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번 삼축 압축시험, 교번 전단응력 시험, 액상화 시험 및 진동 테이블 시험 등을 하기 위하여 제작되는 공시체로서 잘 다져진 모래를 사용하게 되며 진동에 의해 다져진 모래의 공시체가 균일한 밀도를 갖는다는 가정하에 상기한 실험을 하여 왔다. 지금까지 이러한 가정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았으며 신뢰도 높은 실험을 하기 위하여는 공시체내에 모래의 밀도가 균일한 공시체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진동에 의해서 모래 공시체를 제작할 경우 공시체내에 밀도의 변화가 발생하는지 여부와 각 진동인자가 밀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 결과 진동 전에 균일한 밀도 를 갖는 공시체가 진동 후엔 공시체의 높이에 따라 상당한 밀도의 변화가 발생하였음을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과재 하중, 입도 및 진동가속도의 크기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말뚝머리에 수평력을 받는 단일주동말뚝의 극한수평저항력을 산정할 수 있는 몇몇 방법이 수평직 반반력, 말뚝길이 및 말뚝두부구속조건을 고려하여 확립제안된다. 말뚝의 이동에 의하여 주동말뚝 이 지반으로 부터 받게 되는 극한수평지반반력은 말뚝주변지반의 소성상태 및 말뚝형상을 고려하 는 것에 중점을 두어 유도한 산정이론식을 이용하여 산정될 수 있다. 말뚝은 짧은말뚝, 긴말뚝 등 으로 구분되며 이는 말뚝에 발생하는 최대횡모멘트와 항복모멘트의 비교에 의하여 구분된다. 말뚝 머리의 구속조건으로는 두부자유 및 두부요전구동의 두가지 경우가 취급된다. 실측치와의 비교에 의하면, 본이론에 의한 극한수평진항력은 Broms이론에 의한 이론치보다 더 잘 실측치에 접근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지중에 매설된 관에는 관위의 흙무게나 지표면상재하중으로 인하여 연직견력이 작용하며, 지진이나 불등침하등으로 인하여 상향하중이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Marston-Spangler이론을 새로운 방법으로 분석하여 관위의 흙무게로 인해 매설권에 작용하는 압력에 관하여 검토하였고, 매설연성관에 대한 재하실험을 실시하여 지표면상재하중으 로 인한 매설관의 거동특성을 연구하였다. 또 매설관의 인발저항(uplifting resistance)이론의 검토와 상향인발실험을 통하여 최대인발저항을 구하는 방법 등을 연구하였다.
우리나라 서해안 반월지역에 산재한 해성토의 침강특성에 대한실험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준설토와 같이 토장자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흙의 침강은 자유침강이론만으로 설명할 수 없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ynch, McRoberts and Nixon의 간섭침강이론을 도입하여 반월해함토의 침강특성을 실험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그 결과에 의하면 초기함수비 1000%에서 간섭침강발생함을 알았다. 또한 침강계면의 하강과 묵 적고의 관계를 시간의 함수로 실험에 의해 그 관계를 확인하였다.
높은 압력을 받는 다공질 재료의 압축에 대한 이론적 응력-변형의 구성 방정식이 제안되었다. 본 구성 방정식에는 소성이론을 근거로하여 하나의 yield function과 normality rule이 적용되고 공극을 (porosity)을 strain-hardening parameter로 사용하고 있다. 위 구성 방정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2차원의 콤퓨터 프로그램에 삼입되어 다공질재료의 압축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하는데 전였다. 특히 다공질 재료의 압축과 관현되어 발생되는 여러가지 현상을 규명하는데 수치해석적 연구의 중요 성이 인식되고 하중제거후에 압축된 재료에 발생되는 인장응력과 균열에 관한 현상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