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슬기 (2011).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고진영 (2004). 발달단계별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도영 (2003).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나림 (1995). 유아의 또래간 인기도에 따른 스트레스 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희 (2005). 유아기초학습기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희 (2011).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05-233.
- 김수옥 (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영 (2009). 어머니의 성취동기와 양육행동 및 유아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윤하 (2006). 유아의 또래 인기도에 따른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희 (2004). 유아의 자기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초기대상관계 유형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혜 (2002).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수윤 (2004). 유아의 기질 및 자아개념과 교사-유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정자 (200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 자아개념 및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1(6), 75-95.
- 서정아 (2011). 양육태도에 대한 엄마-자녀간의 지각차이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인섭 (1997). 자아개념 발달경향 분석. 교육심리연구, 11(1), 121-156.
- 안현지 (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 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세연 (199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보영 (2012). 단짝친구 유무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과 감정조망수용 능력의 차이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화, 고진영 (2006). 자아개념검사 (SCI). 서울: 학지사.
- 이명숙 (2006). 또래관계에서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85-106.
- 이사라 (2000). 부모와 또래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 (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희 (2011). 유아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주 (1999).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효진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2.
- 정승민 (2005).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개념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옥분 (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 정옥분, 정순화 (2008).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 최주애 (2012).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미 (2011).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미, 신동주 (2012). 유아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1), 133-159.
-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p.443-444. https://doi.org/10.1037/0012-1649.15.4.443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80.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ssachusetts : Harvard University Press.
- Dubow, E. F., & Ul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hild Clinical Psychology, 18(1), 52-6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Mantzicopoulos, P., & Neuharth-Pritchett, S.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to assess head start children's appraisals of teacher suppo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6), 431-451. https://doi.org/10.1016/j.jsp.2003.08.002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3. https://doi.org/10.2307/1126465
피인용 문헌
-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vol.10, pp.6,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