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경모, "전통문화축제 이벤트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43-59, 2006.
- Johan Huizainga, Homo Ludens, Harlem, 1987.
- 문화관광부,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문화관광부, 2007.
- 지진호, "문화관광축제의 관광매력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7-38, 2006.
- 김창수, 박종진,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예약 유형 역할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49-68, 2010.
- D. Getz,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1997.
- 이경모, "이벤트프로그램 참가동기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79-98, 2003.
- 송재일, 손대현, "지역축제 방문자의 자녀교육열에 따른 행사프로그램 만족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71-84, 2004.
- 손선미, 체험지향성이 관광축제이벤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 현용호, 홍경완, "축제 방문동기 집단에 따른 축제 서비스 품질, 지역 관광 이미지, 재방문 의도간 구조적 관계 고찰-다중 집단 동등분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3권, 제1호, pp.169-191, 2011.
- 서태양, 부숙진, "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2호, pp.114-130, 2007.
- 서휘석, 이동기,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부안 해넘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12권, 제3호, pp.581-594, 2000.
- 김창수, 박종진,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예약 유형 역할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49-68, 2010.
- 김희정, 박현우, "전통문화축제 이벤트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43-59, 2006.
- 김계섭, "이벤트관광의 프로그램 개선방안", 관광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59-186, 2004.
- 조선일보 사설, 하루 3.2건씩 지역 축제 열리는 '축제공화국', 12월 25일 조선일보[사설], 2009.
- Catherine Bell, Ritual : perspectives and dimensions, Hanshin University Press., 1997.
- E. Pierce, "Tourism's Human Conflicts: Toward more Psychological Approach. Annalsof Tourism Research," Vol.7, No.1, pp.122-136, 1980. https://doi.org/10.1016/S0160-7383(80)80011-9
-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Relate, Simon & Schuster, New York, 1999.
- Konikow, How to Participate Prefitably in Trade Show, (Chicago, Dartnell Corp.,), p.129, 1985.
- 이정학, 문개성, 김현덕, "자전거전시회 서비스품질이 참여가치인식 및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288-297, 2009.
- P. Martineau, "The personality of the retail store," Harvard Business Review, Vol.36(January-February), pp.47-55, 1958.
- P. Kotler, G. Armstrong,S. H. Ang, S. M. Leong, C. T. Tan, and O. Yau, Principles of Marketing A Global Perspective, Pretice Hall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2009.
- A. Martensen, L. Gronholdt, J. K. Eskilden, and K. Kristensen, "Measuring Student Oriented Quality in Higher Education : Application of the ECSI Methodology," sinergie rapporti di ricerca, Vol.9, pp.371-383, 2000.
- Roger Caillois, Man, play and Games, university of Illionis Press, 2001.
- D. W. Johnson and R. Johnson,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MN: Interaction Book Company, 1989.
- R. Helmreich, W. Beane, W. Lucker, and J. Spenc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ainm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4, pp.222-226, 1978. https://doi.org/10.1177/014616727800400209
- 박정선, "쇼 공연물의 품질이 외국관람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문 경영인의 관점에서-",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3호, pp.163-180, 2011.
- Sayre, Shay, Entertainment Marketing & Communication,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2008.
- 권혁인, 주희엽, 김만진, 이현정, 이지애, "공연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순차적 기대 및 성과와 만족 간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87-302,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2.287
-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 이훈,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pp.29-46.
-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econd print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77.
- 박근수, 일몰입에 대한 이해: 한국형 일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일몰입의 선행변인 및 결과 변인 규명,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D. A. Baker and J. L.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pp.785-804, 2000.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 문성종, "축제 참가동기, 만족도 및 행동의도 구조관계 분석", 관광학연구, 제34권, 제8호, pp.361-384. 2010.
-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나주 영산강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405-420, 2007.
- 오선영, 강해상, "축제에서의 체험이 브랜드 태도,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천쌀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 pp.7-22, 2011.
- 하광수, 한범수,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의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29-347, 2001.
- D. Bowen and J. Clarke, "Reflections on tourist satisfaction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8, No.4, pp.297-308, 2002. https://doi.org/10.1177/135676670200800401
- 안대희, 이낙귀,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가 참여몰입 및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91-39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2.391
- 강순화, "축제 관여도, 몰입경험 및 지속적 참여 의도간의 관계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2호, pp.159-176, 2011.
- 박정익,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몰입과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벤트컨벤션연구, 제7권, 제2호, pp.39-57, 2011.
- 민양기, "지역축제의 지각된 품질이 재방문, 구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지각된 만족의 매개영향을 중심으로-", 여행학연구, 제29권, pp.89-106, 2008.
- 허중욱, 박선희, "축제 방문자의 만족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인근 관광지 방문의도의 매개효과", 동북아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81-99, 2012.
-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2007.
- S. Sharma, Applied multivariate techniques, New York: Wiley, 1995.
- 김계수,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