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미, 황해익 (20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아동학회지, 32(5), 167-183. https://doi.org/10.5723/KJCS.2011.32.5.167
- 김경미 (2009). 만 2 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순 (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 김명순, 신윤승, 채은화 (2016).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효능감,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2), 43-56. doi:10.5723/kjcs.2016.37.2.43
- 김수향, 진선량 (2014). 표준보육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요리활동 과정이 만 2 세 영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419-443.
- 김숙자, 김희경 (2010). 표준보육과정의 보육프로그램에 나타난 소비자 교육내용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4, 255-284.
- 김영옥, 조부경, 홍혜경, 김희진 (2005).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25(4), 53-80.
-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혜 (2009).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이용한 교육과정 수정 전략이 장애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원, 민희숙, 방승연 (2014).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1), 227-249. doi:10.18023/kjece.2014.34.1.010
- 김지영 (2014).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810-817. doi:10.5392/JKCA.2014.14.10.810
- 김지영, 김동례 (2016). 제 3 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318-326. doi:10.5392/JKCA.2016.16.05.318
- 김현경, 김소향 (2013). 어린이집 만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성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03-523.
- 김현주 (2016).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편성·운영 실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8), 389-396. doi:10.5762/KAIS.2016.17.8.389
- 남미경, 김인숙 (2017).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2세 영아보육프로그램] 의 자연친화활동에 대한 동향분석과 보육교사의 인식조사. 생태유아교육연구, 16(3), 173-193.
- 남미경, 윤갑정 (2015).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 비교 분석: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 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4), 189-210. doi:10.14698/jkcce.2015.11.189
- 마미정 (2017).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도가 보육과정 운영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8(5), 337-355. doi:10.22143/HSS21.8.5.19
- 박고은, 장명희 (2019).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난 영아권리에 대한 분석 및 보육교사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50(2), 29-60. doi:10.15854/jes.2019.6.50.2.29
- 서윤희, 변선주 (2019). 2세 표준보육과정, 3-5 세 누리과정,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8(2), 149-181. doi:10.21183/kjcm.2019.6.18.2.149
- 서현, 오선희, 박미자 (2016).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아동교육, 25(1), 119-140. doi:10.17643/KJCE.2016.25.1.07
-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2010).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5(1), 5-25. doi:10.16978/ecec.2010.5.1.001
- 신경옥, 정선영 (2014). 제 3 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한영아용 의사소통 척도 타당화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465-493.
- 신근영, 이영자, 이기종 (2019). 제 3 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한 만 2 세용 사회관계 영역 척도 개발 연구. 문화와융합, 41(3), 1167-1218.
- 안영혜, 정선영, 홍순옥 (2012).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 아동교육, 21(2), 161-180.
- 양옥승 (200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치원의 자유놀이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연구, 20(1), 53-73.
- 엄정애 (2004).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유아교육연구, 24(1), 145-164.
- 오연주 (2007). 한국의 표준보육과정과 일본의 보육지침에서 건강영역의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479-503.
- 오연주 (2009). 표준보육과정 보육프로그램에 제시된 그림책의 행복 관련 요소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0(1), 23-44.
- 유소연, 이순복 (2019). 만2세 표준보육과정을 기반으로 보육계획안의 수학교육 내용분석. 교육논총, 39, 205-226. doi:10.25020/je.2019.39.1.205
-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 (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 세 보육과정, 3-5 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2), 171-195.
- 이만수 (2014). 누리과정에 기초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1-17.
- 이석순 (2007).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비교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1(4), 183-208.
- 이승미 (2010). 초등학교 1학년과 유치원의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교육과정연구, 28(2), 59-90. doi:10.15708/kscs.28.2.201006.003
-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김영태, 곽영숙, 유영의 등 (2008).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평가 도구. 서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
- 이지현, 전홍주, 박은혜 (2012). 3.4세 유치원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 초등 1학년 교육과정 언어교육내용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4), 253-279.
- 이현숙, 이기숙 (2003).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수준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유아교육연구, 23(3), 43-67.
- 이혜은, 황해익 (2006).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 학년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기초한 수학영역 평가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6(6), 128-152.
- 이훈희 (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운영실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영심 (2009). 표준보육과정과 2007 년 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 반영된 유아문학교육의 의미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0(2), 201-222.
- 장영희, 엄정애, 박수진, 강유선 (2007). 유치원 교육과정'사회생활영역'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연구, 41, 1-34.
- 정선아 (2014).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의 관점에 관한 연구: OECD 6 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 보육과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147-164. doi:10.14698/jkcce.2014.10.1.147
- 조주랑 (2011).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 인권 관련 교육내용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13(1), 227-247.
- 조혜영, 황인주 (2012). 5 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담당교사들이 겪게 되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과 개선방안. 유아교육연구, 32(5), 181-205. doi:10.18023/kjece.2012.32.5.009
- 지성애 (2008).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3), 91-110.
- 지성애,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2010).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개발. 유아교육학논집, 14(5), 99-133.
-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 (PIPPS) 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Barker, J. E., Semenov, A. D., Michaelson, L., Provan, L. S., Snyder, H. R., & Munakata, Y. (2014). Less-structured time in children's daily lives predicts self-directed executive functioning. Frontiers in Psychology, 5, 1-16. doi:10.3389/fpsyg.2014.00593
- Buckner, J. C., Mezzacappa, E., & Beardslee, W. R. (2003). Characteristics of resilient youths living in poverty: The role of self-regulatory process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1), 139-162. doi:10.1017.S0954579403000087 https://doi.org/10.1017.S0954579403000087
- Dearing, E., Zachrisson, H. D., Mykletun, A., & Toppelberg, C. O. (2018). Estimating the consequences of Norway's national scale-up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beginning in infancy) for early language skills. Aera Open, 4(1), 1-16. doi:10.1177/2332858418756598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B.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doi:10.1016/S0885-2006(99)80048-9
- Fisher, E. P. (1992). The impact of play on development: A meta-analysis. Play & Culture, 5(2), 159-181.
- Gallagher, T. M. (1993). Language skill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school-age childre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24(4), 199-205. doi:10.1044/0161-1461.2404.199
- Hol, T., Van den Berg, C. L., Van Ree, J. M., & Spruijt, B. M. (1999). Isolation during the play period in infancy decreases adult social interactions in rats. Behavioural Brain Research, 100(1), 91-97. doi:10.1016/S0166-4328(98)00116-8
- Ladd, G. W., Price, J. M., & Hart, C. H. (1988). Predicting preschoolers' peer status from their playground behaviors and peer contacts. Child Development, 59(4), 986-992. doi:10.2307/1130265
- Lehrer, J. S., Petrakos, H. H., & Venkatesh, V. (2014). Grade 1 students' out-of-school play and its relationship to school-based academic, behavior, and creativity outcom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5(3), 295-317. doi:10.1080/10409289.2013.81723
- Lester, S., & Russell, W. (2010). Children's Right to Play: An Examination of the Importance of Play in the Lives of Children Worldwide [Working Paper No. 57]. The Hague, The Netherlands: Bernard van Leer Foundation.
- Loeb, S., Bridges, M., Bassok, D., Fuller, B., & Rumberger, R. W. (2007). How much is too much? The influence of preschool center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26(1), 52-66. doi:10.1016/j.econedurev.2005.11.005
-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60-980. https://doi.org/10.1111/1467-8624.00202
- Orth, U. (2013). How large are actor and partner effects of personality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The importance of controlling for shared method vari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9(10), 1359-1372. doi:10.1177/0146167213492429
- Pellis, S. M., & Pellis, V. C. (2007). Rough-and-tumble play and the development of the social brain.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6(2), 95-98. doi:10.1111/j.1467-8721.2007.00483.x
- Spinka, M., Newberry, R. C., & Bekoff, M. (2001). Mammalian play: training for the unexpected. Quarterly Review of Biology, 76(2), 141-168. doi:10.1086/393866
- Ramani, G. B., Brownell, C. A., & Campbell, S. B. (2010).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 in 3-and 4-year-olds in relation to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71(3), 218-250. doi:10.1080/00221320903300353
- Van den Berg, C. L., Hol, T., Van Ree, J. M., Spruijt, B. M., Everts, H., & Koolhaas, J. M. (1999). Play is indispensable for an adequate development of coping with social challenges in the rat. Developmental Psychobiology, 34(2), 129-138. doi:10.1002/(SICI)1098-2302(199903)34:2<129::AID-DEV6>3.0.CO;2-L
- Veiga, G., Neto, C, & Rieffe, C. (2016). Preschoolers' free play - connections with emotional and social func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motional Education, 8(1), 48-62.
- Werner, E. E. (2003). Protective factors and individual resilience. In S. J. Miesels & J. P. Shonkoff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p.97-11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1), 103-128. doi:10.1016/0010-0277(83)90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