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실제 수업 및 학습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변화 분석

Analyzing the change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noticing occurred in the process of participating in the actual class and learning community

  • 투고 : 2022.08.11
  • 심사 : 2022.09.16
  • 발행 : 2022.09.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수업 및 수업 전후 진행된 학습공동체 회의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특징의 변화를 분석하여, 초등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인 초등 예비교사와 연구진들로 구성된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였다. 분석 자료로 초등 예비교사의 실제 수업과 학습공동체 사전, 사후회의 과정 전체에 대한 녹화 및 녹음 자료와 이들에 대한 전사 자료, 초등 예비교사의 반성일지와 사후 인터뷰, 연구자의 관찰일지, 학생의 학습지 등이 수집되었으며, 분석 방법으로 해석적 사례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초등 예비교사의 주목하기의 특징이 주의 기울이기, 해석하기, 반응 결정하기의 각 요소에서 다음과 같이 변화하였으며, 이와 같은 변화에 학습공동체가 기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초등 예비교사의 주의 기울이기 대상이 과제 결과물에서 학생의 통계적 사고로 변화하였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의 해석하기가 구체적인 근거가 부족한 상태에서 근거의 다양성과 구체성이 갖추어진 상태로 변화하였다. 셋째, 초등 예비교사의 반응 결정하기가 생산적이지 못한 반응 결정하기에서 생산적인 반응 결정하기로 변화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get an implication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by exploring how a pre-service teacher's noticing changes within a learning community. The pre-service teacher participated in a learning community with researchers. Data includes recordings and transcription of actual class and pre- and post discussion in the learning community, the pre-service teacher's reflection essays, field notes, and students' worksheet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moved from the result of tasks to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Second, the pre-service teacher's interpretation changed from a lack of diversity and specificity of evidence to diversity and specificity. Third, the pre-service teacher's decision-makings changed from unproductive deciding to productive decid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현영, 탁병주, 고은성. (2016). 전문가-현장교사-예비교사 수학수업 연구 공동체의 가능성 탐색. 학교수학, 18(4), 857-880.
  2. 권나영, 이민희. (2019).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활동 일지에서 살펴본 노티싱의 특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1), 63-8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4
  3. 김희정, 한채린, 배미선, 권오남. (2017).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와 반응적 교수의 관계: 모든 학생의 수학적 사고 계발을 지향하는 수업 상황에서. 수학교육, 56(3), 341-363.
  4. 나귀수. (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3), 373-395.
  5. 나귀수. (2021).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주목하기의 특징 비교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23(2), 271-290.
  6.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 (2017). 수학 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학교수학, 19(4), 795-817.
  7. 서경혜. (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 243-276. https://doi.org/10.24211/TJKTE.2009.26.2.243
  8. 신동조. (2021). 동료의 문제 만들기 과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순열과 조합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1), 19-38. https://doi.org/10.30807/KSMS.2021.24.1.002
  9. 오택근. (2016). 수학 수업의 성찰적 실천을 위하여: 학교 안 수학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학교수학, 18(1), 105-126.
  10. 이경화, 서민주, 이은정, 박미미, 송창근. (2019a). 수학적 귀납법 단원의 과제 설계를 통한 교사 공동체의 학습: 공동학습형 연구공동체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9(3), 425-452.
  11. 이경화, 송창근, 정혜윤. (2019b). 교사연구공동체에서 과제설계를 통한 교사 지식의 변화: 도함수 활용영역에서 학생에 대한 지식을 중심으로. A-수학교육, 58(2), 299-317.
  12. 이수진, 박종희. (2018). 과제 대화록에 나타난 중등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주목하기: 함수 그래프그리기 지도 상황에서. 학교수학, 20(3), 425-443.
  13. 이윤미, 이수진. (2018). 수업평가와 수업성찰에서 나타나는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주목하기 (Noticing). 학교수학, 20(1), 185-207.
  14. 이은정, 이경화. (2016).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와 수학수업에서 실제 주목하기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8(4), 773-791.
  15. 이진아, 이수진. (2019).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수업 과정에서 보여지는 '수학적 주목하기 (Mathematical Noticing)'. 학교수학, 21(3), 561-589.
  16. 탁병주, 고은성, 지영명. (2017). 예비초등교사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과제로서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과제의 가능성 탐색. 학교수학, 19(4), 691-712.
  17. 한채린, 김희정, 권오남. (2018).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에 대한 수학 교사의 노티싱 변화 양상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2), 183-206. https://doi.org/10.30807/KSMS.2018.21.2.005
  18. Amador, J. M., Males, L. M., Earnest, D., & Dietiker, L. (2017). Curricular noticing: Theory on and practice of teachers' curricular use. In E. O. Schack, M. H. Fisher, & J. A. Wilhelm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s (pp. 427-443). Cham, Swizerland: Springer.
  19. Amador, J., & Weiland, I. (2015). What preservice and knowledgeable others professionally notice during lesson study. The Teacher Educator, 50, 109-126. https://doi.org/10.1080/08878730.2015.1009221
  20. Bakker, A., & Gravemeijer, K. P. E. (2004). Learning to reason about distribu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47-168). Springer, Dordrecht.
  21.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22. Ball, D. L. (2011). Foreword.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5-50). New York: Routledge.
  23. Cavanagh, M., & McMaster, H. (2017). A Specialist Professional Experience Learning Community for Primary Pre-service Teachers Focusse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19(1), 47-65.
  24. Choy, B. H., Thomas, M. O., & Yoon, C. (2017). The FOCUS framework: characterising productive noticing during lesson planning, delivery and review. In E. O. Schack, M. H. Fisher, & J. A. Wilhelm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s (pp. 445-466). Springer, Cham.
  25. Dietiker, L., Males, L. M., Amador, J. M., & Earnest, D. (2018). Research commentary: Curricular noticing: a framework to describe teachers' interactions with curriculum materials.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9(5), 521-53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9.5.0521
  26. Dindyal, J., Schack, E. O., Choy, B. H., & Sherin, M. G. (2021). Exploring the terrains of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ZDM Mathematics Education, 53(1), 1-16. https://doi.org/10.1007/s11858-021-01249-y
  27. Dominguez, H. (2019). Theorizing reciprocal noticing with non-dominant students in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2(1), 75-89. https://doi.org/10.1007/s10649-019-09896-5
  28. Dreher, A., & Kuntze, S. (2015).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and noticing: The case of multiple representation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1), 89-114. https://doi.org/10.1007/s10649-014-9577-8
  29. DuFour, R. (2004). What is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Educational leadership, 61(8), 6-11.
  30. Edwards, A. (2001). Researching pedagogy : A sociocultural agenda. Pedagogy, Culture and Society, 9(2), 161-186. https://doi.org/10.1080/14681360100200111
  31. Floro, G. & Bostic, J. D. (2017).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 teachers' noticing during modeling with mathematics tasks. In E. O. Schack, M. H. Fisher, & J. A. Wilhelm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 (pp. 73-89).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32. Garfield, J., delMas, R., & Zieffler, A. (2012). Developing statistical modelers and thinking in an introductory, tertiary-level statistics course. ZDM Mathematics Education, 44(7), 883-898. https://doi.org/10.1007/s11858-012-0447-5
  33. Jacobs, V. R., Lamb, L. L.,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1.2.0169
  34. Konold, C., & Miller, C. (2015). TinkerPlotsTM Version 2.2 [computer software], Learn Troop.
  35. Kwon, N. Y. (2015). Teacher noticing in the context of a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2), 139-155.
  36. Lehrer, R., & Schauble, L. (2002). Investigation real data in the classroom: Expand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math and scien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7. Lewis, C. (2002). Lesson Study: A handbook of teacher-led instructional change. Philadelphia: Research for Better Schools.
  38. Mason, J. (1998). Enabling teachers to be real teachers: Necessary levels of awareness and of atten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 243-267. https://doi.org/10.1023/A:1009973717476
  39. McLaughlin, M. W., & Talbert, J. E. (2006). Building school-based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Professional strategies to improve student achievement (Vol. 45). Teachers College Press.
  40. Merriam, S. B. (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강윤수 외 역). 서울: 교우사. (원저 1998년 출판)
  41. Miller, K. (2011). Situating awareness in teach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51-65). New York: Routledge.
  42. Noll, J., & Kirin, D. (2017). TinkerPlots model construction approaches for comparing two groups: Student perspective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2), 213-243. https://doi.org/10.52041/serj.v16i2.191
  43. Radford, L., & Roth, W.-M. (2011). Intercorporeality and ethical commitment: An activity perspective on classroom intera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7(2-3), 227-245. https://doi.org/10.1007/s10649-010-9282-1
  44. Sakonidis, C., & Potari, D. (2014).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researchers' collaboration with teachers as a context for professional learning. ZDM Mathematics Education, 46(2), 293-304. https://doi.org/10.1007/s11858-014-0569-z
  45. Schoenfeld, A. (2011). Noticing matters. A lot. Now what?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pp. 223-238). New York: Routledge
  46. Sherin, M. G., Jacobs, V. R., & Philipp, R. A. (2011).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New York: Routledge.
  47. Sherin, G. M., Russ, R. S., & Colestock, A. A. (2011). Accessing mathematics teachers' in-the-moment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70-94). New York: Routledge.
  48. Sherin, M. G., & Star, J. R. (2011). Reflections on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13). New York: Routledge.
  49.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 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50. Star, J. R., Lynch, K., & Perova, N. (2011).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ies to attend to classroom feature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17-133). New York: Routledge.
  51. Stoll, L., Bolam, R., McMahon, A., Wallace, M., & Thomas, S. (2006).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educational change, 7(4), 221-258. https://doi.org/10.1007/s10833-006-0001-8
  52. van Es, E. A. (2011). A framework for learning to student thinking. In M. G. Sherin, V. R.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34-151). New York: Routledge.
  53.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 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54.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
  55. Wager, A. A. (2014). Noticing children's participation: Insights into teacher positionality toward equitable mathematics pedagog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5(3), 312-350.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5.3.0312
  56. Yin, R. K. (2013). Validity and generalization in future case study evaluations. Evaluation, 19(3), 321-332. https://doi.org/10.1177/1356389013497081
  57. Zaslavsky, O. & Leikin, R.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 Growth through practice. J 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7(1), 5-32 https://doi.org/10.1023/B:JMTE.0000009971.13834.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