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athematics Exams for University Entrance in Taiwan

대만의 대학입학시험 수학 문항 분석

  • Received : 2017.05.10
  • Accepted : 2017.06.22
  • Published : 2017.06.30

Abstract

Current Mathematics of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aced with preparing the test system and test items according to the new curriculum. The discuss about how to construct the items and what form of items should be set was not conducted enough. To accord with these requirements, in this study, mathematics exams for university entrance in Taiwan are investigated. We look into General Scholastic Ability Test(GSAT) and Advanced Subjects Test(AST) in Taiwan. Those exams are analyzed in terms of exam system, mathematical contents, types of items, and so on. And then on the basis of this, we discuss implications on mathematics assessment type and contents, further mathematics learning.

우리나라는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으며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정이 빈번히 수행되어왔다.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평가는 교육과정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므로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평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교육적 관심 및 수학학업 성취도가 유사한 대만의 대학입학시험 문항 분석을 시행하고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대만의 대학입학시험은 자격고사의 성격을 갖는 학과능력측정시험과 선발고사의 성격을 갖는 지정과목고시 수학 갑, 을이 존재한다. 시험의 성격과 응시대상자의 진로에 따라 각 평가문항에서 요구하는 행동 영역과 내용 영역들은 명확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비해 다소 많은 수학적 개념을 다루면서 내용 영역을 평가하고 있었고, 문항의 형태도 더 다양했다. 이를 통해 대학입학시험에서 평가 형태와 평가 내용, 나아가 공교육에서 수행해야 할 교수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선희(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11), 481-498.
  2. 김선희.김경희(2010). TIMSS 2003의 내용 영역별 수학 성취도 국제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8(2), 239-261.
  3. 김수진 . 김선희(2013). TIMSS 2007에 따른 한국, 대만, 싱가포르, 미국의 수학 수업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17(4), 1421-1439.
  4. 김화경 . 김선희 . 박경미 . 장혜원 . 이환철 . 이화영(2016).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3), 403-420.
  5. 남진영 . 탁병주(2016). 대학입학 수학 시험 국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87-307.
  6. 동아일보(2017.4.6.). 문 . 이과 통합-내신 절대평가-서술형 수능 …교육 틀 확 바뀐다. http://news.donga.com/3/all/20170406/83715434/1. (검색일: 2017.6.13.).
  7. 왕로녕(2009). 대만 학생의 사교육 참여양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현숙 . 이창묵(2015). TIMSS 수학 성취 상위국의 수학 흥미와 자신감에 대한 학년 및 연도간 변화 분석. 교육평가연구, 28(2), 313-337.
  9. 정수정(2015). TIMSS 2011 참여 국가들의 중학교 2학년 학생특성별 교육맥락변인과 수학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조성민 . 김재홍 . 양성현(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7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에 대한 의견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169-186.
  11. 조형미 . 강완(2015). 한국,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지도 방법. 학교수학, 17(4), 571-59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201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사업-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61-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학습방법 안내. 수능 CAT 2017-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Taipei Times(2016.12.2.). Tired students to be able to skip early activities: ministr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6/12/02/2003660422. (검색일: 2017.6.13.).
  15. Taipei Times(2017.3.5.). College admissions plans require greater flexibilit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3/05/2003666182. (검색일: 2017.6.13.)
  16. Taipei Times(2017.4.29.). MOE delays guidelines to next school year.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4/29/2003669629. (검색일 : 2017.6.13.)
  17. 敎育部(2013.7.31.). 修正普通高級中學課程綱要中. http://www.k12ea.gov.tw/files/common_unit/f5842ef3-b7be-4d54-b988-1385680464fa/doc/1073_%E6%99%AE%E9%80%9A%E9%AB%98%E7%B4%9A%E4%B8%AD%E5%AD%B8%E8%AA%B2%E7%A8%8B%E7%B6%B1%E8%A6%81.pdf. (검색일: 2017.6.13.)
  18. 敎育部關心您(2016). 106學年度大學多元入學專攻秘笈. http://nsdua.moe.edu.tw/data/106%E5%AD%B8%E5%B9%B4%E5%BA%A6%E5%AD%B8%E7%94%9F%E6%89%8B%E5%86%8A.pdf. (검색일: 2017.6.13.).
  19. 大纪元(2015.3.29.). 那一年我们考台湾大学联招. http://www.epochtimes.com/gb/15/3/29/n4399119.htm. (검색일: 2017.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