파일시스템을 기반으로 대용량의 공간 데이터를 처리하기에는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장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GIS WEB 맵 서버만을 위해 특화된 공간 저장소 형식이 필요하며, 이러한 공간 저장소는 임의의 맵 영역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 데이터를 영역별로 관리하는 계층적 형태의 공간 저장소(가칭 'SB-저장소') 구조를 제시하여, 신속한 맵 화면 처리가 요구되는 GIS WEB 서버에 효율적인 맵 데이터 서비스 또는 맵 이미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부산국제영화제가 해를 거듭하며 아시아의 대표적인 영화제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지만 향후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남아 있으며, 행사 장소에 대한 문제점도 그 중 하나다. 부산국제영화제는 남포동과 해운대로 이원화하여 진행하였으며, 이원화의 운영은 점차 해운대 중심의 영화제로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중심지 이동의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계층분석적의사결정과정(AHP)를 통하여, 타당성 분석을 위한 평가기준과 각각의 가중치를 산출하고, GIS분석을 통해 남포동과 해운대 일대를 정량적인 수치로 평가하여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항공레이저측량(LiDAR)는 대상물에 반사되어 오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멀리 위치한 대상물의 정보를 측정하는 광학원격탐사기술이다. 항공기에 레이저센서를 장착, 지표면에 레이저 펄스를 주사하여 반사된 펄스의 도달시간을 측정, 반사지점의 3차원 위치좌표를 계산하여 지표면의 정보를 추출한다. 항공레이저측량(LiDAR)는 재난재해관리, 도로 및 교통, 시설물계획관리, 지역지구 계획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항공사진과 GIS를 활용함으로서 실세계의 3차원 표현이 가능하며 실세계를 인터넷, PDA 및 핸드폰 등에 3차원으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도래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필요한 정확하고 정교한 데이터기반을 구성한다.
-
정밀한 관측을 요하는 측량장비의 기능을 보정하거나 검증하는 것은 측량시 매우 중요한 일이다. ISO17123-8 규격은 GNSS RTK 정확도를 결정 할 때 사용되는 야외실험 절차와 규정을 명시하고 있으며 정확도 평가방법으로는 약식시험절차와 엄밀시험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NSS RTK 정확도 평가방법 중 엄밀시험절차에 대해 시험할 목적으로 GNSS RTK 규격에 따라 Test-bed를 구축하였고 성능실험을 실시 위하여 GNSS RTK 규격에 제시된 정확도 평가방법을 적용하였다.
-
국내에 도입된 라인센서방식의 디지털항공카메라 ADS40영상을 활용하여 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는데 있어 기준점의 수량 및 배치를 달리하여 성과를 분석한 결과는 모든 방법에서 국토지리정보원 항공사진측량작업내규에서 요구하는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었고, 기준점의 배치가 조밀하면 좀 더 양호한 성과를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
지능화된 도시시설물 관리를 위해서는 상하수도, 가스, 난방 등 지하시설물 및 교량, 도로 등 지상시설물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상호운영성의 기반위에서 통합 운영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플랫폼'이 필요하다. 도시공간정보 플랫폼은 도시내 다양한 센서 단말 등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도시관리 및 정보제공 서비스를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간정보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플랫폼을 구성하는 세부기능을 정의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도시공간정보 플랫폼 모델을 제시하였다.
-
최근 유비쿼터스 기술을 도시 인프라에 적용하는 u-City 개발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u-City에서의 시설관리는 실시간으로 도시내 시설물의 위치 및 상태정보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지능적인 제어가 요구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도시정보시스템에서 이용되던 GIS도면 혹은 대장에 의한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관리대상의 상태를 원격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이미 '지능형국토정보기술혁신사업'을 통하여 시설물 뿐만 아니라 부재와 센서의 상태파악을 원거리에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도시공간객체식별자(UOID:Urban Object IDentifier)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OID의 효율적인 부여와 관리를 위한 DBMS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해 관리자는 UOID의 생성, 수정, 소멸 등의 이력을 시간정보와 함께 관리할 수 있다. 또한, 3차원 도시객체모델과 함께 UOID를 관리하여, ID를 이용하여 좀 더 직관적인 도시시설 관리가 가능토록 하였다. 향후, 개발될 UOID시스템은 도시공간정보플랫폼에 적용되어 도시 내에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식별자가 될 것이다.
-
최근 수심측량 기술의 발달로 싱글빔 수심측량기에서 정밀 다중빔 음향측심기로 진보되었으며, 이 장비를 통하여 취득된 데이터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심측량 정확도는 장비의 성능 및 S/W에 의한 Calibration의 검증만 수행되고 있을 뿐, 절대측량성과에 의한 정량적인 정확도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정확도가 검증된 수위계를 이용하여 취득된 데이터의 수심별 오차를 규명하고 IHO의 수심 허용오차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정확도 평가 결과, 성과는 수심이 깊은 지역일수록 오차가 크게 발생하며, 수심이 낮아질수록 오차가 감소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수위계를 이용한 성과검증시 발생된 수심별 오차를 다중빔음향측심기에서 취득된 성과에 대하여 재보정을 수행함으로 정확도 높은 성과를 취득할 수 있다.
-
우리나라는 매년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받고 있으며, 재해저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공간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재해저감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요즈음에, 통신해양기상위성의 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가기상위성센터의 건립 등으로 기상산출물 이용의 활성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공간정보를 포한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상산출물의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상산출물 이용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에 기상정보를 이용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상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공간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지하공간은 지하철, 지하도, 지하상가 등 이미 생활의 일부로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하공간의 이용이 더욱 복잡해지고 대형화 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복합적인 이용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으나 지하공간의 관리와 지하공간에 대한 관련법 등은 아직까지 지상의 시설물들을 기준으로 한 지하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채 머물러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하여 지하공간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관련 법령들을 고찰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건축, 토목기술의 발달과 토지의 효율적 이용 요구 증가로 인해 인간의 생활공간은 지표에서 지상, 지하로 확대되었다. 기존의 2차원 지적 시스템으로는 관리의 한계성이 있기에 이런 현실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3차원 지적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3차원 지적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개념적 데이터 모델들을 소개하고 현 상황을 반영한 효율적인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제시한다.
-
현재 우리나라는 서울, 부산 등 광역도시와 19개 신도시, 9개의 혁신도시 등 전국 총 53개 지역 지구에서 u-City를 계획 추진 중에 있고, 국토해양부의 VC-10과제 중 일부에서 u-GIS기술 개발이 한창이다. 실시간 데이터를 다루는 u-GIS기술은 앞으로 u-City구축의 핵심기술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u-City의 본질적인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 u-GIS기술의 발전방향을 u-City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
미래 유비쿼터스 국토 실현에 있어서 기존의 GIS를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지리정보(UBGI: Ubiquitous Geographic Information)가 핵심이다. 유비쿼터스 기술이 GIS와 결합한 개념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나 지리정보 컨텐츠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것을 유비쿼터스 지리정보이라 정의할 때, 이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표준화는 필수적이다. 아울러 표준화는 기술개발과 동시에 유비쿼터스 지리정보시장의 선점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표준화를 위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기존연구를 토대로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표준화에 대한 개념 및 범위를 파악하고, 국제표준화기구인 ISO/TC211을 중심으로 관련 표준화기관에서의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표준화 추진동향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어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의 우리나라의 역량을 강화하고, 3단계 국가GIS의 비전인 유비쿼터스 국토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유비쿼터스 지리정보 표준화 추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급속도로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과 함께 유비쿼터스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유비쿼터스 기술은 도시정보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u-City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하여 도시생활의 편의 증대와 삶의 질 향상, 체계적 도시 관리에 의한 안전보장 등 도시의 제반기능을 혁신시킬 수 있는 차세대 정보화 도시이다. 성공적인 u-City 건설을 위해서는 기존 지자체GIS 서비스를 확대한 지능형 도시공간정보의 개념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도시공간정보에 대한 연계통합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도시공간정보의 효율적 활용과 상호운용성 기반의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연계통합을 위한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연계통합 모델'을 제시하도록 한다.
-
3차원 모델링 기술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는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나 이를 실제로 구현한 사례는 극히 드물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3차원 모델은 가시화에 초점을 두고 있어 토폴로지 구조를 갖고 있지 않는다. 따라서 3차원 공간 분석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공간 DBMS를 이용함으로써 토폴로지 기반의 모델을 생성하고 다양한 공간 분석 및 가시화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데이터베이스 기반의 4가지 3차원 데이터모델을 제시하고 이들의 쿼리 수행능력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분석 및 가시화에 적합한 모델을 제안한다.
-
실내 공간 용용기술의 핵심은 3차원 실내공간데이터의 모델링 기법과 이와 연동 가능한 센서기술이다. 하지만 아직은 실내위치기반서비스를 위한 측위기술 및 공간데이터에 대한 표준과 활용방안이 제한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위치기반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간단한 공간 DBMS 기반의 3차원 실내 공간 데이터 모델의 구축방법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2차원 기반의 multi-layer 구조를 가지며, 2차원 및 3차원으로 가시화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제시한 3차원 실내 공간 모델의 실내 기반 서비스로의 적용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CA(Cellular Automata)기반의 대피 시뮬레이터와 대피 경로 안내 시스템 그리고 실내센서(카메라)와의 연동 등 몇 가지 응용분야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항공기에 장착되어 1개 지점을 수직 및 경사각도로 5면에서 촬영하는 항공용 다각촬영 카메라를 비롯한 항공용 멀티센서는 항공기라는 공간상의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각도로 센서를 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항공기 운항 중 기류변화등으로 인해 촬영예상 지역을 벗어나 촬영되기 쉽다. 이에 항공용 센서의 자세를 연직방향으로 유지 시켜주는 기존 항공용 마운트를 활용할 수 있으면서, 다양한 각도로 센서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
국내외 인터넷 포탈을 중심으로 지도와 멀티카메라자료가 서비스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GIS자료를 영상위에 표현하기에는 위치와 자세 정보가 부정확하다. 이에 GPS/INS를 이용하여 보다 정밀한 위치 자세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GIS자료를 영상에 투영하였다. 이는 GIS자료의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다각촬영카메라를 제어하고 GPS/INS와 동기화하기 위해서 다각촬영 카메라 제어 장비(MLCC)를 개발하였다. 이는 5대의 카메라에 촬영신호를 보내고 촬영시각을 GPS/INS와 동기화 하여 정확한 촬영시각을 기록하기 위한 장비이다. 개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pplanix사의 POS 시스템과 Leica-Geosystem의 IPAS20을 병렬로 연결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다각촬영 카메라를 제어하기에 충분한 정밀도를 보여 주었으며, 차기년도 경량화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