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항공기, 자동차, 선박, 농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차는 근대 공업의 발달과 함께 출력 향상을 위한 동력전달의 향상과 생에너지의 관점으로부터 경량화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고경도의 신뢰성이 높은 치차설계가 필요하다. (중략)
구조물의 사용수명은 흔히 균열의 생성 및 성장과 크게 관련지어지는데, 이는 균열의 존재가 기계나 구조물의 성능에 장애를 줌은 물론 기계 전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의 파괴역학분야의 연구에서는 균열이 존재하는 부재의 주 모델을 해석의 편의상 두께가 균일한 부재로 간편화하여, 주로 이차원적으로 해석을 해왔다. 그러나, 실제 기계 및 구조물에는 두께가 일정한 부재 뿐 아니라, 두께가 일정하지 않고 변화하는 부재(이하 변호부재라 한다)가 현실적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중략)
콘크리트 구조물이 고온에 가열되면 그 성질이 변화하여 구조물은 다양한 영향을 받는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고온에서의 성상은 시멘트의 종류, 골재의 성질, 배합비, 함수율, 재령 등에 의해 다르다. 콘크리트의 열성질에 관한 외국에서의 연구는 다수 보고되었으나 국내에서 연구한 결과는 없으며 특히 시멘트의 종류, 골재의 성질 등에 따라 고온에서의 성상이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시멘트, 골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콘크리트 배합을 일반 구조물 및 아파트 현장에서 사용하는 배합비로 시험체를 제작ㆍ실험하였다. (중략)
현재 콘크리트 구조물이 구축되는 현장이면 어김없이 균열이 큰 문제로 대두되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예전에도 상당부분에서 발생되었을 것이나, 최근 들어 설계 및 시공담당자 뿐만 아니라 감리책임자들이 균열에 대한 반응을 민감하게 한 일련의 사건들이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중략)
In this thesis, the safety assessment method of the continuous prestressed beam bridge using the service load were studied. From the field test results of the continuous prestressed beam bridge, CAE(composite action factor) and $P_{n}$(capacity load of bridge) were assessed, and these factors were applied to safety assessment of the continuous prestressed beam bridge.
가스사고 중 단순 누설, 누설에 의한 폭발 및 화재사고가 ‘77년부터 ‘95년까지 전체사고의 97,2%를 차지하고 있고, ‘95년 한해동안에는 90%를 초과하여 발생하였으나, 사고의 원인은 명백하게 규명하면서도 폭발 또는 화재발생에 따른 가스의 누출량을 입증하기 위한 자료나 실험자료가 없어 사고조사에 곤란을 격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가스의 누출량을 추정할 때 조정기의 용량이나 일반적인 누출량 계산식에 근거하여 가스의 누출량을 추산하여 폭발 및 화재발생의 원인을 추정하고 있는 등 사고발생과정을 설명하는데 미진한 부분이 많아 실제로 LPG의 누출량을 측정하여 그 기록을 사고조사시 활용하고 사고 발생과정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데 다소 보탬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이번 실험을 실시하게 되었고 본 실험의 통계적인 수치를 전적으로 실제 사고에 적용하기란 아직까지 미흡한 점이 많다고 생각되나 정확한 사고원인조사가 가스안전관리 정책수립의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함으로 이러한 실험이 계속 발전적으로 실시되어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소 아쉽고 미흡한 점도 많은 실험이었으나 가스의 누출량에 대한 첫 실험이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앞으로 이와 같은 실험이 지속되어 가스안전에 관한 시험 및 자료수집이 활발해 질수 있기를 바란다. (중략)
방독마스크 수명예측을 위하여는 여러 모델식이 제안되었으며, Cohen등은 bed-residence 흡착 모델을 사용하여 정화통에서 채취한 활성탄을 carbon tube에 bed-residence time이 같게 충전시켜 습도에 따른 정화통의 수명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Mover는 Potential Jonas 모델을 적용하여 환경적 조건들과 아세톤에 대하여 유기증기 정화통의 특성을 묘사하였다. (중략)
대기오염의 주요원인은 소각로 연소가스와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이들 이동 오염원에서 배출되는 오염가스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 및 황산화물 둥이고 이들은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광화학반응을하여 오존을 생성하며 기타 미세먼지, 수분과 반응하여 스모그를 생성하여 인체의 호흡기 계통 질병을 유발케한다. (중략)
졸-겔법에 의한 코팅기법은 금속의 부식억제와 세라믹 및 반도체의 박막코팅 공정에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프라스틱과 같은 약한 소재에 표면 경도를 높여 안전성과 내구성이 보강된 복합재료를 만드는데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졸-겔법은 액상에서 가수분해에 의해 졸의 겔화 과정을 거쳐 목적하는 산화물을 제조하는 방법이다. (중략)
To establish testing method for ignition energy of explosive powders caused by electrostatic discharge, one testing method using a very small quantity of tested powders ( Frima ) was proposed, and the influence of discharge - limiting resistance connected in series into a capacitive discharge circuit on ignition energies of explosive powders was investigated using, as tested powders. As a result the minimum ignition energy was 9 mJ when discharge-limiting resistance was 300 k$\Omega$. The reason for the dependence of ignition energy on discharge-limiting resistance was thought to the difference in the type of electrostatic discharge, such as arc or glow discharge, from the observation of discharging wave forms.
현대 사회는 첨단 산업의 발전으로 공장내에서 발생되는 정전기를 적절히 제어하지 않으므로 여러 형태의 산업재해와 생산성 저하등의 장ㆍ재해로 인한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특히 정전기 방전 (Electrostatic Discharge)(1) 중에서 인체의 대전으로 인한 방전 현상은 다른 물체의 대전으로 인한 정전기 방전 문제보다 더 심각하게 취급하여 이에 대한 정량적 해석 및 그 위험성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전 인체와 근접 물체간의 방전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인체와 근접물체의 정전 용량을 측정하여 이와 동일한 정전 용량을 가지는 구로 모델링한 two-body 문제로 정전기 현상을 해석하고자 한다. (중략)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 부품들은 주기적으로 점검되어야 하고, 필요시 교체되어야 한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부품 고장률, 점검주기, 점검시간, 인적오류의 함수이다. 시스템의 너무 잦은 보수점검은 보수시 인적오류가능성을 증대시켜 시스템의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반면에 너무 긴 주기를 갖는 보수점검도 고장시스템을 적시에 찾아내어 교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시스템의 신뢰성이 감소하게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점검주기와 허용정지시간으로 보수되어야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함수로하는 시스템 신뢰성의 해석식을 유도하였고 유도된 수식을 예제시스템인 가스정압기에 적용하였다. (중략)
반도체의 생산공정은 생산제품의 특성상 많은 종류의 위험물과 가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자동화가 이루어진 대부분의 작업공정과는 달리, 작업자에 의해 직접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때 작업자의 사소한 실수나 과오로 인해 일단 누출등의 사고가 발생하면, 취급물질 자체의 위험성으로 인해 인명 피해, 화재 및 폭발 둥의 2차 대형재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도체공장의 어느 누구도 그 위험성에 대해 과소평가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중략)
보통 시스템은 신뢰도 계산을 위하여 graph나 fault tree(FT)등으로 그 시스템의 신뢰도 특성을 표현하게 된다. 전산망이나 교통망등은 보통 하나의 부품이 graph의 한선에 1:1로 대응하는 linear graph로 표현되나 화학공장이나 원자력 발전소의 신뢰성 분석을 위하여 쓰이는 FT는 보통 하나의 부품 또는 사건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는 non linear graph이다. (중략)
공학적 신뢰도 문제에서 부품의 신뢰도나 가동도가 주어진 후 시스템의 신뢰도 평가를 위한 수치적 계산이 자주 요구된다. 이때 주어진 system은 graph나 fault tree등으로 신뢰도 특성을 표현하게 된다. 보통 network이나 교통망 등은 graph로 표현되며 부품과 graph의 선이 1 : 1로 대응되는 linear graph 이다. 이러한 그래프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는 방법 중에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domination이론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계산한다. (중략)
자동화를 향한 요즘의 추세(즉 인간-기계 체계 : man-machine system)에서 인간의 기여는 기계의 운전자 보전 쪽으로 좀 더 기울어지고 있으며 자동화로 인해서 기계의 신뢰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인간의 신뢰도는 낮아지고 있다. 모든 인간-기계 체계에서 인간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들은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범할 수 있는 실수가 공정(process)뿐만 아니라 작업자 자신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실질적으로 모든 사고는 인간의 실수에 의해 일어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중략)
미국에서는 모든 원전(원자력발전소) 에서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PSA)를 실시하여 각 원전의 취약점 등을 파악하고 취약한 부분의 보강에 힘써 왔다. 근래에는 PSA나 개별원전평가(IPE)에서 구축한 각 원전의 PSA 모델, 즉, 고장수목 (FT)이나 사건수목(ET)등을 원전의 운전, 정비, 규제 등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 및 실제활용이 활발하다. 우리나라는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PSA)를 고리 3.4호기, 영광 3,4 호기등 여러 원전에서 실시하여 가동중인 원전에서는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어 보완하였으며, 건설 중인 원전의 경우에는 설계 개선에 이바지하여 왔다. (중략)
인간공학 및 생체공학을 근거한 종합적인 연구 모델 제시로, 산업체에 산재해있는 작업 중에 VDT Workstation과 관련된 근로자의 상지에 대한 직업성 누적적 질환의 연구로, 상지의 외상성 누적적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ergonomic stressor의 감지, 진단, 및 공학적 control를 이용 직업성 누적적 질환 예방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근무 교대 및 일시적 보직 변경 등 근무 순환의 적절한 인사관리 및 누적적 피로를 극소화 할 수 있는 근무/휴식의 적절한 시간 안배를 제시하며, VDT 주변 환경과 근로자 사이의 적절한 운용에 대한 교육 program을 개발, 또한 휴식 시 stretch exercise (근육의 피로 이완을 목적) 방법 등을 제시하며, 누적적 질환의 조기 증상을 감지하여 업무의 적절한 순환을 통하여 직업성 질환으로서의 발전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을 취지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중략)
지난 30년간의 LPG(Liquified Petroleum Gas)자동차의 사용으로 현재 전국에는 500여 곳의 LPG자동차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LPG자동차의 운행대수에 비하면 충전소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또한 LPG자동차의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소 확충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의 아현동 도시가스 밸브기지 폭발사고나 대구 지하철 공사장 도시가스 폭발사고와 같은 대형 가스 폭발사고의 여파로 충전소 설치 부지의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대도시 지역 내에서의 충전소 설치는 인근 지역주민의 강력한 반대로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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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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