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IT 정보화는 세계 1위의 브로드밴드(초고속 인터넷) 이용국이 될 정도로 빠르게 변모하면서 정치, 사회, 문화 뿐만 아니라 시장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소비생활형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또한 그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가 시장경제 주체로서의 소비자 주권시대를 열었다. 이러한 IT정보를 기반으로한 소비 문화의 변화와 소비 주체의식의 고취는 정부의 소비자관련 정책과 또 기업의 경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에 대한 인식과 그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소비자 대응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식 및 투자나 기업 입장에서의 실질적인 소비에 대한 연구 및 교육활동도 아직까지는 매우 소극적이고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회사 내의 고객 접점에서의 고객상담의 중요성과 응대 실무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중국은 최근 발생한 바 있는 일련의 식품안전 사건(식품첨가물 과다 사용, 저질분유로 인한 유아 사망, 공업용 메틸알코올로 제조된 술로 인한 사망 등)으로 인한 사회문제가 야기되자 원자바오(溫家寶)총리의 지시로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주관 하에 위생부, 농업부, 공상관리총국 등 관계부서 공동으로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안전의 국가 정책상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국무원은 지난 9.1(수) 구체적인 목표와 단기적으로 수행할 중점업무 및 향후 추진대책을 골자로 하는 ''식품안전업무 강화 결정''이란 식품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각 성$\cdot$시$\cdot$자치구에 유효한 조치를 취하도록 지시한 바,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