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고찰

  • Received : 2015.04.13
  • Accepted : 2015.05.20
  • Published : 2015.05.31

Abstract

This study discusses on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Firstly,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school mathematics studied in Korea are investigated. Secondly,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from the 1st curriculum to the current one are inspected. Thirdly,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national curriculum of Hong Kong, Singapore and Finland are researched. From the result, suggestions on the statement about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are proposed.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에 진술되는 학교수학의 정의적 영역 목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우리나라에서 연구된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제1차 교육과정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진술된 학교수학의 정의적 영역 목표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홍콩, 싱가포르, 핀란드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정의적 영역 목표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진술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순자, 김용구, 정인철, 임근광 (2006). 수학영재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41-55.
  2. 강승호 (1992) 학습자의 학년수준과 성별에 따른 정의적 특성 차이와 학업성취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6(1), 57-110.
  3. 강신포, 김판수, 유화전 (2003). 초등학교 수학 영재 및 일반 아동의 정의적 특성 비교 연구. 학교수학, 5(4), 441-457.
  4. 계영희, 김종명 (1997). 수학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의 성별차이에 관한 정의적 태도. 수학교육, 36(2), 95-106.
  5. 권나영, 전미현, 황규찬 (2014).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 주도권과의 관계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8(4), 475-492.
  6. 교육과학기술부 (2012).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발표.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2. 1. 11.
  7. 교육부 (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방향 제시. 교육부 보도자료, 2015. 9. 24.
  8. 교육부 (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발표: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추진. 교육부 보도자료, 2015. 3. 16.
  9. 김경희, 임은영, 신진아 (2013).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초.중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종단분석과 예측. 교육평가연구, 26(5), 981-1014.
  10. 김부미, 김수진 (2012).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및 특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4), 1229-1252.
  11. 김선희 (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4), 481-498.
  12. 김선희 (2013). 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학교수학, 15(1), 61-75.
  13. 김선희, 김기연 (2011). 수학 교육의 정의적 목표에 대한 재고. 수학교육학연구, 21(2), 149-163.
  14.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정서적 특성 비교. 수학교육, 44(1), 113-124.
  15. 김수진, 김경희, 박지현 (2014).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변화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3), 683-701.
  16. 김수진, 동효관, 박지현, 김지영, 진의남, 서지희, 김민정 (2013). TIMSS 2011 결과에 따른 수학.과학 교육 현황 국제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7-2.
  17. 김은형, 백석윤 (2008).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25-148.
  18. 김혜숙, 함은혜 (2014). PISA 2012 수학 교과의 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7(5), 1311-1335.
  19. 남미선, 박만구 (2008). 서술 및 면담 평가를 통한 수학학습 부진아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2(2), 229-252.
  20. 박경미, 나귀수, 박영은 (2014). 탈북학생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 학습 인식에 대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4(4), 499-514.
  21. 박경미, 이환철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연구 현황.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개토론회 자료집 (pp. 3-15.), 5월 1일. 서울: 건국대학교 법학관.
  22. 박선화 (2015). 수학 교과 핵심역량과 수학과의 성격 및 목표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개토론회 자료집 (pp, 19-40). 5월 1일. 서울: 건국대학교 법학관.
  23.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9.
  24. 박수희, 노영순 (2011). 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2), 199-213.
  25.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26. 박지현, 김윤민, 최승현 (2014). 수학에 대한 자신감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2), 145-164.
  27. 변창진 (1993) 교과 교육에서의 정의적 특성의 사정. 교육이론과 실천, 3, 35-57.
  28. 설정현, 백석윤 (2007). 수학동화 쓰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37-160.
  29. 안귀덕 (1997).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의 회고와 전망. 교육심리연구, 11(1), 33-48.
  30. 양명희 (2003). 수학에 대한 태도의 발달경향성 및 학습자 유형 분석. 교육심리연구 17(3), 149-163.
  31. 이봉주, 송미영 (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초.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성차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65-84.
  32. 이종희, 김기연, 김수진 (2011). 수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국가의 수학-정의적 영역 요인 분석 및 측정 동일성 검증. 학교수학, 13(2), 307-321.
  33. 이종희, 김선희 (2010).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의 차이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4), 759-785.
  34.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수학교육, 50(2), 247-261.
  35. 이종희, 김수진 (2010).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학교수학, 12(2), 219-237.
  36. 임성환, 황우형 (2010). 초등학교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귀인성향과 수학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수학교육논문집, 24(2), 415-444.
  37. 임해미 (2014). PISA 2012 수학 소양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PISA 2012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pp.29-8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ORM 2014-13,
  38. 정혜영, 이경화 (2006). 초등학생용 수학에 대한 태도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아동학회지 27(5), 49-65.
  39. 주영주, 이종희, 김선희 (2011). 수학교과에서 남.녀 집단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영향력 차이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5(3), 1019-1041.
  40. 주영주, 이종희, 유나연 (2012). 중학생의 수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 태도, 교수활동, 성취도의 구조적 관계규명과 남.녀 집단 간의 영향력 차이 검증. 중등교육연구, 60(4), 963-986.
  41. 최계현, 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2(3), 423-442.
  42. 최승현 (2014). 국외 우수 사례를 통한 수학과 정의적 특성 함양 고찰: 싱가포르와 캐나다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77-80.
  43. 최승현, 황혜정 (2014a).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논문집, 28(1), 19-44.
  44. 최승현, 황혜정 (2014b). 수학 교과에서의 학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성취 실태: 국내 중등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8(2), 235-253.
  45. 최영기, 도종훈 (2004). 수학영재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6(4), 361-372.
  46. 한혜숙, 최계현 (2011). 중등 수학 교사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과 수업 실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491-518.
  47. 한혜숙, 최계현 (2012). 교사의 성별에 따른 수학 수업의 각 단계에서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차이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6(4), 363-381.
  48. 황우형, 이유나 (2009). 중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수학교육논문집, 23(1), 1-38.
  49. 카타기리 시게오 (2004).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와 지도 수학의 진정한 학력 향상을 지향하여. 이용률, 정동권(2013) 옮김. 서울: 경문사.
  50. Education Bureau, Hong Kong (2002). Mathematics education: key learning area curriculum guide (Primary 1 - Secondary 3). http://www.edb.gov.hk/ 에서 2015년 4월 인출
  51. Education Bureau, Hong Kong (2007). Mathematics curriculum and assessment guide (Secondary 4-6). http://www.edb.gov.hk/ 에서 2015년 4월 인출
  52.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03).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general upper secondary education. http://www.oph.fi/ 에서 2015년 4월 인출.
  53.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04).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http://www.oph.fi/ 에서 2015년 4월 인출.
  54.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a). Additional mathematics (O and N(A) level)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에서 2015년 4월 인출.
  55.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b). N(T)-level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에서 2015년 4월 인출.
  56.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c). O- & N(A) level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에서 2015년 4월 인출.
  57.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d).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에서 2015년 4월 인출.
  58.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e). Secondary mathematics syllabuses. http://www.moe.gov.sg/에서 2015년 4월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