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한국교원대학교 2022학년도 신임교수 학술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의 결과임.
참고문헌
- 김상호, 이영희(2016). 탐구적 과학글쓰기(SWH)에 나타난 교사들의 과학의 본성(NOS)에 대한 인식 탐구. 생물교육, 44(3), 538-554.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3.538
- 김선영(2016). 생물 교수 맥락 내에서 예비 생물교사의 과학의 본성 교수내용학적 지식의 구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47-158.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147
- 김선영, 신길수(2017). 예비 생물교사를 대상으로 생물 학사를 활용한 과학의 본성 함양 프로그램의 효과성 탐색. 현장과학교육, 11(2), 192-203. https://doi.org/10.15737/SSJ.11.2.201706.192
- 김희정, 김성원(2013). 예술 고등학생들의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의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 266-28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266
- 남경운, 이봉우, 이성묵(2004). 과학일기쓰기가 과학영재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72-1282.
- 남윤경(2019).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직 첫 3개월간의 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3), 302-314.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302
- 박은우, 이영희(2016).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탐구활동 분석-차세대 과학기준(NGSS)의 과학 실천 요소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419-438.
- 박재현, 박재용(2022). 초등학생용 과학의 본성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성 검토. 초등과학교육, 41(4), 701-724.
- 박희진, 권난주(2008). 초등학생의 과학일기 유형 분석 및 일기 쓰기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519-526. https://doi.org/10.14697/JKASE.2008.28.6.519
- 백성혜, 남초이(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시적인 수업이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과학철학, 13(1), 83-107.
- 서동현, 이영희, 조헌국(2017). 특성화고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 이해를 위한 과학기술사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41(1), 60-79. https://doi.org/10.21796/JSE.2017.41.1.60
- 양일호, 한기갑, 최현동, 오창호, 조현준(2005). 초등 신규 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 초등과학교육, 24(4), 360-379.
- 윤지영, 백성혜(2015). 과학의 본성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산과 염기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1(2), 26-42.
- 이봉우, 김희경(2008). 과학일기 쓰기를 통한 중학교 학생들의 '생활 속 과학하기' 분석. 중등교육연구, 56(2), 273-300. https://doi.org/10.25152/SER.2008.56.2.273
- 이선경, 신명경, 김찬종(2005).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6(5), 376-386.
- 이영희(2013). A proposal of inclusive framework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based on the 4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for K-12 school scienc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3), 553-568.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3.553
- 이영희(2014). 우리나라 생명과학 관련 분야 재미 과학자들은 어떻게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고 있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7), 677-691.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7.0677
- 임성만, 정운영, 양일호(2010). 초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및 교수태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396-404. https://doi.org/10.21796/JSE.2010.34.2.396
- 임청환, 김현정, 이성호(2004).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3(4), 297-304.
- 장명덕(2018).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55-6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1.55
- 정윤숙, 김성원(2015). 과학 관련 사회쟁점 학습을 통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의 전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5), 895-90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895
- 조은진(2020). 일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의 본성에 관한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41(3), 273-290.
-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a).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7), 665-701. https://doi.org/10.1080/09500690050044044
-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b). The influence of history of science courses on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10), 1057-1095.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12)37:10<1057::AID-TEA3>3.0.CO;2-C
- Abd-El-Khalick, F., Bell, R. L., & Lederman, N. G. (1998). The nature of science and instructional practice: Making the unnatural natural. Science Education, 82(4), 417-43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807)82:4<417::AID-SCE1>3.0.CO;2-E
-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295-317.
- Brunner, J. L., & Abd-El-Khalick, F. (2020). Improving nature of science instruction in elementary classes with modified science trade books and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7(2), 154-183. https://doi.org/10.1002/tea.21588
-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https://doi.org/10.1002/sce.10001
- Corbin, J. M.,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3(1), 3-21. https://doi.org/10.1007/BF00988593
- Cowan, J. (2014). Noteworthy matters for attention in reflective journal writing.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5(1), 53-64. https://doi.org/10.1177/1469787413514647
-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str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2nd ed.). New York: McGraw-Hill.
- Gaigher, E., Lederman, N., & Lederman, J. (2014). Knowledge about inquiry: A study in South African high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8), 3125-3147. https://doi.org/10.1080/09500693.2014.954156
- Gibson, H. L., Bernhard, J., Kropf, A., Ramirez, M. A., & Van Strat, G. A. (2001). Enhancing the science literacy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the use of reflective journals. Postsecondary Education(ED), Washington, DC.
- Hodson, D. (2014). Learning science, learning about science, doing science: Different goals demand different learning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5), 2534-255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4.899722
- Khishfe, R. (2014). Explicit nature of science and argumentation instruction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An effect on student learning and transf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6), 974-1016. https://doi.org/10.1080/09500693.2013.832004
-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831-879).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ederman, N. G., & Lederman, J. S. (2019). Teaching and learning of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and scientific inquiry: Building capacity through systematic research-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30(7), 737-762. https://doi.org/10.1080/1046560X.2019.1625572
-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https://doi.org/10.1002/tea.10034
- Lederman, N. G., Antink, A., & Bartos, S. (2014). Nature of science, scientific inquiry, and socio-scientific issues arising from genetics: A pathway to developing a scientifically literate citizenry. Science & Education, 23(2), 285-302. https://doi.org/10.1007/s11191-012-9503-3
- McDonald, C. V. (2010). The influence of explicit nature of science and argumentation instruction on preservice prima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9), 1137-1164. https://doi.org/10.1002/tea.20377
- Meichtry, Y. J. (1992).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89-407.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7
-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 Palmquist, B. C., & Finley, F. N. (1997). Preservice teacher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during a postbaccalaureate science teaching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595-61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8)34:6<595::AID-TEA4>3.0.CO;2-I
- Sandoval, W. A. (2005). Understanding students' practical epistemologies and their influence on learning through inquiry. Science Education, 89(4), 634-656. https://doi.org/10.1002/sce.20065
-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https://doi.org/10.1002/sce.10128
- Shapiro, B. L. (1996). A case study of change in elementary student teacher thinking during an independent investigation in science: Learning about the "face of science that does not yet know". Science Education, 80(5), 535-56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609)80:5<535::AID-SCE3>3.0.CO;2-C
- Simmons, P. E., Emory, A., Carter, T., Coker, T., Finnegan, B., Crockett, D., ... & Labuda, K. (1999). Beginning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30-954.
- Zhu, Y., & Tang, A. (2023). An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represented in Chinese middle school chemistry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