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Connection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s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연구

  • Received : 2015.04.06
  • Accepted : 2015.05.21
  • Published : 2015.05.31

Abstract

In this study, connections between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and the contents of teacher's manual books according to it and the contents of elementary 1st grad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as analyzed to find the implications that can help to link the two curricula in the development of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e five following implications could be obtained from the analysis. First, it is necessary to connect the contents of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which were completed in that curriculum like 'spatial relation'in geometric figure domain and 'data collection'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domain to the contents of the 1st grade curriculum. Second, in the case of the contents not connected between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and the contents of elementary 1st grade mathematics curriculum but connected between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and the contents of elementary 2nd ~6th grade mathematics curriculum, it is necessary to re-adjust the hierarchy based on one of the curricula. Third, it is necessary to check whether $\ll$K-teacher's manual book$\gg$ obey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or not. Fourth,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related elements of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and elementary 2nd ~6th grade mathematics curriculum in [activity] in $\ll$K-teacher's manual book$\gg$. Fifth, it is necessary to handle the mathematics contents explicitly and systematically in [activity] in $\ll$K-teacher's manual book$\gg$.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두 교육과정을 연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5세 누리과정과 이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지도 내용, 그리고 현행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및 그에 따른 교과서의 지도 내용 사이의 연계성을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다음의 여섯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도형 영역의'공간적 관계'나 확률과 통계 영역의 '자료 수집'과 같이, 5세 누리과정에서 완성되고 있는 내용을 1학년 교육과정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5세 누리과정과 1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되지는 않지만, 2~6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되는 경우, 어느 한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위계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ll$K-지도서$\gg$가 5세 누리과정을 준수하고 있는 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ll$K-지도서$\gg$의 각 [활동]에서 5세 누리과정 관련 요소와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ll$K-지도서$\gg$의 각 [활동]에서 수학 지도 내용을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취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교육과정 개발에서 유아수학교육 전문가와 초등수학교육 전문가 사이의 협업 체제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 (2013a).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전11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3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정.보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4a).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과학기술부 (2014b). 수학 1-2. 서울: (주)천재교육.
  5. 교육과학기술부 (2014c).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6. 교육과학기술부 (2014d).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7.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a). 유치원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8.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9.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c).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0.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a).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1.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b).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2. 국무총리실 보도자료(2011. 5. 2). 5세 어린이 교육.보육, 국가가 책임진다.
  13. 권점례 (2014).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수준 적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7(3), 233-253. https://doi.org/10.14477/jhm.2014.27.3.233
  14. 김숙자, 권영례, 신인선, 김상미 (1999). 유치원과 초등 1학년 아동의 수학교육 연계를 위한 현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4(1), 191-211.
  15. 김숙자, 권영례, 신인선, 김상미 (2000). 유치원과 초등 1학년 아동의 수학 교육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4(1), 1-17.
  16. 김진숙 (2006). 교육과정의 연계성 탐구: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4), 83-108.
  17. 김창복 (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연계성 고찰- 2000년부터 적용되는 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03-127.
  18. 김창복 (2001a).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연계 활동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5(1), 41-55.
  19. 김창복 (2001b).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실천방안 모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2, 1-19.
  20. 박경미 (2014).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과 쟁점. 수학교육논총, 31, 41-65.
  21. 박교식 (2015).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출판 중).
  22.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 (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3. 안경숙, 김소향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관련 활동 분석: 교육과정 관련 요소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593-610.
  24. 한미라, 이미경 (2001).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 1 학년을 중심으로. 교육이론과 실천, 11(2), 249-271.
  25. 허난, 문혜련 (2013).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82, 1-19.
  26. 홍혜경 (2004). 유아-초등 저학년의 연계적 수학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89-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