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 외부 조직환경이 급변함으로써 조직의 변화에 대한 추구는 일상화된 활동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정보시스템은 공공기관 혹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도구이자 조직혁신의 돌파구를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달성한 실제 사례를 찾기는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변화관리의 개념과 변화관리의 과정 및 단계, 그리고 정보기술과 변화관리와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법원에서 이루어진 변화관리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변화관리 조직, 변화관리 범위, 그리고 정보시스템 도입 전략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정보시스템 도입 시에 이해관계의 정확한 식별 및 대응이 중요하며, 이는 프로젝트 성공 및 정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국내 병원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주요 조직 요인을 결정하고, 아웃소싱의 도입기관과 비도입기관,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관과 그렇지 못한 기관들간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선행 연구로부터 잠재적인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들의 포괄적인 목록을 도출하고, 수도권 지역의 135개 병원급 의료기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병원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조직적 요인, 재정적 요인, 전략적 요인이, 병원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저해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는 조직적 요인, 심리적 요인, 공급자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식별되었다. 아웃소싱의 도입기관과 비도입간에는 촉진요인 중 조직적 요인과 저해요인 중 환경적 요인이, 성공 기관과 비성공 기관 간에는 전략적 요인에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날로 심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e-비지니스가 확산되고 있다. e-비지니스는 경쟁시장에서 새로운 기회창출, 산업의 구조변화, 생산성 향상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이와 관련된 투자를 증대시키고 있다. 그러나 투자에 대한 성과의 효율성 증진을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대상과 요인들에 대한 e-비즈니스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사례연구 및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주요한 e-비즈니스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경영적 요인과 기술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도입 시기에 따라 준비기, 구현기, 운영기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e-비즈니스 적용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연관성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업의 e-비지니스에 대한 전략적 방향으로, 최고 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을 토대로 경영적 측면에서 차별화된 컨텐츠를 꾸준히 개발하고, 기술적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e-비즈니스시스템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e-비즈니스 주요 성공요인과 추진성과를 새롭게 그룹화 하여 제시하였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e-비즈니스 연구의 체계화에 기여하였다. 그리고 추진 단계별로 성공요인을 정리함으로써 향후 지속적이고 세부적인 연구에 대한 단초를 제시하였다는데 있다.
본 논문은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한가지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분할 가능한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카드 결제 시스템 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카드 결제 시스템의 제반구조에서 두가지 방법으로 구조를 변형하였다. 첫째로 판매자에게 그들이 해당 카드 발급 기관으로부터 분할결제가 가능하도록 카드 승인 과정을 제어할 수 있는 V-Card Manager(VCM)가 추가된다. 두 번째로 소비자가 그들의 선호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맞추어져 분할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소비자 자신들에게 V-Card Agent(VA)가 설치된다. 본 연구는 고객의 이익과 선호에 따라서 분할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신용카드 결제방법을 제시한다.
무선이동기술 사용의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본 연구는 개인의 무선이동기술 수용과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이론화하여, 실증적으로 증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 연구에서 그 타당성을 높이 인정 받은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TAM)을 기초로 하여, 무선이동기술 수용에 미치는 새로운 변수인 지각된 안전, 지각된 비용, 기업의 투자의지를 제안하고, 경험을 조절변수로써 연구모형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국내 외 몇몇 경영대학원 및 최고경영자과정의 총 387명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SPSS AMOS 5.0를 이용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유용성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개인의 무선이동기술 수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명되었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향후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새로운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였을 뿐 아니라, 실제 무선이동기술 개발자 및 기업들이 고려해야 될 요소들에 제안하기도 하였다.
모바일 커머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상거래의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다. 새로운 방식의 비즈니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왜 많은 사람들이 점점 모바일 커머스에 매료되는지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적다. 본 연구는 외적인 동기요인과 내적인 동기요인이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의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모델은 기술수용 모델과 가치만족 이론 그리고 동기이론을 적용하여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사회적 행동이론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인지적 믿음인, 내적인 동기요인과 외적인 동기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고 그리고 만족한 사용자는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입소문 내는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자동차보험 고객 이탈 예측에 있어 의사결정나무를 적용하였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2003년과 2004년 사이에 온라인 자동차 보험을 계약한 고객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해 고객이탈을 예측하였다. 우리는 C5.0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나무의 예측 결과에 대한 비교를 위해 다변량판별분석과 로짓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은 다른 기법보다 예측성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온라인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것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및 수용의도를 연구하고자 한국 뿐 아니라 모바일 광고의 규모면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의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비교 연구했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는 Davis et al.(1989)의 TAM 모형, Ducoffe(1996)의 광고 특성에 관한 연구, Csikszentmihalyi(1977)에 의해 소개되고 Hoffman and Novak(1996)에 의해 확장된 플로우(Flow)이론에 관한 연구 등을 이론적 토대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했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로는 오락성, 정보성, 불편함 신뢰성과 모바일을 사용하면서 내적인 즐거움을 경험하며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에 몰입되는 상태인 플로우경험 등 5가지 요인과 조절변수로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를 그리고 종속변수로는 모바일 광고의 수용의도를 연구변수로 채택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모바일을 사용하고 있는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SPSS 및 AMOS 구조방정식 모형을 채택하여 수렴타당성, 판별타당성 그리고 본 연구모형의 모델 적합도 및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기의 정보시스템 연구들은 사용자들의 정보시스템 수용(혹은 초기 사용)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최근에는 정보시스템의 장기적인 생존을 의미하는 정보시스템 사용의 지속성에 보다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신념이 정보시스템 사용을 경험한 이후 변화된다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술수용모형과 기대불일치이론을 결합한 모형을 제시하고, 쾌락적 정보시스템의 상황에서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쾌락적 정보시스템으로서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기술수용모형의 주요 신념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기대불일치이론의 주요 변수인 기대불일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간의 영향력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쾌락적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은 기대불일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기대불일치는 사용자 만족에 대한 가장 큰 영향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해서는 사용자 만족과 지각된 유용성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의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ASP 모델은 정보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할 인력과 전문성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그러나 ASP 모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서비스품질은 ASP 핵심성공요인 가운데 하나로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ASP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타당한 도구가 개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에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개발된 SERVQUAL을 응용하여 ASP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을 개발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소기업 가운데 무작위로 300개 기업을 선정하여 방문조사를 통해 240개의 설문지를 수거했다. 그리고 이러한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신뢰성과 유형성은 다른 어떤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보다도 사용자 개인성과 및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국내기업의 정보화 투자비용과 투자효과 현황을 분석하고, 수집 데이터를 토대로 여러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IT효과 창출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2005년 국내 기업의 IT예산은 매출액 대비 2.53%로서 종전에 비하여 약간 증가하였으며, IT효과 역시 예전보다 상당히 높아진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 예상과는 달리, 여러 선행 연구에서 논쟁 중인 IT예산과 IT효과 사이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며, 이 외에도 일부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CEO 리더십, IT부서 역량, IT부서와 현업부서 사이의 협력 수준, 이용자 만족도 등은 IT효과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IT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보시스템 기술적 품질, 자원배분에 관한 CIO 리더십, 그리고 현업부서의 정보화 추진의지 및 활용능력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IT관리자와 연구자에게 필요한 사실정보와 향후 연구 방향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대기업이 독자적으로 지원하는 모기업 주도적 협업 IT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모기업이 자체적으로 협력업체에 정보화 수준 평가를 위한 정보화 등급 체계를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우선적으로 협력업체가 조기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운영을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켜 상생 협력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강화 하자는 목표로 협업 IT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추진해온 협업 IT화 사업이 초기 1년을 경과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성공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정책 수립과 지원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상생경영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수립과 지속가능한 성과 유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삼성전자 사례를 통해 국내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협업 IT화 사업의 성공적 수행에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략 커뮤니케이션 툴인 BSC를 보다 실무지향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장의 구체적인 혁신작업을 BSC와 연계하는 움직임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다. D사에서는 2005년에서 2006년에 걸쳐 혁신과 성과관리 체계를 원인과 결과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하고자 하는 SEM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특별히 사업부 수준의 BSC와 6 시그마 방법론을 통합 연계하였고, 이를 통해 보다 실무지향적이고 정보기술에 기반한 성과 관리 및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실행체계를 마련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경영전략과 전략실행의 일원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RTE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