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방식으로 ERP를 단기간에 도입한 제이텔의 사례를 연구하고, 그 추진 과정과 성공적으로 도입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추진과정의 특이점은 현업이 ERP의 best practice를 받아들이는 수용태세가 미비하거나 이러한 태도를 바꾸는 변화관리 노력이 부족하면 구축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시각화된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프로토타이핑 방법론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점과 이를 위해 ERP 템플릿을 사전에 구축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법은 교육기간의 단축에도 도움이 되고 ASP의 가장 큰 성공요인인 현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한다는 점에서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주의점을 고려해서 운영하면, ASP 방식은 제이텔의 사례에서 본 바와 같이 고객에게 Global e-Business 환경을 제공하고 신기술의 지속적 적용 및 시스템의 용이한 교체, 사업규모의 변화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적은 인원으로 핵심역량에 집중케하고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In-house 구축과 비교해서 중소 기업에 주는 비용측면의 의미도 있다고 하겠다.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저비용의 대화 채널 구축이 용이해짐에 따라 최종소비자와 기업간의 정보 교환 및 공유가 활발해지고 단속적거래 보다는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관계적 결속이 늘어 가고 있다. 지속적 교환관계에서는 거래정보와 비거래 정보의 흐름이 발생하는데,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의 정보, 고객을 위한 정보, 고객에 의한 정보등을 관리함으로써 관계관리에 있어 핵심적 역량을 창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기업간의 관계적 결속 생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정보 흐름의 관점에서 동적인 관계관리의 개념적 틀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지원하기 위한 고객 정보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국내 기업사례에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기업들은 인터넷상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상에서 사용자의 웹 사이트 클릭 정보가 남아 있는 웹 로그파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웹 로그파일에는 사용자 IP, 사용시간, 방문한 주소, 참조주소, 쿠키 파일 등 다양한 정보가 남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웹 사이트 행위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유형의 사용자와 관련된 웹 사이트를 찾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SPSS사의 데이터마이닝 도구인 클레멘타인을 이용하여 웹 마이닝을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제 인터넷 허브 사이트의 로그화일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지식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경쟁적 자원은 지식이 되었고, 이에 기업은 미래 조직의 생존과 직결된 '지적자본'(intellectual capital)이라는 잠재적 지식을 평가하고 향상시켜야만 하는 실정이 되었다. 지금까지 유형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던 이러한 지적자본을 평가하고자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지적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기존에 제안되었던 지표들은 검증되지도 않은 채 여러 기업들에 의해 채택, 모방되고 있다. 또한 지적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모델이 부재함으로써 지적자본을 평가하고자 할 때마다 기업들은 매번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함으로써 많은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기존에 제시된 지표들을 검증하고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체계적인 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하고자 실증연구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3개 차원, 10개 구성요인, 22개 평가항목, 82개 지표로 구성된 지적자본 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는 향후 기업이 자사의 지적자본을 측정할 수 있는 토대가 되리라고 생각된다.
오늘날 대학은 지식 및 정보혁명에 대응하여 새로운 가상학습모델(가상대학, E-Learning)의 도입과 같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기에 놓여 있다. 이러한 변화기에 가상대학은 분명 대학에게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주고 있다. 만일 대학이 가상학습모델의 지원을 위한 가상대학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미래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인식한다면 가상대학시스템은 대학의 입장에서 볼 때 중요한 전략적 정보시스템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대학시스템을 대학의 중요한 전략정보시스템으로 인지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계획수립을 위한 하나의 프레임웍을 제시하며, 가상대학시스템 전략수립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집단인 교수자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이들의 요구가 가상대학 전략수립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확산에 따른 인력양성의 시급함이 지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전문인력은 그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민간교육기관에만 인력공급을 의존, 필요한 인력을 단기적으로 조달해왔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전자상거래 교육을 위하여 대학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여러 경영대학원은 전자상거래 전공을 신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 충분한 교수진과 교과과정이 개발되지 못한 것이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조사를 통해 전자상거래 학과가 신설되어 있는 국내외 대학의 교과목을 비교분석하구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으로 나누어 플로토타입 교과과정을 제시하였다. 전자상거래 교과과정은 크게 비즈니스, 기술, 전자상거래 핵심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도출을 위해 대학교수 그룹과 실무자 그룹으로 나누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전자상거래 전공을 신설하려는 대학에서 교과괴정을 만드는데 하나의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략 정보 시스템(SIS)은 나름대로의 경영 전략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SIS 바탕 이론들을 되짚어 보고, 고객 가치 지향성의 중요성과 간과된 점을 지적한다. 아울러, 고객 가치 관점에 기반을 둔 새로운 SIS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거래 가시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정보 시스템이 거래 가시성의 변화를 야기시키는데 훌륭히 일조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다양한 유형의 거래 가시성의 변화에 맞는 사례들도 아울러 제시하여, 실무가들의 이해 가능성도 높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