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진 (2016). 다층모형. 학지사.
- 고봉주 (2016).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및 놀이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옥희, 조현정 (2005).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영아의 상징놀이 질적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5(1), 23-38.
- 권량희, 이진희 (2015).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아동교육학회지, 24(2), 93-107. http://dx.doi.org/10.17643/KJCE.2015.24.2.06
- 권혜진 (2012). 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긍정적 놀이신념의 매개역할. 아동학회지, 33(6), 133-147. http://dx.org/10.5723/KJCS.2012.33.6.133
- 김명순, 조항린, 이영신 (2013).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자유놀이 참여시간의 관계. 2013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김숙이, 전정민, 강혜령 (2013). 유아와 아버지 놀이 참여간의 가상놀이 유형 및 유아 혼자 놀이간의 차이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385-409.
- 김은혜, 권정윤 (2023).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교수창의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7(2), 5-26. https://doi.org/10.32349/ECERR.2023.4.27.2.5
- 남진경, 김명순 (2014). 어린이집 만4세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5(2), 25-41. http://doi.org/10.5723/KJCS.2014.35.2.25
- 문현주, 이재연 (1998). 걸음마기 유아의 가상놀이 발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219-247.
- 박윤진 (2020).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수준이 만2세 영아의 놀이수준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라 (2008).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현진 (20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명숙 (2016).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우울과 부부갈등, 양육방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4), 39-56.
- 송지은, 신나리 (2003). 유아의 유능감이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과보호의 조절효과: 유아의 기질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9(2), 21-42. https://doi.org/10.14698/jkcce.2023.19.02.021
- 신윤승 (2018). 팀티칭 영아반에서 경력교사의 지원이 초임교사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은수 (1991). 유아의 놀이 형태와 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교사의 놀이 개입 유형의 방향 모색. 유아교육연구, 11, 7-22.
- 엄정애, 오영희 (1998). 가상놀이 훈련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15, 171-190.
- 오수정, 김명순 (2019). 어린이집 만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7(1), 125-141. http://dx.doi.org/10.7466/JKHMA.2019.37.1.125
- 오한나, 변혜원, 정미라 (2018).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매개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10(1), 239-256.
- 육아정책연구소 (2022). 2022 영유아 주요 통계.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미진, 이완정 (2019). 영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이 영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리적 환경수준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 15(6), 41-57.
- 이영, 이정희, 김은기, 이미란, 조성연, 이정림, 박신진, 유영미, 이재선, 신혜원, 나종혜, 정지나, 문영경 (2017). 영유아발달. 학지사.
- 이정희, 안효진 (2023). 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유아교육연구, 25(3), 19-49. https://doi.org/10.15409/riece.2023.25.3.2
- 이지숙, 이정화 (2021). 영아의 가상놀이 상징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31(1), 125-158. http://dx.doi.org/10.22327/kei.2021.39.1.125
- 이지연 (2004).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른 실외놀이의 형태: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경 (2008). 영아 놀이에서 교사의 개입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2), 33-56.
- 이희연, 노승철 (2013). 고급통계분석론. 문우사.
- 임지영, 배윤진, 이윤정 (2017). 한국판 Rothbart 걸음마기 기질 척도(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의 타당화. 아동학회지, 38(4), 33-47. https://doi.org/10.5723/kjcs.2017.38.4.33
- 정수인, 안현의 (2019). 한국판 성인의 놀이성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53-375. http://dx.doi.org/10.20406/kjcs.2019.11.25.4.353
- 조혜진, 김옥주 (2009).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27-244.
- 최연수, 김명순, 배선영 (2016). 만2세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과 어머니의 반응성 및 언어유형 간의 관계. 가정과삶의질연구, 34(5), 83-98. http://dx.doi.org/10.7466/JKHMA.2016.34.5.83
- 최혜영, 이은해 (2005).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319-342.
- 함미미, 서소정 (2019). 유아의 혼자놀이와 자기조절력이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9(5), 85-105. http://dx.doi.org/10.18023/kjece.2019.39.5.004
- Belsky, J., & Most, R. (1981). From exploration to play: A cross-sectional study of infant free play behavior. Development Psychology, 17(5), 630-639. https://doi.org/10.1037/0012-1649.17.5.630
- Bergen, D. (1987). Stages of play development. In D. Bergen(Ed.), Play: As a medium for learning and development(pp. 49-66). New Hampshire: Heinermann.
- Borkowski, J. G., & Dukewich, T. L. (1996). Environmental covariations and intelligence: how attachment influences self regulation. Current topics in human intelligence, 5, 3-15.
- Brownell, C. A., & Hazen, N. (1999). Early peer interaction: A research agenda.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3), 403-41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003_9
- Burchinal, M., Howes, C., & Kontos, S. (2002). Structural predictors of child care quality in child care h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1), 87-105. https://doi.org/10.1016/S0885-2006(02)00132-1
- Buss, A., & Plomin, R. (1975).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John Wiley.
- Damast, A., Tamis-LeMonda, S., & Bronstein, M. (1996). Mother-child play: Sequential interactions and the relation betwee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7(4), 1752-176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6.tb01825.x
- Eisenberg, N., Cameron, E., Tryon, K., & Dodez, R. (1981). Socialization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school classroom. Developmental Psychology, 17(6), 773-782. https://psycnet.apa.org/doi/10.1037/0012-1649.17.6.773
- Fein, G. G. (1981). Pretend play in childhood: An integrative review. Child Development, 52, 1095-1118. https://doi.org/10.2307/1129497
- Fisher, K. R., Hirsh-Pasek, K., Golinkoff, R. M., & Gryfe, S. G. (2008). Conceptual split? Parents' and experts' perceptions of play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305-316. https://doi.org/10.1016/j.appdev.2008.04.006
- Fogle, L. M. (2003). Parent beliefs about play: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s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 Goldsmith, H. H., & Campos, J. J. (1982). Genetic influence on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ity.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5, 99.
- Goldstein, A. B., & Russ, S. W. (2000). Understanding children's Literature and its relationship to fantasy ability and coping.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20(2), 105-126. https://doi.org/10.2190/TCE0-TRN5-6HT8-2FKA
- Gonzalez-Mena, J., & Eyer, D. W. (2007). Infants, toddlers, and caregivers: A curriculum of respectful, responsive care and education (7th ed.). New York: McGraw Hill.
-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https://doi.org/10.1007/BF00709381
- Gowen, J. W. (1995). The early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Young Children, 50, 75-81.
-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Jackowitz, D. R., & Watson, M. W. (1980). Development of object transformations on early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16(6), 543-549. https://psycnet.apa.org/doi/10.1037/0012-1649.16.6.543
- Jeffree, D. M., & McConkey, R. (1976). An observation scheme for recording children's imaginative doll pla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3), 189-197.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6.tb00391.x
- Johnson, J. E., Cristie, J. R., & Wardle, F.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이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옮김). 아카데미프레스. (원판 2005).
-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Teachers' interactions with children: why are they so important? Young Children, 52(2), 4-12.
- La Paro, K. M., Maynard, C., Thomason, A., & Scott-Little, C. (2012). Developing teachers' classroom interactions: A description of a video review proces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3(3), 224-238. https://doi.org/10.1080/10901027.2012.705809
- Proyer, R. T. (2012). Development and initial assessment of a short measure for adult playfulness: The SMAP.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3, 989-994. https://doi.org/10.1016/j.paid.2012.07.018
- Roggman, L. A., Cook, G. A., Innocenti, M. S., Jump Norman, V. K., & Christiansen, K. (2013). Parenting interactions with children: Checklist of observations linked to outcomes (PICCOLO) in diverse ethnic group.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34(4), 290-306. https://doi.org/10.1002/imhj.21389
- Rothbart, M. K. (1996).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In B. A. Kohnstamm, Bates, J. E., & Rothbart, M. K.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pp. 187-247). New York: Wiley.
-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Damon W, Lerner R, & Eisenberg 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pp. 99-166). New York: Wiley.
- Rothbart, M. K., & Derryberry, D. (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1, 37-86. New Jersey: Erlbaum.
- Spodek, B., Saracho, O. N., & Davis, M. D. (1991).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ing three-,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New Jersey: Englewood Cliffs.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 Van Reet,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pretense in young preschoolers.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33(4), 383-401. https://doi.org/10.2190/IC.33.4.e
- Van Reet, J. (2015). Conflict inhibitory control facilitates pretense quality in young preschooler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6(2), 333-350. https://doi.org/10.1080/15248372.2013.833924
- Weitzman, E., & Greenberg, J. (2002). Learning language and loving it: a guide to promoting children's social,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 Toronto: Hanen Cent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