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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실 자리배치에 따른 긍정적 교우관계 형성 분석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Forming Positive Relationships Depending on Classroom Seat Arrangement By Social Network Analysis

  • 투고 : 2019.04.22
  • 심사 : 2019.04.30
  • 발행 : 2019.06.28

초록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체계적인 기준 없이 이루어지는 교사의 자리 배치와 그에 따른 교우관계 형성의 관계성을 밝히려는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에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문과반 학생 28명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교우관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하위네트워크, 구조적 공백, 친밀도가 가장 낮은 학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물리적 자리배치를 인접행렬로 변환하여 학생간 친밀도와의 차이검정을 실시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위하여 Ucinet 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차이검정 통계를 위하여 SPSS Ver. 20.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학급 내 자연스럽게 형성된 하위네트워크가 4개가 존재하였고, 친밀도가 가장 낮은 학생 1명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학생을 구조적공백을 가진 학생 주변에 위치시켰을 때 긍정적인 교우관계가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interrelation between the arrangement of a teacher's student seat and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s in classroom, which occurs frequently in school but without systematic studies. To accomplish this goal, a survey was conducted by 28 high school senior students in Daejeon city, Korea in 2016. To analyze the survey data, structure hole, betweenness, subnetwork, in-degree, out-degree in Netdraw program were used for social network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ere four subnetworks formed naturally in the class and the students with the lowest intimacy were identified. As a result of arranging the student seat in the physical classroom where the two subnetworks interact, it was confirmed that peer relationships were formed positively.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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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처치 전(3월 10일) 교육관계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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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처치 전(3월 10일) 교실 내 자리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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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처치 후(10월 4일) 교육관계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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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처치 후(10월 4일) 교실 내 자리배치

표 1. 네트워크 정도(deg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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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제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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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교사의 처치 전후의 정도(degree) 차이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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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교사의 처치 전후의 효율성과 제약성 차이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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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자리배치와 네트워크 차이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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