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한국유통학회지:유통연구)
- Volume 20 Issu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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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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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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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6-9263(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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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83-9694(eISSN)
DOI QR Code
The Influence of Drugstore Environment on Perceived Overall Atmosphere, Emotion, and Revisiting Intentions
드럭스토어(drugstore)의 점포환경이 소비자가 인식하는 총체적인 분위기와 감정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Kim, Mi-ju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Hye-ri (Candidat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Chae, Myung-Su (Market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Published : 20150000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드럭스토어를 대상으로 드럭스토어의 점포환경의 분위기가 고객이 인식하 는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과 감정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SOR(Stimuli-Organism-Response)의 이론을 바탕으로 점포환경의 분위기에 대한 고객의 인지적 평가 및 감정적 평가와 행동적 결과와 어떠한 영 향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연구결과 첫째, 점포환경의 차원들은 향기, 조명, 상품구색, 디스플레이, 종업원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개념임을 확인 하 였다. 둘째, 점포환경은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긍정적인 감정에는 유의 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은 긍정적인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 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총체적 분위기 인식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긍정적인 감정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