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옥기. (2007).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 교육부.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제2015-71호 [별책8].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연구보고서 BD15110002). 한국과학창의재단.
- 권오남, 이경원, 이아란, 한 채린. (2019). 한.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내적 체재 비교 분석: 직전 교육과정과의 변화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58(2), 187-223.
- 김민경, 홍지연, 김은경.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수학교육, 48(4), 365-385.
- 김민경. (2010). 수학적 모델링: 초등수학 중심으로. 서울: 교우사.
- 김선희. (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7(3), 303-318.
- 김소민. (2019). 중학교 통계영역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한국, 미국, 싱가포르, 일본의 학습 요소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4), 501-520.
- 박선영, 한선영. (2018).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한 교과서 문제 재구성 예시 및 적용. 수학교육, 57(3), 289-309.
- 박진형. (2017).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 의한 창의적 사고 촉진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1), 69-88.
- 서동엽. (2016).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26(3), 443-465.
- 손태권, 황성환, 여승현. (2020). 2015개정교육과정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분석. 학교수학, 22(3), 489-508.
- 심지은. (2012). 수학적 모델링 학습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원도.
- 양은영. (2016). 수학적 모델링 통계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성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양지수. (2021).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 교과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3학년 '이차함수'와 '삼각비' 단원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광주.
- 이지현. (2012).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각도단원 분석: 학습자 활동 및 과제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1), 89-115.
- 장혜원, 최혜령, 강윤지, 김은혜. (2019).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과제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93-117.
- 정승요, 박만구. (2016).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교과서의 수학적 모델링 관련 제시 방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 103-122.
- 정혜윤, 정진호, 이경화. (2020).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 따른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1학년 교과서 기하영역에 제시된 과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179-201.
- 정혜윤, 이경화, 정진호. (2020).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의 실세계 맥락 과제 분석: 2011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1313-1340.
- 조수현, 김구연. (2021). 수학 교사의 교과서 이해 및 활용 의도 탐색. 수학교육, 60(1), 111-131.
- 조정길. (2006). 수학적 모델링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울산.
- 최인용, 송민호, 김화경, 정인우. (2021). 싱가포르 2020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219-232.
- Blomhoj, M., & Kjeldsen, T. H. (2013).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in modelling activities. In G. A. Stillman, G. Kaiser, W. Blum, & J. P. Brown (Eds.). Teaching mathematical modelling: Connecting to research and practice (pp. 141-152). Dordrecht: Springer.
- Blum, W., & Leib, D. (2007). How do students and teachers deal with modeling problems? In Mathematical modeling(ICTMA 12):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222-231). Woodhead Publishing.
- Charalambous, C. Y., Delaney, S., Hsu, H. Y., & Mesa, V.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in textbooks from three countr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2), 117-151. https://doi.org/10.1080/10986060903460070
-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019). Mathematics Syllabus Secondary One to Four, Express Course, Normal (Academic) Course.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 Doerr, H. M.,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110-136. https://doi.org/10.2307/30034902
- Doyle, W. (1983). Academic Wor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3(2), 159-199. https://doi.org/10.3102/00346543053002159
- English, L. D. (2006).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primary scho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303-323. https://doi.org/10.1007/s10649-005-9013-1
- Franke, M. (2003). Didaktik des Sachrechnens in der Grundschule. Heidelberg/Berlin: Spektrum/Akademischer Verlag
- Glasnovic Gracin, D. (2018). Requirements in mathematics textbooks: A five-dimensional analysis of textbook exercises and examples. International J 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9(7), 1003-1024. https://doi.org/10.1080/0020739X.2018.1431849
- Greer, B. (1997). Modelling reality in mathematics classrooms: The case of word problems. Learning and Instruction, 7, 293-397. https://doi.org/10.1016/S0959-4752(97)00006-6
- Heng, C. B., Seng, T. K., Fong, W. L., Lee, S., & Hong, O. C. (2020). Think! Mathematics: New syllabus mathematics, secondary 1B (8th Edition). Shinglee Publisheres Pte Ltd. Singapore.
- Kaiser, G. (2017).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ing.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67-291). Reston, VA: NCTM.
- Lesh, R., & Doerr, H. M. (2000). Symbolizing, communicating, and mathematizing: Key components of models and modeling. In P. Cobb et al. (Eds), Symbolizing,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p. 361-383.
- Maass, K. (2010). Classification Scheme for Modelling Tasks.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1(2), 285-311. https://doi.org/10.1007/s13138-010-0010-2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ston, VA: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NCTM.
-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 and modeling in mathematics curriclum. In Blum, W., Berry, J. S. et al. (Eds.),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Chichester, UK: Ellis Horwood Limited. pp. 22-31.
- Niss, M. (1992). 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school mathematics-directions for future development. Roskilde: IMFUFA Roskilde Universitetscenter.
- OECD. (2003). The P ISA 2003 assessment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and problem solving knowledge and skills.
- Palm, T. (2008). Impact of authenticity on sense making in word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 37-58. https://doi.org/10.1007/s10649-007-9083-3
- Simon, M. A. & Tzur, R.(2004). Explicating the Role of Mathematical Tasks in Conceptual Learning: An Elaboration of the Hypothetical Learning Trajectory.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2), 81-104.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602_1
-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 Swetz, F. (1991). Incorporating mathematical modeling into the curriculum. Mathematics Teacher, 82(9), 722-726. https://doi.org/10.5951/MT.82.9.0722
- Trethewey, A. R. (1976). Introducing Comparative Education. Rushcutters Bay, Australia: Pergamon Press.
- Verschaffel, L., De Corte, E., Lasure, S., Van Vaerenbergh, G., Bogaerts, H., & Ratinckx, E. (1999). Learning to solve matheamtical application problems: A design experiment with fifth grad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3), 195-229.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103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