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곡선의 작도 활동에서 나타난 유추적 사고

Analogical Reasoning in Construction of Quadratic Curves

  • 투고 : 2017.01.05
  • 심사 : 2017.02.06
  • 발행 : 2017.02.28

초록

유추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귀납적 추론, 수학적 발견술,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학 교육적으로 유용한 사고 방법이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수학적 대상에 대해 유사성을 바탕으로 연결함으로써 두 대상 사이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들이 이심률의 정의에 따른 이차곡선의 작도 과정에서 드러난 사고의 특징을 유추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바탕 문제에 관한 수학적 지식의 부재와 바탕 문제의 수학적 지식에 대응하는 목표 문제의 수학적 지식의 부재는 목표 문제의 해결에 도움되지 못하였다. 바탕 문제의 다양한 해결 방법은 목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었으며, 일부는 작도 문제의 해결에 있어 적절한 바탕 문제를 설정하고 대수적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다. 마지막으로 잠재적 유사성에 근거한 유추는 새로운 풀이 방법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Analogical reasoning is a mathematically useful way of thinking. By analogy reasoning, students can improve problem solving, inductive reasoning, heuristic methods and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nalogical reasoning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while constructing quadratic curves defined by eccentricity. To do this, we produced tasks and 28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solved. The result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could not solve a target problem because of the absence of the mathematical knowledge of the base problem. Second, although student could solve a base problem, students could not solve a target problem because of the absence of the mathematical knowledge of the target problem which corresponded the mathematical knowledge of the base problem. Third, the various solutions of the base problem helped the students solve the target problem. Fourth, students used an algebraic method to construct a quadratic curve. Fifth, the analysis method and potential similarity helped the students solve the target problem.

키워드

참고문헌

  1. 공선혜, 한인기(2008). 대수적 방법을 이용한 방접원에 관련된 삼각형의 작도 문제 해결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3), 399-420.
  2. 교육부(2015).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3. 류희찬, 제수연(2009).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파푸스의 분석법을 이용한 이차곡선의 작도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수학적 발견과 정당화. 교원교육, 25(4), 168-189.
  4. 양기열, 이의진(2011). 수학영재학생들의 유추를 통한 이차곡면의 탐구활동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269-286. https://doi.org/10.9722/JGTE.2011.21.2.269
  5. 양성현, 강옥기(2011). GeoGebra를 활용한 역동적인 시각적 표상에 기반한 이차곡선 지도 방안. 학교수학, 13(3), 447-468.
  6. 우정호(2002).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7. 이경화(2009a). 영재아들의 세 유형의 유추 문제 해결. 수학교육학연구, 19(1), 45-61.
  8. 이경화(2009b).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서 유추적 사고의 역할. 수학교육학연구, 19(3), 335-369.
  9. 이승우, 우정호(2002). 학교수학에서의 유추와 은유. 수학교육학연구, 12(4), 523-542.
  10. 이승훈, 조완영(2013). 수학교사의 이차곡선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 학교수학, 15(4), 995-1013.
  11. 이종희(2003). 수학문장제 해결과 유추. 교과교육학연구, 7(2), 63-79.
  12. 이종희, 김선희(2002). 인수분해 문제해결과 유추. 학교수학, 4(4), 581-599.
  13. 장미라, 강순자(2010). 역사적 고찰을 통한 이차곡선의 지도방안. 수학교육 논문집, 24(3), 731-744.
  14. 최남광, 류희찬(2014). 유추 사고과정 모델의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24(2), 103-124.
  15. 최변각, 이해신, 추병수, 문병권, 소영무, 이지은, 이정은, 조명아(2011). 지구과학 I. 서울: 천재교육.
  16. 한인기(2001). 유추를 활용한 무게중심 탐구에 관한 연구. 중등교육연구, 13, 205-215.
  17. 한인기, 김문섭(2007). 바탕문제를 활용한 정사면체와 정육면체의 절단면 작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46(3), 303-314.
  18. 한인기 & 에르든에프, P. M.(2005). 유추를 통한 수학탐구. 서울: 승산.
  19. 허남구(2014). 기하학적 방법을 통한 이차곡선 접선의 작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 6(3), 125-133.
  20. Aleksandrov, I. I. (2004). Sbornik Geometricheskin Zadach na postronenie. Moskva: URSS.
  21. Alexander, P. A., White, C. S. & Daugherty, M. (1997). Analogical Reasoning and early mathematics learning. In English, L. D.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117-147).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2. Chen, Z. (2002). Analogical Problem Solving: A Hierarchical Analysis of Procedural Similarit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28(1), 81-98. https://doi.org/10.1037//0278-7393.28.1.81
  23. English, L. D. (1997).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 Vehicles for Mathematical Reasoning. In English, L. D.(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3-18).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4. English, L. D. (2004).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in Early Childhood. In English, L. D.(Ed),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of young learners. (pp. 1-22). Mahwah, NJ: Lawrence Erlbaum.
  25. Gentner, D. (1989). The mechanism of analogical learning. In Vasniadou, S. & Ortony, A.(Eds.),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pp. 199-241).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6. Gentner, D., Holyoak, K. J. & Kokinov, B. N. (2001). The analogical mind: perspective from cognitive science. MA: MIT Press.
  27. Gentner, D. & Markman, A. B. (1997). Structure Mapping in Analogy and Similarity. American Psychologist, 52(1), 45-56. https://doi.org/10.1037/0003-066X.52.1.45
  28. Goswami, U. (2004). Commentary: Analogical Reasoning and Mathematical Development. In English, L. D.(Ed),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of young learners. (pp. 169-186). Mahwah, NJ: Lawrence Erlbaum.
  29. Holyoak, K. J. & Thagard, P. (1995). Mental leaps: analogy in creative thought. MA: MIT Press.
  30. Klauer, K.J. & Phye, G.D. (2008). Inductive Reasoning. A Training Approa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 85-123. https://doi.org/10.3102/0034654307313402
  31. Lee, K. & Sriraman, B. (2011). Conjecturing via reconceived classical analog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 123-140. https://doi.org/10.1007/s10649-010-9274-1
  32. Novick, L. R. (1988). Analogical transfer, problem similarity, and expertis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7, 398-415.
  33. Perepelkin, D. I. (1947). Geometricheskie postroeniya v srednei shkole. Moskva: IAPN.
  34. Polya, G. (1954).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I: induction and analogy in mathematics.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5. Polya, G. (2008).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영어 원작은 1957년 출판).
  36. Schoenfeld, A.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FL: Academic Press. INC.
  37. Treffinger, D. J., Isaksen, S. G. & Stead-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 an introduction. TX: Prufrock Press.
  38. Weisberg, R. W. (2006). Creativity: 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 science, invention, and the arts. NJ: John Wiley & Sons. (김미선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