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2017S1A5A2A01025152).
References
- 곽영순, 신영준(2019). 2015 개정 통합과학 수업관찰을 통한 실행된 교육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379-38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3.379
- 곽영순, 이재봉, 이양락(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도입에 따른 중등 과학과 현직교사 역량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2), 263-271.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2.0263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해설(고등학교).
- 권난주, 안재홍(2012). 융합 및 통합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4-278.
- 김가형, 이현주(2017). 지역사회연계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6), 911-920.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911
- 김남희, 심규철(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사범대학 예비 과학 교사 교육 내용의 분석을 통한 예비 과학 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1039-1048.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1039
- 김원열, 김정인, 이기훈, 조관연 역(2008). 더불어 사는 세계관. 서울: 한경사.
- 김지영, 박은미, 박지은, 방담이, 이윤하, 윤희정(2015).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3), 403-417.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403
- 김현경, 나지연(201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103-1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103
- 맹희주, 손연아(2012). 통합과학 수업컨설팅을 위한 초.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 적용 현황 분석 및 교사의 수업능력 진단. 교과교육학연구, 16(2), 539-563.
- 맹희주, 손연아(2019).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전문성에 관한 10년 주기(2008-2018)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17-72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6.717
- 박수경, 김상달, 주국영, 남윤경(2001). 중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단원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2(5), 350-359.
- 박준호(2011). 과학기술과 휴머니즘: 사진철학과 사진의 본성=The scope of philosophy of photograph and the nature of photograph. 동서철학연구, 59, 37-56.
- 방담이, 최선경, 현남숙(2015). SSI(Socio-Scientific Issues)를 소재로 한 융복합 교양교과목의 설계 및 운용=Design and practice of SSI-centered integrated course for liberal arts curriculum.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595-616.
- 송진웅, 나지연(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주요 방향 및 쟁점 그리고 과학교실문화. 현장과학교육, 9(2), 72-84. https://doi.org/10.15737/SSJ.9.2.201507.72
- 신소연, 박철규, 이창윤, 홍훈기(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실행에 대한 사례연구-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측면에서의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6), 885-899.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6.885
- 신영옥, 최병순(2012).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의 운영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0), 1599-1613.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1599
- 신영준, 한선관(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 514-523.
- 안정용, 나지연, 송진웅(2013). 통합 과학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두 중등학교의 사례-무엇이 통합 과학교육을 가능하게 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4), 763-777.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763
- 양찬호, 곽영순, 한재영, 노태희(2013).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과 임용의 실태 및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제안한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 345-358.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45
- 오준영(2019). 서양 고대 그리스와 중세의 철학적 세계관, 그리고 근현대의 과학적 세계관의 영향.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 오준영, 손연아(2018). 세계관을 바탕으로 통합과학 교육전략 제안: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1-20.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1.1
- 윤지현, 강성주(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에 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이 기대하는 부분과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515-546.
- 이용섭(2020). 원격과학수업의 활용도 및 문제점, 학습자 행동분석. 대한지구과학학회지, 13(2), 175-185.
- 이윤하, 윤회정, 송주연, 방담이(2014). 통합개념을 중심으로 한 싱가포르와, 캐나다와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내용 요소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1), 21-32.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1.1.00021
- 이은주, 손연아(2013). 중등과학교사의 통합과학 수업설계 과정에 대한 사례분석 및 컨설팅-통합과학 5단계 수업계획서 설계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208-227.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208
- 이하얀, 장신호(2010).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초등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29(2), 195-206.
- 이학동(1986). 통합과학교육의 실태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6(2), 43-52.
- 이학동, 김숙향, 노경임, 손연아(1996). 과학교육계 학과에서의 통합과학교사 양성을 위한 사전 교육실태. 생물교육, 24(1), 9-24.
- 이현주, 최윤희, 고연주(2014). 집단지성 원리를 적용한 과학관련 사회.윤리적 쟁점 수업 모형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23-53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6.0523
- 장지영, 문지영, 우효숙, 최경희, Joseph Krajcik, 김성원(2012).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SSI)의 맥락에 따른 중학생들의 인성적 태도와 가치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124-1138.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24
- 지덕영(2019).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공통과학 교사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대한지구과학학회지, 12(3), 224-238.
- 지덕영, 맹희주, 손연아(2019).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과학교육의 통합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식. 환경교육, 32(2), 243-260.
- 최지연, 고연주, 이현주(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및 통합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비교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과, 19(16), 1233-1256.
- Berger, G. H., & Gaunitz, S. C. B. (1978). Self-rated imagery and encoding strategies in visual memor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70(1), 21-24. https://doi.org/10.1111/j.2044-8295.1979.tb02137.x
- Cobern, W. W. (1991). World view theory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NARST Monograph No. 3. Manhattan. KS: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Manfres, B., & Alfrd, K.,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역(1998). 철학소사전. 서울: 동녘.
- UNESCO (2004). Partnership strategy between UNESCO and the private sector for the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NY: Draft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