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라, 이지연, 이인숙 (2011). 초등 교사의 기능적 완벽주의 성향과 소진의 관계: 교사 효능감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1), 1-15. doi:10.16983/kjsp.2011.8.1.1
- 김명미, 김기만 (2011). 골프참여자들의 완벽주의 성향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9(3), 23-33.
- 김민선, 최영희, 석분옥, 백근영, 이동귀 (2009).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자기결정성에 따른 하위집단과 학업지연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3), 39-56. doi:10.21193/kjspp.2009.23.3.003
- 김송이 (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doi:10.14698/jkcce.2015.11.481
- 김안나 (2020). 유아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 및 직무스트레스와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1351-1372. doi:10.22251/jlcci.2020.20.6.1351
- 김현지, 나동진 (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박효진, 주현정 (2020). 완벽주의 군집별 자기효능감, 학습전략 및 대학생활적응의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21(2), 489-515. doi:10.15753/aje.2020.06.21.2.489
- 심윤희 (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민, 이주연 (2018). 교사효능감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영아 관계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203-225. doi:10.14698/jkcce.2018.14.01.203
- 이재일 (2011). 학교조직특성, 사회적 지원, 교사의 전문적 발달, 자아효능감 및 교사소진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연, 최진화 (2018). 어린이집 교사의 완벽주의 성향이 역할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셀프 리더십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3), 57-77. doi:10.22155/JFECE.25.3.57.77
- 이정원, 김동민 (2018).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소진 및 그 하위요인인정서적 고갈, 무능감, 냉소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4(1), 175-192. doi:10.24159/joec.2018.24.1.175
- 정문정, 이상민, 최현주 (2016).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4(1), 1-23. doi:10.35151/kyci.2016.24.1.001
-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해익, 김은정 (2015). 유아교사의 완벽주의와 정서경험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95-218.
- Accordino, D. B., Accordino, M. P., & Slaney, R. B. (2000). An investigation of perfectionism, mental health,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dolesc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37(6), 535-545. doi:10.1002/1520-6807(200011)37:6<535::AID-PITS6>3.0.CO;2-O
- Asendorpf, J. B. (2015). Person-centered approaches to personality. In M. Mikulincer, P. R. Shaver, M. L. Cooper, & R. J. Larsen (Eds.), APA handbook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403-42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oi:10.1037/14343-018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ctice Hall.
- Childs, J. H., & Stoeber, J. (2010). Self-oriented, other-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in employees: Relationships with burnout and engagement. Journal of Workplace Behavioral Health, 25(4), 269-281. doi:10.1080/15555240.2010.518486
- Craddock, A. E., Church, W., & Sands, A. (2009). Family of origin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perfectionism.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61(3), 136-144. doi:10.1080/00049530802239326
-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doi:10.1037/0022-3514.60.3.456
- Hollender, M. H. (1965). Perfectionism. Comprehensive Psychiatry, 6(2), 94-103. doi:10.1016/S0010-440X(65)80016-5
- Iranzo-Tatay, C., Gimeno-Clemente, N., Barbera-Fons, M., Rodriguez-Campayo, M. A., Rojo-Bofill, L., Livianos-Aldana, L. et al. (2015). Genetic and environmental contributions to perfectionism and its common factors. Psychiatry Research, 230(3), 932-939. doi:10.1016/j.psychres.2015.11.020
- Limburg, K., Watson, H. J., Hagger, M. S., & Egan, S. J.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pathology: A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3(10), 1301-1326. doi:10.1002/jclp.22435
- Madigan, D. J., & Kim, L. E. (2021). Does teacher burnout affect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its associ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ent-reporte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5, 101714. doi:10.1016/j.ijer.2020.101714
-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 99-113. doi:10.1002/job.4030020205
- Periasamy, S., & Ashby, J. S. (2002).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locus of control: Adaptive vs. maladaptive perfectionism.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17(2), 75-86. doi:10.1300/J035v17n02_06
- Rice, K. G., Lopez, F. G., & Richardson, C. M. (2013). Perfectionism and performance among STEM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2(2), 124-134. doi:10.1016/j.vb.2012.12.002
- Seo, E. H. (2008). Self-efficacy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6(6), 753-764. doi:10.2224/sbp.2008.36.6.753
- Starley, D. (2019). Perfectionism: A challenging but worthwhile research area for educat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in Practice, 35(2), 121-146. doi:10.1080/02667363.2018.1539949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 Wilski, M., Chmielewski, B., & Tomczak, M. (2015). Work locus of control and burnout in Polish physiotherapists: The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28(5), 875. doi:10.13075/ijomeh.1896.00287
- Zee, M., & Koomen, H. M. (2016). Teacher self-efficacy and its effects on classroom processes, student academic adjustment, and teacher well-being: A synthesis of 40 year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6(4), 981-1015. doi:10.3102/0034654315626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