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KSISS)
- 기타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4.1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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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건 사무실에서건 혹은 이동 중에도 무선 이동 통신, 인터넷, 각종 디지털 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 시대가 열리고 있다. 단순한 운송수단이었던 자동차도 무선 통신과 GPS 기술을 바탕으로 차내 이동형 정보서비스를 지원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도로상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사용자 및 차량으로부터의 서비스 요청을 처리하고, 다양한 컨텐츠 제공자 및 서비스 제공자와의 연계를 지원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서버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항법 맵, POI, 실시간 교통정보 등 텔레매틱스 핵심 컨텐츠를 상호 연계하여 이를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컨텐츠 서비스 서버를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 시 상호운용성과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조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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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매틱스는 정보통신 분야에서 신성장동력 과제 하나로 국내외적으로 사업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기술이다. 본연 구에서는 이러한 텔레매틱스를 위한 단말기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 역할을 가지는 텔레매틱스 단말 S/W 플랫폼을 위한 표준 아키텍쳐 및 API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OSGi 와 AMI-C 등의 국제 표준 규격을 고려한 국제적 호환성 확보 및 국내의 여러 업체들의 상호 운영성을 확보 할 수 있는 표준화된 아키텍쳐 설계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부재한 플랫폼 아키텍쳐 설계 및 API 개발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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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는 라디오 주파수 기반의 자동 인식 데이터 수집 장치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기술의 핵심 분야이다. RFID 태그(전자태그)가 부착된 개체의 위치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위치가 변하는 이동체와 유사하다. 그러나 태그 객체는 판독기(reader)의 위치로 인식되며 일정 수 이상의 객체들이 같은 시간에 함께 이동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기존의 이동체 모델링 방법을 사용하여 전자 태그 객체를 표현하면 색인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논문에서는 시공간 질의를 처리하는 색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태그 객체의 특징을 반영한 모델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모델링 기법에서 간격 데이터 개념을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 도메인 외에 식별자 도메인을 추가하여 태그 객체를 표현한다. 그리고 세 가지 도메인을 이용하여 태그 객체에 대한 색인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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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나 사람 또는 사물과 같은 객체의 위치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위치정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모바일 지리정보 시스템을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확장시킬 경우 이동 단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버로 부하가 집중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버/ 클라이언트 모델과 피어 투 피어 모델을 함께 사용하는 혼합모델을 제시하고, 그에 적합한 시스템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제시한 시스템을 실제 응용분야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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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컴퓨팅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향후 그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가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기술이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이동 중인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와 결합시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휴대 단말기와 무선 네트워크, 위치 측위 기술, 각종 응용 어플리케이션 등이 총체적으로 합쳐져 제공되는 서비스로 이동성, 개인성, 적시성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해 주는 GIS의 차세대 핵심기술로 발전이 예상되는 분야이다[2][3]. 현재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3GPP/3GPP2, OMA, OGC, ISO, MAGIC 등의 국제 표준화 기구 및 단체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LBS 표준화에 정보, 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의 LBS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LBS 표준화 포럼을 중심으로 국내 LBS 기술 표준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LBS 표준들을 기반으로 위치기반 서비스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표준 참조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표준 참조 시스템은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는 위치추적 서비스와 주변 시설물 검색을 위한 디렉토리 서비스,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하는 항법 서비스를 위한 기능 인터페이스 표준을 제공한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표준 창조 시스템은 위치기반 응용 서비스의 기능 규격과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위치기반 서비스 및 시스템 개발의 중복을 방지하고 상호 호환성을 확보 할 수 있다.문제에 적용이 가능한 창조 모델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94,\;29.4{\pm}30.3,\;45.1{\pm}44$로 Mel 10군과 Mel 30군이 유의적인 감소를 보였으나(p<0.05) 이들 두 군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랫트에서 복강수술 후 melatonin 10mg/kg투여가 복강 내 유착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1}{\cdot}yr^{-1}$로서 두 생태계에 축적되었다.여한 3,5,7군에서 PUFA 함량이 증가한 반면, SFA 함량은 감소하여 P/S 비율, n-3P/n-6P 비율은 증가하는 경향이었으며 이는 간장의 인지질, 콜레스테롤 에스테르, 총 지질의 지방산조성에서도 같은 경향을 볼 수 있었다.X>$(C_{18:2})$와 n-3계 linolenic acid
$(C_{18:3})$ 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야생 돌복숭아 과육 중의 지방산 조성은 포화지방산이 16.74%, 단불포화지방산 17.51% 및 다불포화지방산이 65.73%의 함유 비율을 보였는데, 이 중 다불포화지방산인 n-6계 linoleic acid$(C_{18:2})$ 와 n-3계 linolenic acid$(C_{18:3})$ 가 지질 구성 총 지방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함유 비율을 나타내었다.했다. 하강하는 약 4일간의 기상변화가 자발성 기흉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추론된 기상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 -
우리나라는 매년 수천억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수해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국가 교통의 중추인 도로 수해로 인한 사회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큰 실정이다. 간선도로에서의 수해발생시 최단시간 내에 수해 위치와 피해 현황 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응급복구 및 관리가 필요하고, 수해발생 특성상 전국적으로 산재하여 나타나는 피해 지역에 대한 현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나 아직까지 이러한 시스템은 지원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각 지역별로 이루어진 문서기반의 수해복구 관리에서 벗어나 웹 GIS 및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전국 간선도로망의 수해피해 및 복구현황을 총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간선도로 수해관련 현황조사 및 도로재해 관련 국외 현황 분석을 실시하고, 수해복구 업무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둘째, 수해복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국도유지관리사무소의 방문조사 및 업무분석을 통해 수해현장 지원을 위한 Mobile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을 도출하고, 전국적인 도로수해관리를 위한 Web기반 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업무분석 결과에 대해 정형화 표준화하여 수해복구업무 표준안을 제시하고, Mobile 지워 시스템 및 Web 관제 시스템을 시범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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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가 일반 사용자에게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이동 GIS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위치 기반서비스들이 등장하고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IS 기반의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일반적인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서비스가 수행되는 모형을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하여 각각의 소요 기술을 파악하고 연구 진행 중인 다양한 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먼저 전통적인 GIS를 바탕으로 하는 GIS 기반의 위치기반서비스 구조를 발굴하여 일반적인 서비스 프레임워크로 작성한다. 서비스 프레임워크에서는 전통 GIS와 위치기반서비스의 서비스 수행관계, 인터페이스 관계 등을 표현하여 일반화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운영형태를 제시한다. 그리고 서비스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관련 분야의 기술 분류를 수행한다. 기술 분류는 위치기반서비스와 GIS를 바탕으로 주요 요구기술을 도출하여 이를 기능별로 구분하여 표준화 기술을 분류한다. 이들 기술은 각각의 기술발전 과정에 따라 다양한 과정으로 발전하게 되고 이에 따라서 서비스의 모양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한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여 표준화 및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GIS에 기반한 위치기반서비스의 일반화된 서비스 모형을 제시할 수 있고, 필요한 기술의 발굴, 기술발전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GIS 서비스의 일반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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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선/이동 통신 기술과 GPS 기술의 발달은 휴대폰을 소지하고 이동하는 사람이나 GPS 수신기를 탑재한 차량과 같은 이동객체의 위치 정보와 관련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연속적으로 변경되는 이동객체의 위치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빈번한 갱신 연산을 요구하게 되고, 이는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R-Tree와 같은 공간색인 구조를 확장하여 갱신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시스템의 전체 성능은 오히려 저하되는 문제를 가져왔다. 이 논문에서는 이동객체의 질의 처리 성능뿐만 아니라 객체의 빈번한 위치 갱신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정 그리드와 R-Tree를 혼합한 형태의 색인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색인 기법은 R-Tree에서 색인의 재조직화로 인해 갱신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셀 기반 색인 기법인 고정 그리드를 이용하여 이동객체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고, 고정 그리드에서 객체의 편중 분포로 인한 오버플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오버플로가 발생한 각각의 셀들을 R-Tree로 관리한다. 또한, 객체의 밀도가 낮은 셀들을 하나의 버켓으로 공유하여 관리함으로써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제안된 방법을 다양한 평가 요소를 통해 실험한 결과, 기존의 R-Tree보다 뛰어난 갱신 성능을 보였으며, 질의 처리에 대해서도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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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tivity estimation for spatial query is very important process in finding the most efficient execution plan. Many works have been performed to estimate accurately selectivity. Although they deal with some problems such as false-count, multi-count, they require a large amount of memory to retain accurate selectivity, so they can not get good results in little memory environments such as mobile-based small database.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propose a new technique called MW histogram which is able to compress summary data and get reasonable results. It also has a flexible structure to react dynamic update.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ed that the MW histogram has lower relative error than MinSkew histogram and gets a good selectivity in little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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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간 데이터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증가하면서 대용량의 공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공간 데이터베이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 데이터베이스는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 정의 타입과 사용자 정의 함수를 이용하여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는 형태로 개발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공간 인덱스와 같은 사용자 정의 인덱스를 확장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한 공간 데이터베이스는 공간 영역 질의의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한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공간 인덱스를 개발하고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인 GiST와 Relational Indexing을 비교/분석하고 향후 이들 방법을 이용하여 공간 인덱스를 구현하고 공간 영역 질의에 대한 성능을 비교하여 보다 적합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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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pplications increasingly require the representation of geospatial objects with fuzzy extent and querying of time-varying information.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FSTDB (fuzzy spatiotemporal database) to represent and manage states and events causing changes of dynamic fuzzy objects using fuzzy set theory. We also propose the algorithms for the operators to be included in a GIS to make it able to answer queries depending on fuzzy predicates during a time interval and a method to identify the development process of objects during a certain period based on the designed database. They can be used in application areas handling time-varying geospatial data, including global change (as in climate or land cover change) and social (demographic, health, ect.)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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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및 무선 통신 기술의 발달과 무선기기의 소형화, 고속 네트워크 구축 등에 힘입어 휴대전화 사용 고객이나 차량의 위치 추적이 용이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차량 및 고객이 변화하는 위치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원활한 교통 소통 및 물류 수송을 위해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적절히 활용, 관리하는 차량 추적 및 관리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개발된 차량 관리 시스템들은 각 시스템마다 서로 다른 차량 위치 데이터 저장 구조 및 질의 처리 방식과 색인 기법 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스템간의 호환 및 정보 교환 등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차량 관리 시스템간의 정보 교환 및 차량의 위치 및 궤적 데이터의 효과적인 질의를 지원하기 위한 이동 객체질의어를 설계하고, 이를 지원하는 차량 관리 시스템을 구현한다. 제시된 이동 객체 질의어는 SQL를 기반으로 물류 관리 시스템에서 특정 구간 사이의 궤적, 특정 지점에서의 출발 렌 도착 시간 및 불확실한 위치 추정 등과 같은 차량의 이동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지원된다. 그리고, 물류 차량 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이동 객체 관리 시스템에서 이러한 이동 객체 질의어와 같은 어떤 표준화된 질의어를 지원할 경우, 서로 간의 정보 활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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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체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동체의 과거 궤적을 저장하기 위해 메인 메모리 기반 색인을 이용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의 방대함으로 인해 주어진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게 될 수 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메인 메모리에 상주하는 색인의 일부를 계속해서 디스크로 이주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런 이주 정책을 지원하는 메인 메모리 이동체 색인이 통합 색인이다. 기존 통합 색인의 색인 이주 정책인 이동 서브트리 정책은 시간 축으로 가장 오래된 엔트리를 seed 노드로 선정하여 이동 서브트리를 구성한다. 이때 항상 시간적으로 가장 오래된 노드만을 디스크로 옮김으로써 과거에 대한 질의 시 비효율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주를 위한 서브트리 구성에 필요한 seed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질의 및 삽입 시에 참조되는 단말 노드들을 유지하는 LRU 버퍼를 이용한 색인 이주 정책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메인 메모리 기반 색인의 장점과 메모리 용량 부족의 문제를 해결한 통합색인을 구현하고, 다양한 성능 평가를 통하여 제시된 이주 정책이 기존의 이주 정책에 비해 삽입 성능뿐만 아니라 영역 질의에서도 우수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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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동 객체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위치 찾기 서비스, 교통 정보 서비스, 긴급 구조 서비스, 모바일 광고 서비스와 같은 위치 기반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이동 객체의 위치정보를 신속하게 저장, 검색, 갱신할 수 있는 저장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이동 객체 위치정보 저장시스템으로 기존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불필요한 트랜잭션 연산으로 인하여 저장 및 검색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고, 위치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질의 및 요구사항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의 위치정보를 효과적으로 저장 및 검색할 수 있으며, 위치 기반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궤적 질의 기능, 위치 트리거 기능, 위치 보정 기능, 이동 객체 아이디 기반 클러스터 기능 등을 지원하는 대용량 위치정보 저장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대용량 위치정보 저장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서 상용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인 SQL-Server와 비교 실험하여 성능의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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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sted by high technologi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storing and collecting moving object information, many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ing technical methods to exploit databases of moving objects effectively and variously. Among them, today, Current and Anticipated Future Position Indexing methods manage current positions of moving objects in order to anticipate future positions of them or more complex future queries. They, however, strongly demand update performance as fast enough to guarantee certainty of queries as possible.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indexing mettled derived from the TPR-tree that should has update performance considerably improved, we named it BUR-tree. In our method, index structure can be inserted, deleted, and updated with a number (or bulk) of objects simultaneously rather than one object at a time as in conventional methods. This method is intended to be applied to a traffic network in which vast number of objects, such as cars, pedestrians, moves continuous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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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AR 자료를 이용한 지형 및 공간 정보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LiDAR 자료의 오차 보정, 건물영역 및 지면 분리, 건물 및 지형의 재구성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건물영역 분리 과정은 막대한 양의 LiDAR 자료에 대한 직, 간접적인 처리를 필요로 하며 결과물의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LiDAR 자료로부터 건물 영역을 분리해 내기 위하여 LiDAR 원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항공레이저측량은 스캔라인을 따라 취득되는 포인트정보를 순서대로 저장하여 제공하므로 LiDAR 자료로부터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포인트들은 서로 인접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특성을 이용하여 유사한 고도 값을 갖는 인접 포인트들로 클래스를 형성하고 새로운 포인트가 속할 클래스를 검색하여 편입시킴으로써 건물영역을 분리해 낸다. 아울러 각 건물 클래스에 대한 레이블링도 자동적으로 수행하며 새로운 포인트가 편입될 클래스를 검색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클래스의 검색 순서와 클래스의 자료 구조를 효율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성능 향상을 도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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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AR 데이터의 필터링은 원 데이터로부터 건물, 수목 등과 같은 비지면점을 제거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필터링을 통해 DEM을 생성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필터링 방법들로는 분산을 이용한 linear prediction 기법, 주변 점들과의 경사관계를 이용한 slope-based 기법, morphology 필터, local maxima 필터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존의 기법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필터링 기법들은 필터의 크기(윈도우의 크기)와 같은 인자를 대상 지역에 적합하게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주어야 한다. 더욱이 복잡한 지형, 지물이 존재하는 지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자를 변형시켜줘야 하며 특히, 다양한 크기의 건물이 존재하는 지역에 대하여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변적인 크기의 필터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건물이 존재하는 지역에 대하여 필터의 크기를 변화시키지 않고 필터링을 수행할 수 있는 연산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목이나 자동차 등과 같은 작은 개체의 제거를 위해 고정된 작은 크기의 윈도우를 가지는 모폴로지 필터를 우선 적용한다. 그 후 건물과 같은 큰 개체의 포인트는 이웃 포인트와의 고도차이를 이용하여 인식하고 이웃에 위치하는 지면 포인트로 대체하며, 갱신된 값이 바로 다음 연산에 반영 되도록 한다. 또한 상, 하, 좌, 우 네 방향에 대하여 라인별로 독립된 연산을 수행한 후에 이들을 비교함으로써 오차를 보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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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동전화, PDA, 텔레매틱스 단말기 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공간데이터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의 저장 공간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간데이터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데이터에 대한 손실 압축 기법을 제시하고, 실험을 통한 압축률, 데이터 손실률을 분석하여 연구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압축률과 데이터 손실에 따르는 위치 정확도 관계에서 위치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여 보았다. 그리고 다양한 군집화 기법 중 연구에 적용 가능한 기법을 선정 이용하였다. 또한 저장 공간뿐만 아닌 연산 성능 측면에서도 열악한 모바일 환경에서 만족할 만한 복원 성능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압축된 데이터를 복원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이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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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 해상도 위성영상정보의 민간 활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공간 정보를 다루는 여러 응용분야에서 이에 관련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도시교통 환경 분석을 위하여 위성영상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 도로, 건물, 기타 선 구조와 같은 지형지물을 분석하는 과정은 사용자에 따라 주관적일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수학적 그레이 레벨 모폴로지는 하나의 효과적인 접근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에서 지형지물 추출을 위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실질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 주요한 지형지물은 그레이 레벨 영상을 이용하여 개방(opening), 폐쇄(closing), 침식(erosion), 팽창(dilation)의 순차적 처리를 통하여 자동적으로 추출된다. 결과적으로, GDPA, 허프 변환 또는 다른 알고리듬들과 비교시 하나의 이점이 된다. 모폴로지 처리와 같이 본 프로그램은 그레이 레벨 값의 범위에 기반하여 지형지물을 추출을 위한 density slicing 기능 또는 주어진 경계치 보다 작은 화소 군집을 제거하는 처리인 'sieve filtering'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형태학적으로 처리된 결과를 증대하고 지형지물 종류들을 분리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배경의 제거, 잡음 탐지, 도시 환경 원격 탐사에서의 지형지물 특성화에 기여한다.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IKONOS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시험 구현하였다. 결과, 다중 경계치 또는 steve filtering을 이용한 그레이 레벨 모폴로지 처리는 복잡한 지형지물과 많은 데이터로 구성된 고해상도 영상 내의 주어진 대상에서 자동적인 처리와 사용자 정의 sieve filtering으로 인한 효과적인 지형지물 추출 방법으로 간주 된다. 시안을 작성 표준화를 위한 첫 단계 시도를 소개하였다.분석 결과는 문장, 그림 및 도표, 장 끝의 질문, 학생의 학습 활동 수 등이
$0.4{\sim}1.5$ 사이의 값으로 학생 참여를 적절히 유도하는 발견 지향적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장의 요약은 본문 내용을 반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같이 공통과학 과목은 새로운 현대 사회에 부응하는 교과 목표와 체계를 지향하고 있지만 아직도 통합과학으로서의 내용과 체계를 완전히 갖추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되고 있는 7종의 교과서가 교육 목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다.괴리가 작아진다. 이 결과에 따르면 위탁증거금의 징수는 그 제도의 취지에 부합되고 있다. 다만 제도운용상의 이유이거나 혹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투자자들이 비합리적인 투자형태를 보임에 따라 그 정책적 효과는 때로 역기능적인 결과로 초래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결과를 통하여 최소한 주식시장(株式市場)에서 위탁증거금제도는 그 제도적 의의가 여전히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통상 과열투기 행위가 빈번히 일어나 주식시장을 교란시킴으로써 건전한 투자풍토조성에 저해된다는 저간의 우려가 매우 커왔으나 표본 기간동안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한 결과 주식시장 전체적으로 볼 때 주가변동율(株價變動率), 특히 초과주가변동율(超過株價變動率)에 미치는 영향이 그다지 심각한 정도는 아니었으며 오히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미국시장에 비해 주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해 왔다고 볼 수 있다.36.4%)와 외식을 선호(29.1%)${\lrcorner}$ 하기 때문에 패스트푸드를 이용하게 된 것으로 응답 하였으며, -
OGC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리공간 정보를 손쉽게 상호 운용하기 위해 이질적인 환경의 지리공간 정보를 XML로 인코딩하는 GML 명세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GML 문서는 텍스트 구조로 되어있어 데이타 용량이 커지며 전송 시 속도가 현저히 저하되고, 문서 스캔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대용량의 GML 문서를 정보 손실 없이 변환하여 전송 속도와 문서 스캔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OGC에서는 최근 바이너리 XML 형식인 BXML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BXML 형식을 사용하여 GML 문서를 토큰화하고, 토큰을 정의된 바이트 코드로 변환하여 문서의 크기를 줄이고 전송 속도와 문서 스캔 속도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GML 문서 변환 및 전송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GML 운서 변환 및 전송 시스템은 GML 문서와 BXML 문서를 상호 변환하는 기능과 BXML 문서에서 공간 데이타를 추출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성능 평가 결과 GML 문서 변환 및 전송 시스템 사용시 GML 문서의 크기는 최대 80% 감소하였고 전송 속도는 최대 3.5배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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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the demand of the output analyzed from the gridded data has been sharply increased as the remote sensing technologies and GIS related industry have been developed. Therefore, a metadata access system which fits the requirements of the users should be developed for better managing and utilizing gridded data.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defined a common application schema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etadata built by numerous institutes based on the draft metadata standards proposed from the study which maily concentrated on establishing the standards of distributing metadata for the gridded data supported by ETRI at 2003. Also, XML based integrated system was developed to access metadata maintained by SaTReC as well as SIMC to facilitate more convenient data access for the grid data users. The results of the pilot system developed from this study can be expected to contribute to build an more efficient and enlarged integrated access system of the metadata for the gridd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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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모바일 서비스를 위해 GML 프로파일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모바일 서비스를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지도 표현과 공간정보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각 모바일 서비스마다 표준화되지 않은 독자적인 방법을 통해 공간 데이터를 전송 및 처리하고 있어서 모바일 서비스간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GML을 기반으로 모바일 서비스용 GML 프로파일을 개발한다. 모바일 서비스 환경을 위한 실용적인 GML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GML 명세와 모바일 서비스를 먼저 분석하여야 한다 GML의 구성요소와 모바일 서비스 및 DB분석을 기반으로 MATRIX분석을 수행하여 모바일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GML 구성요소의 부분집합을 정의한다.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서비스용 GML 프로파일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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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텔레콤은 2002년 국내 최초로 모바일 벡터 지도 서비스를 위해 OGC (OpenGIS Consortium)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하여, LBS/GIS 서비스 시스템들에 대한 하부 공통 프레임웍으로써의 GIMS 시스템을 기 구축 한바 있다 그러나 서비스 컨텐츠들이 점차 다양화 되어지고, 이러한 컨텐츠들을 실현하기 위해 시스템에 요구되어지는 사항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좀더 확장성이 높고 기능적 측면, 효율성 측면에서의 요구 사항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의 고도화가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GML 2.0기반의 GIMS 시스템을 GML 3.0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보다 풍부한 형태의 지리 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응용 서비스 컨텐츠들이 쉽고 자유롭게 위치 및 지리 데이터와 연동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GML 3.0에서 모바일 LBS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애니메이션, 이벤트처리, 맵 스타일 지원을 위한 필요한 스타일, 3D 부분과 텔레메틱스 서비스를 위한 위상(Topology) 세부 사양을 채택하였으며, MS(Mobile Station)로의 자료전송을 최적화하기 위한 스키마 및 전송 프로토콜을 개발하였고 이에 기반한 시스템을 구성, 개발하였다. GML 3.0을 이용한 기존 GIMS의 고도화는 기존 연구 및 시스템에 구현, 적용되었던, 내부 구조적인 측면에서나 서비스 측면에서 혁신적인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GIMS에 대한 접근을 단일화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한 GIMS 통합 인터페이스가 구현되었고, GIMS 내부의 서비스 컴포넌트인 WFS, WMS들에 대한 기능 확장 및 개선이 이루어졌다 가능한 창조 모델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94,\;29.4{\pm}30.3,\;45.1{\pm}44$로 Mel 10군과 Mel 30군이 유의적인 감소를 보였으나(p<0.05) 이들 두 군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랫트에서 복강수술 후 melatonin 10mg/kg투여가 복강 내 유착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1}{\cdot}yr^{-1}$로서 두 생태계에 축적되었다.여한 3,5,7군에서 PUFA 함량이 증가한 반면, SFA 함량은 감소하여 P/S 비율, n-3P/n-6P 비율은 증가하는 경향이었으며 이는 간장의 인지질, 콜레스테롤 에스테르, 총 지질의 지방산조성에서도 같은 경향을 볼 수 있었다.X>$(C_{18:2})$와 n-3계 linolenic acid
$(C_{18:3})$ 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야생 돌복숭아 과육 중의 지방산 조성은 포화지방산이 16.74%, 단불포화지방산 17.51% 및 다불포화지방산이 65.73%의 함유 비율을 보였는데, 이 중 다불포화지방산인 n-6계 linoleic acid$(C_{18:2})$ 와 n-3계 linolenic acid$(C_{18:3})$ 가 지질 구성 총 지방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함유 비율을 나타내었다.했다. 하강하는 약 4일간의 기상변화가 자발성 기흉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추론된 기상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므로, 반전거래전략을 활용 -
웹과 네트웍의 눈부신 발전은 정보의 유통에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OGC에서는 XML을 GIS 분야에 도입한 GML을 개발하였고, GML을 서비스하기 위한 웹 서비스 구현 사양들을 발표하였다. 이는 지리정보를 웹에서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므로 지리정보유통측면에서 활발히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유통센터가 실시간 데이터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GML을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가변적인 지리정보를 유통하는데 있어서 자료의 최신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면서 플랫폼에 상관없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또한, 이질적인 포맷을 가진 지리정보의 상호운용이라는 문제점도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가지리정보유통망에 이러한 GML 웹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해 지리정보유통망 아키텍처의 분석, GML 사양 및 GML 웹 서비스들을 분석하였고, 문제점 분석 및 해결을 위한 모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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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건물 및 상점, 도로표지판 등에 부착된 RFID 태그를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이를 이용하여 위치기반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응용 시스템 및 이의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기존의 GPS를 이용한 위치 정보는 신호를 보내는 인공위성의 지리적 변화에 의하여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전파 인터페이스 문제로 인하여 잘못된 위치정보를 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이 논문은 RFID 등에 위치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위치정보 식별자를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이 것은 기존의 GPS 및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기에 서술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태그를 통해 즉각적인 위치정보의 획득이 가능해 짐으로서 현재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치정보 게이트웨이 접근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