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Ⅱ-1] LMS의 QnA에서 이산수학 개념에 대한 학생활동(질문/답변/토론/증명) 예시
[그림 Ⅱ-2] PBL 보고서 양식
[그림 Ⅱ-3] 학생 PBL 발표 동영상 예시(https://youtu.be/dCppwKht5a8)
[그림 Ⅱ-4] 분야별 및 종합 평가 예시
[그림 Ⅱ-5] 이산수학 LMS에서 학생들의 QnA 활동 상황 및 문제풀이 예시
[그림 Ⅱ-6] 이산수학 강의 종료 후 한 학생이 PBL 보고서에 남긴 소감(발췌)
[그림 Ⅱ-7] 한 학생의 PBL 보고서의 월별 소감(발췌)
<표 Ⅱ-1> 이산수학 장별 강의록
<표 Ⅱ-2> 계산 서버와 개발된 이산수학 실습실
<표 Ⅱ-3> 이산수학 수강생들의 개념정리/문제풀이/질문/답변 기록 일부
<표 Ⅱ-4> 이산수학 주차별 수업주제 및 주요 학생활동
References
- Ko, R.Y., Kim, D.S., Bak, J.Y. & Lee, S.G. (2009). Development of Mobile Sage-math and its use in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23-1041.
- Kim, K.W. & Lee, S.-G. (2013).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121-134.
- Kim, Y.J. (2007). A study on the discrete mathematics eduction, Master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 Lee, S.-G., Lee, G.H., Choi, Y.S., Lee, J.H. & Lee, J.J. (2015).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573-588.
- Lee, S.-G., Lee, J.H. & Kim, K.W. (2013). Sage Matrix Calculator and full Sage contents for Linear Algebra, The Korean Journal of Mathematics, 21(4). 503-521. https://doi.org/10.11568/kjm.2013.21.4.503
- Lee, S.-G., Lee, J.H. & Park, K.E. (2017a). Development and Usage of Interactive Digital Linear Algebra Textbook,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3), 241-255.
- Lee, S.-G., Lee, J.H. & Park, K.E. (2017b). Linear Algebra Teaching in the Digital 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4), 367-387.
- Lee, S.-G., Lee, J.H., Park, J.H. & Kim, E.-K. (2016). Interactive Engineering Mathematics Laborator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281-294.
- Lee, S.-G., Jang, J.E. & Kim, K,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isual-Dynamic Data for Linear Algebra Using Sage and Geogebra,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 on Math. Edu. 113-123.
- Lee, J.H (2003). Discrete Mathematics Curriculum at Teacher Training Colle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5(1), 43-52.
- Sutner, K. (2005). CDM: Teaching Discrete Mathematics to Computer Science Majors, ACM Journal of Educational Resources in Computing, 5(2), Article 4. 1-11.
Cited by
- 동료의 문제 만들기 과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순열과 조합을 중심으로 vol.24, pp.1, 2021, https://doi.org/10.30807/ksms.2021.24.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