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자료는 최근 KOTRA에서 "3 저시대"의 호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수출비중이 큰 주요수출대상국에 대해서 현지의 시장개척활동 중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엔화강세 및 유가하락에 따른 한일양국간의 수출경쟁력을 비교분석한 자료에서 특히, 6대 주요수출대상국(미국,일본,캐나다,영국,서독,인도네시아)만을 선정하여 타이어 및 튜브에 관한 내용을 발췌요약한 것이다. 최근 국제석유가격의 하락, 달러화의 약세 및 엔화의 강세, 국제금리의 하락추세 등 이른바 "3저시대"의 도래와 함께 우리나라 경제는 지난 2년간 겪어온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중대한 국면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3 저의 효과는 우리나라만 누리는 혜택이 아니라, 다른 경쟁국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으로 누리게 되며, 또한 3저의 영향은 우리나라의 수출에 이로운 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불리한 점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좋은 기회를 어떻게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