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 김용환, "공공연주회의 탄생과 발전, 형식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음악논단, 제20권, pp.67-104, 2006.
- 윤정연, "코로나 이후의 클래식 공연," 한국예술연구, 제29호, pp.73-90, 2020. https://doi.org/10.20976/KJAS.2020..29.004
- 김미연, 정경일, "호텔의 식 공간 연출 중 물리적 환경에 의한 고객감정반응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6호, pp.149-165, 2014.
-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 M. Csikszentmihalyi, "Reflections on enjoyment,"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Vol.28, No.4, pp.489-497, 1985. https://doi.org/10.1353/pbm.1985.0019
-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Basic Books, 1998.
- 이랑구, 정진헌, "몰입감 향상을 위한 VR 영상 콘텐츠의 시청각 유도와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1호, pp.495-500,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11.495
- 윤각, 조재수, 이준희,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몰입과 광고길이가 프리롤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침입성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 PR 실학연구, 제11권, 제3호, pp.30-53, 2018.
- 강보현, "능동적 몰입, 수동적 몰입, 그리고 상황적 몰입," 마케팅논집, 제18권, 제4호, pp.21-55, 2010.
- 한금주, 정연자, "한국 뮤지컬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몰입 및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양예술, 제29권, pp.216-238, 2015.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https://doi.org/10.2307/1252308
- J. E. Mathieu and D. M. Zajac,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tin, Vol.108, No.2, pp.171-194, 1990. https://doi.org/10.1037/0033-2909.108.2.171
- T. W. Gruen, J. O. Summers, and F. Acito,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 behaviors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3, pp.34-49, 1990. https://doi.org/10.1509/jmkg.64.3.34.18030
- K. Kim and G. L. Frazier, "Measurement of distributor commitment in industrial channels of distribu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0, No.2, pp.139-154, 1997. https://doi.org/10.1016/S0148-2963(96)00284-6
- 김인환, 황찬규, 황인진, 홍순근, "디지털아카이브 전시장 관람객의 감정반응요인이 몰입과 만족을 통해 전시성과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181-204, 2016. https://doi.org/10.17662/KSDIM.2016.12.3.181
- 황재성, TV 드라마의 유형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홍성택, 이숙경, "태권도공연의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태도, 몰입,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기예술연구, 제11권, pp.121-136, 2018.
- 장사우, 송은일, "중국 유학생의 태권도 공연 관람몰입이 관람만족 및 재 관람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3-30, 2019.
- 김미주, "무용 전공자들의 무용몰입이 공연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제14권, 제1호, pp.25-34, 2014.
- 이한선, 소비자 혁신성과 디지털전시에 대한 상호작용성과 몰입이 관람객의 유희성과 만족도,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 Team Lab World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M. Lombard and T. Ditton, "At the heart of it all: The concept of presenc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3, No.2, p.JCMC321, 1997.
- T. Kim and F. Biocca, "Telepresence via television: Two dimensions of telepresence may have different connections to memory and persuas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3, No.2, JCMC325, 1997.
- K. M. Lee, "Presence, explicated," Communication Theory, Vol.14, No.1, pp.27-50, 2004. https://doi.org/10.1093/ct/14.1.27
- M. Lombard, R. D. Reich, M. E. Grabe, C. C. Bracken, and T. B. Ditton, "Presence and television. The role of screen siz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26, No.1, pp.75-98, 2000. https://doi.org/10.1093/hcr/26.1.75
- 금희조, "3D 입체영상의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4호, pp.27-48, 2010.
- M. C. Green and T. C. Brock, "The role of transportation in the persuasiveness of public narrativ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 No.5, pp.701-721, 2000. https://doi.org/10.1037//0022-3514.79.5.701
- M. Csikszentmihalyi and M. Csikzentmihaly,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90.
- A. Tellegen and G. Atkinson, "Openness to absorbing and self-altering experiences ("absorption"), a trait related to hypnotic susceptibilit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83 No.3, pp.268-277, 1974. https://doi.org/10.1037/h0036681
- 황유리, 정세훈,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설득적 효과: 애드무비(ad movie)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5권, 제6호, pp.83-104, 2014.
- E. A. Van den Hende, D. W. Dahl, J. P. Schoormans, and D. Snelders, "Narrative transportation in concept tests for really new products: The moderating effect of reader-protagonist similarity,"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9, pp.157-170, 2012. https://doi.org/10.1111/j.1540-5885.2012.00961.x
- S. T. Murphy, L. B. Frank, J. S. Chatterjee, and L. Baezconde-Garbanati, "Narrative versus nonnarrative: The role of identification, transportation, and emotion in reducing health disparitie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63, No.1, pp.116-137, 2013. https://doi.org/10.1111/jcom.12007
- M. C. Green and J. L. Clark, "Transportation into narrative worlds: implications for entertainment media influences on tobacco use," Addiction, Vol.108, No.3, pp.477-484, 2013. https://doi.org/10.1111/j.1360-0443.2012.04088.x
- R. Koordeman, D. J. Anschutz, and R. C. Engels, "The effect of positive and negative movie alcohol portrayals on transportation and attitude toward the movie,"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Vol.38, No.7, pp.2073-2079, 2014. https://doi.org/10.1111/acer.12443
- 김소윤, 이현우, "내러티브 메시지의 설득 효과 및 그 처리과정에 관한 연구: 장기기증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7호, pp.76-108, 2007.
- 권두순, 이미영, 함유근,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감정반응 (PAD) 요인이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제27권, 제3호, pp.457-489, 2013. https://doi.org/10.15843/KPAPR.27.3.201309.457
-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MIT Press, 1974.
- 권업, 김규정, "종업원의 감정반응(PAD), 애착행위, 지식공유 및 신제품 혁신성간의 상호작용(reciprocal effect)에 관한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 pp.1039-1068, 2002.
- 이지훈, 구동모, 이미정, 임성혁, "온.오프라인 매장 쇼핑고객의 지배력, 환기, 즐거움 등 감정요인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분석," 마케팅관리연구, 제16권, 제1호, pp.89-123, 2011.
- 김상희, 김경애, 박만석, 양지훈, "인터넷 쇼핑동기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특성과 고객감정 및 행동과의 관계," 경영과 정보연구, 제30권, 제1호, pp.1-37, 2011.
- 서문식, 김상희,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상황에서 의 감정적 반응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9권, 제1호, pp.101-128, 2002.
- 박민정,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pp.293-303, 2013.
- 전종우, 이대현, "관람객의 감성적 요인이 공연 문화콘텐츠 선호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10-134, 2013. https://doi.org/10.15814/JPR.2013.17.4.110
- 최현주, "무용공연 선택동기 유형에 따른 만족도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51권, pp.299-326, 2007.
- 박화선, 민동규, 권현오, 송창대, "공연 만족이 행동의도 및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한옥자원활용 야간상설 공연을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0권, 제1호, pp.305-321, 2016. https://doi.org/10.18398/KJLGAS.2016.30.1.305
- 이동수, 최현주, 설민신, "고객만족에 미치는 공연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3호, pp.905-914, 2016.
- 조예진, "문화공연 관람요인이 공연관람의도 및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4호, pp.1-12, 2015.
- 정진수, "한국 문화공연예술의 일본인관광객 지속유치 방안 : 공연예술 '난타'의 관람동기와 만족도 관점에서," ceri 엔터테인먼트연구, 제5권, pp.129-149, 2006.
- 황금주, 강은주, 한주희, "관람객의 관람 동기가 공연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684-1695, 2011.
- 구은자, "창작뮤지컬에 대한 선택속성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제8권, 제3호, pp.178-202, 2013.
- 조한범, 이연수, "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가치와 관람 몰입 및 관람만족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7호, pp.61-79, 2012.
- C. Heeter, "Communication research on consumer VR," Communication in the age of virtual reality, Vol.1, pp.191-218, 1995.
- B. Reeves and C. Nass, "The media equation: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eople," Cambridge, UK, Vol.10, p.236605, 1996.
- 엄준필, 한진욱, "VR을 통한 스포츠 체험의 프레즌스가 종목태도에 미치는 영향: 뇌파분석 기법을 통한 각성의 매개효과,"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5-29, 2018.
- 한광석, 최준혁. "증강현실 광고의 프레즌스(Presence) 와 플로우(Flow)가 광고 태도와 회상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8호, pp.29-35,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8.029
- 전종우,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토리텔링 전송 행위가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 신뢰도, 태도, 공유의도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5권, 제2호, pp.44-76, 2017.
- 하제현, 하재필, "프로야구 관람자의 플로우경험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몰입과 관람만족의 매개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pp.729-741, 2014.
- 김동환, 노도현, 김승용, "대학스키수업 참여자의 교수행동인식과 내적동기, 학습몰입, 수업만족도 및 재참여의사의 관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105-124, 2009.
- 강하나, 진현정, "창작뮤지컬의 콘텐츠 제공 및 홍보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169-185, 2015. https://doi.org/10.17053/JCC.2015.18.2.008
- 김태민, 김태균, "증강현실이 적용된 광고의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프레즌스(presence)와 만족도 평가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24호, pp.49-59, 2010.
- 이승도, 임관순, "가상현실 스포츠 이용 활성화를 위한 프레즌스가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79-94, 2020.
- 장형준, 김광호, "VR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R 프레즌스, 이용자 특성, VR 멀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420-431,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5.420
- 최영기, 조선, "SIT 체험요인이 즐거움과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 한옥마을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3호, pp.105-127, 2014.
- 한수정, "여가스포츠참여자의몰입, 자기효능감, 여가만족간의 관계,"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4호, pp.13-20, 2015.
- 곽한병, "레저스포츠 참가자의 재미가 즐거움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3호, pp.95-109, 2016.
- 정형식, 최수아, 김영심, "지역축제의 기대성과, 체험 및 감정이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CRM 연구, 제2권, 제1호, pp.33-52, 2009.
- 홍경완, 김현철, "관광축제 서비스품질, 즐거움과 각성 및 방문객 만족에 관한 인과관계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 pp.125-144, 2005.
- 백헌, 권두순, 이재범, 김진화, "감정반응(PAD) 요인이 문화예술 웹사이트 서비스에서의 만족과 구전을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4권, 제1호, pp.105-128, 2012.
- 김성광, 감정반응(PAD) 요인이 인디뮤지션 공연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녕감과 공연만족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W. J. Havlena and M. B. Holbrook,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No.3, pp.394-404, 1986. https://doi.org/10.1086/209078
- 김정기, "한국 성인의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와 시청동기, 시청, 행위, 시청 프로그램의 상관성 연구," 성곡논총, 제27권, 제3호, pp.371-401, 1996.
- 이학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4, 서울: 집현재, 2017.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박찬수, "뮤지컬의 어린이 뮤지컬로의 장르 전환 전략 연구," 문화예술콘텐츠, 제15호, pp.197-222,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