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periences on the Intention of Entrepreneurship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9.05.13
  • Accepted : 2019.06.03
  • Published : 2019.07.31

Abstract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As a result, first,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incub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tention of incubation. Significantly at the level. Second, education satisfaction, which is a subordinate factor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 desire and self-efficacy, which are subdomains of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creativ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oth the desire for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of intention, and creativity showed explanatory power of .603 and 35.1% for R2. The value of .493 and R2 of creativity and self-efficacy are 25.5%.

본 연구는 충남 천안 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beta}$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beta}$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Keywords

SOJHB6_2019_v4n2_61_f0001.png 이미지

[그림 1] Research Model

<표 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SOJHB6_2019_v4n2_61_t0001.png 이미지

<표 2> 요인분석

SOJHB6_2019_v4n2_61_t0002.png 이미지

<표 3> 신뢰도분석

SOJHB6_2019_v4n2_61_t0003.png 이미지

<표 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SOJHB6_2019_v4n2_61_t0004.png 이미지

<표 5> 다중회귀분석

SOJHB6_2019_v4n2_61_t0005.png 이미지

References

  1. 서영욱(2017), "생산자동화와 MES (제조실행시스템)기반의 Smart Factory 구축에 대한 연구- A社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남대현(2011), "창업교육환경과 서비스교육 및 기업가정신이 창업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 육창환(2015), "창업가의 특성요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 멘토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홍정표(2015), "대학생의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5. 이보욱(2018), "대학생 창업자 특성이 창업 자기효능감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유신.성창수.박주연(2018), "대학생의 취업선호도와 창업의도에 관한 사회적 영향관계 분석", 한국창업학회, pp.1-22.
  7. 한수진(2015)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주관적 규범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미나(2010), "미용전공 대학생의 자아개념이 창의력과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웅희(2015), "창업적성 및 창업교육 만족도가 예비창업자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박유정(2018), "네이버 스토어팜 창업교육 특성이 교육만족도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이재한.이운성.임상호(2017),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2, No.1, pp.101-106. https://doi.org/10.21186/IPR.2017.2.1.101
  12. 박재환.김용태(2009),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참여 동기가 창업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Vol.22, No.21, pp.959-977.
  13. 벤처스퀘어: https://www.venturesquare.net/774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