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인센티브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중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f Moderating Effect of Incen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Informal Learning of Office Workers: A Chinese Case

  • Chi, Yuche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 Paek, Jeeyo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 Cho, Hyun-Jung (Department of Office Administration, ShinAnsan University) ;
  • Lee, JiYo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투고 : 2022.06.20
  • 심사 : 2022.08.24
  • 발행 : 2022.09.30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무형식 학습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 사이의 인센티브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로는 첫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무형식 학습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둘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회사의 인센티브(물질적 인센티브, 비물질적 인센티브)는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ICT를 잘 다루는 능력과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구인하였는데, ICT를 잘 다루는 능력은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자기개발 능력 함양, 타인과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가졌고,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자기개발 능력 함양, 타인과의 학습과 정(+)의 관계가 가졌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물질적 인센티브와 비물질적 인센티브를 투입하여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는데,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사이에만 물질적 인센티브와 비물질적 인센티브가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그 외의 관계에서는 인센티브가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중국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인센티브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중국 기업의 사무직 직원 채용 및 교육 설계, 회사 인센티브의 보상 방식의 설계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discusses whether digital literacy of Chinese white-collar workers influences informal learning and investigates the moderating effect of incen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informal learning. The aim of the research is twofold. First, it attempts to determine whether digital literacy of white-collar employees has a positive correlation with informal learning. The study further examines whether incentives from companies-material and non-material-have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of white-collar employees and informal learning. The ability to handle ICT devices and to utilize information both indicate positive correlations with knowledge acquisition through job performance, cultivation of self-development ability, and learning. Signficantly, the material and non-material incentives had a moderating effect onl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bility to utilize information and knowledge acquisition through job performance, which was not revealed in other relationships. Overall, the findings may have practical implications of analysis to hire and train workers in Chinese companies and to design compensation schemes for corporate incentives.

키워드

참고문헌

  1. 권대봉 (2001). 기업교육 활성화와 사내대학 역할. 평생교육학연구, 6(2), 65-82.
  2. 김동순, 김홍란 (2017). 중국기업의 경영자보상이 미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28(4), 77-106.
  3. 김지현 (2018). 비서의 일 주도성 및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4. 김효근, 성은숙, 이현주 (2002). 조직 구성원의 지식기여에 대한 평가 및 보상이 지식기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컨설팅 산업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3(1), 75-91.
  5. 나승일, 문세연 (2011).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 학습과 관련변인. Andragogy Today, 14(3), 111-138. https://doi.org/10.22955/ACE.14.3.201108.111
  6. 박선민 (2011). 인적자본기업패널자료를 활용한 기업의 무형식 학습,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의 구조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7. 박선민, 박지혜 (2012). 기업의 무형식 학습이 비재무적 성과를 매개로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HRD 연구, 14(1), 1-26.
  8. 박준성 (1995). 인사관리. 서울: 경문사.
  9. 배을규, 김대영 (2008).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학습방식, 학습 전이, 전이 풍토의 관계 연구. HRD 연구, 10(2), 23-46.
  10. 배정훈 (2006). 동기부여론. 서울: 형설.
  11. 성태제, 시기자 (2011).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12. 이건창, 서영욱 (2008). 구성원 다양성에 따른 팀단위 디지털 창의성 변화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중에이전트 시뮬레이션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9(3), 159-172. https://doi.org/10.15813/KMR.2008.9.3.009
  13. 전성현, 박동준 (2017). 21세기 디지털 조직 전략실천에 대한 생태론적 고찰. 지식경영연구, 18(3), 201-230. https://doi.org/10.15813/kmr.2017.18.3.010
  14. 조현정 (2015). 기업비서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의 인과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15. Abbey, S. R. (1999).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that create an environment for individual learning in the workplace.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16. Berg, S. A., & Chung, S. Y. (2008). Factors that influence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 plac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20(4), 229-244. https://doi.org/10.1108/13665620810871097
  17. Choi, W. (2009). Influences of formal learning,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n informal learning among middle managers in the korean banking sect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8. Clarke, N. (2004). HRD and the challenge of assessing learning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8(2), 140-156. https://doi.org/10.1111/j.1468-2419.2004.00203.x
  19. Clough, G., Jones, A. C., McAndrew, P., & Scanlon, E. (2008). Informal learning with PDAs and smartphon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4(5), 359-371. https://doi.org/10.1111/j.1365-2729.2007.00268.x
  20. Colley, H., Hodkinson, P., & Malcom, J. (2003). Informality and formality in learning: A report for the Learning and Skills Research Cent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7(2), 233-249. https://doi.org/10.1080/1367886042000243817
  21.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Free Press.
  22. Enos, M., Kehrhahn, T., & Bell, A. (2003). Informal learning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How managers develop proficienc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4(4), 369-387. https://doi.org/10.1002/hrdq.1074
  23. Gilster, P. (1997).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24. Guzzo, R. A. (1975). Type of rewards, cognitions, and wor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1), 75-86. https://doi.org/10.5465/AMR.1979.4289186
  25. Hobbs, R.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The Aspen Institute.
  26. Janz, B. D., Colguit, J. A., & Noe, R. A. (1997). Knowledge worker team effectiveness: The role of autonomy, independence, team development and contextual support variables. Personnel Psychology, 50(4), 877-904.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7.tb01486.x
  27. Klusek, L., & Bornstein, J. (2006). Information literacy skills for business careers: Matching skills to the workplace. Journal of Business & Finance Librarianship, 11(4), 3-21. https://doi.org/10.1300/J109v11n04_02
  28. Knowles, M. (1950). Informal adult education. Chicago: Association Press.
  29. Kremer, A. L. (2006). Predictors of participation in formal and informal workplace learning: Demographic, situational, motivational and deterrent fac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30. Lai, K. W., Khaddage, F., & Knezek, G. (2013). Blending student technology experiences in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9(5), 414-425. https://doi.org/10.1111/jcal.12030
  31. Loewenstein, M. A., & Spletzer, J. R. (1999). Formal and informal training: Evidence from the NLSY. Research in Labor Economics 18, 402-438.
  32. Lohman, M. C. (2005). A survey of factors influencing the engagement of two professional groups in informal workplace learning activiti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6, 501-527. https://doi.org/10.1002/hrdq.1153
  33. Marsick, V. J., & Watkins, K. E. (1990). Informal and incidental learning in the workplace. London: Routledge.
  34. Mocker, D. W., & Spear, G. E. (1982). Lifelong learning: Formal, non-formal, informal and self-directed. Information series No, 241, ERIC Clearing House on Adult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Columbus, Ohio: The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in Vocational Education.
  35. Resnick, L. B. (1987). Learning in school and out. Educational Researcher, 16(9), 13-20. https://doi.org/10.2307/1175725
  36. Reychav, I., & Weisberg, J. (2009). Good for workers, good for companies: How knowledge sharing benefits individual employees.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16(4), 186-197. https://doi.org/10.1002/kpm.335
  37. Rothwell, W. J. (2002). The workplace learner: How to align training initiatives with individual learning competencies. New York: AMACOM.
  38. Rowden, R. W. (1995). The rol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uccessful small to mid-sized manufacturing businesses: A comparative case stud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6(4), 355-373. https://doi.org/10.1002/hrdq.3920060405
  39. Skule, S. (2004). Learning conditions at work: A framework to understand and assess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8(1), 8-20. https://doi.org/10.1111/j.1360-3736.2004.00192.x
  40. Tan, E. (2013). Informal learning on YouTube: Exploring digital literacy in independent online learning.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8(4), 463-477. https://doi.org/10.1080/17439884.2013.783594
  41. Watkins, K., & Marsick, V. (1992). Build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A mew role for human resource developers.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14(2), 115-129. https://doi.org/10.1080/0158037920140203
  42. 陈维华, 胡国庆 (2018). 国内工作场所学习研究的进展,问题与展望. 中国成人教育, 7, 12-16. 진위화, 후국경 (2018). 국내 일터 학습연구의 발전, 문제 및 전망. 중국성인교육, 7, 12-16.
  43. 何彩 (2012). 组织非物质激励作用下80后员工忠诚度与工作满意度研究. 武汉理工大学. 하체 (2012). 조직 비물질적 인센티브의 영향을 받는 30대 직원의 충성도와 직업 만족도의 연구. 우한이공과대학교.
  44. 李琳珊 (2014). 我国中小企业员工激励问题研究. 华中师范大学. 이린산 (2014). 중국중소기업직원보상문제연구. 화중교육대학교.
  45. 余凯成 (1989). 燃起人们胸中热情之火. 北京: 企业出版社. 허개성 (1989). 사람의 열정을 올리라. 북경: 기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