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Class Using EBS Program on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al Responsibl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투고 : 2023.07.28
  • 심사 : 2023.08.28
  • 발행 : 2023.08.30

초록

본 연구는 P광역시 S초등학교 6학년 4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과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을 유의미하게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학교라는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지구시민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점을 알려준다는 점과, EBS 교육방송 환경 콘텐츠에서 제안하는 환경 문제를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로 삼아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기대감이라는 정서적인 측면을 기르고, 더 나아가 일상생활, 학교생활에서 환경 문제를 찾아보고 친환경 행동에 참여, 실천하면서 환경감수성이 길러졌다고 생각된다. 둘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책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지식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환경과 관련된 시민적 행동, 교육적 행동, 경제적 행동, 신체적 행동, 설득적 행동으로 연결되는 학습을 제안한다는 점과 실천에 참여한 학생들이 서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환경에 대한 책임감이 길러졌다고 판단된다. 셋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흥미도, 참여도를 분석한 결과 연구집단 20명의 학생들 중 80%의 학생들이 만족했으며, 90%의 학생들이 수업이 흥미로웠다고 답했다. 또한 수업의 참여도를 묻는 질문에도 85%의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했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지식으로만 환경문제를 접하고 끝내는 수업이 아니라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행동에 변화를 주면서 환경문제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고 있음을 알게 하였기에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program on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is end,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as reconstructed for 6th grade students, and subject-centered environmental classes were planned, and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environmental contents suitable for each class were applied and utilize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reorganized the 6th grade curriculum and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to plan the 22nd environmental class, specifying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that can have a positive impact on learners in each class.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environmental contents that can be utilized were selected and environmental classes were conducted using them. Second, it was found that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fact that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goes beyond the spatial limitations of schools and informs that global citizens are interested in environmental problems and are working to solve environmental problems. Third, it was found that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This is because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educational broadcasting do not stop at imparting knowledge, but suggest learning that leads to civic behavior, educational behavior, economic behavior, physical behavior, and persuasive behavior related to the environ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민정, 류재명(2014). 초등환경교재의 텍스트 구성전략-소구유형이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2), 95-107.
  2. 강민정, 류재명, 김종균(2015). 초등학생의 환경정서가 환경책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3(3), 159-174.
  3. 강지영(2000). 영상자료를 활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자료 제시 전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경옥(2002). 환경교육에서의 Hungerford적 '책임있는 환경행동'에 관한 논의.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5(1), 51-67.
  5. 김민경(2015).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환경교육학회지, 28(2), 73-91.
  6. 김순식, 이용섭(201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민감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266-275.
  7. 김순식, 이용섭(2022).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3), 345-353.
  8. 김은영(2015). 초등학교 환경수업 실행연구: 환경감수성 관점을 통한 수업 성찰.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문정(2009).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과 열등감 간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시원혜(2005). 초등학생의 자연환경 관련 경험이 책임있는 환경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양재식, 남상준(2003).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 분석.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6(2), 65-73.
  12. 이선혜(2012). 지식채널 프로그램의 초등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활용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성덕, 김형균(2010). 환경 감수성의 이론적 탐색. 公州敎大論叢, 47(2).
  14. 이준호(2018). 멸종위기종 다큐멘터리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장필경(2017).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전수옥(2004). 자연의 아름다음에 대한 환경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교재 개발 연구-자연환경 영상 및 사진자료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천행남(2023).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 감수성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하병건, 김용권(2015). 환경관련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206-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