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SEB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1998.1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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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내외 부에서 추진되고있는 CALS/EC개념이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우리의 주변에서 생성되는 많은 문서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문서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기술로서 기록관리, 양식관리, 보고서관리, 제반규정관리, 저장관리, 검색관리 등을 통하여 최종사용자에게 적기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통합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관계되는 요소기술로서 EDM(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Image Document Management, COLD(Computer Output to Laser Disk), Hypermedia, Workflow, Knowledge Management 및 Groupware등이 개별적으로 또는 일부는 상호 연계되고 있으나, 통합적으로 상호 운용성 측면에서는 많은 문제들이 내포되어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러한 CALS/EC개념에 입각한 문서관리의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살펴보고, 다양한 형태의 기능별 문서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문서관리시스템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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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정의하고 변경을 통지하는 관리업무 - Configuration Item(CI)의 기능적, 물리적인 특성을 정의하고 문서화 - 이러한 특성들의 변경을 통제 - 변경 절차 및 실행 현황을 기록 및 보고 - 업무 절차(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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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사용한 부품 정보 공유 서비스. 부품정보 중개 - 다수 공급자의 참여에 의한 부품 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 제품개발자의 요구사항에 따른 부품 검색 및 공급자 선정. 3차원 공동 작업 - 제품설계자의 현재 설계 정보와 선정된 공급자의 부품 정보를 가상 조립, 공동 수정, 평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가상 조립 결과의 형성 - 조립 결과의 비동기적 전송 및 재현(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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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조직 안의 마케팅, 광고, 조달, 판매, 서비스 제품 기획 등의 각 부분들간의 전자상거래와 조직간의 전자상거래,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회를 잡기 위해 모인 기업의 컨소시엄의 형태인 가상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내/조직간의 전자상거래와 가상기업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 웍플로우 시스템이다. 웍플로우 관리 시스템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수행하며, 이를 추적하고 리엔지리어링한다. 하지만,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오랜 수행 기간과 복잡한 비즈니스 규칙등으로 인해 정확하고 신뢰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며, 따라서 웍플로우 관리시스템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 및 개선을 위해서 작업 수행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Event-Condition-Action(ECA) 규칙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올바르고 신뢰도 있게 정의ㆍ수행ㆍ분석ㆍ개선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지원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웍플로우 모델과 그에 수반되는 오류 모델을 함께 제시하고 Petri Net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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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Projects/Subprojects/Tasks Distributed over Teams, Departments, Enterprises and the Globe o Virtual Teaming/Enterprises o Limitations/Barriers on Distributed Work - Geographical - Communication(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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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대중화로 전자상거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현재 전자상거래용 구매자의 전자지갑은 주로 상품의 입수를 위한 대금지불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발표된 전자상거래용 전자지갑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 구조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전자상거래 시대에 있어서의 구매자 입장에서의 차세대 전자지갑의 모델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차세대 전자지갑은 개방형 구조이며,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개인 Profile 관리기능, 장바구니 기능, 다양한 지불수단제공, Workflow, ERP시스템과의 연계, 편리한 인증관리 기능 등을 가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차세대 전자지갑의 정의, 특징, 기능, 구조 등에 대해서 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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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인터넷상거래에서의 전자지불 방법은 안전한 정보 저장 및 사용을 위하여 스마트카드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통일되어 가고 있음. o 인터넷 상거래의 전자지불에 있어서의 이슈. -전자지불의 형태를 무엇으로 정할 것인가\ulcorner - 스마트카드론 활용하는 전자현금 프로토콜 정의(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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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national standard STEP for representation and exchange of product model data, and CORBA as a standard for distributed object computing environment are expected to play very important role in the future manufacturing environment. Platform independent network programming language Java is also becoming a standard environment for developing Internet/Intranet applications. Furthermore, the ObjectWeb environment supported by the combination of CORBA and Java technology provides very efficient and convenient way of developing network applications and user interfaces.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a framework for the real time sharing of STEP data and 3D conference in the ObjectWeb environment and tested our proposal by implementing prototype software which we call STEP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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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상에서 멀티미디어 영상회의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대역폭 확보가 중요하다. 예를들면 RSVP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 데이터 전송 경로를 따라 필요한 패킷망의 자원을 미리 예약함으로써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현재의 인터넷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영상회의를 위한 오디오/비디오 스트림 데이터를 다수의 사용자가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대역폭 차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고에서는 ISDN 및 인터넷의 혼합된 환경에서 전자상거래를 위한 다지점 멀티미디어 회의를 적용하는 방법론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지점 환경하에서 응용프로그램 공유, 화이트보드 및 파일전송 등 데이터 공동작업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보이고 전자상거래에 다지점 멀티미디어 적용시 거래자들간의 상호 연동성을 보장하기 위한 표준모델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를통하여 인터넷과 N-ISDN을 이용하여 웹상에서 다지점 멀티미디어 회의를 전자상거래에 적용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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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정보처리기술 및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사이버세계의 출현 o 현실세계(Real World)와 사이버세계(Cyber World)가 공존 o 사이버세계의 활용도(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 현실세계의 경쟁력이 사이버세계의 활용도에 의존(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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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개발에 객체지향 방법론을 적용하여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개발생산성 및 품질 향상 ㆍ 웹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표준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기법을 활용 ㆍ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각종 표준을 선택하고 응용하여 관련 데이터의 보관 및 유지, 문서 교환을 효율적으로 수행; 차후 별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더라도 필요한 데이터의 참조가 용이 ㆍ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를 위한 개발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써, 프로세스 관리 및 개선이 용이(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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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based EDI is emerging as a prominent substitute technology for traditional VAN-based EDI technology. The strength of this new technology is based on the explosive growth of Internet community, low "fixed-rate" Internet expense and "globally" open base of its participants. These strengths of Internet-baed EDI bring vast new opportunities for enterprises and thus. have as much implications for IT managers. However, Internet-based EDI technology has, at least by now, several drawbacks too. Most of these drawbacks also comes from the fact that it has its structural base on the Internet. Managers should carefully consider these drawbacks and hidden costs before adopting or switching to this attractive new technology. This presentation attempts to address major trends of Internet-based EDI and its implementation,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the changes in technology, factors to consider in adopting this technology, and several managerial and strategic tradeoffs and implications of Internet-based EDI for IT 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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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경제, 교육, 연구 부분 등에서 그 중요성이 널리 인식 ㆍ 많은 서비스가 사이버 공간(cyberspace) 상의 서비스를 표방 ㆍ 가상 인물, 가상 회사, 가상 게임, 가상 스포츠 ㆍ 실생활의 많은 부분이 가상 공간상에서 수행될 것으로 예상(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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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산업 분야에서 인터넷의 채택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연관된 표준들이 제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인터넷의 네트워크를 고려한다면, 전자상거래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나 분산 아키텍쳐를 요구한다. 즉, 객체지향 패러다임이 새롭고 효율적인 개발 방법으로써 널리 받아들여져 왔다. OMG의 CORBA가 객체지향 분산 아키텍쳐를 위한 실제적인 표준으로 잡음으로써, 진보된 인터넷 상거래시스템들 구축하는데 있어 CORBA를 이용하기 위한 기술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CORBA 기반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아키텍쳐를 제시하며, CORBA가 인터넷 상거래 시스템의 성능과 다른 특성들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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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사업의 효율성 달성을 목적으로 표준 적용을 통해 통합된 디지털 제품 자료 공유 ㆍ 조직 통합을 위한 Global 전략 ㆍ 제품의 개발, 설계, 생산, 유통, 사후 관리, 회수, 폐기 등의 전과정에 관련된 자료를 전자적으로 교환, 공유 (제품의 생산 및 사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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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lectropia system is a practical model based on up-to-date CALS/EC technologies to support major Korean Electronic Manufacturers to cooperate in designing, purchasing and marketing processes. With this system, they could develop common parts, enhance their logistics and procurement capability, and provide more convenience to customers in their buying processes. This system is expected to raise the productivity and reduce material and marketing cost, which will essentially help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Electronic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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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S와 EC는 Global한 미래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을 제시하는 Concept으로, 기업 통합(EI)과 전자상거래(EC)등 Global한 통합에 의한 미래를 제시하는 CALS와 기업과 소비자, 기업, 정부 등과의 통할에 의한 미래를 제시하는 EC라고 정의할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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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종전에는 사람이 서류를 직접 들고 은행, 세관, 조합, 보험사, 관세사 등의 무역유관기관을 일일이 다니며 무역업무를 처리 ㆍ 무역자동화(Trade Automation)는 전자문서교환(EDI)을 이용하여 무역업무를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고, 궁극적으로는 서류없는 무역절차(Paperless Trading)를 실현하는 것(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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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정보기술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CALS 및 EC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형 전자상거래에 대한 사업현황과 전자상거래 발전방향, WEB-EDI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향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활성화로 전자상거래 및 WEB-EDI는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으로 있어 본 논문에서의 일반적 사례는 이의 확산에 크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해피동향, 국내 EDI-VAN추진현황 등은 실제적 근거와 수치를 기초로하여 제시되었으며, 우리나라의 CALS/EC 활성화 전략은 향후 우리 정부 및 민간주도로 추진하는 본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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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1994년부터 CALS가 도입되어 학계, 연구소,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일부 기업 등에서는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으나, 일반인은 물론 기업, 특히 중소기업에서의 CALS에 대한 마인드와 구현기술, 제반사항 등이 대단히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 산업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미약한 점을 감안할 때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CALS 관련기술을 개발, 지원함으로서 기업 정보화 및 경영혁신을 실현하고 기업간의 정보교류와 협력체제로 새로운 시장구조를 유도하여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본 시범사업에서는 한국통신에 전자교환기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부품제조기업을 대상으로, CALS 개념에 의한 모기업 및 협력업체간의 정보 공유 및 교환 모델을 구축하여, 가시화함으로서, 중소기업에서의 정보 공유 환경 구현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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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건설, 발전, 송ㆍ변전 영ㆍ배전 등 전력생산 전과정 ㆍ 전력사업관련 업체ㆍ기관들과 발생하는 모든 업무 ㆍ CALS/EC의 적용 원칙 - 전력생산수급활동의 본원적 기능 수행분야
$\longrightarrow$ 독립지원분야$\longrightarrow$ 기초지원분야$\longrightarrow$ 전사관리분야로 적용분야 확대(중략) -
ㆍ 외국의 조선 CALS는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정부 주도하에 관련 기관과 업체들이 협력하여 공동 개발 - 미국, 유럽, 일본은 서로의 관심사를 논의 - 관련 기술을 상용 무기화 할 가능성(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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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전자상거래(EC)가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교역시장 (Cyber Market)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산업은 표준부품의 공동개발 및 조달을 통해 중복투자 방지, 신차개발기간 단축 등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조ㆍ공생체계 구축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국내 자동차업계는 제품개발, 부품조달, 판매 및 A/S 등 모든 부문을 독자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경쟁력 제고에 역행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동차 선진국과는 달리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CALS/EC 정보 기반 기술의 실질적인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에 자동차공업협회(KAMA)와 현대, 대우, 기아 자동차 3사는 자동차 산업 CALS 추진 모델(Autopia)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 내용은 자동차 산업의 전체 Life-Cycle인 제품기획 단계부터 설계, 생산, 구매/조달, 고객지원 단계등 전 분야를 3개 부문(신차개발 프로세스, 구매조달 프로세스, 고객지원 서비스)으로 구분되어 있다. 신차개발 프로세스 부문은 차세대 PDM을 통하여 제품개발 사이클 단축을 추구하며 STEP을 통한 범용적 설계정보 교환 체계 구현이 기반이 된다. 또한 업무 흐름의 불투명성으로 인한 업무의 불균형 현상 타파와 설계 변경의 효율적 대응을 위하여 Workflow Management가 동시공학에 바탕을 두고 도입 적용되어야 한다. CAD 데이터를 비롯한 방대한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각 프로세스별로 독립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환경(Integrated Data Environment)을 구성하여 각 프로세스에 걸쳐 데이터의 처리효율을 증대하여야 한다. 신차개발 부문의 핵심 기술이면서도 현업 적용이 초기 단계인 Digital Mockup과 Virtual Reality의 적용을 위해서는 3D 모델링이 기본 설계 방법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이를 통한 어셈블리 및 부품구조의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구매조달 프로세스 부문은 자동차 업계의 공통 EDI/EC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경제적인 인프라 구조와 함께 부품 조달 체계의 간소화를 추구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대외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 공개구매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완성차별로 전속 계열화된 수직적인 부품조달 체계와 업체간 정보공유의 폐쇄성을 제거할 수 있고 완전 경쟁에 의한 우량 협력업체 발굴 기회의 확대가 용이하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Global Vendor망의 구축이 실현될 것이다. 종합물류 시스템이 구현되면 판매는 경쟁체제, 물류는 공동화가 됨으로써 국가적으로 물류 비용의 절감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1,000여개의 대리점과 7,000여개의 정비업소를 대상으로 한 정비부품 EDI/EC 시스템이 구축되면 고객 서비스의 효율 향상과 함께 정비업소의 물류 및 재고 비용의 감소, 조달 속도의 향상, 조달 업무의 간소화 등의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고객지원 서비스는 정비정보 시스템, 산업정보 시스템, 쇼핑몰 시스템, 등록대행 시스템등을 통하여 일반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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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CALS/EC 정의. 철강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설비, 물류, 유통, 구매 등 전과정에 관련된 자료를 전자적으로 교환/공유하여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체계(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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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o Global R&D 체계 구축 o 엔지니어의 생산성 향상 o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체계 개선 o 협력업체와의 공동업무체계 확립 o 제품 데이터의 신뢰성 향상 o 국제표준의 활용 및 운영(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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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고도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건설산업을 선진화와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정책으로 CALS도입. o 국제적 모든상거래 CALS개념 도입추세 o 건설시장의 대외개방 및 국제화 o 범국가적 정보화 추진 o 건설사업의 특성상 : CALS도입 효과 높음(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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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본부는 3군 조달 창구로써, 국방 각 부서와 외부 산업체 등을 연계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므로, 내외부의 환경 변화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지향하는 국가 정보화 정책, 국방 CALS화 요구, 선진 조달 행정 구현요구, WTO환경하의 정부 조달 시장 개방등에 대해 국방 조달 본부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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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 수요기관, 각 관련기관 및 업체간에 수행되고 있는 조달행정업무의 전자화를 통해 인력, 시간 및 예산을 절감하고 궁극적으로는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구축 기반 마련(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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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방송환경의 변화는 외부적으로는 방송의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의 변화와 총체적 경기불황으로 방송사 수입이 격감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고비용 저효율로 방송사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 극복은 방송사 정보화 기반을 구축하여, 방송업무 프로세스를 BPR 하고, 방송CALS의 개념을 도입하여 방송사 내부의 경영혁신으로 이룰 수 있다. 본 논문은 방송장비 보수유지 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을 위하여 방송CALS의 요소인 전자교범(IETM)을 구현함으로써 저비용 고효율형의 방송장비 보수유지를 통한 방송경영 합리화의 실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며, 기존 23단계의 방송유지 보수유지 업무 프로세스를 전자교범(IETM)을 도입하여 6단계로 개선된 모델을 제시하고, 설문지를 통한 실증 분석한 결과, 전자교범(IETM)을 이용한 방법이 모든 면에서 혁신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방송CALS의 구현이다. 진정한 의미의 방송CALS란, 방송사 내부의 디지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기관들(프로그램 외주업체, 장비공급자, 국내외의 언론사 등)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멀티미디어 정보의 실시간 교류 및 전자 상거래를 뜻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방송사 정보화 기반구조의 미흡과 국내 IT기술의 한계로 방송CALS를 포괄적으로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방송CALS의 궁극적인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