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2019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 한국언론진흥재단(2020).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 이진우, 스마트폰 과의존, 습관성이 문제...3-5세 저연령층 증가 우려. http://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945/2018. 02. 14.
- 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김명식(2013). 국내 0-3세 영유아의 영상물 과몰입 실태조사.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3(1), 239-240.
- 연합뉴스. "한국인, 유튜브 하루 1시간씩 본다...10대가 가장 길어" https://www.yna.co.kr/view/AKR20210223071700017/2021.02.23.
- 문선종(2019). 아동의 스낵컬처 트렌드와 미디어 보호방안. 동광 114, 147-164.
- 배소영, 정연구(2015). 미디어 이용은 영유아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가?. 한국방송학보, 29(6), 67-93.
- 신윤미(2016).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의 경과 및 위험요인.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55-177.
- 김종민, 문정주, 권미량(2014). 유아의 스마트기기 중독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1), 199-219.
- Radesky, J. S., Schumacher, J., & Zuckerman, B.(2015). Mobile and interactive media use by young children: the good, the bad, and the unknown. Pediatrics, 135(1), 1-3. https://doi.org/10.1542/peds.2014-2251
- Zimmerman, F. J., Christakis, D. A., & Meltzoff, A. N.(2007). Associations between media viewing and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under age 2 years. The Journal of Pediatrics, 151(4), 364-368. https://doi.org/10.1016/j.jpeds.2007.04.071
- 이진경, 김근영(2019).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과 심리적 적응: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2), 699-707.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699
- Auxier, B., Aderson, M., Perrin, A., & Turner, E.. Parenting children in the age of screens. Pew Research Center. http://www.pewresearch.org/internet/2020/07/28/parenting-children-in-the-age-of-screens-youtube./2020.07.25.
- Smarty Parents.(2017). Report finds YouTube is kids' most loved brand. CISION Newwire.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smarty-pants-report-finds-youtube-is-kids-most-loved-brand-300502382.html.
- Rideout, V.(2017). The common sense census: Media use by kids age zero to eight. Common Sense Media. https://www.commonsensemedia.org/research/thecommon-sense-census-media-use-by-kids-age-zero-to-eight-2017.
- Lafrance, A..(2017). The algorithm that makes preschoolers obsessed with YouTube. http://www.theatlantic.com/technology/archive/2017/what-youtube-reveals-about-the-toddler-mind/534765/#Algorithm%20.
- Burroughs, B.(2017). YouTube kids: The app economy and mobile parenting. Social Media and Society, 3(2), 1-8.
- 김민희(2015). 유아의 자기조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스마트기기 중독이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33-15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3
- 김서희, 황성은(2017).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경향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 조절력의 매개효과. 대한가정학회지, 55(1), 1-12.
- 김보라, 신혜원(2019).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 실태와 자기조절력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8(6), 567-581.
- Izci, B., Jones, I., Ozdemir, T. B., Alktebi, L., & Bakir, E.(2018). YouTube & young children: Research, concerns and new directions.
- 남경희(201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미디어 중재역할이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3(1), 117-137.
- Ellas, N., & Sulkin, I.(2017). YouTube viewers in diapers: An exploration of factors associated with amount of toddlers'online viewing.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11(3), Article 2. Https://doi.org/10.5817/CP2017-3-2.
- Valkenburg, P. M.(2004). Children's Responses to the Screen: A Media Psychology Approach. New Jersey: Erlbaum.
- Uhls, Y. T., & Robb, M. B.(2017). How parents mediate children's media consumption. In Blumberg, F. C., & Brooks, P. J.(Eds.). Cognitive Development in Digital Contest(pp. 325-343). Waltham, MA: Academic Press.
- Ofcom(2017). Children and parents: Media use and attitudes report. https:wwwofcom.org.uk/_data/assets/pdf_file/0020/108182/children-parents-media-use-attitudes-2017.pdf.
- Yasaroglu, C., & Boylu, M..,A.(2020). Youtubers' effect on children's values: Parents' views.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7(4). DOI: 10.19044/ejes.v7no4al.
- Duerager, A. & Livinstone, S.(2012). How can parents support children's internet safety? EU Kids Online, London, UK.
- Bartau-Rojas, I., Aierbe-Barandiaran, A., & Oregui-Gonzalez, E.(2018). Parental mediation of the internet use of primary students: Beliefs, strategies and difficulties. Media Education Research Journal, 26(54). 71-79.
- Livingstone, S., & Helsper, E. J.(2008). Children, internet, and risk in comparative perspective.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7(1), 1-8. https://doi.org/10.1080/17482798.2012.739751
- 안정임(2008). 인터넷 이용 중재유형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2(6), 230-266.
- 이숙정, 전소현(2010).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24(6), 289-322.
- Nikken, P., & Schols, M..(2015). How and why parents guide the media us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4(11), 3423-3435. https://doi.org/10.1007/s10826-015-0144-4
- 최윤정, 이종혁(2020). 부모 중재와 미디어 교육이 청소년 유튜브 이용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13, 141-171.
-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2013).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인과 부모의 중재 행위, 아동의 이용조적 인식간이 상관관계. 언론과학연구, 13(2), 161-192.
- 윤보람, 이영신(2020).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40(6), 105-130.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6.005
- 은창익(2021).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특성이 콘텐츠 관여도와 사용자 태도에 그리고 사용자 태도가 구도의도에 미치는 영향-콘텐츠 관여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4), 55-72.
- 박선희(2017).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학회논문지, 11(20), 15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