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홀의 무대 천장높이 변화에 의한 객석음향의 영향

The Effect of Stage Ceiling Height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Concert Halls

  • 신동재 (서울대학교대학원 건축학과) ;
  • 전진용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
  • 서형균 (한양대학교대학원 건축공학과)
  • 발행 : 2005.01.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장방형 콘서트홀에서 무대천장높이 변화가 객석의 음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먼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객석부에서의 음향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표적 장방형 콘서트홀인 Boston Symphony Hall (이하 BSH)의 단순화 모델을 적용하였다. 또한 신축된 400석 규모의 장방형 홀의 축소모형 $(1.2m{\times}0.68m{\times}0.31m)$ 실험과 축소모형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무대부 천장높이의 변화에 따른 객석에서의 음향특성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축소모형실험 및 축소모형실험의 시뮬레이션에서 모두 무대천장높이가 낮아질수록 잔향시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무대천장 높이에 따른 잔향시간의 변화율은-0.09[sec/m]$\~$-0.061[sec/m]로 나타났다.

In this Paper, the effect of stage ceiling height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rectangular concert halls are investigated. To find out the acoustic properties of audience area, A simple Boston Symphony Hall(BSH) model which is typically rectangular shaped was applied for computer simulation. A newly built rectangular concert hall with 400 seats was also chosen for a scale model $(1.2m{\times}0.68m{\times}0.31m)$ study and its computer simulation varing the stage ceiling height and the volume. The results show that RT increased as the stage ceiling was lowered and the difference rate of RT by its variance is from -0.09 to -0.06[sec/m].

키워드

참고문헌

  1. L. Beranek, 'Concert and Opera Halls : How they sound?,'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996
  2. 연철호, 한찬훈 '장방형실의 비례에 따른 실내음향특성비교,'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 (1) (통권159호), 2002. 1
  3. John O'Keefe, 'A Preliminary Study of Reflected Sound on Stages,' 15th International Congress on Acoustics Trondheim, Norway, pp. 601-604, 1995
  4. M. Barron, 'Acoustic scale modelling for enclosed spaces,' Building Technical File 18, pp. 51-56, 1987
  5. 이희원, 고일두, 오양기, 두세진, 정대업 '확장 라디오시티법에 의한 실내 음향 예측에 있어 고차형태계수의 영향,' 한국음향학회지 22 (1) pp.7-13, 2003
  6. 전진용, 류종관, 유병철 '콘서트홀의 음향 예측을 위한 1:50 스케일 모델의 활용,'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9 (1) (통권171호), pp.217-224, 2003. 1
  7. 류종관, 신동재, 전진용 '다목적홀의 음향설계를 위한 1/10 축척모형의 제작 및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0 (9) (통권191호), pp.59-66, 2004. 9
  8. M. Barron, 'Auditorium Acoustic Modelling Now,' Applied Acoustics, 16, pp. 279-290, 1983 https://doi.org/10.1016/0003-682X(83)90020-8
  9. J. S. Bradley, 'NRC-CNRC : Data from 13 North American Concert Halls,' Institute for Research in Construction, Internal Report 668, pp. 25-30, 1994
  10. G. M. Naylor, 'Odeon-Another Hybrid Room Acoustical Model,' Appied Acoustics, 38, pp. 131-143, 1993 https://doi.org/10.1016/0003-682X(93)90047-A
  11. Ning Xiang & Jens Blauert, 'A Miniature Dummy Head for Binaural Evaluation of Tenth-Scale Acoustic Models,' Applied Acoustics, 33, pp. 123-140, 1991 https://doi.org/10.1016/0003-682X(91)90069-Q
  12. L. W. Hegvold, 'A 1:8 Scale Model Auditor,' Applied Acoustics, 4 (3), 1971
  13. B. F. Day, 'A Tenth-Scale Model Audience,' Applied Acoustics, 1, pp. 121-135, 1968 https://doi.org/10.1016/0003-682X(68)90014-5
  14. T. Okano, Leo L. Beranek, T. Hidaka, 'Relations among interaural cross-correlation coefficient, lateral fraction, and apparent source width in concert halls,' J. Accoust. Soc. Am. 104 (1), pp. 255-265, 1998 https://doi.org/10.1121/1.423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