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존 전화서비스를 무선으로 제공하여, 경제성뿐만 아니라 고속의 데이터 및 팩스서비스에 의한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루려는 연구개발이 행해지고 있다. 이같은 가입자선로의 무선화를 위한 시스템을 WLL(Wireless Local Loop)이라 한다. 본 고에서는 먼저 WLL시스템의 구성 및 원리를 살펴보고, 현재 사용중이거나 개발예정인 WLL시스템의 방식 및 특성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시스템 계획(planning)에 근거하여 용량, 서비스영역, 음질 등의 관점에서 기존 셀룰러시스템에 대비한 분석결과를 논의하였다. 또한 향후 진화방향 및 표준화동향 등을 검토하였으며 끝으로 결론을 언급하였다.
본 고에서는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s) 서비스를 DMT(Digital Multichannel Transmitter) 시스템 모델에 관하여 고찰한다. CSA(Carrier Service Area) 구역에서 6Mb/s급의 다중반송파변조방식(multi-carrier modulation)을 전송방식으로 하는 ADSL-3급 서비스가 가능한 가입자 루프 및 전송신호 특성을 고려한 설계 요구 조건을 살펴보고, 이를 만족하는 DMT ADSL 시스템 모델, 등화기 구조 및 DMT ADSL시스템의 성능예측방법을 고찰함으로써 보다 나은 성능의 ADSL시스템 구현을 위한 설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음악은 컴퓨터 음악,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데이터 청각화 그리고 최근 들어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가상환경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지금까지 음향의 모델링이나 함성 등 음향 자체에 대한 요소 기술들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앞으로 컴퓨터 애니메이션, 가상환경 등과 같이 영상의 동작과 음향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에서는 음향을 동작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가상환경 등에서 영상 내 물체의 움직임, 그와 동기된 음향의 자동생성 기술의 원리, 그 요소 기술들,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을 기술한다.
정보 검색에 주로 이용되던 웹이 편리함과 효용성이 알려지면서 전자메일, BBS, 전자상거래 등 광범위한 분야로 이용이 확대됨에 따라 보안성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본 고에서는 먼저 기존의 웹 보안 기법을 살펴보고 새롭게 요구되는 보안 서비스를 바탕으로 보안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또한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보안그룹들,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그리고 각 업체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주요 보안기법과 연구동향에 대해 기술한다.
현재 디지털 주파수공용통신시스템(Trunked Radio System: TRS)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아날로그 TRS에 대한 표준화가 무산된 경험이 있는 국내 실정에서는 표준화를 진행하면서 이에 필요한 각 시스템(모토롤라의 IDEN, 지오텍스 FHMA, 에릭슨의 EDACS PRISM)에 대한 특성과 시스템의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또한 미국, 유럽 일본에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TRS의 표준화 동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들 디지털 TRS에 대한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TRS에 대한 표준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고에서는 일반 가정 및 소규모 업무용 가입자들에 대한 광대역화의 가장 경제적인 대안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Hybrid fiber-coax 구조의 CATV 전송망에 대한 표준화 동향에 대해 조사 분석한 내용을 기술한다. HFC 액세스망에 대한 표준화는 IEEE 802.14 그룹, DAVIC, ATM Forum,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와 Cable TV업계 등 여러기구에서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물리계층, MAC계층 등에 대한 주요 표준규격에 대해 DAVIC과 IEEE 802.14에서 주도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데이터 서비스에 상대적 우선 순위를 두고 표준화를 추진하는 IEEE 802.14그룹에서 주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터넷 접속과 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IP 접속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화를 발 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IETF와 MCNS(Multimedia Cable Network System) 등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한국과 캐나다의 통신협상 추진과 통신시장 개방 등의 통신환경 변화는 우리나라의 통신정책 및 운용체계의 필연적인 구조개편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통신단말기기는 각 나라마다 고유의 규격과 사용환경을 적용함으로써 국가간 통신협상 추진시 주요쟁점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공중통신망용 단말장치의 제반 규격 및 조건을 다루는 기술기준 규칙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안에서 채택하고 있는 규격들은 국제표준 규격 및 북미의 기술기준을 모델로 함으로써 미래 글로벌 통신시대를 대비하였다.
본 논문은 IEEE 802.11 프로토콜 구성과 무선 근거리 통신망의 매체접근제어(Media Access Control: MAC), 공유자원인 무선채널을 액세스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표적인 MAC방식을 분류하여 설명하였고, MAC의 핵심이 되는 매체접근제어 프로토콜인 DFWMAC(Distributed Foundation Wireless MAC)의 핵심기능에 대하여 소개한다.
본 고에서는 유럽연합(European Union)을 중심으로 범유럽 정보사회 건설을 향한 이들의 정보통신 기술개발 정책 및 구조에 대하여 정리한다. 먼저 통신시장 자유화에 대비한 유럽연합의 각종 통신규제철폐정책(Deregulation Policy)을 포함한 정보통신 기술개발 정책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진행중인 제4차 종합추진 계획(4th Framework Programme)과 본 계획하의 3대 정보통신 기술개발 프로젝트의 현황, 범유럽의 정보통신 내수시장활성화 및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련 프로젝트의 추진 동향을 기술한다.
유럽의 이동통신시장은 통신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자유화계획의 실현으로 치열한 경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 고는 유럽 이동통신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경쟁적 시장동태성을 파악하여 전략적 시장쟁점을 도출하며, 그 전략적 의미를 분석하여 미래의 시장추세를 예측함으로써 우리나라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미국의 클린턴 행정부는 풍부한 영상 소프트웨어, 정보통신기술에서의 우위성, 고도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21세기 정보사회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냉전체제의 종식으로 인하여 국방분야에서의 여력이 생긴 연구개발 자원을 민생기술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국방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민간으로 확산하는 Spin-off 패러다임이 비판을 받으면서 Spin-on 패러다임을 동시에 구사하는 Dual-use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NII구축을 통하여 다음 세기에서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의 삶을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선두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미국에서의 정보통신기술정책 및 전략방향을 살펴보는 것은 초고속 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 실정에 시사되는 바가 크리라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 미국의 정보통신기술 개발체계와 HPCC(High Performance Cumputing and Communications) 프로그램의 기술개발 현황을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고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개발 방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멀티미디어는 영상, 음성, 문자, 도형 등 표현 미디어의 통합화, 네트워크화, 인터액티브화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위성통신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광역성, 광대역성, 동보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는 통신수단으로 주목되고 있다. 본 고는 이러한 관점에서 위성 개발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세계 각 국은 출생률 감소와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인구 고령화의 급진전과 다양한 선천성 또는 후천성 장애로 인한 장애자의 급증에 대비, 이들을 위한 복지정보통신시스템 및 기기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고령자 및 장애자를 위한 복지정보통신시스템 및 기기의 현상과 미래 파악에 초점을 두고, 시스템 및 기기가 갖추어야 하는 기능과 이러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을 장애형태별로 정리해보았으며,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출현가능한 새로운 복지정보통신시스템 및 기기와 이러한 시스템 및 기기의 개발시 고려되어야 할 여러가지 요인 및 추진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유럽은 역내 국가간의 정보통신 제품에 대한 기술장벽 제거를 통한 무역교류 확대를 위해, 유럽표준화위원회인 CEN(Comite European de Normalisation)과 유럽 정보통신 시험인증 위원회인 ECITC(European Committee for IT&T Testing and Certification)와의 협력관계하에 "CEN-ECITC Project Team 1"을 만들어 유럽의 체계적인 정보통신표준의 시험인증제도 정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본 고는 이 "CEN-ECITC Project Team 1"의 시험인증제도 정립에 대한 활동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본 고에는 현재 산업계와 실생활에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3차원 그래픽스의 세계적인 개발 동향과 전망을 PC환경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상용 3차원 그래픽스 소프트웨어들이 제공하는 기능을 분석하여, 향후 첨단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3차원 그래픽스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개발 전략과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그 동안 고급의 워크스테이션급에서 수행되던 많은 응용들을 개인용 컴퓨터 (pc)에서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CAD/CAM, 가상현실, 영화, 게임 등과 관련된 3차원 그래픽스 기술들은 pc용 3차원 영상처리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보급과 더불어 개인 사용자들에게서 이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 시점에서 3차원 영상처리 그래픽스 시스템을 하드웨어 측면에서 그것에 대한 동향과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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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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