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 Semi Annual
Domain
- Media/Communication/Library&Information > Media/Consumers
2005.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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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방송에 사용되는 주파수 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주파수 이용 기본 정비 방안과 세부추진 방안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주파수 할당을 위한 경매 제도를 분석하여 DTV의 스펙트럼의 재활용 방안으로서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DTV의 리턴채널 가능성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3가지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각 방안의 장단점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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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향 TV시대를 맞아 TV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가 기존 e-Learning의 한계점을 극복 할 수 있는 대안으로 혹은 또 다른 하나의 서비스로 논의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에 대한 정의와 T-Learning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상호관계를 규정하고 쌍방향 TV기반의 T-Learning에서 접근 가능한 교육 유형을 고찰하였다. 또한, 인터넷 기반 학습 환경에서 기존의 산발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이루어진 e-Learning 도입 혹은 운영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관련 변인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e-Learning 도입 및 운영 방법론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더 나아가 TV기반 학습 환경에서의 성공적으로 T-Learning 도입 및 운영을 위한 변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모형을 연구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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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개념의 방송 및 통신 사업은 방송-컴퓨터-사물-사람 연계의 실현이 우선되어야 한다. 여기에 방송의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정보장치가 가정의 TV이든, 이동시의 휴대폰이든, PC나 노트북이든, 혹은 개인과 관련된 모든 사물이 통합 네트?p으로 연결 될 때 비로소 그 가치를 발휘하게 된다. 최적화된 유비쿼터스 방송 교육 운용 시스템이란 이러한 각종 미디어와 전자 감응 장치를 장착시킨 물건들을 u-컴퓨팅하여 개인과 특정 집단이 원하는 때와 장소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전자 유기체를 가리킨다. 이러한 통합 학습 유기체란 개개인의 능력은 물론 성격이나 욕망까지 컴퓨팅할 수 있는 전자지능시스템과 개인의 내적욕망을 채워주는 다양한 콘텐츠, 그리고 주변기기나 장치 등, 모든 디지털 교육환경까지를 의미한다. 변화란 인간의 욕구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급변하는 세상의 변화에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에 대한 인간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개인화된 통합 방송 디지털 미디어,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킹과 기술, 그에 따른 다양한 교육 콘텐츠의 통합 개발은 이제 절실한 과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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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TV를 위한 다시점 동영상 부호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다시점 동영상 부호화기는 다수의 카메라 입력에 대하여 기존의 MPEG 기반의 부호화 기법에서 사용된 시
${\cdot}$ 공간적 중복성 제거와 각 시점에 해당하는 영상간의 공간적 중복성을 제거하여 부호화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각 시점 영상간의 공간적 중복성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전역 시차보상(global disparity compensation)된 집적영상(Accumulated Image)를 사용하였다. 또한 기존의 디지털 TV 전송 표준인 MPEG-2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디지털 TV 표준을 크게 수정하지 않고 3DTV를 구현 할 수 있다. 제안하는 기법은 기존의 MPEG-2 기법으로 각 시점에 해당하는 영상을 각각 부호화한(simulcast 기법) 결과와 비교하여 객관적 화질면에서 우수하였으며, 각 시점간의 동기화 문제도 해결 할 수 있었다. -
디지틸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영상통신 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보다 사실감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3차원 입체 영상처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다차원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MPEG 표준화 그룹에서도 H.264/AVC 압축 방법을 이용한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multi-view video coding, MVC) 방법들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격자 피라미드 GOP 구조 기반의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 방법은 현재 MPEG 표준화 그룹에서 권고된 ‘Anchor’ 방법에서 고려치 못한 인접 시점간의 공간적인 상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격자 GOP구조를 제안했고, 각 시점에 대한 효율적인 부호화를 위해 계층적 피라미드 GOP 구조를 이용하였다. 또한, 공간적인 예측의 경우에 시점간의 전체 변이 (global disparity)를 고려하여 가변적인 탐색 범위를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현재 MPEG에서 성능 평가의 기준이 되는 ‘Anchor’ 방법에 비해 동일 비트율에서 0.5
${\sim}$ 0.8 dB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였다. -
3차원 비디오는 차세대 정보 통신 서비스 분야의 하나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고차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가운데 다시점 비디오는 같은 시간, 여러 시점에서 영상 정보를 획득하여 사용자에게 원하는 시점의 영상 정보를 제공하는 3차원 비디오이며, 현재 방송 관련 연구 기관에서 차세대 실감방송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MPEG 표준화 그룹에서는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 (multi-view video coding, MVC) 방법에 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며, 최신 비디오 압축 표준인 H.264를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었다. 현재 MVC 표준화 작업의 평가 기준이 되는 방법은 각 시점을 H.264로 부호화하는 방법인데, 이는 다시점 비디오 영상의 중요한 특성인 인접시점들 사이의 공간적 상관도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시점 보간법을 이용하여 얻어진 중간 영상과 원영상과의 차분 영상을 부호화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기서 시점 보간법이란 좌우 두 시점 영상으로부터 변이값을 얻은 다음, 이를 이용하여 중간 시점 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면,다시점 비디오의 홀수 번째 시점의 영상은 기존의 방법을 따르고, 짝수 번째 시점의 영상은 이미 부호화된 홀수 번째 시점의 영상을 이용하여 보간적으로 예측하여 원래 영상과 차분 영상을 구하여 부호화한다. 차분 영상은 영상의 복잡도가 많이 감소되어 원영상에 비해 보다 나은 부호화 효율을 보인다. 그러나 합성 영상이 각 장면마다 독립적으로 생성되므로 원영상에 비해 차분 영상의 시간적인 상관도가 줄어들어 I장면의 경우 부호화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으나, 시간적인 상관도를 이용하는 P장면과 B장면에서는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통계는 전 국민에 대한 패널자료이기 때문에 통계적 활용의 범위가 방대하다. 특히 개인, 가구, 사업체 등 사회 활동의 주체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자료를 생산함으로써 다양한 인과적 통계분석을 할 수 있다. 행정자료를 활용한 인구센서스의 이러한 특징은 국가의 교육정책, 노동정책, 복지정책 등 다양한 정책을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수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Gaasemyr, 1999). 이와 더불어 행정자료 기반의 인구센서스는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덴마크나 핀란드에서는 조사로 자료를 생산하던 때의 1/20 정도 비용으로 행정자료로 인구센서스의 모든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모든 행정자료들이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바뀌고, 인터넷을 근간으로 한 컴퓨터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각 부처별로 행정을 위해 축적한 자료를 정보통신기술로 연계
${cdot}$ 통합하면 막대한 조사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인구센서스자료를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근간이 마련되었다. 이렇듯 행정자료 기반의 인구센서스가 많은 장점을 가졌지만, 그렇다고 모든 국가가 당장 행정자료로 인구센서스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행정자료로 인구센서스통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각 행정부서별로 사용하는 행정자료들을 연계${cdot}$ 통합할 수 있도록 국가사회전반에 걸쳐 행정 체제가 갖추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모든 국민 개개인에 관한 기본정보, 개인들이 거주하며 생활하는 단위인 개별 주거단위에 관한 정보가 행정부에 등록되어 있고, 잘 정비되어 있어야 하며, 정보의 형태 또한 서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표준화되어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현재 인구센서스에서 표본조사를 통해 부가적으로 생산하는 경제활동통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
압축된 영상의 비트스트림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영상을 원할 때 심각한 왜곡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멀티미디어 서비스에서 오류 보상 방법은 더욱 중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연속된 블록을 복원하는 Hsia방법에서는 상하에 인접한 블록의 경계면에 따라 화소 값을 비교하고 정합벡터를 구하였다. 이와 같이 구해지 정합벡터는 주변 블록의 에지 분포에 대한 고려가 배제되기 때문에 정확한 블록의 복원을 이루어낼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주변 블록의 에지 분포를 고려한다. 오류 블록을 중심으로 상단과 하단의 에지 분포를 고려하여 에지 방향으로 보간한다. 이때 에지 검출을 위해 Sobel 연산자를 이용하고 그 임계값은(Just-Noticeable-Distortion)/MND(Minimally- Noticeable Distortion)로 한다. 에지의 뭉개짐 현상을 막기 위하여 상단 블록과 하단 블록에 에지가 존재 하지 않을 때와 존재할 때를 구분해서 보간한다. 연속된 블록에 발생한 오류를 제안하는 방법으로 보상 할 경우 PSNR이 최대 2dB이상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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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기반의 비디오 부호화 표준은 비디오 신호의 압축방식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구조이지만 무선 환경과 같은 저 비트율 응용에서는 양자화에 의한 고주파 성분의 손실로 인해 블록킹 현상 및 링잉 현상이 두드러져 화질열화의 주된 원인이 된다. 이러한 화질열화를 제거하기 위해서 디블록킹 필터와 디링잉 필터를 사용하지만, 영상에 따라 블륵 경계의 모서리 부분과 대각선 에지가 만나는 부분에서 나타나는 corner outlier 현상으로 인해 화질이 충분히 개선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저 비트율 비디오에서 에지의 방향과 그 에지를 포함하는 블록의 평탄한 정도를 이용하여 corner outlier 현상을 검출하고,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비선형 필터를 제안한다. MPEG-4 호화 영상 및 MPEG-4 디블록킹 필터를 적용한 영상에 대해서 제안한 비선형 필터를 적용하여 주관적 화질이 개선됨을 실험을 통하여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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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64/AVC 동영상 부호화 표준에서는 새로운 부호화 도구들이 추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이전의 동영상 표준과 비교하여 높은 압축 효율을 가진다. 특히, VBS(Variable Blok Size)와 다중 참조 프레임의 사용으로 H.264내의 매크로블록은 이전의 부호화 표준들에 비하여 보다 많은 정보들을 포함한다. H.264 부호화 표준에서는 하나의 매크로블록이 최대 16개까지의 서로 다른 움직임 벡터를 가질 수 있으며 최대 4개의 서로 다른 참조프레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블록크기로의 움직임 추정을 하며 이는 매크로블록 모드로서 정의된다. 따라서 H.264내의 매크로블록은 기존의 동영상 부호화 표준보다 많은 움직임 벡터를 가질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없던 참조프레임과 매크로블록 모드의 정보를 새로이 포함하고 있다. 본 논문은 H.264 부호화 표준의 특성을 고려하여 매크로블록이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크기의 움직임 벡터 및 참조 프레임뿐 아니라 주변 매크로블록들의 모드를 이용하여 손실된 매크로블록에 대해 에러를 은닉함으로써 매크로블록이 포함하고 있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는 효율적인 에러은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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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스트리밍 및 모바일 응용 등에서 요구되는 저 비트율 비디오를 위한 효과적인 후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블록기반 압축영상의 특성상 낮은 비트율에서는 블록킹 현상과 같은 화질열화가 불가피하다. 이러한 블록기반 압축영상의 블록킹 현상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디블록킹 기법은 블록 경계 주변의 특성에 따라 필터링 모드를 달리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블록킹 현상을 제거함으로서 주관적, 객관적 화질을 향상시킨다. 제안한 알고리즘에서는 모드 선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저역통과필터를 이용한 간단한 전처리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또한 영상의 실제 에지와 블록킹 현상을 구분하기 위하여 3가지 모드를 도입하며, 이를 통해 필터링에 의한 실제 에지 부분의 화질열화를 방지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corner outlier와 같은 특수한 artifact의 제거를 위해 별도의 모드를 추가한다. 실험에서는 MPEG-4로 복호된 영상에 대하여 제안한 필터를 적용하고, 최근 표준화가 완료된 H.264의 루프필터 및 최근 발표된 저 비트율 비디오에 대한 후처리 기법과의 비교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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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SS(New Three-Step Search Algorithm)는 대표적인 Fast BMA(Block Matching Algorithm)인 TSS(Three-Step Search Algorithm)에 중앙 편향적(Center-Biased) 특성을 고려하여 향상시킨 방법이다. 그러나 NTSS는 움직임이 작은 영상인 경우에는 TSS보다 개선된 성능을 보여주지만, 움직임이 큰 영상에 대해서는 TSS와 큰 차이가 없으며 탐색영역이 커질수록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움직임 벡터의 특성에 맞는 탐색영역을 적용시킴으로써 탐색영역의 증가로 발생되는 NTSS의 단점을 보완하여 움직임이 큰 영상에 대해서도 향상된 성능을 갖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을 적용 하였을 때 움직임이 작은 영상에서는 기존의 방법과 동일한 결과를 얻었으며 움직임이 큰 영상에서는 최고 0.5dB이상 성능이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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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화형 증강 현실을 위한 간단하고 유용한 방법을 제안한다. 대화형 증강 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ARToolki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ARToolkit 라이브러리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ARToolkit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마커를 라이브 마커로 대체한다. 따라서, 그래픽 마커를 사용할 때보다 직관적이면서도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단, 라이브 마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ARToolkit 라이브러리의 마커인식(Identification)을 위한 패턴 매칭 기술은 사용될 수 없으므로, 보다 정교한 객체 인식(object recognition) 기술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원근 변환(perspective transformation)에 불변한 특성을 가지는 ART 기술자(Angular Radial Transform descriptor)를 사용한다. ART 기술자에 대한 간단한 성능 검증을 통해 라이브 마커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라이브 마커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라이브 마커는 기존의 ARToolkit 사용자들에게 발전된 인터페이스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증강 현실의 구현에 응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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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율 제어 알고리듬의 목적은 ‘비트율 제한조건을 만족하면서 화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통상적인 비트율 제어 알고리듬에서는 화질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 보다는 버퍼의 오버플로우 및 언더플로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트를 분배하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서 시퀀스가 진행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각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화질의 등락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트율 제어의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하도록 버퍼 제한조건을 만족시키는 범위에서 화질을 가능한 한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방법에서는 먼저 일반적인CBR(constant bit rate) 알고리듬으로 부호화를 먼저 시작한 후, 일정 크기의 슬라이딩 윈도우 내에서 발생한 시퀀스를 분석하여 다음 단계에서 사용할 양자화 파라미터의 기준값을 결정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다시 시퀀스의 처음으로 돌아가 얻어진 기준 양자화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VBR(variable bir tate)의 부호화를 수행한다. 제안 방법은 실시간의 제한요소가 엄격하지 않은 응용분야에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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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인식 시스템이란 저장되어서 가지고 있는 지문data와 지금 현재sensor로 입력받은 지문data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system이다. 현 시대의 보안에 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개인password나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같이 외워서 사용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없고, 본인임을 쉽게 증명할 수 있는 생체정보를 이용한 ID system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Finger-print Identification system을 구현할 것이다. 지문인식 시스템은 sensor의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광학방식 센서를 이용한 지문인식 시스템을 구현 하였다. 본 지문인식 시스템은 처음 지문영상을 센서로 입력 받고 그 입력된 영상을 전처리(pre-processing)해서 지문의 특징점을 추출한다. 이렇게 특징점들을 획득한 후, 후처리(post-processing)과정을 거쳐서 database에 저장 한다. 이렇게 지문영상의database를 구성한 후, 비교하고자 하는 지문영상을 센서로 입력 받아 지문영상을 획득할 때와 같은 processing과정을 거치고, 그 결과물과 database에 저장되어있는 지문과 1:N matching을 한다. 이렇게 해서 유사한 지문영상을 유사도에 따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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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ung-Woo;Kim, Young-Min;Mok, Ha-Kyun;Lee, Sang-Gil;Kwon, Tae-Hoon;Park, Sung-Ik;Lee, Yong-Tae;Eum, Ho-Min;Seo, Jae-Hyun;Kim, Heung-Mook;Kim, Seung-Won 73
한국방송(KBS)은 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으로 송수신 안테나의 낮은 분리도(isolation)하에서도 운용이 용이하며 중계기 내부의 왜곡을 보상할 수 있는 DOCR(Digital On-Channel Repeater)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DOCR의 성능과 서비스 커버리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원 지역에서 2004년과 2005년 두 차례의 필드테스트를 공동으로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DOCR시스템에 대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수원 지역에서 실시된 필드테스트 결과를 분석한다. 또한, 다양한 세대의 ATSC 수신기를 측정에 사용함으로써 수신기 성능에 따른 DOCR 서비스 커버리지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에는 DOCR의 사용에 따른 수신성공률, 수신마진, 수신용이성(수신가능각도)등이 포함되며 측정 지역의 수 년간의 테스트 결과를 종합하여 서비스 범위내의 수신성능을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ATSC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방식을 사용하는 등화형 동일채널 중계기(Equalization Digital On-Channel Repeater: EDOCR)에서의 신호처리 시간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치등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결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다. 제안된 전치등화 방법은 기준신호인 기저대역 신호와 복조된 중계기 출력신호를 이용하여 전치등화필터계수를 계산하고 펄스성형필터계수와의 컨볼루션을 통해 얻어진 새로운 펄스성형필터를 이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펄스성형필터의 전치 탭 수를 조절함으로써 시간지연을 최소화하고, 마스크필터에 의한 선형왜곡을 보상할 뿐 아니라, 원래 펄스성형필터의 대역 외 방사 특성의 열화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제작된 전치등화기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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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디지털 방송신호의 방송구역 확장이나 난시청지역 해소를 위해 사용되는 동일채널중계기(On-Channel Repeater : OCR)는 수신신호와 송신신호의 주파수를 완벽히 일치시켜야한다. 송수신신호의 주파수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주 송신신호와 중계신호가 동시에 수신되는 중첩지역에서 수신기의 수신성능이 현저히 저하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ATSC 지상파 디지털 방송신호를 중계하는 등화형 동일채널중계기(Equalization Digital On-Channel Repeater : EDOCR)에서 송수신신호의 주파수를 일치시키는 알고리즘에 대해 기술한다. 등화형 동일채널중계기는 주 송신신호를 수신하여 복조한 후 재 변조 하므로 송수신신호의 주파수를 일치시키기 위한 별도의 장치나 알고리즘이 반드시 사용되어야 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주 송신신호의 동기복원 과정에서 획득한 주파수 오차 정보를 재 변조 과정에 사용함으로써 GPS와 같은 별도의 장치 없이 송수신신호의 주파수를 일치시킨다. 반송파 복원과정에서 획득한 반송파 오차와 심볼타이밍 복원과정에서 획득한 심볼타이밍 오차를 재 변조 신호에 추가하면 수신신호와 송신신호가 같은 주파수 오차를 갖게 되어 두 신호의 중심주파수가 일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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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DVB에서 제안한 휴대형 디지털 TV 전송시스템인 DVB-H 시스템의 이동수신 성능을 분석하였다. DVB-H 시스템은 DVB-T 시스템을 휴대용으로 보완한 것으로 4K 모드, MPE-FEC 및 In-depth Interleaver 등이 추가되었으며, 이 연구는 각 추가 기능에 대하여 이동수신 성능향상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동수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COST 207을 적용하였다. 4K 모드는 최대지연시간이 긴 다중경로채널에서 8K 모드와 유사하고 2K 모드보다 훨씬 우수한 수신성능을 보였으며 도플러에 대해서는 2K와 8K 모드의 중간정도의 수신성능을 보여 주었다. MPE-FEC와 In-depth Interleaver는 이동수신채널에서 약간의 수신성능 향상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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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방송 통신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방송 통신의 융합을 위해 쌍방향성을 제공하는 IP-TV와 같은 서비스가 유선 인터넷망을 사용한 홈오토메이션의 고정 환경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또는 휴대폰 등의 이동형 디지털 TV에서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 같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선인터넷과 비슷한 전송속도와 비용을 갖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2006년 상반기에 유선인터넷과 비슷한 전송속도와 비용을 갖는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휴대인터넷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휴대인터넷은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송수신을 하는 TDD방식을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셀룰러 시스템의 발달로 FDD를 중심으로 부품의 개발과 연구가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TDD용 부품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TDD 기반의 휴대인터넷용 고출력 RF 스위치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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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동일채널 간섭이 존재하는 채널 환경에서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시스템의 수신 다이버시티 결합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법에서는 각 수신 안테나로부터의 수신 신호를 주파수 영역에서 부반송파 단위로 결합하며, 잡음과 간섭 전력을 고려한 MRC(Maximum Ratio Combining)를 적용한다. 잡음과 간섭 전력은 채널의 제한된 지연확산에 기인하는 주파수 대역에서의 상관특성(coherency)을 이용하여 인접한 몇 개의 부채널에 대해 잡음과 간섭 전력의 평균을 취함으로써 더 정확한 추정치를 얻는다. IEEE 802.11a 무선 LAN 규격에서 모의실험 결과 제안방법은 기존 방시에 비해 SNR을 2-4 dB 개선하였으며, 정확하게 SINR을 추정한 경우에 대해 1 dB 이내로 접근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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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채택한 ATSC-DTV (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Digital Television)의 단일주파 수망 (SFN; 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을 위한 TxID (Transmitter Identification)용 ZCD (Zero Correlation Duration)확산코드 기반의 부분상관 정합필터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정합필터의 구현 알고리즘은 TxID에 있어서 기존의 정합필터 구조를 적용할 경우에 발생되는 소비전력 문제나 하드웨어 구현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잇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잇점을 갖는 새롭게 제안한 ZCD용 부분상관 정합필터를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이용한 디지털 하드웨어로 구현하고 그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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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시스템의 단일 주파수망 (SFN; 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을 위해 DTV (Digital Television) TxID (Transmitter Identification)용 저간섭 ZCD (Zero Correlation Duration) 확산코드를 제시하였다. ZCD 확산코드는 코드발생기의 구현이 용이함과 동시에 ZCD특성을 가짐으로 인해서, TxID에서 발생되는 인접코드 간섭 (ICI; Inter Code Interference) 및 다중경로 간섭 (MPI; Multi-Path Interference) 문제를 확산코딩기법을 이용하여 근원적으로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기를 가변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TxID를 위한 워터마킹 (Watermarking)시에 발생하는 Truncated error를 제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AWGN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잡음 및 ICI, MPI와 같은 다양한 간섭환경을 모의실험에 반영하여 도출된 DER (Detection Error Rate)특성을 분석함으로써, TxID용 저간섭 ZCD 확산코드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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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C 지상파 DTV 시스템에서 심볼 타이밍 동기 성능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심볼 타이밍 동기를 위해 사용되는 가드너 방법은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에서 성능이 좋지만 지터에 의해 성능 열화가 발생한다. 지터량는 루프 필터 대역폭이 작을수록 작아지지만, 수렴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수렴속도는 빠르면서 수렴 후 지터량를 감소시키기 위해 일정시간마다 루프필터의 출력 값을 평균하고 이 평균값을 이용하여 옵셋량을 추정한 후 추정된 옵셋의 변화율에 따라 루프 필터의 대역폭을 줄여 지터의 크기를 줄이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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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DOCSIS(Data Over Cable Service Interface Specifications)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CATV(Cable TV)의 케이블 모뎀에서 적용이 가능한 이중모드 등화기의 모의실험 결과에 관한내용이다. 케이블 모뎀의 등화기는 훈련심벌이 없으므로 수신된 심벌을 가지고 채널을 보상하며 처음에는 블라인드 모드로 동작하다가 특정한 임계값보다 작을 경우 결정 지향 모드로 동작하는 이중모드구조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 AWGN과 rummler 채널을 사용하였으며, 64QAM과 256QAM에 대해 rummler 채널의 반사파 이득을 변화해 가면서 케이블 모뎀의 BER(Bit Error Rate)를 모의실험하였다. 또한 이중모드 등화기의 탭 수를 변화해 가면서 케이블 모뎀의 BER을 조사하였으며 fractionally spaced 이중모드 등화기와 symbol spaced 이중모드 등화기의 BER을 조사하였으며 FBF(Feedback Filter)의 유무에 따른 BER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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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igital Broadcasting Satellite (DBS) receiver converts digital A/V streams received from a satellite to analog NTSC A,/V signals in real-time. Multi-tasking is an efficient way to improve the utilization of the processor core in real-time applications. In this paper, we propose a hybrid approach with a balanced trade-off between hardware kernel and multi-tasking programming to increase a system throughput. First, the schedulability of the critical hard real-time tass in the DBS receiver is verified by using a simple feasibility test. Then. several soft real-time tasks are thoughtfully programmed to satisfy functional requirements of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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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상파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에서 비디오 영상과 데이터를 동기화 하는데 필요한 규약을 제안하고, 비디오와 데이터간의 동기화 규약을 생성하는 저작도구 구현을 기술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에서는 단순히 오디오만 청취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DMB 방송에서는 비디오 영상과 관련된 정보들이 결합하여 시청자의 의견이 즉각 방송에 반영 가능한 인터랙티브 TV 프로그램을 시청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퀴즈 쇼에서 출제된 문제(데이터)들이 비디오 영상과 동기를 맞추는 것이 가능해 짐에 따라 시청자도 퀴즈 쇼 출연자와 동시에 같은 문제를 풀 수도 있고 정답을 바로 응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위와 같이 비디오 영상과 동기화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비디오와 데이터간의 동기를 이루어 낼 수 있는 기준 시간 즉 동기화 시간의 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동기화 시간으로 사용 가능한 시간 값으로는 DMB의 한 서비스 형태인 Slide-Show Application 에서 사용되는 UTC를 이용하는 방법, 혹은 비디오 영상의 CTS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와 데이터간의 동기화를 위해서는 UTC가 적합하지 않고 CTS를 사용해야 된다는 것을 보이고, CTS를 이용하는 동기화 규약을 생성하는 저작도구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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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이동수신 성능을 지닌 지상파 DMB(T-DMB: Terrestrial-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킬러앱(Killer App)이라 불리는 교통 및 여행정보(TTI: Traffic and Travel Information) 서비스는 주 5일 근무제 실시와 지속적인 자동차수 증가로 인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상파 DMB 기반의 TTI 서비스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로 국제 표준인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이 유력시 되고 있으나, 현재 국제 표준화가 완료된 서비스 규격으로는 속도
${\cdot}$ 유고정보 및 대중교통수단 관련 정보 전송이 가능한 RTM(Raod Traffic Message)과 PTI(Public Transport Information) 뿐이다. 국내의 경우, 속도 정보 제공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규격으로 CTT(Congestion and Travel Time Information)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최근 이동통신 인프라 대신 지상파 DMB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위치기반서비스의 규격 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에 따라 이를 위한 국내 표준화 활동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TPEG 규격과 완벽히 호환되는 위치기반서비스 전송을 위한 새로운 POI(Point Of Interest)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POI 데이터 서비스 저작 및 전송서버 및 POI 수신 플랫폼을 설계${\cdot}$ 구현하여 송수신 플랫폼을 구성하였으며, 구축된 플랫폼을 이용한 방송실험을 통해 제안된 POI 서비스 응용 프로토콜의 안정성 및 전송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
현재, TPEG 포럼(Forum)에서는 RTM전술한 바와 같이 주차장 정보(PKI), 혼잡 및 여행시간 정보(CTI), 날씨정보(WEA), 환경오염경보(EIA) 등의 신규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중에 있지만, TPEG에서 정의된 TTI(교통 및 여행(자) 정보) 응용서비스는 RTM과 PTI와 같은 교통정보에만 국한되어 서비스 제공되고 있다. 본 논문은 TPEG 기반 응용서비스의 다양성 한계를 극복하고 많은 고부가가치 서비스들 중에 뉴스정보(News)를 선정하고, 기존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프로토콜과 호환성을 유지하며,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프레임 구조를 정의한다. 이를 위해, 기존 TPEG프레임의 구조를 분석하고, 신규 응용서비스(뉴스정보)를 위한 프레임을 구성하는 각 필드들과 각 필드에 쓰여질 관련 DB 테이블과 구성방법을 정의한다. 또한 이동멀티미디어 방송시스템(T-DMB)을 통한 콘텐츠 저작, 스트림 생성 및 전송, 그리고 TPEG 디코더가 내장된 수신단말에서의 구현 결과물을 보임으로써 신규 제안된 뉴스정보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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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상파 DMB 서비스를 위한 다중화 사업자들이 선정되어 이동 시에도 동영상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위한 본방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중화 사업자들은 송출되고 있는 방송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욱이, 지상파 DMB와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자들은 필드 단위까지 방송 스트림을 상세하게 검토하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지상파 DMB 방송 스트림의 검증을 위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지 않으며, 이를 위한 제품도 개발되어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지상파 DMB 서비스를 위한 방송 상태를 검증하고 방송 스트림의 상세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한 ETI 프레임 검증 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 지상파 DMB 전송 시스템에 적용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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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통신 방송 융합 환경하에서 다양한 이동 통신 단말을 가지고 있는 최종 소비자(End-user)에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간단히, UCA(Ubiquotous Contens Access) 라고 함) 해 주는 기술들을 소개하고 이 기술들이 적용된 시스템을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된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비자 측면에서 보여지는 서비스 기술의 상대적 우위성과 오락성을 분석하였다. 통신 방송 융합 서비스 모델의 특성은 End to End(E2E) media QoS와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소비 제공으로써 콘텐츠의 제작에서 적응, 전달, 그리고 최종 소비자에게 맞춤형 콘텐츠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유통 시스템을 가진다. 이와 같은 통신 방송 융합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본 통방 융합서비스 기술에 대해 상대적 우위성 및 오락성을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통신 방송 융합 서비스 모델이 소비자 관점에서의 사업적인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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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애플리케이션 송출 환경에서의 데이터방송에서는 특정 시간, 특정 채널에 대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을 서비스할 수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2005년 KBS(Korean Broadcasting System)에서는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규격을 따르는 범용적인 멀티 애플리케이션 구조/운용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도록 데이터방송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멀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제공되면 방송사가 특정 시간, 특정 채널에서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편성하여 서비스하므로 사용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기호에 맞게 선택,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추후 실제 본 방송에 적용하기 위하여 개발한 실험용 멀티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멀티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은 일반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한 관리를 담당하는 매니저(혹은 루트) 애플리케이션이므로 이에 대한 기능 및 구조에 대하여 먼저 살펴 보고, 방송 송출 시스템 및 수신기에 대한 정합 실험을 위하여 개발된 멀티 애플리케이션 개발 현황에 대하여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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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방송 표준 관련해서 지난 2005년 8월에 미국 지상파 데이터방송 표준인 ATSC ACAP이 정식으로 통과되면서 우리나라의 지상파 데이터방송 표준도 2005년 9월에 ACAP 표준을 따르도록 새롭게 제정되었다. 따라서, 정통부와 방송사 그리고 관련 가전사들간에 지상파 데이터방송 본방송 일정에 관한 협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지상파 데이터방송은 근본적으로 지상파 DTV 채널의 대역폭이 제한되어 있어서 다양한 데이터방송용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전송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오브젝트 캐로설 구성 시 ACAP 표준의 ACAP-X 프로파일에서 규정된 BIOPProfileBody 뿐만 아니라 HTTPProfileBody도 ACAP-J 프로파일에서 추가로 지원하도록 하여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일부 혹은 전체 파일 오브젝트를 지상파 온에어 채널로 전송하는 대신 리턴채널을 이용하여 빠르게 전송하는 방법을 연구
${\cdot}$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화형 기능을 가지는 MPEG-4기반의 멀티미디어를 IP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대화형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대화형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MPEG-4 콘텐츠를 분석, 전송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버와 전송되는 MPEG-4 콘텐츠를 수신, 재생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그리고 효율적인 멀티미디어의 전송을 위해 도입한 오버레이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오버레이 네트워크는 실제 IP 네트워크 상에 콘텐츠를 중계하는 릴레이 노드와 릴레이 노드들을 관리하는 네트워크 분배 관리자로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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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비디오와 오디오 중심의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방법과는 달리 정지 영상의 스케줄 정보도 고려하여 전체 스트리밍의 QoS (Quality of Service)를 높이는 스트리밍 방법을 제안한다. MP4 콘텐츠의 분량이 커지고 내용이 복잡해질수록 비디오와 오디오 이 외의 데이터들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된다. MP4의 장면 구성 정보를 알면 임의의 시점에서 재생되는 화면과 소리를 알 수가 있고, 이 정보, 즉 스케줄 정보를, 고려하여 정지영상 객체를 전송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또한, 비디오와 오디오에 스케일러블 부호화를 적용하면 QoS를 높일 수 있듯이, 정지영상의 경우 Progressive JPEG을 이용하면 스케일러블한 전송이 가능하다. 이에 제안된 스트리밍 서버에서는 정지 영상 스케줄 정보와 정지 영상 객체를 Progressive JPEG으로 변환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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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Scalable Video coding)는 시간, 공간, 화질의 스케일러빌러티를 가지는 비트스트림을 제공하므로, 가변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QoS 를 만족시키는 비디오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먼저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에서 실시간으로 가변 가능한 스케일러빌러티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스케일러블 비디오 비트스트림의 시간, 및 화질을 변화하며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JSVM2.0에 구현되었으며, 실험 결과는 제안한 방법이 유효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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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조절 트랜스코딩에서 움직임 벡터 재 예측 과정은 많은 연산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를 위해서는 이 과정의 연산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영상에 대해 예측 움직임 벡터를 산출하는 방법을 적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기존 방법에 비해 화질열화 없이 연산량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체 움직임의 크기와 움직임 벡터들의 균일성(homogeneity)을 이용하여 움직임이 작을 때는 움직임 벡터 재산출 과정 없이 예측 움직임 벡터 성분을 0으로, 움직임이 크면 움직임 벡터들의 균일성의 정도에 따라 평균값 또는 중간값을 예측 움직임 벡터 성분으로 적응적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인 움직임 벡터 수행을 위해 제안된 과정을 수평, 수직 성분에 각각 따로 적용하였다.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균값을 취하는 가중평균 방법과 비효 실험한 결과, 같은 PSNR을 유지하는 조건에서 움직임 벡터 재산출 과정의 덧셈과 곱셈 연산의 수가 평균적으로 각각 96%, 42% 정도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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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영역 분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scan rate of-conversion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공간적 보간 방법과 기존의 시간적 보간 방법을 이용하여 시공간 보간을 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먼저 분수령 알고리즘을 이용한 영역 분할하고, 분할된 영역을 기반으로 하여 영역간의 에지 방향성을 결정한다. 기존 알고리즘과 같이 화소간 값 차이를 이용하여 에지의 방향을 구하지 않고 분할된 영역에서 영역구분에 따른 방향에 따라 보간을 함으로써 에지를 유지하면서 scan rate up-conversion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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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4 FGS 비트 스트림을 서버측에서는 각 클라이언트의 채널환경에 맞게 적절한 비트율로 추출하여 각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해야 한다. 부분적인 비트 스트림만으로도 영상 복원이 가능하지만, 같은 비트율에서 전송화질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비트 스트림의 추출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MPEG4 FGS 비디오 스트림을 네트워크 상에서 동적인 통신용량의 변화에 맞춰 적절한 비트율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같은 비트율에서 전송화질의 극대화를 위해 향상계층의 각 비트 평면(bit-plane)이 손실됐을 때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비트율을 줄인다. 이렇게 함으로써 동일한 비트율이 주어진 경우 얻을 수 있는 종단간(end-to-end) 비디오 품질의 향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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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처리능력을 가진 단말기들은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의 호환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송 네트워크 채널이 허용하는 범위내로 부호화된 비디오의 비트율을 적응적으로 맞춰 주어야 한다. 트랜스코더는 특정 비트율로 부호화 되어 있는 비디오를 원하는 비트율로 다시 변환하기 위해서 복호화한 후 다시 부호화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계산량의 증가와 더불어 전송시간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제안된 것이 프레임 건너뜀 기법, 즉 시간적 해상도 변환 트랜스코딩이다. 비디오를 부호화하는 과정에서 계산량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움직임 추정과정의 계산량을 줄임으로써 트랜스코딩을 수행하는데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이고, 건너뛰지 않고 남아있는 프레임에 더 많은 비트를 할당하여 요구되는 화질을 유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움직임 벡터의 방향성을 고려하여 제안한 기법인 E-FDVS (Efficient-Forward Dominant Vector Selection)는 움직임 벡터의 방향성을 고려하여 매크로블록과 움직임 벡터의 차이를 보상하여 움직임 벡터를 재추정한다. 실험에서는 MPEG-2 영상에 대해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서 성능이 우수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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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V-to-DMB 비디오 변환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MPEG-2 MP@HL의 HDTV/SDTV급 영상을 MPEG-4 AVC BP@1.3의 QCIF/QVGA/WDF/CIF급 영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DTV-to-DMB 비디오 변환을 위해 DTV의 고해상도 영상을 DMB의 저해상도 영상으로 축소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DTV-to-DMB 비디오 변환은 실시간 변환이 고려되어야 하며, 실시간 변환을 위해서는 축소 방식의 시간 복잡도가 고려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낮은 시간 복잡도를 갖는 영상 축소 방식으로는 대상 영상의 하나의 픽셀을 참조 영상 내 대응하는 픽셀들 중 한 픽셀을 선택하여 결정하는 방식(Just Get A Pixel)이 있으며, 참조 영상의 대응하는 픽셀들의 평균값을 선택하는 방식 (Average Shrink)과 중간값을 선택하는 방식 (Median Shrink)이 있다. 한편, DTV 영상은 인터레이스 방식을사용하며 DMB의 프로그레시브 방식 영상으로 변환 처리 과정에서, 움직임이 큰 영상에 대해 사물의 윤곽선이 계단 모양으로 보이는 재그 에지 (Jagged Edge) 현상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대상 영상의 한 픽셀을 참조 영상의 대응하는 픽셀들 중 중간 위치의 몇 개 픽셀들과 주변 인접 픽셀들을 선출하여 그것들의 평균값 (Average)을 구하여 결정하는 Center Average 축소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은 기본적인 축소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낮은 시간 복잡도를 갖으며, 재그 에지 (Jagged Edge) 현상을 줄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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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방송 영상에서 조명효과와 크기변화 등에 강인한 얼굴패턴 검출기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얼굴검출 모델은 영상 전처리 과정과 얼굴패턴 검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전처리 과정은 조명변화에 대한 보정기능과 다중필터에 의한 후보영역 선별기능으로 구분된다. 얼굴패턴 검출과정은 다단계의 특징지도 생성과정과 패턴분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특징지도를 생성하기 위하여 가보(Gabor) 필터계층을 포함하는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모델을 도입하였다. 다양한 배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억제성의 뉴런(Inhibitory neuron)을 포함하는 구조의 CNN모델을 적용한다. CNN으로부터 추출되는 특징집합은 최종 단계에서 WFMM(Weighted Fuzzy Min Max) 모델을 사용하여 분류된다. 이때 사용되는 특징집합의 크기는 분류기의 규모 및 계산량의 결정적인 역할을 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종 분류 과정에 사용되는 특징의 수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FMM모델을 사용하는 적응적인 특징 선별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영상을 통한 실험결과로부터 제안된 이론의 타당성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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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ough 변환을 이용하여 도로 차선의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차선을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시간으로 차선 인식이 용이 하도록 차선 검출의 고속화 방법을 제안한다. 고속화를 위해 이미지를 작은 영역(Interest Zone)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영역에 대해 Hough 변환을 수행하여 영역내의 차선을 검출한다. 검출된 차선의 패턴 정보를 이용하여 다음 Step의 Interest Zone을 결정하고 Hough 변환의 수행을 반하여 차선 검출을 시도 하였다. 또한 실험 영상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고 제안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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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OSD(On Screen Display) 메뉴 자동검증 시스템에서 다국적 언어의 문자 인식은 표준패턴의 구조적 분석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습패턴 집합의 규모와 특징의 수가 증가함으로 인하여 특징추출 및 인식 과정에서 방대한 계산량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 데이터에 포함되는 다량의 특징 집합으로부터 인식에 필요한 효과적인 특징을 선별함으로써 패턴 분류기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찰한다. 이를 위하여 수정된 형태의 Adaboost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 결과로부터 그 유용성을 고찰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초기의 특징 집합을 취약한 성능을 갖는 다수의 분류기(classifier)로서 고려하며, 이로부터 반복학습을 통하여 개선된 분류기를 점진적으로 선별해 나가게 된다. 학습의 원리는 주어진 학습패턴 집합에 기초하여 일종의 교사학습(supervised learning)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각 패턴에 할당된 가중치 값은 각 단계에서 산출되는 분류결과에 따라 적응적으로 수정되어 반복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보완적 성능을 갖는 분류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즉, 주어진 각 학습패턴에 대하여 초기에 균등한 가중치가 부여되며, 반복학습의 각 단계에서 적용되는 분류기의 출력을 분석하여 오분류된 패턴의 가중치 분포를 증가시켜 나간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응용으로서 OSD 메뉴검증 시스템을 대상으로 제안된 이론을 적용하고 그 타당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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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진단 기능이 탑재된 원격 서버, 제어 신호 중계 기능을 가진 휴대폰용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신호 변환을 위한 converting 보드를 사용하여 기존의 차량진단기(scanner)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는 원격차량진단 시스템을 제안한다. 원격 서버에서 직접 차량 진단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진단 이력에 대한 자동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신규 차종에 대하여 원격 서버 프로그램의 변경으로 대응이 가능하므로 기존 방식처럼 신규 차종에 대한 개별 upgrade가 필요 없다. 제안한 방식은 저가의 진단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므로 영업소에서만 사용되던 차량 진단기를 개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bluetooth의 Serial Port Profile을 기반으로 휴대전화기와 converting 보드간의 선을 제거함으로써 사용자가 간단하게 진단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bluetooth handset에서 진단을 할 수 있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식의 실제 환경에서 잘 동작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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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ntroduces interactive multi-view contents authoring system based on MPEG-4. The MPEG-4 standard, which aims to provide an object based audiovisual coding tool, has been developed to address the emerging needs from communications, interactive broadcasting as well as from mixed service models resulting from technological convergence. Due to the feature of object based coding, it has been considered that MPEG-4 is the most suitable for interactive broadcasting content production. This feature is suitable for creation of the content which provides multiple views of object or scene in interactive manner. In this paper, we categorize the multi-view visual content into two types: panoramic multi-view content and object multi-view content. And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authoring system for interactive multi-view contents is presented. We believe that the proposed method can be effectively used for further deployment of MPEG-4 content to various interactive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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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DVB-MHP 방송규약의 범위 내에서 복수시점 콘텐츠를 제작하고 구현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기술한다. 복수시점 콘텐츠는 파노라마 정지영상과 다시점 비디오 영상 등을 Java Xlet 을 통해서 TV 화면 상에서 적절한 시간에 나타나게 한다. 이것은 기존의 방송 콘텐츠와는 달리 시청자에게 보다 다양한 시점들을 제공하고 몰입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복수시점 콘텐츠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기존 방송 규약에 정의되지 않은 새로운 API 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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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및 디바이스 기반의 도메인을 구현하고, 그 관리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도메인 구성에 사용자와 디바이스를 동시에 포함시킨 것과 각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들을 정의할 수 있고, 반대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한정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사용자 및 디바이스 기반의 도메인을 적용하면, 사용자와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서브 도메인을 구성하여 라이센스를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폭 넓은 라이센스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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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 기술의 호환성 부재는 콘텐츠 소비 활성화에 큰 장애물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상호운용적인 DRM 기술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산업체와 기관들이 DRM 기술에 대한 표준화 단체를 조성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툴 개념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DRM 간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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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방송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방송콘텐츠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MPEG-2 IPMP는 디지털방송 서비스를 제공받아 소비하는 방송 단말로부터 방송콘텐츠를 불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할 수 있게 정의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제 표준 규격이다. IPMP 규격을 기반으로 한 방송 단말을 구현함에 있어 보호된 방송콘텐츠를 IPMP 툴로 처리하여 소비하게 되는데 만약 방송 단말에 IPMP 툴이 없다면 방송되고 있는 MPEG-2 전송스트림이나 원격지에서 필요한 IPMP 툴을 다운로드 받아 방송 단말에 업데이트를 시켜야 한다. 이때 방송 단말에서 위와 같은 기능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설계 방식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 구현된 기능에 대한 재사용성이나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멀티미디어 기기들의 기능들을 위해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역시 복잡해지고 있어 그 재사용성이나 호환성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이나 호환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현재 MPEG(ISO/IEC JTC1/SC29/WG11)에서 표준화가 진행 중인 MPEG Multimedia Middleware(M3W) 규격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식을 살펴보고, 디지털방송 단말에서 IPMP 툴 업데이트 기능이 효율적으로 설계되고 구현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조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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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작, 생성, 전달을 통해 최종 소비에 이르기까지 콘텐츠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다루기 위해 MPEG-21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가 표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현재 FCD(Final Committee Draft) 단계까지 표준화가 이루어졌다. 우리는 MPEG-21 IPMP에서 규정한 FCD규격에 따라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그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안한 MPEG-21 기반 REL및 IPMP 보호 관리 시스템은 크게 보호 관리 메타데이터 생성부, 통합 제어 관리부, 디지털 아이템 암호화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부의 4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은 먼저 라이센스 서버를 통해 MPEG-21 REL(Rights Expression Language) 규격에 맞는 라이센스 정보가 담긴 문서를 파싱하는 기능을 가지며 오디오 또는 비디오 워터마크가 적용된 멀티미디어콘텐츠에 대해 MPEG-21 IPMP 기반의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보호 관련 REL및 IPMP 메타데이터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Remuxing 하여 전송되며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하나의 패키징된 DID는 암호화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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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방송에서 다양한 부가 정보 제공 및 관련 기기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로서, 방송 시스템에서의 방송이나 편집 등을 고려하여 색인 정보를 재사용하는 알고리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비주얼 리듬을 이용한 원본 영상과 목표 영상의 매칭을 제안하며, 비주얼 리듬의 히스토그램을 특징 벡터로 사용하여 유사도를 계산한다. 검색 시 목표 영상에 대해 우선 검색 구간을 설정하여 검색 시간을 줄이고자 하였으며, 실제 이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약97%의 정확도의 매칭 결과를 보였다. 또한 결과를 시각적으로 쉽게 알 수 있었기에 오류를 수정하는데 수월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색인화 정보를 목표 영상의 복호화작업 없이 쉽게 재사용 할 수 있어, 불필요한 비용의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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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은 비디오, 오디오와 더불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데이터 영역에는 셋톱박스(STB)에서 수행되는 애플리케이션(Xlet)이 포함된다. 디지털 방송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보다 진보된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렉티브 TV에서 3차원 객체의 활용은 아직 여러 제한사항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현재 제정된 DVB-MHP, SCTE-OCAP, ATSC-ACAP 등의 데이터 방송 표준은 3D 객체를 표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하지 않고 있다. 또한, 상용셋톱박스에 탑재된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은 3D 객체를 렌더링(Rendering)하기 위한 API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별도의 플러그인(Plug-in)도 제공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Interactive TV에서 3차원 객체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개념과 기술 및 데이터 방송 표준을 분석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polygon 기반의 3D Graphic Engine을 제안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3D Graphic Engine API는 각각의 표준에서 가용한 공통 API를 기반으로 설계 되었으며, Java Virtual Machine 1.1 환경에서 구동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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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방송 프로그램 진행 중 비디오의 특정 시점에 동기화된 특정 객체의 위치정보를 표현하는 data stream을 생성하고, 그 시점에 해당 위치 정보를 해석하는 해석기에 관한 것이다. 현재의 상용 스트림 생성기는 디지털 방송 표준에서 권고하는 스트림 이벤트의 발생 시각과 셋톱박스에서 디코딩 시에 사용할 참조값을 적절하게 생성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셋톱박스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Xlet) 역시 STC(System Time Clock), PCR(Program Clock Reference), NPT(Normal Play Time) 등의 시간값을 적절하게 읽어내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현재의 디지털 방송 표준에서는 영상 내 특정 객체를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연동형 디지털 방송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비디오의 특정 시점에 동기화된 객체의 위치정보를 표현하는 data stream을 생성하는 방법과, 동기화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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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청자가 TV를 시청하다가 마음에 드는 화면이 있으면, 이를 캡춰해서 친구들에게 메시지로 보내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이를 위해서는 셋톱박스에서 실행되는 Xlet 애플리케이션에서 비디오 스트림의 특정화면을 캡춰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미들웨어는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Xlet application 에서 시청자가 지정한 화면의 시점값을 방송국 서버로 전송하고, 서버에서 해당 화면을 캡춰하여 이를 시청자가 원하는 수신자에게 보내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미들웨어 API 표준에서 현재의 NPT (Normal Play Time) 을 알려주는 API 를 제공하므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청자가 원하는 시점의 NPT 를 구해 이를 방송국 서버로 보내고, 서버에서는 이 NPT 에 해당되는 동영상의 미디어 타임을 구해, 그 시간에 해당되는 프레임을 계산하여 화면을 캡춰한다. 본 기술을 활용하면 서버에서 캡춰된 화면을 Mobile, Web 등의 매체에도 전송할 수 있으므로 유무선통합, 방통융합형 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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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의 디지털화는 고품질 A/V 서비스 뿐만 아니라 데이터 방송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서는 A/V, 데이터 정보와 함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송 정보를 검증하기 위해 PSIP 분석기를 사용한다. 그러나 현재의 PSIP 분석기는 고가의 하드웨어장비가 대부분으로 설치 및 사용이 어렵고, 방송 매체에 종속적이며, 제약사항이 많아 관련 연구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설치 및 사용이 편리하고, 매체 비종속적이며, 기능의 확장 및 다양한 응용성을 가지는 소프트웨어기반 분석기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매체별로 존재하는 PSIP 분석기 구매에 대한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다양한 매체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통합형 분석기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드웨어 기반의 PSIP 분석기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매체의 구분 없이 방송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 및 검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통합형 PSIP분석기의 개발에 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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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컴퓨터 및 단말 기술의 발전은 방송콘텐츠에 대한 활용 범위를 증대시키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다양한 단말기기에서의 안전한 방송콘텐츠의 이용 및 보호관리를 위한 라이센스 정책 및 관리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수신단말과 단말에 접근이 가능한 사용자 및 디바이스를 하나의 도메인으로 묶고, 각각의 도메인에서의 사용자 및 디바이스 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활용 가능한 라이센스 발급 정책 및 접근 방법을 제시하며, 도메인과 사용정보에 대한 라이센스를 위한 키 관리 방법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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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방송망을 활용한 모바일 데이터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BWS를 확장한 DMBWeb을 제안하는데, 이는 BWS가 이동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하여 음성 인터페이스 채택, 컨텐츠와 디자인템플릿의 분리 및 전용저작도구의 채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데이터서비스 이용자와 컨텐츠 제공자의 편의를 지원함과 동시에, 단말의 과부하는 줄일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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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스플레이 제품의 개발 및 생산과정에서 OSD 메뉴문자의 오류 유무를 검사하는 과정을 컴퓨터 비전기술을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디스플레이 제품의 OSD 메뉴는 순차적인 제어과정을 통해서 제한된 디스플레이 영역에 여러 종류의 언어와 기호를 포함하는 형태로 출력된다. 기존의 제품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메뉴 항목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작업은 작업자의 육안에 의한 판단과 수작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반복작업에 의한 집중력 저하 및 판단착오에 의한 오류의 가능성을 내재한다. 또한 작업자가 다양한 나라의 언어에 대한 문자형태와 기호표현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하고, 검증작업 자체에 따르는 부수적인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스플레이 제품의 OSD 메뉴와 같이 특수한 구조를 갖는 문서영상에 대한 논리적인 구조분석을 통해서 연속적인 문서영상을 발생시키는 작업스케쥴러를 생성하고, 작업스케쥴러에 의해 순차적으로 발생된 영상문서에 대한 전처리, OSD 메뉴의 기하학적 구조분석 및 문자영역을 추출하는 방법과, 표준패턴 구축 및 원형정합에 의한 문자의 오류를 검증하는 방법과 오류를 관리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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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TV라는 진화된 매체와 방송, 통신 융합이 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인해 T-Commerce는 그 잠재성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시장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양방향 데이터 방송이 보편화된 상황이 아니며, 성공 사례도 부족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Commerce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e-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e-Commerce의 고객 가치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를 T-Commerce 프로세스와 접목하여 6가지의 주요 요인을 채택하여, 홈 네트워크 시범단지의 포커스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된 T-Commerce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