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7년도 한양대학교 연구지원비에 의하여 수행되었습니다(HY-2017-N).
References
- 강하나, 류승완, 진현정, 이유나, "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공연장 서비스 분석에 관한 연구: 대형 뮤지컬 공연장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6권, 제1호, 2015, pp. 1-24. https://doi.org/10.15706/JKSMS.2015.16.1.001
- 김경민, 오석문, 홍성필, 고석준, "도시철도 승객경로 추적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8권, 제6호, 2015, pp. 586-595. https://doi.org/10.7782/JKSR.2015.18.6.586
- 김상범, 최희주, "IOT 기반 E-Paper 전자가격 표시기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pp. 1498-1501.
- 김세은, 문정묵, "대형마트의 상품구성에 따른 동선체계의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제6호, 2008, pp. 137-142.
- 김용정, 송영욱, "심층인터뷰 방법을 이용한 한국 항공물류산업의 장애요인과 발전전략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2권, 제6호, 2014, pp. 23-41.
- 김원호, 이신해, 김시현,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 행태분석 및 맞춤형 대중교통정보 제공방안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2호, 2008, pp. 105-119. https://doi.org/10.23129/SEOULS.9.2.200806.105
- 남기찬, 김용진, 남정태, 배영우, 변희선, 이남희, "서비스사이언스: 이론적 고찰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0권, 제1호, 2008, pp. 213-235.
- 문정은, 김봉애, "면세점 판매공간구조와 고객 이동동선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제27권, 제6호, 2011, pp. 21-30.
- 박근완, 박광태, "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병원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2호, 2008, pp. 223-242.
- 박미현, 윤희정,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골목길 도보관광자 행태추적 및 공간 이동 패턴", 관광학연구, 제35권, 제5호, 2014, pp. 37-58.
- 박지환, 오승훈, 이종호, "보행환경개선에 따른 환승역 보행행태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2권, 제3D호, 2012, pp. 189-196. https://doi.org/10.12652/KSCE.2012.32.3D.189
- 손승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한 한류 정책의 이해와 평가", 문화정책논총, 제25권, 제1호, 2011, pp. 39-62. https://doi.org/10.16937/JCP.25.1.201101.39
- 손정민, 유해원, "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약국의 서비스 프로세스 혁신: 온누리 약국체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6, pp. 45-63. https://doi.org/10.15706/JKSMS.2016.17.2.003
- 송지성, 이가진, "대형마트 쇼핑객의 동선 유도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2014, pp. 223-235.
- 신혜란, "심층인터뷰 연구방법론: 타인에게 배우는 데이터 수집, 분석기법", 국토, 통권 307호, 2007, pp. 60-68.
- 양은주, 정승완, 유길상, 김정준, 서대화, "신뢰성 있는 이미지 전송 기법을 적용한 전자 가격 표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5, pp. 25-34. https://doi.org/10.9717/kmms.2015.18.1.025
- 양재용, 이상열, "BSC와 AHP를 활용한 IoT 인프라 도입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전자가격 라벨(ESL)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 제22권, 제3호, 2017, pp. 57-74.
- 엄남현, 서헌주, "광고 대행사에서 근무하는 광고인들의 유명인 옹호 광고에 대한 태도 연구: 심층 인터뷰를 통한 탐색적 고찰", 광고 PR실학연구, 제9권, 제2호, 2016, pp. 49-67.
- 오현숙, "다국적 광고주가 글로벌 여성잡지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잡지 종사자와 광고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2권, 제7호, 2012, pp. 7-33.
- 우리나라, 김정준, 서대화, "전자가격표시시스템의 소모전력 분석 및 최소화 방안",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14, pp. 75-80. https://doi.org/10.14372/IEMEK.2014.9.2.75
- 유석환, "쇼퍼(Shopper) 구매행태(行態)에 따른 가전 브랜드샵 공간배치와 고객동선 특징",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3권, 제4호, 2014, pp. 190-200. https://doi.org/10.14774/JKIID.2014.23.4.190
- 유현선, 한진영, "서비스 혁신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 지배적 논리와 자원 우위 이론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8권, 제2호, 2016, pp. 79-106. https://doi.org/10.14329/isr.2016.18.2.079
- 윤건일, "LG이노텍, 전자가격표시기(ESL)로 '한국유통대상'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전자신문, 2017. 12. 10, Available at http://www.etnews.com/20171210000042.
- 윤혜주, 이일규, "Wi-Fi 기반의 무선단말기와 ESL Tag 간의 간섭영향 연구",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14, pp. 101-106.
- 이상길, 이정현, 김지현, "지상파 방송사 비정규직 노동자의 직무인식과 노동경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2호, 2013, pp. 157-206.
- 이우호, 전종우, "북한 대동강 맥주광고의 내용분석과 심층 인터뷰를 통한 북한광고의 미래 고찰", 광고PR실학연구, 제3권, 제2호, 2010, pp. 140-155.
- 이종란, "백화점 푸드코트 식당의 고객 동선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호, 2012, pp. 53-59.
- 이주현, 윤희석, "[2018 신년기획]유통 산업 전망-온.오프라인 경계 붕괴 가속...'유통 4.0' 본격화", 전자신문, 2018. 1. 1, Available at http://www.etnews.com/20171226000105.
- 임은정, 정순희, "소비자 입장에서의 SSM 규제 재조명- 신문기사 및 소비자 심층면접의 네트워크텍스트 분석․비교",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2015, pp. 211-235. https://doi.org/10.17053/JCC.2015.18.2.010
- 임채린, 이지현, "치매 환자 위치 추적 서비스 제안을 위한 심층 인터뷰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2015, pp. 481-488. https://doi.org/10.17280/JDD.2015.15.2.045
- 정래혁, 정진혁, "지하철 역사 내 혼잡관리를 위한 통행행태 분석", 서울도시연구, 제16권, 제2호, 2015, pp. 203-214. https://doi.org/10.23129/SEOULS.16.2.201506.203
- 조성돈, "새터민 심층인터뷰를 통해본 통일과 그 이후", 신학과 실천, 제19호, 2009, pp. 129-158.
- 최은아, 이상식, 이돈희, "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면세점에서의 서비스접점 개선 연구",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제21권, 제4호, 2016, pp. 95-110. https://doi.org/10.9723/jksiis.2016.21.4.095
- 한기순, 이인화,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성과 반창의성: 유치원 교사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2015, pp. 229-249.
- 한울, 윤희정, "직접관찰법을 이용한 도심 선형 여가공간의 보행자 행태분석: 서울시 청계천을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지, 제42권, 제5호, 2014, pp. 124-133. https://doi.org/10.9715/KILA.2014.42.5.124
- Baxter, J. and J. Eyles, "Evaluating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geography: Establishing 'Rigour' in interview analysis", Transactions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Vol.22, 1997, pp. 505-525. https://doi.org/10.1111/j.0020-2754.1997.00505.x
- Chang, D. and S. Yang, "Combining Kano model and service blueprint for adult day care service: A case study in Taiwan",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vice Systems and Service Management, 2010, pp. 1-5.
- Chen, H. R. and B. W. Cheng, "Applying the ISO 9001 process approach and service blueprint to hospital management systems", The TQM Journal, Vol.24, No.5, 2012, pp. 418-432. https://doi.org/10.1108/17542731211261575
- Drubin, C., "Electronic shelf labels revenue to reach $2 billion by 2019", Microwave Journal, Vol.17, No.10, 2014, p. 51.
- Fliess, S. and M. Kleinaltenkamp, "Blueprinting the service company managing service processes efficientl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2004, pp. 392-404. https://doi.org/10.1016/S0148-2963(02)00273-4
- Garaus, M., E. Wolfsteiner, and U. Wagner, "Shoppers' acceptance and perceptions of electronic shelf label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9, 2016, pp. 3687-3692. https://doi.org/10.1016/j.jbusres.2016.03.030
- Geum, Y. and Y. Park, "Designing the sustainable product-service integration: A product-service blueprint approach",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19, No.14, 2011, pp. 1601-1614. https://doi.org/10.1016/j.jclepro.2011.05.017
- Kanyan, A., L. Ngana, and B. Voon, "Improving the service operations of fast-food restaurants",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Research Symposium in Service Management, 2016, pp. 190-198.
- Kumar, S., B. Hudson, and J. Lowry, "Consumer purchase process improvements in e-tailing operations: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Management, Vol.59, No.4, 2010, pp. 388-403. https://doi.org/10.1108/17410401011038928
- Lee, C., Y. Wang, and A. Trappey, "Service design for intelligent parking based on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and service blueprint",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Vol.29, 2015, pp. 295-306. https://doi.org/10.1016/j.aei.2014.10.002
- Li, X., L. Wen, and Z. Xuan, "Service process optimization of China mobile multimedia broadcasting based on the Gaps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the service blueprint", Proceedings of the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Business and E-Government(ICEE), 2011, pp. 1-4.
- Nam, K., Y. Kim, M. Yim, N. Lee, and A. Jo,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value co-creation mechanism and firm's performance based on the service-dominant logic",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2009, pp. 177-200.
- Paquet, C., D. St-Arnaud-McKenzie, G. Ferland, and L. Dube, "A blueprint-based case study analysis of nutrition services provided in a mid-term care facility for the elderly",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Vol.103, No.3, 2003, pp. 363-368. https://doi.org/10.1053/jada.2003.50047
- Prendeville, S. and N. Bocken, "Sustainable business models through service design", Proceedings of the 14th Global Conference on Sustainable Manufacturing, 2017, pp. 292-299.
- Ryu, H., "A review of service innovation research: A comparison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paper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4, No.4, 2014, pp. 577-610. https://doi.org/10.14329/apjis.2014.24.4.577
- Shostack, G. L.,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1984, pp. 133-139.
- Song, W., Z. Wu, X. Li, and Z. Xu, "Modularizing product extension services: an approach based on modified service blueprint and fuzzy graph",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85, 2015, pp. 186-195. https://doi.org/10.1016/j.cie.2015.03.013
- Vijaya, K. B., P. S. Kala, N. Chotai, and R. Aditya, "HRM in the Indian insurance sector: A Gap analysis in service blueprint", Journal of the Insurance Institute of India, Vol.4, No.1, 2016, pp. 30-34.
- Wang, Y., C. Lee, and A. Trappey, "Service design blueprint approach incorporating TRIZ and service QFD for a meal ordering system: A case study",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107, 2017, pp. 388-400. https://doi.org/10.1016/j.cie.2017.01.013
- Weiss, R. S., Learning from Strangers: The Art and Method of Qualitative Interview Studies, The Free Press, New York,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