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2000.05a
-
본 연구의 목적은 EDI 이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요인, 시스템의 구축과정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체계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문헌을 조사하여 EDI이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EDI의 이용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업무의 EDI 적합성,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지원, 참여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에서 서류업무가 많고 거래가 빈번한 기업들이 EDI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따라서 EDI를 조직내에 통합시킬수록 그에 따른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기존 업무를 EDI 방식으로 전환하는데 많은 투자와 변화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는 만큼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EDI의 이용범위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EDI 사업자, 사용자의 참여뿐만 아니라 교육·훈련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DEI의 이용량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업무의 EDI 적합성, 참여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거래업체와 서류업무가 많고 거래가 빈번한 기업일수록 많은 기업들과 EDI를 통해
-
본 연구는 대학의 정보처리 전공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해 특성화된 전문대학의 교육과정, 산업체 요구사항 및 편입 등을 기존의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최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자상거래 기업의 장점이 고객 데이터를 이용한 원활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구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이버쇼핑몰들은 고객의 개별 특성이나 구매성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제공되는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에서 고객의 욕구를 좀 더 빠르게, 좀 더 정확하게 만족시킴으로써 고객이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일대일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맞춤형 쇼핑몰의 개념을 제시하고, NT, SQL 환경에서 ASP를 이용하여 개인화 된 맞춤형 쇼핑몰을 구축하였다. 우선 개인화 된 쇼핑몰의 구축에는 우선 개인의 프로파일, 쇼핑몰에서의 항해 기록, 실제 구매기록 등의 다양한 데이터가 이용될 수 있지만 고객의 프로파일은 항시 일정한 것이 아니라 변화하기 때문에 프로파일과 같은 정적인 정보는 다소 적절치 못할 수도 있다. 또한 고객의 욕구가 빨리 변화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고객의 정적인 정보인 프로파일을 고려하기 보다 고객의 동적인 정보를 파악, 이에 따른 개인화 된 쇼핑몰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T 환경 하에서 고객의 동적인 정보들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개인형 사이버 쇼핑몰을 시험적으로 개발하였다.
-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각광받고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은 주제 지향적, 통합적, 시계열적, 비휘발적인 데이터 저장공간을 보유하여 사용자가 쉽게 데이터에 접근하여 원하는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품질의 정보제공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을 소개함에 있어 국내 병원의 건강진단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을 시도한다. 이에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살펴본 후,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 개발 툴인 Cognos사의 PowerPlay를 이용하여 건강진단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 개발을 시도하고, 그 구축 방법과 결과를 소개한다.
-
오늘날 기업은 시장경쟁의 심화와 고객가치 지향의 환경변화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며 이는 고객정보의 확인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를 위해 기업은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분석을 통한 전략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한 문헌과 사례기업 분석을 통하여 고객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과정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각 단계별로 제시해 보았다. 성공적인 고객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활용을 위해서는 조직 전 구성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가 필요하며, 양질의 고객정보가 기업 내에 축적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분석 능력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이 요구된다.
-
본 논문은 전력서비스거래에 있어서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체계의 도입 방안을 탐색적으로 연구한 결과이다. 전기거래cycle의 전자상거래화는 다른 일반상품의 전자상거래와 비교할 때 신뢰확보, 거래교섭, 배송(配送), 대금결제 등에 있어서 유리하다. 따라서 기존 한전의 고객관련DB가 대부분 HDB이므로 web 상에서의 완벽한 연계의 어려움이 있지만, EDA/SQL이라는 Middle-ware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운영할 때, 사용량검침 및 요금청구서 송달·수금관련 업무에 대한 BPR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므로 연간 약 1,200억원 정도의 고정비절감 효과를 얻어 경영효율향상이 예상된다.
-
-
현재 전자상거래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여 무한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행하여 성공한 해외 인터넷 비즈니스 사이트들을 쇼핑몰, 포탈, 커뮤니티/채팅, 경매, 게임, 자동차, 음악, 금융, 서적, 여행/티켓, 의류, 음식료, 잡화, 택배로 분류하여 32개 해외성공사이트의 분석을 통하여 주요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국내 우수한 사이버 쇼핑몰로 선정된 삼성몰, 인터파크, 한솔CS, 롯데인터넷에 적용하여 10개의 주요성공요인을 제품, 고객, 서비스, 컨텐츠, 프로세스, 커뮤니티, 정보, 마케팅, 사이버몰, 가격의 대분류를 기반으로 하여 35개의 소분류로 다시 분석해 내었다. 그리하여 이를 기반으로 이론적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추후 실증분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최근 인터넷 사용 증가는 물론 그에 따른 인터넷 사이트의 증가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도 인터넷 사용증가에 힘입어 더욱 증가 추세에 있으며 관광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호텔에서도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온라인 예약과 각종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온라인 예약이 증가추세이다. 하지만 인터넷 웹사이트의 급격한 증가는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면과 함께 정보과다(information overload)로 인해 정보 검색 등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는 문제를 낳았다. 위와 같은 환경에서 사용자를 대신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에이전트(agent)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현재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활용 중인 에이전트는 구매자가 직접 판매자와 접촉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정보를 얻고 필요에 따라서는 협상 등을 진행한 후 최종 거래를 성사시키는 ‘사람과 사람간의 일 대 일 거래 과정’중 일부분만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존 에이전트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대표하는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이들 에이전트간의 직접적인 정보교환, 가격협상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까지의 거래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상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를 대행하는 인터넷 다중 에이전트(Internet Multi-Agents)의 개발을 위한 개념적 거래 모델을 연구하고, 이를 호텔 예약 분야에 응용하기 위한 각 에이전트의 필요 조건 및 기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공신경망 모형에서 최적 입력 변수를 선정하기 위하여 새로운 선처리 기법인 약체연결뉴런 제거법을 제안하고 그 예측력의 우월성을 순수 인공신경망과 의사결정트리로 선처리한 인공신경망 모델과 각각 비교했으며, 그 결과를 보면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약체연결뉴런 제거법에 의해 입력변수 선정과정을 거친 모델의 성과가 순수 인공신경망이나 의사결정트리로 선처리한 인공신경망 모델에 비해 예측적중율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더 많은 조직들이 업무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부분의 조직들은 정보시스템을 주된 기능으로 대체하는데 기초를 둔 컴퓨터 환경으로 변화시킬 계획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조직들은 정보시스템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고 심지어 불평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수요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증대하고 있다. 감리의 목표는 정보시스템의 부작용을 막고,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을 확신하며 조직의 내부 감리 능력과 인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성취하고 감리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감리를 제도화하고 공공부문의 정보시스템 감리현황을 조사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우선 감리와 선행연구, 우리나라 현황 등을 기술한다. 그리고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감리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쇼핑몰의 선행연구와 이를 토대로 사이버 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외형성, 다양한 제품분류, 신뢰성, 전략적 마케팅 효과 요인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앞으로 사이버쇼핑몰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좀 더 효율적인 쇼핑몰구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기존의 쇼핑몰 환경에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시장 진입에 따른 소비자의 형태분석을 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물리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웹사이트와 디지털 제품을 판매하는 웹사이트간에 웹사이트 평가 영역을 잣대로 삼아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분석하였다. 웹사이트 평가영역에 사용될 평가기준을 도출하기 위해 성공한 국내외 웹사이트 사례와 평가업체의 기준, 그리고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요소 등을 토대로 새로운 평가기준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모형을 토대로 고객지향적 요인, 컨텐츠 및 제품 정보와 관련된 요인,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요인, 그리고 사용성과 관련된 요인 등 4가지의 중요요인과 각각에 대한 전체 15개의 하위 평가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직접적인 고객 지각 데이터를 통해 실증 분석함으로써 두 그룹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대분류 요인에서는 고객지향적 요인이, 소분류 요인에서는 거래상의 안전성, 메뉴의 적절성, 그리고 참신성 등이 유의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
The firewall is normally an intermediate system between the secure internal networks and the less secure external networks. It is intended to keep corporate systems safe from intruders, hackers, and accidental entry into the corporate system. The primary types of firewalls are screening routers, proxy servers, and stateful inspectors. Encryption is another form of firewall protection which is being incorporated along with other firewall methods. Before choosing a firewall architecture, a company must have the right mind set about the threat. The future will see more integration of firewall technologies and the increased use of standards in the industry. It must also determine what are the possible consequences of a breach in security and then develop a system to counter the threat. Additionally, new firewall technologies will address the potential dangers associated with the use of Java applets and Active X-controls on the Internet.
-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상의 영상에 기반한 교통 감시 시스템을 구현한다. 영상 기반의 교통 감시 시스템은 루프 감지기 등의 센서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비용과 설치, 유지, 보수면에서의 장점으로 인하여 많이 연구되고 있다. 제안한 시스템은 인터넷상에서 FPA(Field Processing Agent)와 TSM(Traffic Surveillance Manager)으로 구성되며, FPA는 TSM에게 도로 영상과 차량의 속도, 도로 점유율과 같은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차량의 평균 속도와 도로 점유율은, 도로색 영상과 연속된 입력 영상간의 샘플링 지점의 색상 차이변화를 이용하여 추출한다. 제안한 방법은 근사적인 교통정보를 추출해 주며, 입력 영상 전체에 대한 처리 과정 없이 제한된 영역만을 처리하기 때문에, 실시간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용이하다.
-
웹사이트는 정보 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가지고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다. 작은 기업들이 큰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웹사이트 구축과 웹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웹사이트 구축과 웹 애플리케이션의 생성은 체계적인 프로세스 없이 개발자들의 지식과 경험에 의존하여 임시직으로 개발되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웹사이트 구축과 웹 애플리케이션 생성에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가지는 소프트웨어 공학이 적용되어 개발, 유지되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ActiveX, Java, ASP, CORBA등 다양한 형태의 코드와 플러그-인으로 개발되는 웹사이트와 웹 응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포넌트의 형태로 요소들을 구성, 접근하여 사용하고, 다른 웹사이트 구축이나 다른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 사용한 구성 성분을 재사용 함으로써 새로운 웹사이트 구축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성분조립모델(the Component Assembly Model)을 웹사이트 개발 프로세스로써 활용하고자 한다.
-
-
기업의 경영전략 달성을 위해 급속도로 변화하는 기업 환경과 정보기술에 발맞추어 적절한 시기에 정보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업들은 최근 아웃소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 기업들의 아웃소싱 정도는 그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에서의 아웃소싱 정도가 기대치에 미치는 못하는 이유를 아웃소싱의 위험으로부터 기인된 것으로 보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아웃소싱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들을 도출한다. 또한 아웃소싱의 전략적 인식도와 아웃소싱 정도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웃소싱의 전략적 인식도가 아웃소싱의 위험과 정도에 대하여 매개자로서 작용하는지 검증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서 아웃소싱의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전략 모색과 아웃소싱 실행을 위한 신뢰성 있는 환경 수립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