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0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 보고서(BD21010011)의 일부를 발췌 및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음.
참고문헌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 교육부(2020). 코로나 19, 신학기 유초중고 개학 연기 및 대응계획. 교육부 보도자료. 자료출처 (2020.2.23.):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0&boardSeq=79827&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201&opType=N
- 교육부(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 김명화(2012).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보고에 인지진단 모델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18(3), 5-24.
- 김부미(2005). 수학적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미(2003). 수학과 오류의 진단과 처방에 관한 교사용 자료 개발 연구. 학교수학, 5(2), 209-221.
- 김수철, 김성여, 김해윤, 손정화, 이금선, 조현공, 허난(2020).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 보정모델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김화경, 권석일, 이현우, 임완철, 송민호, 권혜진(2012). 자기주도 수학 학습 지원 체제 구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김희정, 고은성, 이동환, 조진우, 조형미, 최지선, 한채린, 황지현(2020). 수학 학습 어려움 진단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류한영(1999).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들의 방정식에 대한 오류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윤범, 박혜숙, 도종훈, 한대희, 이미혜, 최은영, 박은미, 이미령(2014).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 과정 내용 계통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양기열, 장유선(2010). 고등학생들의 함수단원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유형 분석과 교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23-43.
- 이헌수, 김영철, 박영용, 김민정(2015).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과 오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3), 259-279.
- 조영호, 표용수(2009). 학습단계별 오류교정을 통한 수학과 학력신장 방안. 교육연구, 17, 101-127.
- 최승현, 권점례, 이봉주(2013).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을 위한 수학 진단평가 도구 및 보정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 최지선(2003). 중등학교 수학 학습에서 나타나는 오개념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허난, 김수철(2020).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자료 개발 연구: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6(4), 437-454. https://doi.org/10.7858/EAMJ.2020.030
- Adams, R. J. (2005). Reliability as a measurement design effect.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1(2-3), 162-172. https://doi.org/10.1016/j.stueduc.2005.05.008
- Ausubel, D.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ew York: Grune & Stratton.
- Bachelard, G. (1991). A terra e os devaneios da vontade.
- Brousseau, G. (1983). Les obstacles epistemologiques et les problemes en mathematiques. Researches en Didactique des Mathematicques, 4(2), 165-198.
- Carroll, W. M., & Porter, D. (1997). Invented strategies can develop meaningful mathematical procedure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3(7), 370-374. https://doi.org/10.5951/TCM.3.7.0370
- Carpenter, T. P., Franke, M. L., Jacobs, V. R., Fennema, E., & Empson, S. B. (1998). A longitudinal study of invention and understanding in children's multidigit addition and subtraction.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1), 3-20. https://doi.org/10.2307/749715
- Choi, K., Hwang, J., Jensen, J., & Hong, D. (2022). Teachers' use of assessment data for instructional decision making. International J 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53(4), 1010-1017. https://doi.org/10.1080/0020739X.2021.1880653
- Harrison, G. M., Seraphin, K. D., Philippoff, J., Vallin, L. M., & Brandon, P. R. (2015). Comparing models of nature of science dimensionality based on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8), 1321-1342. https://doi.org/10.1080/09500693.2015.1035357
- Hikmasari, P., Kartono, & Mariani, S. (2017). Analyze of Diagnostic Assessment and Remedial Teaching Result of Mathematics Problem Solving Achievement by Problem Based Learning Model. Unnes J 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6(2), 215-222.
- Lord, F. M., & Novick, M. R. (2008). Statistical theories of mental test scores. Information Age Publishing.
- Messick, S. (1995). Validity of psychological assessment: Validation of inferences from persons' responses and performances as scientific inquiry into score meaning. American psychologist, 50(9), 741. https://doi.org/10.1037/0003-066X.50.9.741
-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and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Author.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The Mathematical Sciences in 2025.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Radatz, H. (1980). Students' errors in the mathematical learning process: a survey.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 16-20.
- Rittle-Johnson, B., & Alibali, M. W. (1999).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mathematics: Does one lead to the oth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1), 175-189. https://doi.org/10.1037/0022-0663.91.1.175
- Schneider, M., & Stern, E. (2010). The developmental relations between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A multimethod approach. Developmental psychology, 46(1), 178-19 https://doi.org/10.1037/a0016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