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체제하에서 비록 소비자의 구매심리는 꽁꽁 얼어붙었고, 실질 임금의 하락 및 실업의 증가로 인해 수요가 급감되었어도 성장의 기회는 있다.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생활습관의 변화로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강조하여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가치마케팅을 통하여 기회를 만들수 있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인간을 편리하게 만들어주지만 발달 정도를 따라잡지 못했을 때는 정보통신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컴퓨터의 경우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어 지속적인 학습과 숙달없이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에서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모색되었는데 에이전트가 그 결과들 중 하나다.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컴퓨터와 관련된 업무를 능동적으로 돕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몇 년 사이 대형 TV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다. VTR의 보급으로 일반가정에서도 쉽게 영화를 접할 수 있게 되자 집안에서도 영화관의 분위기를 낼수 있는 대형 화면을 선호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대형 TV와 소형 TV는 화면 크기의 기능상에는 별반 차이가 없다. 미국 Consumer Report에 실린 상품테스트를 통해 소형 TV를 꼼꼼히 살펴보자.
가전기기의 붐은 가계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주부들로 하여금 가사노동으로 부터의 해방은 물론 보건, 오락 및 여유있는 생활을 즐길수 있게 하였다. 이제는 많은 가전제품에도 마이컴이 탑재되어 가정이나 직장에서 OA나 퍼스컴 통신 또는 패미컴 게임 등등 소위 '고도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어 첨단산업이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기$\cdot$전자 제품에 관한 전문적인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