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2018). 예비 생물교사의 SSI(Socio-Scientific Issue) 관련 글쓰기에 나타난 논증구조 분석. 생물교육(구생물교육학회지), 46(1), 55-62.
- 강순민, 곽경화, 남정희(2006). 논의과정을 강조한 교수, 학습 전략이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과학개념 이해, 과학관련 태도 및 논의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50-461.
- 고연주, 최윤희, 이현주(2015). 과학관련 사회쟁점(SSI) 맥락에서의 소집단 논증활동 분석틀 개발: 담화클러스터와 담화요소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3), 509-521.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509
- 김범준, 김형범, 조정은, 배성희(2015). 상호작용에 따른 논증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309-317.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3.309
- 김선아, 이신영, 김희백(2015). 협력적 성찰과 과학 논변 수업 실행에서 드러난 교사의 논변특이적 PCK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1019-1030.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1019
- 김선영(2015). 예비 생물교사들의 생명윤리 논쟁거리에 대한 논증 활동의 효과.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3(1), 27-36.
- 김영대(2017). 달의 위상변화 원인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논증과 개념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61-172.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2.161
- 남정희, 곽경화, 장경화, Hand, B.(2008). 논의를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의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22-936.
- 박영신(2006). 교실에서의 실질적 과학 탐구를 위한 과학적 논증 기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지구과학회지, 27(4), 401-415.
- 박정은,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2009). 논증 구조 교육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분석: 과학 글쓰기 장르에 따른 글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24-847.
- 박지연, 남정희(2019). 논의기반 탐구 (ABI)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337-34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3.337
- 신호심, 김현주(2011). 문제해결형 탐구실험에서 나타난 영재학생들의 논의 양상 및 논의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4), 567-586.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567
- 신호심, 김현주(2012). 원운동 학습 상황에서 Toulmin의 논의 구조(TAP)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대화적 논의과정 분석틀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1007-1026.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1007
- 양일호, 김기영, 임성만, 김은애, 김성운(2015).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SSI) 상황에서 반박자료와 감정이입상황에 따른 초등학생의 의사결정 변화.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1), 66-75.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1.66
- 오준영, 김유신(2009). Toulmin의 논증의 옹호와 교육적 적용에 대한 탐색. 범한철학, 55, 379-425.
- 위수민, 윤지영, 임성만(2014). 지구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와 관련된 논증적 글쓰기를 통해 알아본 예비교사들의 논증구조 발달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1-23.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1.011
- 윤선미, 김희백(2011). 소집단의 논변활동을 위한 과학 탐구 과제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694-708.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5.694
- 이고은, 최승언, 김찬종(2010). 인터넷 메신저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논변활동의 특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사사과정 사례. 한국지구과학회지, 31(6), 625-636. https://doi.org/10.5467/JKESS.2010.31.6.625
- 이봉우, 임명선(2010). 탐구 토론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논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39-751.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6.739
- 이선영, 최지선(2013). 국어.수학 통합 교과 원리로서 '정당화'에 대한 탐구-툴민의 논증 구조에 따른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16(3), 1-25.
- 이지영, 김희백(2011). 갈등 상황에서 구성된 중학생들의 소집단 논변활동 유형.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39(2), 235-247.
- 이효녕, 손정주, 조현준(2009). 학교과학교육에서의 논증활동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66-679.
- 이효녕, 조현준(2012). 학교 과학교육에서의 과학적 논증활동을 위한 탐구학습 지도방법 탐색.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2), 175-188. https://doi.org/10.15523/JKSESE.2012.5.2.175
- 하희수, 이영미, 김희백(2018). 소집단 논변 활동 후 전체 논의에서 이루어진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과 인식론적 프레이밍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1), 11-26.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1.11
- 한신(2020).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된 논증적 글쓰기에 나타난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논증 구조 유형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 61-71. https://doi.org/10.22368/KSECCE.2020.10.1.61
- 한혜진, 이태훈, 고현지, 이선경, 김은숙, 최승언, 김찬종 (2012). 과학영재의 논증 활동에서 나타나는 반박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4), 717-728.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717
- 홍정환, 원효헌(2017).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방안 탐색. 수산해양교육연구, 29(1), 306-314.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1.306
- Bell, P., & Linn, M. C. (2000). Scientific arguments as learning artifacts: Designing for learning for the web with KI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8), 797-817. https://doi.org/10.1080/095006900412284
- Brockriede, W., & Ehninger, D. (1960). Toulmin on argument: An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Quarterly Journal of Speech, 46(1), 44-53. https://doi.org/10.1080/00335636009382390
- Chin, C., & Osborne, J. (2010). Student's questions and discursive interaction: Their impact on argumentation during collaborative group discussions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883-908. https://doi.org/10.1002/tea.20385
-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287::AID-SCE1>3.0.CO;2-A
- Duschl, R. A. (2008). Quality argumentation and epistemic criteria. In S. Erduran, & M. P. Jimenez-Aleiz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159-175). Springer.
- Duschl, R. A., & Osborne, J. (2002). Supporting and promoting argumentation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8(1), 39-72. https://doi.org/10.1080/03057260208560187
- Erduran, S. (2008). Methodological foundations in study of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In S. Erduran, & M. P. Jimenez 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47-69). UK: Springer.
-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n overview. In S. Erduran, & M. P. Jimenez 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27). Springer.
- Kelly, G. J., Regev, J., & Prothero, W. (2008). Analysis of lines of reasoning in written argumentation. In S. Erduran, & M. P. Jimenez 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71-88). Springer.
- Lawson, A. (2003).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hypothetico-predictive argumentation with implications for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87-1408.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52117
- Mathison, S. (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 17(2), 13-17. https://doi.org/10.2307/1174583
- McNeill, K. L.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to support students in writing scientific arguments to explain phenomena. Science Education, 93(2), 233-268. https://doi.org/10.1002/sce.20294
-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https://doi.org/10.1002/tea.20035
- Sandoval, W. A. (2003). Conceptual and epistemic aspects of students' scientific explanation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12(1), 5-51.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1201_2
-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8). What can argumentation tell us about epistemology? In S. Erduran, & M. P. Jimenez 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71-88). Springer.
- Shrout, P. E., & Fleiss, J. L. (1979). Intraclass correlations: Uses in assessing rater reli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86(2), 420-428. https://doi.org/10.1037/0033-2909.86.2.420
- Toulmin, S. E. (2003).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87-134.
- Toulmin, S. E. (2006). 논변의 사용 (고현범, 임건태 역).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원전은 2003년에 출판), pp. 157-234.
- Verheij, B. (2005). Evaluating arguments based on Toulmin's scheme. Argumentation, 19(3), 347-371. https://doi.org/10.1007/s10503-005-4421-z
- Walton, D. N. (1996). Argumentation schemes for presumptive reasoning. Psychology Press, pp. 46-110.
- Walton, D. N. (2008). Argumentation schem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517-574.