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aily-routines of Engineering Students Before and After COVID-19 Occurrence

COVID-19 발생 전후 공과대학 학생의 일과시간 활용 실태연구

  • Song, Myunghyu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KOREATECH) ;
  • Ha, Tae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KOREATECH)
  • 송명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 하태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Received : 2020.11.02
  • Accepted : 2021.03.18
  • Published : 2021.03.31

Abstract

In the COVID-19 era, it was implemented to be used as a basic material for setting the direction of learning support and student guidance for university institutions and professors who are experiencing confu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actual status of daily-routines of COVID-19 period, general semester period, and vacation period, and to examin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period of general semester and COVID-19 period, and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daily use of COVID-19 period depending on grade. For this reason,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3 to 29, 2020, targeting students of University A, which is a small-scale technical centered university in the region, and 754 students answered. As a result of the study, first of all, when we looked at the trends in the use of daily-routines by period of general semester, vacation period, and COVID-19 period, the trends of the general semester period and COVID-19 period were similar in the areas of learning and self-development. Second,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leep, relaxation, learning and other areas between the period of the general semester and the duration of COVID-19. Third,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over grade in relaxation, learning, development, and other areas.

Keywords

References

  1. 강승찬.백승희.박지영(2020). 코리아텍 온라인 강의 실태조사결과보고서. 천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 강진호.박아름.한승태(2020).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생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5), 289-297.
  3. 권준모.이경희(1998). 대학생의 일상: 경희대학생의 시간활용에 대한 실태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4(1), 33-49.
  4. 김보영.한승우(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자발적 '대학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 연구. 교양학연구, 13(0), 7-31.
  5. 김영희(2020). 대학생의 COVID-19로 인한 온라인 학업 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12), 278-290.
  6. 김현영 외(2011).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유형과 자기효능감. 간호행정학회지, 17(3), 293-300.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3.293
  7. 마승혜.허정경(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원격수업 질적 향상을 위한 학습자 인식 조사 - 통번역 과목 수강 학부생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번역학연구, 21(4), 39-61. https://doi.org/10.15749/JTS.2020.21.4.002
  8. 박광호.이승연.김진원(2020). 대학생들의 COVID-19 전후 여가변화와 여가동기 및 건강신념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4(3), 69-86.
  9. 박나라 외(2020). 대학생의 COVID-19에 대한 지식, 정신건강상태 및 감염예방행위. 한국간호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34-234.
  10. 박동혁.이민규.신희천(2006). 대학생 시간관리 행동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18(4), 801-816.
  11. 박은경(202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교양영어 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불안감에 대한 인식조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20-338.
  12. 박해준.안도희(2018). 대학생의 자기조절, 시간관리, 학업 스트레스 및 학업지원행동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867-891.
  13. 박혜경(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통번역대학원생들의 인식 및 선호도 사례연구. 통번역학연구, 24(3), 43-66. https://doi.org/10.22844/ITS.2020.24.3.43
  14. 배상훈.장환영(2012). 대학생의 학습투자시간 및 교수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3(4), 163-187.
  15. 백이연(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교양일본어 수업을 대상으로. 일본어교육연구, 52(0), 59-74.
  16. 서인주.두경자(2007). 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시간관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121-131.
  17. 서창호(1997). 초등교원의 시간관리와 생활만족도의 관계분석. 석사학위 청구논문. 동아대학교.
  18. 송수연.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19. 신명희.박승호.서은희(2005). 여자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시간관리 및 지연행동 연구. 교육학연구, 43, 211-230.
  20. 유경애(2020). 온라인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교 분석. 교양학연구, 13(0), 33-58.
  21. 윤용옥.김외숙(2007). 대학생의 시간관리: 관련변수 및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71-82.
  22. 이동주(2020). 코로나19상황에서의 대학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23. 이보경(2020).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4), 97-112.
  24. 이영희.박윤정.윤정현(2020). COVID-19 대용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 연구, 28(3), 211-234.
  25. 이정숙(2000). 도시 미혼남녀의 시간관리전략과 관련변인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1(2), 1-14.
  26. 이종만(2020).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7), 342-351. https://doi.org/10.5392/JKCA.2020.20.07.342
  27. 이주희.박순희(2008). 대학생의 시간관리 전략과 관련변인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1), 167-184.
  28. 이희승(2020).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연구. 음악교수법연구, 21(2), 177-197.
  29. 정남해(2020).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실습중단 경험: 현상학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9), 473-479.
  30. 정애경.김지심.김정화(2012). 이공계 대학생의 직업교육에서 숙달목적지향성과 시간관리 능력이 직업탐색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5(3), 12-21.
  31. 조성진(2014). 시간관리교육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시간관리행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8(6), 755-781.
  32. 조한익(2007). 대학생의 희망과 학습시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2), 349-365
  33. 채화영(2005). 직장인의 시간관리행동 및 유형화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대학교.
  34. 최정임.최정숙(2012).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43(4), 221-244.
  35. 한국교육개발원(2019).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V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9-19.
  36.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COVID-19 개학 연기에 따른 원격 학습 실태 사전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GM 2020-10.
  37. 한희원.이희원(2013). 시간관리 전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성 분석. 열린교육연구, 21, 153-178.
  38. Britton, B. K. & Tesser, A.(1991).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s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405-410. https://doi.org/10.1037//0022-0663.83.3.405
  39. Garrison, D. R.(2016). E-learning in the 21st Century: A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f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NY: Routledge.
  40. Maxwell Maltz(1987). Psycho-Cybernetics(사이버네틱스). 이정자 옮김. 서울: 玄岩社,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