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은 단순 보안 기술이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유통과 복제 방지 및 불법 사용자의 콘텐츠 사용 차단, 지불, 결제 등이 결합한 과금 서비스 등이 결합된 보다 포괄적인 개념의 기술입니다. DRM을 적응하는데 있어서, 온라인 콘텐츠 저작자, 포털이나 이동통신사 등의 저작인접권자, 콘텐츠 소비자, MP3 플래이어나 PMP 등의 재생기기 제작자, 심지어 DRM 솔루션 개발회사 등 많은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관계가 얽히게 되며, 따라서 DRM 현황을 이해하고 이슈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현재의 비즈니스적인 현황과 기술적인 현황을 함께 고려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유형의 콘텐츠, 예를 들어 온라인 음악 mp3 파일에 적용된 DRM 현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다른 콘텐츠에서는 볼 수 없는 해당 콘텐츠 만의 시장 상황과 기술적인 요소들을 좀 더 세부적으로 다룰 필요성이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음악 콘텐츠 DRM의 비호환'이라는 한정된 주제를 가지고 이에 대한 시장 현황, DRM 적용 현황 및 문제점, 기술 접근 유형 등에 대한 분석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