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SCN Conference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 Semi Annual
Domain
- Agriculture, Fishery and Food > Food and Nutrition Science
2004.05a
-
암은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도 생활 양식의 변화와 더불어, 암 이환율 및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Table 1은 주요질병사망 원인의 변천을 보여주고 있으며, 1990년 암사망은 10만명당 105.2명에서 2000년 123.5명으로 뇌혈관 및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을 앞지르고 있다.(중략)
-
영양요인이 발암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여러 가지 실험적 증거자료들이 오랜 기간 보고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영양 요인이 암 발생의 중요한 원인이 되거나 예방요인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최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중략)
-
전 세계적으로 매년 50만명이 위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그 발생 분포는 지역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유전, 감염, 식이, 환경 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그중 환경적인 요인, 특히 식품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추측된다.(중략)
-
최근에 조사된 연구에 따르면 한국 성인 암환자의 50∼60%가 민간요법 또는 대체요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70% 정도가 효과를 보았고 부작용은 거의 경험하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고 한다. 가족 및 친지, 동료환자 및 매스컴이 주된 정보원이었고, 대부분이 경제적 부담이 된다고 응답했지만 월 50만원 이상 지출하는 경우가 50% 이상이었다.(중략)
-
우리나라의 전체양곡 자급률은 2002년 기준 30.4%이며, 칼로리 기준으로도 2001년 49.2%로 그 부족분은 수입에 의존하여야 한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농축산물의 무역현황과 우리나라의 위치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무역현황과 식품으로서의 수입 농ㆍ축산물의 검사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중략)
-
급격한 산업과 기술의 발달은 중금속을 포함한 다양한 유해물질(예를 들면, 배기가스, 대기오염, 연소)로부터의 식품 오염을 초래하였고, 특히 식품은 그 자체 뿐 만 아니라 제조ㆍ가공, 조리과정 중에도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이들을 함유한 음식이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게 됨으로써 식품의 안전은 물론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이 위협받기에 이르렀다.(중략)
-
Continuing care retirement communities (CCRC)는 노인들을 위해 주거, 급식, 의료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long-term care service의 한 종류이다. CCRC는 한 시설 내에서 independent living, assisted living, skilled nursing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long-term care service와 구별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CCRC에서 제공되는 급식서비스의 품질(service quality)과 가치(perceived value)에 대한 노인 고객들의 인식, 고객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 급식관련 행동의사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었다.(중략)
-
본 연구는 연구 1, 2, 3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구 1에서는 고혈압과 관련된 식이 위험 요인에 대한 분석을, 연구 2에서는 간단한 소금 섭취량 추정을 위한 식품섭취빈도조사지(FFQ) 개발을, 연구 3에서는 연구 1과 2를 토대로 영양교육 자료를 개발하였다. 고혈압군은 고혈압 클리닉을 방문해 처음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사람 중 식이요법이나 약물치료를 받는 사람을 제외한 112명 (남자 53명, 여자 5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상군은 고혈압군과 나이 및 경제 수준을 맞춘 95명 (남자 41명, 여자 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중략)
-
대두식품은 단백질과 생리활성 물질의 함량이 높아 주목을 받아 왔으며, 최근 대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의 다양한 기능성이 밝혀지면서 대두 및 이소플라본 섭취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중년여성 및 일부 지역의 성인을 대상으로 이소플라본 섭취 수준을 평가한 연구들이 있으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대두식품 및 이소플라본의 섭취수준을 조사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진 바 없다.(중략)
-
균형된 식사를 위한 지침으로서 청소년에게 권장할 만한 식품 섭취가짓수를 모색하기 위해, 1998년 국민건강ㆍ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13-18세에 속하는 학생 876명이 섭취한 식품가짓수를 산출하고 비만지수, 혈액 분석치, 식생활 습관 및 영양소 섭취상태와의 상관관계 둥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섭취한 식품가짓수(DVS)는 조미료를 제외한 모든 섭취식품의 종류 수로 계산하였고 조미료 중에서 유지류, 설탕,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는 포함하였다.(중략)
-
학동기는 급격한 성장과 생체 기관의 기능이 충실해지는 동시에 내분비계의 발달로 성적 성숙이 완료되는 영양필요량이 급증하는 시기이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형성되고 식사에 대한 태도와 인식, 또한 반복적인 행위가 습관으로 굳어지는 시기로서, 바른 식태도와 식기호도, 식습관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10,000여개에 이르는 전국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학교급식이 시행되고 있으며, 2006년 영양교사 배치를 눈앞에 두고 있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위생 및 영양관리를 통한 질적 향상과 더불어 학생의 영양 및 식생활 향상을 위한 식생활지도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중략)
-
비만은 신체에 지방조직이 과다하게 축척된 상태로 정의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인류의 심각한 보건문제로 규정하고 이를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병으로 분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도 비만 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비만이 발생하는 연령이 낮아져 학동기 아동의 비만이 현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여서 중요한 보건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강남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4,5,6학년 아동 303명을 대상으로 비만도에 따라 비만군(PIBW
$\geq$ 120, N = 61), 정상군(90$\leq$ PIBW<110, N = 146), 저체중군(PIBW < 90, N = 96)으로 분류하여 신체계측뿐 아니라 영양소섭취량, 패스트푸드섭취빈도, 생활습관등을 조사하여 비만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였다.(중략) -
현대사회에서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발생한 신체활동량 감소와 동물성 식품위주의 식습관은 비만 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과체중 및 비만에 속하는 성인 남녀에 있어서 자신의 신체상과 체성분 및 식생활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과체중 및 비만인에 대한 영양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과체중 및 비만 (체질량 지수 > 25)에 해당되는 성인 436명 (남자 239명, 여자 197명)을 대상으로 일반사항, 자신의 신체상, 체성분, 식생활 태도를 2003년 10월에 조사하였다.(중략)
-
전문체육인을 육성하는 체육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전 대상 진단용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학생들의 식습관, 영양상태 및 영양지식도를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체육고등학교 1학년생 59명(남학생 47명, 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신체계측은 체성분 분석기(DX-200/100)를 이용하여 계측하였고 혈액생화학치는 kite법(영동제약)으로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사항 및 식습관과 영양지식도는 설문지로 평가하였다.(중략)
-
사회경제구조의 변화에 따라 여성의 사회참여가 크게 증가되는 추세이다. 가정주부의 취업여부에 따른 식생활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2001 국민건강ㆍ영양조사-영양조사부문의 결과를 심층 분석하였다. 2001 국민건강ㆍ영양조사는 2001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국 200개 지역에서 약 4,000가구, 1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업주부가정의 3,482명과 취업주부가정의 2,731명의 가족에 대한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중략)
-
Chung, Sang-Jin;Han, Young-Shin;Chung, Seung-Won;Cho, Young-Yeun;Ahn, Kang-Mo;Park, Hwa-Young;Lee, Sang-Il;Park, Hye-Mi 415
Infants and children with food related Atopic dermatitis (AD) need extra dietary efforts to maintain optimal nutrition due to food restriction to prevent allergy reactions. However, nutrition ignorance and food faddism make patients even more confused and practice desirable diet more difficul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report the AD patients' malnutrition cases in Korea.(omitted) -
지속성복막투석환자의 경우 투석에 의해 단백질 대사물질의 배설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나 오랫동안의 만성신부전으로 인한 인의 배설 저하에 따라 골밀도가 대부분 저하되어 있으며 신성골이영양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 신장내과 클리닉에 정기적 checkup을 받고 있는 지속성복막투석환자를 대상으로 골밀도를 측정하였으며 요추(L2-L4)와 대퇴부(femoral neck, trochanter)의 평균 골밀도의 T값이 모두 -1 미만인 군을 골감소증군으로 하였고(N=86) 1군데라도 T값이 -1 이상인 군은 정상군으로(N=32) 분류하여 영양소섭취량, 식행동, 우울정도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중략)
-
심혈관계 질환은 선진국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며, 특히 관상동맥 질환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NCEP)을 통해 관상동맥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식생활 지침을 마련하여 꾸준히 시행한 결과,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40% 가량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최근 10년간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1.8배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상동맥질환 예방을 위한 대국민적인 식생활 개선에 대한 기준이 미비한 실정이다.(중략)
-
당뇨병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식생활의 서구화로 우리나라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만성퇴행성 질병의 하나이다. 당뇨병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 특히 비만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상체비만은 혈당, 당화혈색소 및 중성지질의 농도가 높아 당뇨병 예방과 혈당조절에 고려되어야 할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들의 인체계측과 식행동, 영양소섭취, 생화학적 수치를 상체비만의 정도를 나타내주는 지표중 하나인 허리-엉덩이둘레비 (WHR, 여자 :
$\geq$ 0.85, 남자 :$\geq$ 0.95 상체비만)에 따라 비교 조사하였다.(중략) -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에서의 우리 농산물 사용 실태 및 이에 대한 영양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안전하고 영양적인 학교급식의 식재료 공급에 있어서 우리 농산물의 역할을 조명해 보고 향후 우리 농산물의 확대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전국 초ㆍ중ㆍ고등학교 중 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723개교의 영양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급식에서 사용하고 있는 식품류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우리 농산물에 대한 의존율이 높은 편이다.(중략)
-
학교급식의 필요성 인식과 국가적인 정책에 따라 90년 중반이후 학교급식의 실시비율이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학교급식의 실시가 철저한 준비 없이 단시간 내에 확대됨으로써 양적인 증가를 이루었으나 학교 급식 소비자인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질적인 측면의 급식 실시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소비자의 급식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는 질적인 부분의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중략)
-
유아기는 식습관이 형성되고 신체성장도 활발한 시기로 올바른 영양공급이 중요하다. 그러나 유아들에서 아침 결식, 편식, 비만, 빈혈 등의 문제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건강 상태가 우려되고 있다. 영양교육은 영양중재의 유용한 방법으로 최근 들어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나타내는 식행동변화모형과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의 상호 작용이 식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사회인지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중략)
-
학교급식은 성장기 학생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육에 필요한 정성이 담긴 적절한 영양식을 공급하여 활기찬 학동기를 보내게 하며, 또한 학생들에게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지혜의 습득과 더불어 바람직한 식사습관 및 식사예절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접근하기 위한 방편으로 창원시 (484명)와 김해시 (525명)의 초등학생 1009명 (3학년이 328명, 4학년 349명, 5학년 332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식단, 음식 맛, 분량, 외관, 위생상태, 배식태도 등 6부분에 대하여 각 항목 당 만족 5점, 보통 3점, 불만족 1점으로 점수를 부여하여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중략)
-
대학생의 식행동, 체중조절방법 및 영양소 섭취실태에 대한 영양교육 효과를 평가하고자 인터넷 영양교육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남학생 122명, 여학생 103명) 총 225명을 대상으로 자가기록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양교육은 비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정의, 원인, 비만으로 생기는 질병, 치료방법 등), 간식, 폭식 등의 문제점, 영양소의 체내 작용 등을 실시하였으며, 조사항목으로는 신체계측, 식행동, 체중조절방법 및 식이섭취조사를 영양교육 전과 8주간의 영양교육 후 2회에 걸쳐 동일한 방법으로 검사하였다.(중략)
-
카드뮴(Cadmium)은 생물학적 반감기가 길고, 체내 축적이 용이하므로 급성 및 만성 중독증상을 일으키기 쉽다. 키토산(Chitosan)은 금속이온의 선택적인 흡착제로 중금속으로 인한 중독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능성 물질로 검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카드뮴의 수준별 투여에 따른 흰쥐의 무기질 대사 장애 정도를 검토하고, 키토산 함유식이를 공급했을 때,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중략)
-
폐경기성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인 에스트로겐 투여에 의한 위험성을 보완하기 위해 한약재 및 식품 등 천연물의 활성성분을 이용한 대체 요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이소플라본(isoflavone)계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기능성식품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콩과식물 중 isoflavone 함량뿐 아니라 배당체와 결합되지 않은 aglycone 함량이 높은 서목태(쥐눈이콩; 약콩)와 무기질 홉수 중진 효과를 지닌 프럭토즈폴리머(levan; beta-2,6 linked fructose polymer, ∼6,000,000 Da)를 폐경 후 여성들에게 공급하여 골형성 지표와 골흡수 지표의 변화, 혈중 칼슘 농도, 골대사를 살펴보고 골밀도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골다공증 예방제로서의 기능성물질의 효능을 살펴보고 신물질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중략)
-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식품을 통해 단순하게 영양섭취나 기호성을 만족하기보다는 식품섭취를 통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성 식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까지의 우리나라의 기능성 식품시장은 영세할 뿐 아니라 개발된 기능성 식품의 과학적인 연구들도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Saccharomyces cerevisiea 가수 분해물은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자율신경 조절기능 향상으로 인한 항스트레스와 항피로 및 면역기능 강화 효과가 있으며 불안증 환자와 월경전증후군을 경험한 여성의 증상을 경감시킨다고 알려져 있다.(중략)
-
우리나라는 칼슘섭취가 부족하고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골격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골격건강을 위해서는 성장시기에 적절한 영양관리와 함께 지속적이고 다양한 영양상태 평가가 요구된다. 골격건강을 위한 영양소로 칼슘과 마그네슘은 매우 중요하고, 이의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해서는 혈액과 소변 등의 생체시료를 이용해야 하지만 수집과 분석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두발과 손톱은 수집이 용이하고 무기질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의 영양상태를 평가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중략)
-
최근 우리 사회는 마른 체형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체중 감소를 위해 식사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식사 제한은 열량은 물론 칼슘, 철, 아연 등 무기질 섭취의 불균형까지 초래하여 빈혈, 성장저하 그리고 골다공증의 위험률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젊은 여성에서 골밀도 감소와 영양소 특히 칼슘, 철, 아연과 같은 무기질 영양상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중략)
-
적절한 영양섭취는 노인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생활습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뿐 만 아니라,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인계층은 노화에 수반되는 각종 생리기능의 저하, 사회심리적 고립, 유병상태 및 투약, 활동량 저하에 따라 식생활이 불량해지며, 이는 곧 영양상태 불량을 초래하여 건강을 더욱 악화시킨다. 우리나라는 현재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지역사회 노인 대상의 각종 보건영양서비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중략)
-
최근 우리나라는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고, 주요사망원인이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이동하고 있다. 노화는 산화-환원의 균형이 깨져 산화 촉진쪽으로 반응이 진행되어 일어나며, 이러한 산화적 스트레스의 증가는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유병율을 높이고, 또한 면역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노화 억제 및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한 항산화 영양소의 건강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노인들의 항산화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만성질환 중 유병율이 높은 당뇨병, 고혈압에 따른 항산화 영양상태와의 관련성 및 노인들에게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진 면역기능과의 관련성을 조사하기 위해 3차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였다.(중략)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dietary phytochemical intakes and its relationship with chronic diseases in the Korean elderly. Dietary assessment was performed using a semiquantitative food frequency questionnaire (FFQ), which included 98 commonly consumed foods with actual size pictures. For estimating phytochemical intakes, we made the phytochemical database using the Korean published data and USDA references. Dietary phytochemicals studied included five carotenoids, five flavonoids, and five isoflavones.(omitted)
-
본 연구는 노인의 영양개선을 위한 보다 실제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만성질환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알려진 Phytochemical과
$\omega$ 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섭취량을 증진시키면서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도록 노인식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노인식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조사로 노인의 미각 변화와 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노인(n = 249 71.3 yr)의 인식역치(recognition threshold)는 성인(n = 30, 28.0 yr)에 비해 단맛은 2.2배, 짠맛은 2.3배, 쓴맛은 1.4배 정도 증가하였으며, 신맛은 0.7배 정도 감소하여 단맛과 짠맛에 대한 예민도는 감소하고 신맛에 대한 예민도는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중략) -
규제되었던 특급호텔에서의 예식이 1999년 8월 9일자로 전면 자율화되었다. 이로 인하여 예식시장이 확대되고 이에 맞춰 전문예식장도 많이 신설되었으나 예식 서비스 및 예식운영이 예전에 비하여 큰 변화가 없어, 이용 후 고객만족도가 사전기대에 못 미쳐 고객들의 불만이 대두되고 있으며, 예식업체간의 경쟁심화 및 이윤추구로 인한 품질 저하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혼예식장에서 결혼피로연을 이용하는 고객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피로연 음식에 대한 영양소 섭취량을 조사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및 피로연 음식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중략)
-
심혈관계질환은 노인층에서 유병율이 높고 주요한 사망 원인으로, 균형된 식생활 등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미리 예방하고 관리함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심혈관계 질환 관리를 주제로, 노인과 50세 이상 중년층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 우선 lesson plan을 작성하고 이에 따라 영양교육 자료(소책자, 리플렛)의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수차례의 수정, 보완을 거쳐 교육 자료의 초안을 마련하였다.(중략)
-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보육시설에서의 효율적인 영양교육 방안을 찾고자하는 목적으로 안양시 동안구 소재 73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여 영양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영양교육 자료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총 17종의 교육자료를 메뉴얼과 함께 개발하여 보육시설에 대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교육은 총 4회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중략)
-
여성의 고학력화와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날로 증가되는 현실에서 기혼여성의 건강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건강증진생활양식의 핵심 요소인 식생활과 신체활동 상태를 평가하고, 기혼여성의 건강증진생활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상호관계와 각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취업 여부별로 건강증진생활양식 예측모형 구축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대졸 이상의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가정과 사회에서 맡고 있는 역할의 수, 각 역할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 및 부담도, 가족 및 기타 가사관리자의 조력, 스트레스ㆍ우울ㆍ피로와 같은 심리적ㆍ신체적 증상과, 자아효능감, 그리고 건강증진생활양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중략)
-
우리나라는 음주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정서적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청소년 음주도 흡연이나 약물 등 다른 비행에 비교해 본다면 상대적으로 경미하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청소년 음주행위는 건강에 해로운 또 다른 약물과 물질의 오ㆍ남용을 불러오는 길잡이 노릇을 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고 심리적 갈등이 유발되기 쉬운 청소년기에 흥분이나 거친 행동 등 각종 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시기에 잘못 길들여진 음주 습관은 일생동안 계속되고, 후에 술로 인한 질병에 걸리거나 알코올 의존자가 되어 일생을 그르칠 가능성이 높다.(중략)
-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 1689명을 대상으로 성별(남자 742명, 여자 947명)과 거주지역(동지역 1109명, 읍ㆍ면 지역 580명)이 식행동과 식품 섭취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대상자들의 거주형태는 아파트 51.3%, 단독주택 38.8%였으며, 가족 구성은 핵가족 84.3%, 확대가족 13.8%였고, 경제수준은 먹고 살 정도 60.8%, 힘들다 32.4%, 잘산다 6.8%였다. 대상자들의 신장, 체중, BMI는 남자 171.6
$\pm$ 5.98 cm, 69.5$\pm$ 8.64 kg, 23.6$\pm$ 2.64 kg/$m^2$ 였으며, 여자 160.5$\pm$ 5.01 cm, 55.2$\pm$ 6,87 kg, 21.4$\pm$ 2.59 kg/$m^2$ 이었다.(중략) -
최근 들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어린이 비만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게 미치고 있는 반면, 어린이 비만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식이섭취의 습관 및 운동 등 생활습관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성장기 어린이비만은 육체적, 정신적인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 특히, 이시기의 소아비만의 약 80%가 성인기 비만으로 이환되며 최근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만판정법으로 대부분이 신장이나 체중으로 판정하는 경우가 많고 아동의 비만을 적절하게 측정하는 지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중략)
-
최근 대두섭취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서구사회에서 전립선암, 유방암, 골다공증과 같은 호르몬 관련 질환과 심혈관질환의 유병률이 대두식문화권 있는 아시아인에 비해 현저히 높음이 몇몇 역학연구에서 보고 되고, 대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의 생리적 활성이 밝혀지면서 대두 및 이소플라본 섭취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의 이소플라본 섭취 수준에 관한 자료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이소플라본 섭취 수준을 평가하고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대두/이소플라본의 섭취 수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중략)
-
유방암은 선진국형 질병으로 미국의 경우 가장 흔한 암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유방암 발생률이 낮았으나, 생활방식이 서구화되고 영양상태가 좋아지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서구화 되어가는 생활 패턴으로 초경 연령이 빨라지고, 폐경연령이 늦어지는 등 유방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 중에 유방암이 있거나 출산하지 않을 경우 등에서도 유방암의 발생률이 다소 높다고 한다.(중략)
-
최근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비만이 증가하고 있다. 1996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치료해야 할 질병으로 규정하였고 체중감량은 비만인의 질병의 치료, 성인병의 예방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다이어트 산업이 성장하면서 매스컴의 영향에 의해 지나치게 마른 것을 선호하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 젊은 여성들이 신체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다양한 체중조절을 시도하고 있어 무분별한 다이어트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중략)
-
본 연구는 한국(서울)에 살고 있는 331명의 어린이와 미국(뉴저지)으로 이주한 262명의 한국어린이, 총 593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비만 발생에 있어서 환경요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의 신장, 체중, 허리둘레 및 엉덩이둘레 및 부모의 신장과 체중을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아동의 식생활태도와 식습관, 식품섭취 빈도를 조사하였다. 비만 발생율을 살펴보면 남아의 경우, 미국 거주 아동이 12.6%로 한국 거주 아동의 8.0% 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여아의 경우도 미국 거주 아동의 비만 발생율이 8.2%로 한국 거주 아동의 5.1%보다 유의하게 높았다.(중략)
-
조사연구에서 조사대상의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는 것은 조사결과를 그 모집단에 일반화시키기 위해 서는 필수적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는 확률표출방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국민의 영양실태에 관해 대표성 있는 정보를 얻고 있는 반면, 개개인의 연구자가 일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의 영양조사에서는 과학적인 표출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자원자를 대상으로 하거나 임의로 표본을 선정하는 실정이다.(중략)
-
식품 선택의 동기는 다양하며 개인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유아기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들이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잘못된 교육을 받을 경우 개념이 정확하게 형성되지 못하거나 왜곡된 개념이 형성될 수 있다. 이는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도 있으므로 유아기의 올바른 식사에 대한 가치관 정립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유아의 식품섭취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어머니의 식품선택 동기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중략)
-
본 연구의 목적은 홈쇼핑을 이용하여 식품을 구매할 때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알아보아 홈쇼핑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바른 홈쇼핑 문화를 정착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도시에 거주하는 성인여성이었다. 조사기간은 2003년 10월 17일부터 10월 2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총 600부 중 회수된 542부(90.3%)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중략)
-
농촌지역은 건강과 식생활의 자연친화적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로 농약사용과 과다한 노동 부하와 함께 농업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농업종사자의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이 클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농촌에서 거주하지만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과 비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간에 식품의 생산과 식행동 및 건강관리 행동에 차이를 알아보고 농업종사자의 나은 건강생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농촌을 행정구역별로 인구비례에 따라 층화추출법으로 1870명을 선발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건강피부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립하기 위하여 외견상 건강하고 일상 활동을 유지하는 131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안면 피부유형별 신체지수 및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피부유형은 전체안면 피부 유분량으로 판정하고 피부유형별 신체계측, 체성분 구성, 비만정도, 체형 및 스트레스정도의 차이는 SPSS11.0 (for Wi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중략)
-
2001년 사망원인 통계결과를 보면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사망자가 전체의 50.4%를 차지하여 우리나라가 식생활의 변화로 질병의 양상과 사망원인이 변하고 있으며 선진국형 질병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심장순환기계질환의 위험인자 중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신체활동 부족 등이 중요 인자로 포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 평균 연령 46
$\pm$ 3.4 세의 성인 남성 중 공복의 혈 중 콜레스테롤이 200 mg/dl 혹은 중성지방이 200 mg/dl를 기준으로 그 이상인 사람을 고지혈증으로 간주한 43명과 그 이하인 정상인 76명을 대상으로 영양소 섭취상태와 운동습관 및 식습관을 조사하여 영양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중략) -
유방암은 아시아나 남ㆍ동부 유럽에 비하여 서구 국가에서 발생 빈도와 사망률이 높아western disease로 분류되는 질병이었으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여 현재 여성암의 1위를 차지하는 주요 질환이다. 서구에서는 유방암의 발생률이 높아 일찍부터 유방암에 대한 연구 결과가 누적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유방암의 발생요인과 관련된 식이조사나 생활습관 등에 관한 조사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중략)
-
본 연구는 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만성 신부전환자의 영양소 섭취량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환자들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대구지역 대학병원에 내원하는 혈액투석 환자 51명과 복막투석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직접면담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영양소 섭취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일반적 특성, 기호도, 영양지식과 태도, 스트레스 자각 정도, 식습관, 식품섭취빈도조사 등이었다. 조사대상자의 신장질환 유병기간은 혈액투석 환자군은 55.8
$\pm$ 61.3개월, 복막투석 환자군은 68.6$\pm$ 61.5개월이었다.(중략) -
심혈관계 질환(CVD, Cardiovascular disease, CHD, Coronary heart disease)은 심장의 관상동맥에 염증반응과 혈전으로 인해 죽상경화중이 생겨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결과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말초혈관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중풍 등이 포함된다.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인자들에는 서구화된 식생활, 유전, 나이, 성,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가족력 등이 있다. 그러나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과 생화학적 지표의 변화 및 관련 기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중략)
-
지속성 복막투석환자의 경우 오랫동안의 만성신부전으로 인해 영양소 섭취가 저하되어 근육의 손모, 체중감소 등으로 인해 골밀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요추(L2-L4)와 대퇴부(femoral neck, trochanter)의 평균 골밀도의 T값이 모두 -1 미만인 군 86명과(골감소증군), 두 부위중 1군데 이상의 T값이 -1 이상인 군 32명 (정상군)을 대상으로 하여 신체계측치 및 생화학적 표지자, 생활습관의 차이를 조사하였다.(중략)
-
위암에 의한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암 발생에서 위암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위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주요 요인으로 음식 내의 첨가물, aflatoxin, nitrosamine, 인공감미료, 식용색소, BHT 등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염장식품의 과잉섭취와 위암과 관련이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현재까지 위암과 연관된 식이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으나 대부분이 외국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식이형태가 매우 다른 우리나라 위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중략)
-
유지투석환자에 있어 영양소섭취 조절을 통한 적절한 영양상태 유지는 합병증 예방과 사망률 감소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혈액투석시의 식사요법은 제한이 필요한 영양소 위주의 내용이므로 실생활에서 장기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점을 간과한 영양교육은 일방적인 지식전달에 그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어려움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내용에 반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중략)
-
2002년 암 발생 통계 자료에 의하면 유방암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여성암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방암 발생은 특히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따라서 여성의 유방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지침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나, 이를 위한 기초자료들이 서구의 연구에 의존하고 있다. 식생활이 각 나라와 민족, 사회와 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서로 상이함을 고려할 때 서구에서 보고된 자료를 우리나라에서 그대로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중략)
-
당뇨병 환자에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의 증가는 당뇨병 합병증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식사 요법을 통한 혈당관리의 중요성 때문에 영양교육이 타 질병에 비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의 영양교육에 있어서 합병증 발생의 주요 원인인 산화스트레스와 이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영양소에 대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일반당뇨교육에 항산화 영양소를 소개하고 이의 섭취를 강조하는 내용을 포함한 교육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일반당뇨교육과 항산화교육의 효과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당뇨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중략)
-
폐경을 전ㆍ후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과 혈중 총항산화능과의 관련성 및 총항산화능에 영향을 미치는 식사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45-55세 여성(평균 연령 48.89
$\pm$ 3.64세, 신장 156.27$\pm$ 4.77 cm, 체중 60.90$\pm$ 6.89 Kg, BMI 24.96 Kg/$m^2$ ) 105명을 대상으로 갱년기 증상의 유ㆍ무에 관한 사항, 신체계측 및 식이섭취 상태등에 관한 조사와 혈중 총항산화능을 비롯한 생화학적 지표들을 측정하였다.(중략) -
최근 보고에 의하면 국내에서 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만성신부전 환자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보고하였는데 그 원인으로는 신장 대체요법의 발전으로 인한 수명연장, 신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타 질환으로부터의 생존율 증가에 따라 만성 신장질환의 발병률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투석 환자들의 수적인 증가뿐만 아니라 투석치료법의 발달에 따른 투석환자들의 수명도 연장되고 있어 투석환자의 재활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중략)
-
다양한 종류의 특수영양식품을 적용한 상업성 체중관리 프로그램과 1300 kcal의 조절식단을 적용한 체중관리프로그램의 복부 지방율의 변화량과 비만도 및 건강위험 요인에 미치는 영향최근 들어 국내에서는 체중조절이 사회적인 문제로 다루어질 만큼 커다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에 체중조절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급속한 증가와 아름다워지려는 여성들의 요구에 의해 무분별한 다이어트가 시행되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와 관련된 상업성 다이어트 업체들도 현저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특정 다이어트제품의 비만도(body mass index; BMI (kg/
$m^2$ )의 감소에 따른 효능평가에 관한 연구는 보고 되고 있으나 건강 위험인자의 개선에 대한 효과 평가는 미흡한 실정이다.(중략) -
학교급식이 확대실시 됨에 따라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 원인으로는 급식교 시설ㆍ설비의 미비, 구매 관리 체계의 미흡, 공급업체의 불량 식재료 납품 등이 지적되고 있으며, 특히 공급업체의 식재료 생산 및 유통 단계의 미흡한 위생 체계가 불량 식재료 납품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식 재료 구매관리를 HACCP시스템의 한 단계로 인식시켜 바람직한 식재료 구매 관리 체계를 모색하여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 zero화를 이루는데 기여하고자, 전라북도 직영급식 초등학교 영양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중략)
-
이 연구는 안동시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및 생활습관과 만성 질환 발생 양상을 조사하여 그 관련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영양 교육을 하여 잘못된 식생활 개선을 도모하고자 수행된 사업 중 일부로, 고혈압 노인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자료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실태조사는 농업을 생업으로 하는 경북지역 안동군 농촌지역 14개 지역의 50세 이상 장년 및 노년층 1,472명(전체인구의 약 6%에 해당)을 대상으로 만성질병과 식습관에 관하여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전체 대상자의 53.3%가 고혈압 환자로 다른 질병에 비해 이환율이 높았다.(중략)
-
아동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비만아동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열등감을 가지며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한 경향이 많다. 국내의 경우 주로 의사와 영양사를 중심으로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고 효과도 평가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아동의 생활습관 개선에 의한 체중감량을 목표로 한 종합적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여 선행 연구에서 비만아동의 의생활, 식생활, 신체적ㆍ심리적 특성 등을 분석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가임여성을 위한 영양중재의 방안으로 사회인지론과 행동변화단계모형에 근거하여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영양교육은 올바른 식생활, 골다공증 예방, 변비예방, 영양표시에 대해 실시하였다. 주제별로 프로그램은 인식전환, 식행동 수정, 바른 식행동 유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으며 이 중 식행동 수정단계가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교육대상자는 총 108명으로 여고생 59명 (2 집단)과 여대생 51명 (1 집단)을 포함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충북지역에서 근무하는 현직 영양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직무 수행도와, 대학에서 배웠던 전공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및 추가로 필요로 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한 내용이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213부였고, 최종 통계처리에 사용된 설문지는 178부였다. 조사기간은 2002년 12월-2003년 1월까지의 2개월 간이었고, 사용된 통계처리 방법은 t-test와 ANOVA 분석 (사후분석으로 Duncan test)이었다.(중략)
-
본 연구는 교실배식 및 식당배식의 배식형태에 따른 중학교 급식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각 배식형태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직영으로 급식소를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 중에서 교실배실 및 식당배식을 하는 학교를 각각 4곳 선정하여 각 학교에서 100명씩 선정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각 학급이 담임선생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부실 기재된 것을 제외한 총 788부(회수율 : 98.5%)를 통계처리 하였다.(중략)
-
초등학교 시기가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2006년부터 시행되는 영양교사화에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적극적인 영양교육을 행하기 위해서는 수업확보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적절한 교재 및 매체의 개발이 필요하다. 초등학교에 제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 학생들과 학부모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 운영되지 못하고 있고, 교재 또한 개발되어 있지 않아 일관된 교육을 제공하기 어려운 실정이다.(중략)
-
우리나라 사람에게 고혈압의 발생율이 아주 높은데 비해 고혈압과 직접 관련이 있는 나트륨에 대한 인체 대사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나트륨의 홉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칼슘과 단백질 등의 섭취량을 달리 하였을때 나트륨의 흡수와 혈청 나트륨 수준을 파악하고저 실시하였다. 대사실험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상식사이를 8명의 성인여성에게 2일간의 적응기간후 6일간의 3개 대사실험을 실시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의 보충 급여가 항산화 비타민 수준 및 항산화 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경기지역 남자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항산화 비타민 보충 급여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서 비타민 C 보충군, 비타민 E 보충군, 비타민 C와 E 보충군으로 각 군별 당 10명씩 나누어 2주간 보충 급여하였다. 비타민 급여량은 비타민 C 500 mg, 비타민 E 400 IU이었다.(중략)
-
본 연구는 마우스에 있어 규칙적인 수영훈련과 비타민 C 섭취가 운동스트레스를 부여하였을 때 항산화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수영훈련은 6주령의 Balb/c 마우스를 분양받아 1주간의 환경적응과 1주간의 수영적응 훈련을 (30 min/day) (5d/week) 실시하여 적응 여부를 가려 8주간의 본 수영훈련을 실시하였다(1 h/day) (5d/week). 실험군은 통제군(control: C), 수영훈련시킨 군(training: T), 수영훈련과 비타민 C를 투여한 군(training + vitamin C (1.3 g/100 g diet) : TC}으로 나누었다.(중략)
-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성인병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 건강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산화손상과 관련된 여러 질환에서 식물체 내의 항산화 영양성분을 이용하여 이들 물질의 생리활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예방 및 치료제로써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병의 위험 연령 이전인 20대 초 여성을 대상으로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야채쥬스를 보충함으로써 혈중 지질 및 항산화능 개선을 통해 갱년기 이후에 증가되는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예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중략)
-
Cyclophosphamide (CYP)는 일반적으로 항암제로 사용되는 약제로써 투여 후 백혈구 감소증, 황달, 대장염, 신우내의 출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며, 빈혈증상을 악화시키며, 자유기와 활성산소의 생성으로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도한다. 한국당귀 즉 참당귀(Angelica Gigas)는 냉증, 빈혈과 같은 부인과 질환에 주로 쓰이며 혈행을 수월하게 하며, 조혈 및 혈류개선에 사용하고 있는데 CYP를 투여한 흰쥐에서 빈혈이 유도됨을 확인 후 참당귀 추출물의 투여에 의하여 혈액학적 빈혈지표의 개선을 볼 수 있었다.(중략)
-
The protein, called PTP1B (protein tyrosine phosphatase 1B), joins a list of enzymes that mice are associated with obe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TP1B inhibitors and taurine on blood lipid profiles in adolescents obesity model rats. Three week-old thirty-six male Sprague-Dawley rats were randomly assigned to six groups (high fat diet group; HFD group, high fat diet + taurine group; HF+TR group, high fat diet+PTP1B inhibitor A group; HF+A group, high fat diet+PTP1B inhibitor B; HF+B group, high fat diet+PTP1B inhibitor A+taurine group; HF+A+TR group, high fat diet + PTP1B inhibitor B+taurine group; HF+B+TR group).(omitt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arlic, soy protein and taurine on blood lipid profiles in postmenopausal hyperlipidemic model rats. Seventy-two female Sprague-Dawley rats weighing 200g were fed a commercial diet for one week. All rats were ovariectomized and then were randomly assigned to eight groups (high fat diet group; HFD group, 2% garlic powder group; GP group, taurine group; TR group, soy protein group; SP group, 2% garlic powder + taurine group; GP+TR group, 2% garlic powder+ soy protein group; GP+SP group, taurine+soy protein group; TR+SP group, 2% garlic powder+taurine+soy protein group; GP+TR+SP group).(omitted)
-
콩단백질에 풍부한 isoflavones는 약한 estrogenic한 효과를 가진다고 보고 되면서 폐경 여성이나 난소절제쥐를 대상으로 골 대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isoflavones가 골대사에 미치는 효과는 isoflavones의 량, 섭취기간, 생리상태, 칼슘의 섭취량 등 여러 가지의 변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isoflavones의 섭취가 너무 작거나 너무 많아도 그 효과 미미하여 isoflavones의 적당량에 대한 연구가 계속 요망되고 있다.(중략)
-
Jung, Kyung-Hee;Jung, Eun-young;Kim, Mi-Ja;Kim, Hye-Kyung;Kim, Yong-Ok;Chang, Un-Jae;Yim, Sung-Vin 439.2
Melatonin in mammals, produced by the pineal gland and elsewhere, has shown antioxidant and neuroprotective properties in neuronal cells. We investigated whether melatonin would increase newly-born cells (cell proliferation) in the dentate gyrus of maternally-separated rats. To examine the effect of melatonin on cell proliferation of the dentate gyrus in maternally-separated rats, 5-bromo-2'-deoxyuridine (BrdU) immunohistochemistry was performed.(omitted) -
미량 무기질은 인체의 대사와 생리기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이나 체내에 미량 존재하므로 연구수행에 어려움이 많은 편이다. 한국인을 위한 영양 권장량(RDA)이 설정된 미량 무기질은 현재 철분과 아연뿐이며, 셀레늄, 구리, 망간, 크롬 및 몰리브덴에 대해서는 안전적정섭취범위(ESADDI)로 정해져 있다. 이는 이들 미량 원소의 섭취실태, 영양상태 또는 대사에 관한 연구결과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여자 19명을 대상으로 위의 7가지 미량 금속무기질에 대해 일상 식사를 통한 섭취량, 혈중 농도 및 소변을 통한 배설량을 분석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폐경전 성인여성들의 식이섭취와 혈청 vitamin D농도수준을 통해 vitamin D영양상태를 알아보고 신체계측, 옥외 활동시간, 영양소섭취실태가 vitamin D영양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 성인여성 61명을 대상으로 신체계측을 실시하고 설문지 및 식사기록법을 이용하여 주중 및 주말의 옥외활동시간과 주요 영양소 및 비타민 D의 섭취량을 조사하였으며, 혈청내 25-hydroxy vitamin D 및 혈청 무기질 Ca, p의 농도를 측정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노인에서 항산화 비타민 보충의 면역증진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시 성북구 소재 장위 사회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50세 이상 여자 노인 24명을 placebo군(n = 8), 비타민 C 보충군(n = 8), 그리고 비타민 E 보충군(n = 8)으로 나누어 4주간 1000 mg의 L-ascorbic acid와 400 IU (285 mg)의 비타민 E (d-
$\alpha$ -tocopherol)를 보충하여 말초혈액단핵구(PBMCs)에서 항산화 비타민 보충 전후 PHA-stimulated cytokines (IL-2, IL-6) 생성의 변화를 조사하였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