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과학교육과 연계한 위험사회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Risk Society Education Program (RSEP) in Connection with Science Education

  • 투고 : 2023.03.30
  • 심사 : 2023.04.26
  • 발행 : 2023.04.30

초록

이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의 인식론적 불확실성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위험사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대학생의 과학 관련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과학 글쓰기를 통해 위험사회에 관한 대학생의 이해정도와 생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학생들의 과학 글쓰기를 정성 분석하여 정량화한 결과 대학생들의 이공계와 인문사회계열의 전공에 관계없이 참여한 모든 계열의 학생들에서 위험사회에 대한 이해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위험사회 교육프로그램과 과학글쓰기는 대학생들이 코로나19 위험의 인식론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해 어렵고 힘들었던 마음을 극복하는 자세를 갖는 데에도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교육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예측범위를 넘어서고 있는 기후변화와 팬데믹의 위험 시대를 살고 있는 미래세대를 위한 위험사회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developed a risk society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to help them understand the epistemological uncertainty of risk caused by COVID-19. And it was applied to science-related classes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 purpose was to examin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and thoughts of undergraduate students about the risk society through science writing.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the risk society was very high in all participating students regardless of their majors in science, engineering,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In addition, it was analyzed that the risk society education program helped undergraduate students to resolve the epistemological uncertainty of the risk of COVID-19 and to have an attitude to overcome the the difficult mind due to the COVID-19 distanc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risk society education is necessary for future generations living in an era of risk of climate change and pandemic that exceeds the prediction rang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science education.

키워드

과제정보

논문의 수정에 많은 도움을 주신 익명의 논문 심사자님들과, 단국대학교 손연아 교수님, 국립농업과학원 정하일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참고문헌

  1. 구도완(2018). 생태민주주의: 모두의 평화를 위한 정치적 상상력. 대구: 한티재.
  2. 김영란(2018). 위험사회학-위험의 프리즘: 위험의 생산.분배.대응. 서울: 나녹.
  3. 김유빈(2020). 코로나19가 노동에 미친 영향, 코로나19 고용위기와 정책대응. 한국노동연구원 개원32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4. 김윤정, 오승민 외(2018). 초등 교과교육에서의 안전교육 이해 및 지도의 실제: 과학과 실과 체육교과의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2018 교육부 안전단원 담당 교원 역량강화연수자료, 11-23.
  5. 김은성 편저(2009).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위험 거버넌스. 서울: 법문사.
  6. 김재완, 정태용, 박찬, 문종우, 강다현(2020). 기후변화 불확실성을 고려한 226개 기초지자체 유형화 연구. 한국기후변화학회지, 11(5-2), 507-520.
  7. 류현숙(2020). 미래위험을 둘러싼 위험인식과 대국민 소통: 코로나19사례를 중심으로. Future Horizon, 2020-45, 28-35.
  8. 박자경, 서예린(2021). 코로나19 시대, 청년들의 고용취약성은 보장되는가? 직업과 자격 연구, 10(1), 91-114. https://doi.org/10.35125/jsq.2021.10.1.091
  9. 박지수, 김화연, 이숙종(2021). 20대 여성들의 코로나19로 인한 불안이 정부신뢰와 공동체신뢰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코로나블루와 코로나레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32(3), 95-117. doi:10.53865/KSPA.2021.11.32.3.95
  10. 박진희(2015). 재난 위험 사회의 위험 관리 전략의 새로운 모색: 회복탄력성(Resilience)과 시민성(Citizenship) 향상을 중심으로. 환경철학, 19, 91-118.
  11. 보건복지부,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2020). 코로나19 3차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
  12. 보건복지부,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2022). 2022년 1분기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13.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2020). 2020년 코로나19에 따른 청년층 이행경로 영향연구.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연구보고서 2020-2.
  14. 손연아, 남상준, 김영순, 방담이, 서미숙, 이영희, 이인숙, 김강석, 최소영, 남윤희, 김병주, 이동엽, 이경미, 정소민, 조수진, 박인범, 권혜인, 신혜영, 서강선, 한희경, 이태규, 김병연, 김영준, 김용남, 이은주, 윤길복(2014). 2014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사회문제 해결형 수업모델 개발연구 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15. 손은령(2009). 진로선택과정에서 우연 혹은 기회의 역할 고찰. 상담학연구, 10(1), 55, 385-397. https://doi.org/10.15703/KJC.10.1.200903.385
  16. 오준영(2019). 서양 고대 그리스와 중세의 철학적 세계관, 그리고 근현대의 과학적 세계관의 영향.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17. 우정길(2020). 교육학과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의 임계점에 관한 고찰. 교육철학연구, 42(4), 55-92.
  18. 원서영(2003). 잠재배낭여행객의 여행동기와 지각된 위험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유종열, 윤수정(2016). 위험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기술.합리적 접근에서 사회.문화적 접근으로. 인구교육, 9(0), 49-67.
  20. 윤성필(2022). 코로나 시대 대학생들의 해외여행 동기에 따른 위험지각의 차이 연구. 관광연구논총, 34(4), 23-42.
  21. 윤태연(2021). 코로나19 시대의 항공여행 위험지각이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ourism Research, 46(1), 355-374. https://doi.org/10.32780/KTIDOI.2021.46.1.355
  22. 이남인(2015). 통섭을 넘어서: 학제적 연구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철학적 성찰.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3. 이상욱 외(2009). 욕망하는 테크놀로지. 서울: 동아시아.
  24. 이우진(2021). 지구위험시대에 따른 교육의 방향전환; 세계시민주의교육과 생태시민교육을 넘어서 미래 생존을 위한 교육으로.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89, 463-499.
  25. 이은주(2020). 과학 수업 활용을 위한 과학적 세계관 독서토론 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이은주, 손연아, 오준영(2022). 과학쟁점 윤리적 가치 주제 독서토론을 통한 대학생들의 과학적 세계관의 변화. 생물교육, 50(3), 435-560. https://doi.org/10.15717/BIOEDU.2022.50.3.435
  27. 이은준(2010). 온라인 수업의 편리성 인식 유형에 따른 만족도 및 학습경험 인식의 차이.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16(3), 341-362.
  28. 이재희(2021). 기후변화에 대한 사법적 대응의 가능성: 기후변화 헌법소송을 중심으로. 저스티스, 182(2), 342-390.
  29. 임경수, 손은령(2021). 재수 후 입학한 코로나 학번 학생들의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혁신연구, 31(3), 249-275. https://doi.org/10.21024/PNUEDI.31.3.202109.249
  30. 임인재(2022.11.21). 이태원 참사 사전위험신호, 누가 간과했나.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1700&key=20221122.22021001262
  31. 장회익(2009). 창조사회의 논리: 통합적 학문은 어떻게 가능한가. 김광웅 엮음, 2009, 우리의 미래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pp. 67-100). 서울: 생각의 나무.
  32. 정무권(2012). 위험사회론과 사회적 위험의 역동성.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3(2), 195-224.
  33. 정일주(2012). 지구위험사회와 세계시민주의: 제2차 근대성의 다양성과 사회이론의 세계시민적 전환. 한국사회학, 46(1), 200-205.
  34. 정창호(2014). '위험사회'에서의 교육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성찰. 교육의 이론과 실천, 19(2), 1-22.
  35. 조광래(2018). 위험사회 극복을 위한 성찰적 근대화의 재해석. 한국경호경비학회지, 57, 277-301.
  36. 조현호(2020). 코로나19(COVID-19) 극복방안과 일차대응 의료시스템 구축. 의료정책포럼, 18(3), 62-67.
  37. 조효제(2020). 탄소사회의 종말: 인권의 눈으로 기후위기와 팬데믹을 읽다. 파주: 21세기 북스.
  38. 주신옥(2021). 항공 여행객들의 코로나19의 위험지각이 예방자기효능감과 위험감소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6(6), 25-44.
  39. 최진식(2009). 위험성 인식의 사회적 증폭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보도와 사회적 신뢰가 광우병 위험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3(3), 165-188.
  40. 최충익(2013). 기후변화 다이내믹스: 기후변화 독시대응의 시 공간적 역동성. 서울: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41. 한국과학기술학회(2014). 과학기술학의 세계. 서울: 휴머니스트.
  42. 한승우, 김보영(2020). 코로나19 이후 대학 온라인 교육에 관한 학습자들의 반응 조사 연구. 문화와 융합, 42(10), 155-172.
  43. 한태학(1998). 사회적 구성으로서 위험: 위험커뮤니케이션(Riskokomunikation)관점에서 위험인지와 그 수용에 관한 연구. 사회조사연구, 13(1), 135-148.
  44. 현재환, 홍성욱(2015). STS관점에서 본 위험 거버넌스 모델. 과학기술학연구, 15(1), 281-325.
  45. 홍찬숙(2008). 위험사회의 마키아벨리즘: 사회적 결합력의 축소와 하위정치화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논문집, 2008(12), 506-517.
  46. Applebee, A. N. (1984a). Writing and reasoning. Review of Education Research, 54, 577-596. https://doi.org/10.3102/00346543054004577
  47. Arthur, W. B. (2009). The nature of technology: What it is and how it evolves. New York: Free Press.
  48. Baker, D. R. (2004). Focus on science literacy: The role of writing and speaking in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2), 1-7.
  49. Bammer, G., Smithson, M., & Perez, P. (2008). The nature of uncertainty. In Uncertainty and risk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pp. 289-304). United Kingdom: Earthscan.
  50. Beck, U. (1986). Risk society: Towards a new modernity. London: Sage.
  51. Beck, U. (1992). Risk society: Towards a new modernity. London: Sage.
  52. Beck, U. (1999). World risk society. Cambridge, UK: Polity.
  53. Beck, U. (2007). Beyond class and nation: reframing social inequalities in a globalizing world.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8(4), 679-705. https://doi.org/10.1111/j.1468-4446.2007.00171.x
  54. Beck, U. (2008.4.10). Korea is a very special dangerous society. Chosun IlBo.
  55. Belker, L. (2012). The first-time manager. New York: AMACOM.
  56.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2006). The bioecological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R. M. Lerner,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 (pp. 793-828). John Wiley & Sons Inc.
  57. Brooks, C., Carroll, A., Gillies, R. M., & Hattie, J. (2019). A matrix of feedback for learning.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doi:10.14221/ajte.2018v44n4.2
  58. Cadham, J. (2020). Covid-19 and climate change. CIGI Essay Series, Center for International Governance Innovation 24 August.
  59. Clough, M. P. (2013).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technology. In M. P. Clough, J. K. Olson, & D. S. Niederhauser (Eds.), The nature of technology. Sense Publishers, Rotterdam. doi:10.1007/978-94-6209-269-3_19
  60. Cobern, W. W. (1996). World view theory and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0, 576-610.
  61. Craye, M., Funtowicz, S., & Sluijs, J. P. (2005). A reflexive approach to dealing with uncertainties in environmental health risk science and policy. International Journal of Risk Assessment and Management, 5(2/3/4), 216-236. https://doi.org/10.1504/IJRAM.2005.007169
  62. DeBoer, G. E. (2000). Scientific literacy: Another look at its historical and contemporary meanings and its relationship to science education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6), 582-601.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08)37:6<582::AID-TEA5>3.0.CO;2-L
  63. Dijk, E., & Zeelenberg, M. (2003). The discounting of ambiguous information in econom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16(5), 341-352. doi:10.1002/bdm.450
  64. Dyson, F. D. (2015). Birds and frogs: Selected papers of Freeman Dyson, 1990-2014. Singapor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Chapter 4.3 Tolstoy and Napoleon: Two styles in history, education, science and ethics, pp. 194-209).
  65. Dyson, F. J. (1991). ''To teach or not to teach,'' Freeman J. Dyson's acceptance speech for the 1991 Oersted Medal presented by the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22 January 1991.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9(6), 491-495. doi:10.1119/1.16806
  66. Funtowicz, S. O., & Ravetz, J. R. (1985). Three types of risk assessment. In C. Whipple, & V. T. Covello (Eds.), Risk analysis in the private sector (pp. 217-231). New York: Plenum Press.
  67. Ganesan, B., Al-Jumaily, A., Fong, K. N. K., Prasad, P., Meena, S. K., & Tong, R. K. (2021). Impact of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outbreak quarantine, isolation, and lockdown policies on mental health and suicide. Frontiers in Psychiatry, 12, 565190. doi:10.3389/fpsyt.2021.565190
  68. Georgios, Z., & Oliver, E. (2019). Climate change as a human rights issue? Lexology. https://www.herbertsmithfreehills.com/insight/climate-change-as-a-human-rights-issue-%E2%80%93-a-matter-of-nuance
  69. Giddens, A. (1994). Beyond left and right: The future fo radical politics. Cambridge: Polity Press.
  70. Helbing, D., Ammoser, H., & Kuhnert, C. (2006). Disasters as extreme events and the importance of network interactions for disaster response management. In S. Albeverio, V. Jentsch, & H. Kantz, (Eds.), Extreme events in nature and society. The frontiers collection. Springer, Berlin, Heidelberg. doi:10.1007/3-540-28611-X_15
  71. Highhouse, S., & Hause, E. L. (1995). Missing information in selection: An application of the Einhorn-Hogarth ambiguity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1), 86-93. doi:10.1037/0021-9010.80.1.86
  72. Hong, S. T. (1997). In this age of plenty full of risk. Translator's foreword in Beck (1986). Risikogesellschaft: Auf dem Weg in eine andere Moderne.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73. Hossenfelder, M. (1998). Epikur. Munchen: C. H. Beck'sche Verlagsbuchhandlung (Translated by Cho, 2011, History of hellenistic philosophy-Journey to explore the happiness of life, Paju: Hangilsa Publlishing Co., Ltd.).
  74. Intergovernmental Panel for Climate Change(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The physical science basis. Geneva, Switzer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75.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ILO). (2020). ILO monitor: COVID-19 and the world of work (6th ed.). pp. 1-25. https://www.ilo.org/wcmsp5/groups/public/---dgreports/---dcomm/documents/briefingnote/wcms_755910.pdf
  76. Jenkins, E. W. (2002). Linking school science education with action. Counterpoints, 210, 17-34. New York: Peter Lang.
  77. Kahneman, D., & Tversky, A. (1979).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 Journal of the Econometric Society, 47(2), 263-291. https://doi.org/10.2307/1914185
  78. Kahneman, D., & Tversky, A. (1984). Choices, values, and frames. American Psychologist, 39(4), 341-350. https://doi.org/10.1037/0003-066X.39.4.341
  79. Karsperson, R. E., & Karsperson, J. X. (1996). The social amplification and attenuation of risk.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ANNALS, AAPSS, 545, 95-105. doi:10.1177/0002716296545001010
  80. Kliebard, H. M. (2004). The struggle for the American curriculum 1893-1958. New York: Routledge Falmer.
  81. Krimsky, S., & Golding, D. (1992) Social theories of risk. New York, NY: Praeger Publisher, p. 424.
  82. Laughksch, R. C. (2000). Scientific literacy: A conceptual overview. Science Education, 84(1), 71-94.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1)84:1<71::AID-SCE6>3.0.CO;2-C
  83. Lederman, N. G., Adb-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https://doi.org/10.1002/tea.10034
  84. Long, A. A. (1986). Hellenistic philosophy: Stoics, epicureans, sceptics (2nd ed.).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85. Luhmann, N. (1991). Soziologie des Risikos. Trans. by Barrett, R. (1993). Risk: A sociological theory communication and social order. Berlin: Walter de Gruyter.
  86. Lupton, D. (1999). Risk and sociocultural theory. Risk and sociocultural theory-New directions and perspectiv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11.
  87. McCormick, J. M. (2008). The power of risk. San Francisco: Maxwell.
  88. MOHW.KSTSS. (2020). 2020 Corona 19 third national mental health survey.
  89. MOHW.KSTSS. (2022). 2022 Q1 Corona 19 national mental health survey.
  90. Mora, C., McKenzie, T., Gaw, I. M., Dean, J. M., Von Hammerstein, H., Knudson, T. A., Setter, R. O., Smith, C. Z., Webster, K. M., Patz, J. A., & Franklin, E. C. (2022). Over half of known human pathogenic diseases can be aggravated by climate change. Nature Climate Change, 12, 869-875. doi:10.1038/s41558-022-01426-1
  91. Mukhtar, S. (2020). Psychological health during the coronavirus disease 2019 pandemic outbreak. Int J Soc Psychiatry, 66(5), 512-516. doi:10.1177/0020764020925835
  92. Neuenschwander, D. E. (2016). Dear professor Dyson: Twenty years of correspondence between Freeman Dyson and undergraduate students on science, technology, society and life. Wspc.
  93. Nolte, P. (2006). Riskante moderne: Die deutschen und der neue kapitalismus. Munchen: Verlag.
  94. ONS. (2020.11.20-2020.11.25). Coronavirus and higher education students: England. https://www.ons.gov.uk/peoplepopulationandcommunity/healthandsocialcare/healthandwellbeing/bulletins/coronavirusandhighereducationstudents/england20novemberto25november2020
  95. Pang, Z., Chong, J., Zhou, G., Morais, D., Chang, L., Barrette, M., Gauthier, C., Jacques, P. E., Li, S., & Xia, J. (2021). MetaboAnalyst 5.0: Narrowing the gap between raw spectra and functional insights. Nucleic Acids Research, 49, W388-W396. https://doi.org/10.1093/nar/gkab382
  96. Perrow, B. C. (1984). Normal accidents: Living with high-risk technologies. USA: Basic Books.
  97. Perrow, B. C. (1999). Normal accidents: Living with high-risk technologies: With a new afterword and a postscript on the Y2K problem.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98. Ponting, C. (1991). A green history of the world. New York: Penguin. 이진아역, 1995, 녹색세계사, 서울: 심지, 본문의 페이지는 번역서의 페이지임.
  99. Raimes, A. (1983). Techniques in teaching writing.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00. Rajaram, S., & Oono, Y. (2010). NeatMap-non-clustering heat map alternatives In R. BMC Bioinformatics, 11(45), 1-9. doi:10.1186/1471-2105-11-45
  101. Renn, O. (2008). Risk goverance, coping with uncertainty in a complex world, Earthscan. Lodon: Stiring, VA.
  102. Rodo, X., San-Jose, A., Kirchgatter, K., & Lopez, L. (2021). Changing climate and the COVID-19 pandemic: More than just heads or tails. Nature Medicine, 27, 576-579. doi:10.1038/s41591-021-01303-y
  103. Scott, A. (2000). Risk society or angst society? Two views of risk, consciousness and community. In B. Adam, U. Beck, & J. Van Loon (Eds.), The risk society and beyond: Critical issues for social theory (pp. 33-46). USA: Sage Publications.
  104. Slovic, P. (2000). The perception of Risk. UK: Earthscan publications Ltd.
  105. Slovic, P., Fischhoff, B., & Lichtenstein, S. (1979). Rating the risks. Environment: Science and Polic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1(3), 14-39. doi:10.1080/00139157.1979.9933091
  106. Swart, R., & Raes, F. (2007). Making integration of adaptation and mitigation work: Mainstreaming into sustainable development policies? Climate Policy, 7(4), 288-303. https://doi.org/10.1080/14693062.2007.9685657
  107. Tansey, T., & O'Riordan, T. (1999). Cultural theory and risk: A review. Health, Risk & Society, 1(1), 71-90. https://doi.org/10.1080/13698579908407008
  108. Turner, B. A., & Pidgeon, N. F. (1997). Man-made disasters. Butterworth-Heinmann.
  109. Tversky, A., & Kahneman, D. (1981). The framing of decisions and the psychology of choice. Science, 211(4481), 453-458. https://doi.org/10.1126/science.7455683
  110. Tversky, A., & Shafir, E. (1992). The disjunction effect in choice under uncertainty. Psychological Science, 3(5), 305-310. doi:10.1111/j.1467-9280.1992.tb00678.x
  111. Vastfjall, D., Peters, E., & Slovic, P. (2008). Affect, risk perception and future optimism after the tsunami disaster.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3(1), 64-72. https://doi.org/10.1017/S1930297500000176
  112. Volti, R. (2013). Society and technological change. New York: Worth Publishers.
  113. Walbank, F. W. (1981). The hellenistic world. fontana history of the ancient world. 김경현 옮김, 2002, 헬레니즘 세계, 서울: ACANET.
  114. Walsh, B. J., & Middleton, J. R. (1984). The transforming vision. Downes Grove, IL: Intervarsity.
  115. WHO. (2021.10.30). Climate change and health. Newsroom.
  116. WHO. (2022). COVID-19 weekly epidemiological update (Edition 123 published 21 December 2022). https://www.who.int/publications/m/item/covid-19-weekly-epidemiological-update---21-december-2022
  117. Wilkinson, L., & Friendly, M. (2012). The history of the cluster heat map. The American Statistician, 63(2), 179-184. doi:10.1198/tas.2009.0033
  118. Wolters, A. M. (1985). Creation regained: Biblical basics for a performational worldview.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19. Zeidler, D. L., & Nichols, F. H. (2005). Socioscientific issues: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2), 49-58. https://doi.org/10.1007/BF03173684
  120. Zeidler, D. L., Walker, K. A., Ackett, W. A., & Simmons, M. L. (2002). Tangled up in views: Beliefs in the nature of science and responses to socioscientific dilemmas. Science Education, 86, 343-367.  https://doi.org/10.1002/sce.1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