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개발사업은 정부행정기관이 법령에 따라 연구개발과제를 선정하여 연구개발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공공기금 등으로 지원하는 국가사업으로, 2010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중 정부 주요부처의 항공우주 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을 발췌하여 일선 연구 현장의 편의를 도모하고 연구 생산성 제고에 기여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2010 벤쿠버 올림픽에서 보여준 세계 5위권 우리 선수들의 선전은 국민들에게 벅찬 감동을 심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특히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분야인 스피드 스케이팅에서의 금메달 획득은 어떤 분야에서건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자에게 꿈이 현실로 열렬 수 있다는 희망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었다. 곧 발사를 앞두고 있는 통신해양기상위성(이하 통해기)의 발사성공은 또 다른 분야인 항공우주분야에서 우리나라 위성개발 역사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정지궤도 위성의 개발성공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시대를 여는 의미 있는 이벤트가 될 것이다 통해기 발사에 즈음하여 현재까지의 위성준비현황을 중심으로 그 동안의 개발과정과 그 개발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
1975년 설립 이래 최첨단 방산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국가 방위산업의 정보사회 구축에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는 항공우주방위산업체가 있다. 바로 초우량 중소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퍼스텍(주)이다. 남다른 자부심과 끈기로 민수분야와 방산부분에 걸쳐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일조하고 있는 퍼스텍(주)을 소개한다.
지난 2001년 미국 NASA가 국제우주정거장(ISS)의 거주구역 제작 계획을 포기했을 때 미국 NASA를 대신해 ISS의 거주구역의 제작을 담당한 것은 바로 이탈리아 우주청(ASI)였다. 비록 표면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이탈리아는 우주개발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내에서 프랑스, 독일에 이어 3번째로 많은 관련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이탈리아 우주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탈리아 우주청에 대해 알아본다.
능동형 전자주사레이더, 일명 AESA 레이더는 21세기 항공무기체계 분야의 핵심 단어 중 하나다. F-22와 유러파이터 F/A-18E/F 슈퍼호넷과 같은 최첨단 미래 전투기는 물론 F-15와 F-16 같은 기존 전투기의 성능 개량을 위해 꼭 갖춰야 할 필수장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서방세계뿐만 아니라 러시아 및 중국과 같은 공산권 국가의 AESA 레이더 개발 및 확보 노력 역시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 미래 전투기의 필수장비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존 전투기의 성능 향상을 위한 만병통치약처럼 인식되고 있는 AESA 레이더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4월10일, 오전 10시 56분쯤 러시아 모스크바 서쪽 350km에 위치한 스몰렌스크 군용공항 활주로 부근에 Tu-154 폴란드 정부 전용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레흐 카친스키(Kaczynski) 폴란드 대통령 부부를 비롯한 폴란드 정부대표단 88명과 승무원 8명 등 96명의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다. 일단 러시아 정부는 관제탑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무리하게 착륙을 시도한 조종사의 과실로 보고 있으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고를 통해 항공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항공사고 조사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