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xploration of Soie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Teacher's Difficulties and Overcoming Effort in the Attitude of Parents

소이 직장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하는 부모 태도에 대한 어려움과 극복 노력에 관한 탐색

  • Received : 2019.06.05
  • Accepted : 2019.06.19
  • Published : 2019.06.28

Abstract

In order to understand the difficulties and overcoming effort in teachers of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in the attitude of parents, this study explored seven teachers of Soie Child-Care Center that operated for 18 hours a day, 365 days a year. Seven teachers were interviewed and the data were analyzed utilizing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came out that Teachers experience difficulties such as parents' non-regulations, excessive use, excessive individual demands, excessive sensitivity in case of safety accidents, the connection of parental rank to the classroom, excessive service demands.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participants used methods such as identifying sensitive parts of parents, seeking advice, objectifying situations, and enhancing professionalism. This will be basic data for the expanding operation of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and the development of programs to support teachers.

본 연구는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소이 어린이집 교사가 부모 태도에 대하여 느끼는 어려움과 대처방안에 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년 365일, 하루 18시간 운영되는 소이 어린이집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현장관찰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부모의 연중무휴 운영을 위한 규정 미 준수, 휴무 시 과잉 이용, 근무 상황에 따른 지나친 개별적 요구, 직종 인식에 따른 CCTV분석의 일반화, 교실에 관여되는 직장 내 부모 직급, 부모의 서비스 직무적 요구태도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하여 연구 참여자들은 부모의 직종과 개별적 특성 미리 파악 및 예방, 직장 어린이집 경력자 교사에게 조언 구하기, 직장 어린이집의 장점 생각하며 상황 객관화하기, 전문성 신장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확대되어 가고 다양화 되어가는 직장 어린이집 운영과 교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Keywords

표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CCTHCV_2019_v19n6_553_t0001.png 이미지

표 2. 연구 결과 범주

CCTHCV_2019_v19n6_553_t0002.png 이미지

References

  1. 권연희,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조직풍토 및 자아존중감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437-455, 2010.
  2.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인식 수준 및 대처방안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pp.211-239, 2012.
  3.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4596&efYd=20180921#0000, 2019.5.31.
  4. 이진옥,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 송경섭,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6. 이윤미, 박선영, "직장보육시설의 보육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사-부모 관계의 특징,"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1호, pp.69-91, 2010.
  7. 변윤지, 이대균,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pp.165-187, 2015.
  8. 이진옥, 남상미, 이대균,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 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297-320, 2011.
  9. 차미영, 손원경, "위탁운영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이 개원 및 개원초기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6권, 제2호, pp.17-37, 2010.
  10.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3호, pp.163-184, 2012.
  11. 박혜정, "보육교사의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이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530-540,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530
  12. 김보들맘, 신혜영,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253-276, 2000.
  13. 신혜영,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4. R. Bogdan, 조정수 역,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서울: 경문사, 2015.
  15. John W. Creswell,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역, 질적연구방법론 - 다섯가지접근(3판) [Qualitative inquiry desine choosing among five approches], 서울 : 학지사, 2018.
  16. 서윤정, 이대균, "어린이집 교사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pp.259-291, 2011.
  17. 임수정 ,이일랑, 이대균, "cctv와 함께 생활하는 유아교사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433-453, 2013.
  18. 박용길,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안전관리와 안전교육," 공주문화대학논문집, 제27권, pp.55-72, 2000.
  19. 김병만, 유아교육정책 평가준거 개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0. 김동례, 마미정,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감성지능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41-5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0.041
  21. 전병주, 윤경미,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건강의 조절효과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260-27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260
  22. 이미현, "보육교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참여와 발전 방안에 대한 인식-과천시를 중심으로,"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6권, 제3호, pp.89-109, 2915.
  23. 장사형, "일상적 대화의 도덕교육적 함의," 교육철학, 제37권, pp.203-230,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