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그릿-열정 마인드셋 유형에 따른 잠재프로파일분석: 집단별 심리특성 및 진로적응성 차이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Grit and Passion Mindset: Variations i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 진예민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 김다혜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 양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Jin, Yemin (Depart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 Kim, Dahye (Depart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 Yang, Sujin (Depart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투고 : 2021.03.17
  • 심사 : 2021.04.27
  • 발행 : 2021.05.31

초록

본 연구는 그릿(노력과 흥미)과 열정 마인드셋(고정 vs. 성장)에 따라 잠재집단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각 집단에 따라 우울, 불안, 행복과 같은 심리적 특성과 진로 준비를 위한 적응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18세에서 만 25세까지의 대학생 328명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시행한 결과, 총 4개의 프로파일 그룹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잠재 집단으로, 그릿과 열정성장 마인드셋이 모두 높은 '성장적 성취형(LP1, 22.2%)', 모든 기준에서 평균 수준인 '평균형(LP2, 63.8%),' 그릿이 낮고 열정고정 마인드셋이 높은 '고정적 제한형(LP3, 8.8%),' 그리고 그릿은 낮았으나 열정성장 마인드셋은 높았던 '성장적 표류형(LP4, 5.1%)'이 있었다. 집단별 심리적 특성 및 진로적응성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장적 성취형' 집단이 가장 적응적인 수준을 보였고, '고정적 제한형' 집단이 이와 가장 큰 대조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는 그릿이, 진로적응성에서는 열정 성장 마인드셋이 보다 적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개인의 종합적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고 진로 준비를 위한 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개입으로 열정 마인드셋과 그릿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different profiles of grit (effort vs. interest) and passion mindset (fixed vs. growth) in university students and to understan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ie. depression, anxiety and happiness) and career adaptability between the profiles. To this end, we recruited 359 students aged 18 and 25 and applied a Latent Profile Analysis(LPA). The results revealed 4 distinct profiles : Profile1-a burgeoning type, Profile2-an ordinary type, Profile3-a fixed/limited type, Profile4-sprouting/drifting type. The profile1(LP1, 22.2%) had high levels of grit and passion growth mindset. The profile2(LP2, 63.8%) showed average levels in both grit and passion mindset. The profile3(LP3, 8.8%) had a low level of grit and a high level of passion fixed mindset. The profile4(LP4, 5.1%) showed a low level of grit and a high level of passion growth mindset. The four profiles were distinct i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areer adaptability. The burgeoning type(profile1) was most adaptive in comparison to the fixed/limited type(profile 3). These results suggest that grit has more powerful effects o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hile passion growth mindset exerts stronger influencers in career adaptability. Putting the results together, our findings imply that both passion growth mindset and grit need to be considered together to enhance the individuals' comprehensive well-being and to increase the level of adaptation for career prepar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명희, 윤성혜, 김도희, 류다현 (2016). 자연과 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 (Grit),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전공흥미 간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35(4), 109-129.
  2. 강문선, 양수진 (2019).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조화.강박열정과 그릿 (Grit) 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2), 79-101.
  3. 강슬아, 김효원, 박부진 (2016)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3(1), 77-98.
  4. 구재선, 서은국 (2015). 왜 한국 대학생이 미국대학생보다 불행한가? 상대적 외적 가치, 사회적 지원, 사회비교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4), 63-83. https://doi.org/10.21193/kjspp.2015.29.4.004
  5. 곽현주, 김현주 (2013). 한국 대학생의 우울 관련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학연구, 20(7), 75-98.
  6. 김민선, 서영석 (2009).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심리적 고통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3), 427-446.
  7. 김석호, 신인철, 정재기 (2011). 응답자의 성격특성과 응답스타일. 조사연구, 12(2), 51-76.
  8. 김정은, 이수란, 양수진 (2018). 한국형 그릿(Grit) 특성에 대한 고찰: 높은 그릿집단의 다차원적 유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4(2), 131-151.
  9. 박기쁨, 우상우, 장문선 (2012). 대학생 집단을 통한 단축형 간이정신진단 검사-18 (BSI18)의 타당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2), 507-521. https://doi.org/10.15842/kjcp.2012.31.2.006
  10. 박서단, 양수진 (2020).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열정마인드셋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그릿 (Grit) 과 숙달접근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7(6), 183-213.
  11. 박준수 (2017). 귀인피드백이 마인드셋(mindset), 그릿(grit), 자기조절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지연 (2019. 02. 23). 철밥통 깨고 나오는 청춘, 그들은 왜.... 한국일보, retrieved from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2211403330961
  13. 박진우 (2016).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마인드세트의 역할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보건복지부 (2016). 정신건강실태조사.
  15. 사람인 (2020). "MZ세대 취준생 62%, 첫 직장 정년 안 바라!" retrieved from https://www.saramin.co.kr/zf_user/help/live/view?idx=108071&list_idx=26&listType=news&category=10&keyword=&menu=1&page=2
  16. 서은국, 구재선 (2011). 단축형 행복 척도(COMOSWB)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1), 96-114.
  17. 신여울, 구민주, 박다은 (2019). 고등학생의 그릿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에서 불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3), 21-36.
  18. 이경호 (2019). 4 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 분석을 통한 교육과제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25(2), 143-166.
  19. 이덕희, 이동훈, 정하영 (2019). 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활용한 PTSD 증상과 외상 후 성장 수준의 양상: 폭식, 비자살적 자해, 문제성 음주행동에서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25-351.
  20. 이수란, 손영우 (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 (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https://doi.org/10.16983/KJSP.2013.10.3.349
  21. 이슬비, 배은희, 손영우, 이수란 (2016). 부정적 피드백의 완충제, 투지(Grit):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정서 반응에 투지가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3), 25-45. https://doi.org/10.21193/kjspp.2016.30.3.002
  22. 이정림, 권대훈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3(11), 245-264.
  23. 이정희 (2020. 12. 14). SBS 스페셜- 부캐는 필연적인 과정? MZ세대 '부캐형 N잡러' 탐구보고서. 미디어스, retrieved from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22
  24. 장계영 (2009). 대학생 진로적응성 척도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정상목, 이동귀 (2013). 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하위집단의 특징: 수동적/능동적 지연행동, 행복, 우울에서의 차이. 상담학연구, 14(2), 857-875. https://doi.org/10.15703/KJC.14.2.201304.857
  26. 정은교, 안도희 (2018). 부모의 심리적 통제 및 자율성 지지가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율성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31(2), 171-192.
  27. 정지혜, 양수진 (2019). 성인 초기 청년들의 그릿과 정신적 안녕감: 진로소명과 취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3), 37-59.
  28. 조남근, 권정희, 정미예 (2017). 대학생의 그릿과 자율성, 마인드셋 그리고 학업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24(12), 45-69.
  29. 조현재 (2015).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이 진로미 결정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8(4), 59-77.
  30. 주은지, 최인선 (2019).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진로장벽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0(5), 369-383.
  31. 최서경, 탁진선, 양수진 (2019). 대학생의 자율성 욕구와 우울의 관계에서 그릿 (Grit)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6(3), 245-265.
  32. 최옥현, 김봉환 (2006). 대학생의 진로낙관성과 진로적응성: Career Futures Inventory (CFI)의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7(3), 821-833.
  33. 한금상, 서경현 (2015).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1), 235-251.
  34. 홍세희 (2019). 잠재계층, 잠재전이, 성장혼합모형. 서울: 박영사.
  35. 황예은, 양수진 (2020). 중년 근로자의 그릿과 정신적 안녕감: 삶의 의미와 은퇴불안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7, 163-184.
  36. Arnett, J. J. (1997). Young people's conceptions of the transition to adulthood. Youth and Society, 29, 3-23. https://doi.org/10.1177/0044118X97029001001
  37.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480. https://doi.org/10.1037/0003-066X.55.5.469
  38. Asparouhov, T., & Muthen, B. (2014). Auxiliary variables in mixture modeling: Using the BCH method in Mplus to estimate a distal outcome model and an arbitrary secondary model. Mplus Web Notes, 21(2), 1-22.
  39. Austin, E. J., Deary, I. J. and V. Egan. (2006). Individual Differences in Response Scale Uuse: Mixed Rasch Modelling of Responses to NEO-FFI It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 1235-1245. https://doi.org/10.1016/j.paid.2005.10.018
  40. Blackwell, L. S., Trzesniewski, K. H., & Dweck, C. S. (2007).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 achievement across an adolescent transition: A 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78(1), 246-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0995.x
  41. Chen, P., Ellsworth, P. C., & Schwarz, N. (2015). Finding a fit or developing it: Implicit theories about achieving passion for work.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41(10), 1411-1424. https://doi.org/10.1177/0146167215596988
  42. Crosby, R. D., Wonderlich, S. A., Engel, S. G., Simonich, H., Smyth, J., & Mitchell, J. E. (2009). Daily mood patterns and bulimic behaviors in the natural environment.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7(3), 181-188. https://doi.org/10.1016/j.brat.2008.11.006
  43. Crede,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511. https://doi.org/10.1037/pspp0000102
  44. Dai, T., & Cromley, J. G. (2014). Changes in implicit theories of ability in biology and dropout from STEM majors: A latent growth curve approach.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9(3), 233-247.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4.06.003
  45. Derogatis, L. R. (2001). Brief Symptom Inventory (BSI)-18. Administration, scoring and procedures manual. Minneapolis: NCS Pearson, Inc.
  46.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New York, US: Random House.
  47. Dweck, C. S., Chiu, C. Y., & Hong, Y. Y. (1995). Implicit theories and their role in judgments and reactions: A word from two perspectives. Psychological inquiry, 6(4), 267-285.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604_1
  48. Duckworth, A. L., Kirby, T. A., Tsukayama, E., Berstein, H., & Ericsson, K. A. (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2), 174-181. https://doi.org/10.1177/1948550610385872
  49.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50.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51.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https://doi.org/10.1080/00223890802634290
  52. Duckworth, A. L., Quinn, P. D., & Seligman, M. E. (2009). Positive predictors of teacher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6), 540-547. https://doi.org/10.1080/17439760903157232
  53. Eskreis-Winkler, L., Duckworth, A. L., Shulman, E. P., & Beal, S.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Frontiers in Psychology, 36(5), 1-12.
  54. Facio, A., Resett, S., Micocci, F., & Mistrorigo, C. (2007). Emerging adulthood in Argentina: An age of diversity and possibilitie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 115-118. https://doi.org/10.1111/j.1750-8606.2007.00025.x
  55. Goodwin, B., & Miller, K. (2013). Septermber, Grit + talent = student success. Educational Leadership, 74-76.
  56. Gregor, M. A., Weigold, I. K., Wolfe, G., Campbell-Halfaker, D., Martin-Fernandez, J., & Del Pino, Heather V. Ganginis. (2021). Positive predictors of career adaptability among diverse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9(1), 115-128. https://doi.org/10.1177/1069072720932537
  57. Hochanadel, A., & Finamore, D. (2015). Fixed and growth mindset in education and how grit helps students persist in the face of adversity. Journal of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JIER), 11(1), 47-50. https://doi.org/10.19030/jier.v11i1.9099
  58. Jung, T., & Wickrama, K. A. (2008).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2(1), 302-317. https://doi.org/10.1111/j.1751-9004.2007.00054.x
  59.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NY: Guilford.
  60. Krosnick, J. (1991). Response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 Cognitive Demands of Attitude Measures in Survey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50, 537-567.
  61. Lanza, S. T., Tan, X., & Bray, B. C. (2013). Latent class analysis with distal outcomes: A flexible model-based approac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20(1), 1-26. https://doi.org/10.1080/10705511.2013.742377
  62. Lee, S., & Sohn, Y. W. (2017). Effects of gri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areer-related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5(10), 1629-1642. https://doi.org/10.2224/sbp.6400
  63. Muthen, B., &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 centered and variable 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82-891. https://doi.org/10.1111/j.1530-0277.2000.tb02070.x
  64. Ng, T. W., & Feldman, D. C. (2007). Organizational embeddedness and occupational embeddedness across career stag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2), 336-351. https://doi.org/10.1016/j.jvb.2006.10.002
  65. Nylund, K. L., Asparouhov, T., & Muthen, B. O. (2007). Deciding on the number of classes in latent class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4), 535-569. https://doi.org/10.1080/10705510701575396
  66. O'Keefe, P. A., Dweck, C. S., & Walton, G. M. (2018). Implicit Theories of Interest: Finding Your Passion or Developing It?. Psychological science, 29(10), 1653-1664. https://doi.org/10.1177/0956797618780643
  67. Ramaswamy, V., DeSarbo, W. S., Reibstein, D. J., & Robinson, W. T. (1993). An empirical pooling approach for estimating marketing mix elasticities with PIMS data. Marketing Science, 12(1), 103-124. https://doi.org/10.1287/mksc.12.1.103
  68. Rottinghaus, P. J., Day, S. X., & Borgen, F. H.(2005). The career futures inventory: Ameasure of career-related adaptability and optimism.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1), 3-24. https://doi.org/10.1177/1069072704270271
  69. Salles, A., Cohen, G. L., & Mueller, C.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https://doi.org/10.1016/j.amjsurg.2013.09.006
  70. Savickas, M. L. (1997). Career adaptability: An interactive construct for life-space theor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47-259.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0469.x
  71. Sharkey, C. M., Bakula, D. M., Baraldi, A. N., Perez, M. N., Suorsa, K. I., Chaney, J. M., & Mullins, L. L. (2018). Grit, illness-related distress, and psychosocial outcomes in college students with a chronic medical condition: A path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43(5), 552-560. https://doi.org/10.1093/jpepsy/jsx145
  72. Super, D. E. (198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282-298. https://doi.org/10.1016/0001-8791(80)90056-1
  73. Van Horn, M. L., Jaki, T., Masyn, K., Ramey, S. L., Smith, J. A., & Antaramian, S. (2009). Assessing differential effects: Applying regression mixture models to identify variations in the influence of family resources on academic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5(5), 1298-1313. https://doi.org/10.1037/a0016427
  74. Vondracek, F. W., & Porfeli, E. (2002). Integrating person-and function-centered approaches in career development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3), 386-397. https://doi.org/10.1006/jvbe.2002.1881
  75. von Eye, A., & Bogat, G. A. (2006). Person-oriented and variable-oriented research: Concepts, results, and development. Merrill-Palmer Quarterly, 52(3), 390-420. https://doi.org/10.1353/mpq.2006.0032
  76. Yeager, D. S., & Dweck, C. S. (2012). Mindsets that promote resilience: When students believe that personal characteristics can be developed. Educational psychologist, 47(4), 302-314. https://doi.org/10.1080/00461520.2012.722805
  77. Zeng, G., Hou, H., & Peng, K. (2016). Effect of growth mindset on school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resilience. Frontiers in Psychology, 7. 1873-1880.
  78. Zuckerman, M., Gagne, M., & Nafshi, I. (2001). Pursuing academic interests: The role of implicit theori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1(12), 2621-2631. https://doi.org/10.1111/j.1559-1816.2001.tb0019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