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통신 수요의 급증에 따른 용량 부족 및 Roaming 서비스의 확대 필요성, 향후 ISDN 서비스 요구등에 부응하여 선진 각국에서는 이미 디지틀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팀을 개발해 오고 있다. 본 고에서는 특히 유럽 시스팀을 중심으로 디지틀 셀룰러 시스팀의 요건, 서비스, 통신망 등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시스팀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일본은 통신사업에 경쟁원리를 도입하고 통신망접속의 자유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1984년 새로이 전기통신사업법을 제정하였으며 이듬해 1985년에는 이법을 시행하기 위해 2개의 령과 7개의 규칙을 공포하였다. 이로서 일본도 미국과 유사한 단말기기의 인증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본고에서는 현행 일본의 인증제도와 그의 기술기준에 대해 관계법, 령, 규칙내용을 종합 분석하고자 한다.
자동적으로 테스트 패턴을 생성하는 방법에는 랜덤 패턴을 이용한 고장 시뮬레이션 기법과 알고리즘적인 테스트 생성 기법이 있다. 본고에서는 알고리즘적인 테스트 생성 기법에 대해서 지금까지 발표된 알고리즘을 위주로 하여 이들에 대한 연구동향 및 최근의 연구 사례에 대해서 기술한다.
본 고는 IEEE Computer(1987)에 게재된 "Software Development Environments"를 요약정리한 것으로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연구동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이 문헌에서는 환경의 추세 분석을 사용자의 관점, 즉 개발 환경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과 사용자들의 인식 등이 그 개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이러한 사용자 관점에 따른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분류와 각 분류에 연관된 상용 환경들의 예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